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復活)의 신앙(信仰) 요한복음 14:6

부활의 신앙(04-04-2021)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이요 진리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부활(復活)은 "이기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무엇을 이깁니까?
사망 권세를 이기셨습니다.

사망 권세를 누가 잡고 있습니까?

히브리서 2: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사탄 마귀가 사망의 권세를 붙잡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탄 마귀를 이기셨습니다.

세상 유혹을 이기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40일 동안 금식하며 기도하셨고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받아야 할 온갖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무덤에 안장된 후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셔서 40일 동안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죽음의 권세를 이기셨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신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공생애를 시작하는 40일의 광야에서 금식하며 기도하신 것은 세상 유혹을 이기신 것입니다.
부활 후 40일 동안 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사망 권세를 이기신 것입니다.
하늘로 올라가신 것은 영원한 생명이 되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다시 오실 예수님은 심판주가 되실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주를 믿는 사람도 세상 유혹을 이길 수 있는 믿음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주를 믿는 사람도 사망 권세를 이길 수 있는 믿음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히브리서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어떻게 이길 수 있습니까?

길(way) 되신 예수님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길이란 사람이 다니는 곳입니다.
모든 사람이 다니는 길의 마지막은 죽음입니다.
죽음을 이길 수 있는 주님입니다.

진리(truth) 되신 예수님

예수님을 배워야 합니다.

진리는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교훈입니다.
죽을 수 밖에 없는 인생이 알아야 할 교훈은 죽지 않는 것이며 죽어도 다시 살아나는 것입니다.

생명(life) 되신 예수님

예수님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생명은 살아있는 것입니다.
죽었다는 것은 생명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생명은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생명입니다.
예수님의 생명은 살아있으면 영원히 죽지 않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부활 신앙은 이기는 신앙입니다.
부활 신앙은 죽음을 이기는 신앙입니다.
그러므로 부활 신앙이 있는 성도는 죽음의 자리에서도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부활 신앙은 유혹을 이기는 신앙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여러가지 환난과 시련과 시험을 받을지라도 절망하지 않습니다.
잠시 무너지고 넘어질 수 있어도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만일 예수님의 부활이 없었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 예수를 믿는 사람입니다.
세상에 수 많은 성도들이 불행하려고 예수를 믿겠습니까?
세상에 그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패배자가 되려고 예수를 믿겠습니까?
아닙니다.
절대 아닙니다.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이기려는 것입니다.
부활주일 예배에 온라인으로 또는 동영상으로 참여하는 모든 성도들에게 이기는 은혜가 넘쳐나기를 부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0년대 서울에 전차가 운행되고 있을 때 제 모교회 남대문교회 배명준목사님이 어느 권사님과 함께 심방을 가려고 전차를 탔다고 합니다. 얼마 후 어느 법대생이 두터운 법전을 들고 전차를 탔는데 마침 그 권사님 옆 자리에 앉았다고 합니다. 권사님은 조용히 목적지로 가면 좋을텐데 그 대학생에게 "젊은이 예수 믿으세요!" 라고 말을 했는데 갑자기 그 대학생이 큰 소리로 "나는 석가모니를 믿습니다!"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곁에서 목사님이 마음이 조마조마 하여 가만히 계시면 좋을텐데.... 무어라 이야기를 할 수도 없고 답답해 하는데 전차에 있던 승객들은 권사님과 대학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권사님께서 대학생에게 "석가모니 무덤이 있습니까?" 라고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그 대학생은 자신있게 인도 어디에 석가모니의 무덤이 있다고 말했다지요. 그러자 권사님께서 "왜 죽은 석가모니를 믿습니까? 살아나신 예수님을 믿어야지!" 하고 당당하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도대체 저 권사님이 어떻게 저런 지혜가 있을까?

