오늘의 묵상(11월 27일, 수) - 고린도후서 13장



오늘 읽어야 할 말씀은 고린도후서 13장, 사무엘상 15장, 시편 150편입니다.


예배의 마지막 순서는 축도입니다.

대다수의 교회에서 축도로 사용하는 구절은 고린도후서 13장 13절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찌어다.


하나님의 사랑,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성령의 교통하심이 축복의 기도 내용입니다.

성령의 교통하심이란 무엇일까요?

성령에 대한 표현으로 바람, 불, 이슬, 비둘기 등과 같은 설명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교통이란 인격적인 관계를 의미합니다.


첫째, 지식의 교통(고린도전서 2:9-10)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 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성령께서는 성부 하나님과 하나가 되시므로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다 알고 계십니다. 이와 같이 성령은 아는 것 곧 지식을 갖는 영입니다.

영으로서 교통하시려고 하나님의 사정과 인간의 사정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고린도전서 2:11)


둘째, 감정의 교통(에베소서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는 말씀에서 근심이란 감정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은 성령은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령을 근심하게 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하여 광야에서 시험하던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히브리서 3:7-8)


셋째, 의지의 교통(고린도전서 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행한다는 것은 의지를 갖고 있다는 표현입니다. 성령께서는 지금도 의지를 갖고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성도들을 위하여 간구합니다.


성령의 교통(코이노니아)이란 교제를 말합니다.

가깝게 지내기를 원한다는 뜻입니다. 서로 가깝게 지내면 서로 닮아갑니다. 닮는다는 것은 곧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거룩한 영은 거룩한 사람으로 성도들을 세우려고 역사합니다. 성령의 교통하심으로 새 힘을 얻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거룩한 사람으로 승리하시기를 기도합니다.



Daily Bread & Prayer(Nov. 27. 2013) Wed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고린도후서 13:5)

-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Examine yourselves to see whether you are in the faith; test yourselves. Do you not realize that Christ Jesus is in you--unless, of course, you fail the test?  (2Corinthians 13:5) 

- I want to live in fa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