부활은 논쟁의 주제가 아닙니다.
부활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부활 신앙은 종교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승리를 선택한 것이며 생명을 선택한 것입니다

죽을 수밖에 없는 죽음을 가르치는 종교의 자리에서 벗어나 부활을 확신하는 생명의 자리로 옮겨야 합니다.
사람들은 이사할 때 좀 더 좋은 환경과 좋은 집을 선택합니다.
신앙 또한 마찬가지라고 하겠습니다.
이와이면 당홍치마라고 죽음이 결정된 종교를 선택할 것이 아니라 생명을 선택하신 여러분들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내가 선택한 행복, 내가 선택한 신앙, 내가 선택한 생명을 내 안에 감추지 말고 드러내야 합니다.
드러내어 보여주고 전하고 가르침으로 부활 신앙의 열매를 맺는 일에도 이기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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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를 믿을 때 이길 수 있는 은혜를 얻게 됩니다.

첫째는 죄를 이기는 은혜(요한일서 3:8-9)

죄를 이기려면 죄를 차단해야 합니다.
성경은 죄는 마귀가 가져오는 것이라고 합니다(요한일서 3:8-9)

마귀를 이기었노라(요한일서 3:8-9)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

마귀의 정체가 마귀의 모양으로 다가오면 누구든지 마귀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귀는 마귀의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장 좋아하는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가룟 유다는 돈을 좋아했습니다.
돈궤를 맡을 수 있는 제자들 중에서 가장 영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더 많은 것을 관리해야 할텐데 예수님께서 죽으러 가신다고 하므로 회의를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더 이상 돈 궤를 맡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예수님을 팔아넘기고 마지막으로 돈을 가지려고 했습니다.

내가 무엇을 가지려고 하느냐에 따라 나의 삶은 결정됩니다.
돈을 가지려고 하면 일시적으로 돈이 내 호주머니 안에 있지만 마지막에는 돈도 잃고 내 생명도 잃어버릴 것입니다.
제자 가룟 유다가 이미 보여주었습니다.


둘째는 죽음을 이기는 은혜(고린도전서 15:55-57)

고린도전서 15:55-57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이 세상에서 죽음을 피해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왜 죽어야 합니까?
성경적인 이유는 죽음은 죄의 올가미를 씌운 마귀가 죽음의 구덩이로 끌고 간다고 합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아 넘긴 후에 은 30을 얻었으나 은 30이 정당한 돈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돈을 던져버리고 스스로 목을 매어 죽었습니다.

성경은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반드시 죽을 것이라고 합니다.

셋째는 세상을 이기는 은혜(요한복음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한계시록 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
.

요한이서 1: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요한일서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넷째는 심판을 이기는 신앙(요한복음 5:29)

요한복음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히브리서 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죽음 후에는 반드시 심판이 있습니다.
심판은 영생과 영벌로 구분합니다.
영생은 심판을 이기는 것이지만 영벌은 심판을 이기지 못한 것입니다.


부활 신앙을 위한 이야기 자료

 
탈무드에 "마법의 사과" 라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어떤 임금에게 외동딸이 있었는데 그 공주가 죽을 병에 걸려 자리에 눕고 말았습니다.
나라 안에 모든 의사들이 동원되었지만 임금의 딸을 죽을 병으로부터 구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의사들은 세상에 둘도 없는 신통한 약을 먹이지 않는 한 살아날 가망이 없다고 진단했습니다.
고심하던 임금은 딸의 병을 고쳐주는 사람을 사위로 삼을 것이며  임금의 자리까지도 물려주겠다고 전국방방곳곳에 포고문을 붙였습니다.

당시 아주 외딴 산골에 삼형제가 살고 있었습니다.

첫째는 신기한 망원경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신기한 망원경으로 포고문을 보게 되었습니다.
삼형제는 임금의 외동딸의 병을 고쳐보자고 의논했습니다.

둘째는 신기한 마법의 융단(양탄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융단에 올라 앉기만 하면 어디든지 데려다 주었습니다.
세 형제가 그 융단을 타고 임금이 계신 궁궐로 날아갔습니다.

셋째는 신기한 사과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 사과를 먹기만 하면 무슨 병이든지 고칠 수 있는 참 신비한 사과이었습니다.
셋째가 그 사과를 공주에게 주었고 공주는 그 사과를 먹은 후에 즉시 회복되었습니다.

공주가 죽을 병에서 회복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백성들은 거리로 쏟아져 나와 기뻐했으며,
임금님은 큰 잔치를 벌이고 사위이자 다음번 임금이 될 사람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세 형제는 서로 자기가 임금의 사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는 "만일 내 망원경으로 포고문을 보지 못했다면 우리는 공주가 병으로 누운 사실도 몰랐을 것이다"
둘째는 "만일 내 융단이 없었으면 왕궁으로 올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셋째는 아무 말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셋째는 아무 것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임금의 입장이라면  과연 세 형제 가운데 누구를 사윗감으로 정하겠습니까?
이때  임금은 세 형제 중에서 사위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셋째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의 망원경은 아직 그대로 첫째가 갖고 있었고
둘째의 융단도 둘째가 갖고 있으나
셋째의 사과는 공주가 먹어버려 없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셋째는 임금의 외동딸을 위해 자기가 가지고 있던 것을 모두 주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남에게 도움을 줄 때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는 것이라는 교훈입니다.

예수님은 마법의 사과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이 세상에 오셔서 생명을 주셨습니다.
생명을 주셨기 때문에 생명을 얻게 하십니다.


작은 예수로 살아가는 신앙

당신은 예수입니까?(Are you  Jesus?)

폴이라고 하는 한 회사원이 뉴욕에서 중요한 미팅을 마치고 자기 팀 동료와 함께 공항으로 갈려고 거리로 나왔습니다.
그 날이 금요일 오후 저녁 시간이어서 교통 체증이 심해 택시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그런데 정말 기적적으로 빈 택시 하나가 그들에게 다가왔습니다.
이 택시를 보는 순간 다른 동료들이 쏜살같이 달려가서 그 택시를 잡아탔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너무 빨리 달려가는 바람에 바로 길 가에서 장사하고 있는 노점상의 야채 과일 박스를 차버리게 됐고,
과일과 야채가 바닥으로 굴러 떨어졌습니다.
폴의 일행 중 어느 누구도 이를 개의치 않고 택시에 올라 탔습니다.
그러나 폴은 택시를 타지않고 그 자리에 순간 멈추어 섰습니다.
택시 안의 동료들이 "빨리 타라!"고 외쳤습니다.
그리고 덧붙여 말하기를 "만일 이 택시를 타지 않으면 비행기를  놓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폴은 나를 놔두고 먼저 가라고 일행을 떠나 보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노점상 할머니에게 다가가니 그 할머니는 울고 있었다고 합니다.
자세히 가서 봤더니 앞을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자였습니다.
눈이 성한 사람이라면 바닥에 흩어진 과일이나 야채를 줏으면 그만인데,
앞을 보지 못하는 할머니가 어떻게 그 과일과 야채를 주워 담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앉아서 울고 계신 할머니를 폴이 위로해 드리면서 땅바닥에 떨어진 야채와 과일을 하나씩 줍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도 폴 곁에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갔지만 다들 자기 갈 길이 바쁜지 아무도 노점상 시각장애인 할머니의 울음과 폴의 행동에 관심도 갖지 않았습니다.
폴이 야채와 과일을 다 정돈한 후에 지갑을 꺼내 돈을 할머니 손에 쥐어주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할머니, 이 돈이면 손해 보신 것 충분히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랬더니 그 할머니가 이렇게 물었다고 합니다.
"Are you JESUS."
(혹시 예수님 아닌가요?)

이 말을 들고 당황한 폴이 "나는 절대 예수가 아닙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때 시각장애인 할머니가 아니라면서 계속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조금 전 노점 가판대가 넘어지고 과일과 야채가 땅에 떨어질 때 제가 도움을 요청할 분은 예수님 한 분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예수님께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JESUS please come help me.'
(예수님  나에게 다가오셔서 제발 나를 도와주십시오.) 그랬는데 기도의 응답처럼 당신이 와서 나를 도와주었으니까,
You must be JESUS."
 (당신은 예수님이 틀림없습니다).

그날 밤 폴은 비행기를 놓치는 바람에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하룻밤을 더 뉴욕 호텔에서 머물면서 한밤중에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고 합니다.

"When was the last time someone confused you for JESUS."
(누군가가 당신을 예수님 같다고 착각하게 했을 때가 언제인가?)

코로나19로 마음이 심란하고 울적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 가슴에 손을 얹고 나 자신에게 묻습니다.

"나는 정말 작은 예수가 맞나?"
"나의 삶의 방향과 목적은 바른가?"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돈도 나의 능력이나 나의 재능도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작은 예수가 될 때만이 가능합니다.
 
나의 필요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먼저 생각하고 기꺼히 양보할 수 있다면...
만일 내가 예수님처럼 이웃을 사랑할 수만 있다면
만일 내가 예수님처럼 나를 희생하므로 누군가를 세우고 살려줄 수만 있다면 분명 나 한 사람 때문에 이 세상은 더 아름다워질 것이 분명합니다. 

 "When was the last time someone conufsed you for JESUS."
(누군가가 당신을 예수님 같다고 착각하게 했을 때가 언제인가?)

중국 지하교회 어느 형의 이야기

중국 어느 가정에 두 형제가 있었습니다.
사춘기를 지나며 형은 경건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동생은 술과 담배 마작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옷이 피에 흥건히 젖은 옷을 입고 급하게 달려와 술을 마시다가 사람을 죽였습니다.
지금 공안들이 쫓아옵니다.
형 나 어떻게 해?
형은 급하게 동생의 피묻은 옷을 입고 동생에게 자기가 입었던 옷을 건네줍니다.
공안들이 집으로 들어와 피묻은 옷을 입은 형을 체포하여 끌고 갑니다.
동생은 두려워서 집 밖으로 나갈 수 없었습니다.
얼마후 형은 재판을 거쳐 사형언도를 받았고 사형장으로 끌려가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습니다.
그 소식을 듣고 동생은 형이 갇힌 감옥으로 찾아가 호소합니다.
우리 형은 사람을 죽잊 않았습니다.
내가 사람을 죽였습니다.
나를 감옥에 넣어주세요!
그러나 이미 재판은 끝났고 사형은 집행되었으며 일사부재리 원칙에 의해 더 이상 범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동생은 하는 수 없이 집으로 돌아옵니다.
얼마 후 형이 보낸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편지의 내용은 네가 이 편지를 볼 때 쯤이면 나는 이미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는 형의 옷을 입고 진실하게 살아야 한다.
동생은 형이 마지막으로 보낸 편지를 읽으면서 눈물을 흘리며 다짐했습니다.
나도 형처럼 살아야지!
세상 친구들이 동생을 찾아와서 함께 나가서 놀자고 합니다.
그때 동생은 그 친구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이 옷의 주인은 술도 담배도 마작도 좋아하지 않았다.
나는 이 옷의 주인처럼 살아야 한다.

친구들의 유혹을 물리치고 형처럼 진실하게 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오늘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이 주신
그 옷은 죄와 사망을 이기라고 합니다.
그 옷은 온갖 유혹과 시험을 이기라고 합니다.
부활의 옷을 입고 장차 심판 때에 양의 무리들 가운데 들어갈 수 있는 은혜를 사모하며 살아가라고 합니다.



내 옷을 입고
에형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신앙생활에 열심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동생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답답하게 살 수 없다며 주위 사람들처럼 마작, 술, 오락, 유흥 등에 관심을 갖고 지냈습니다.
형은 동생에게 예수를 믿으라고 권면했지만 동생은 나는 형처럼 살지 않겠다며 전혀 정 반대의 삶을 즐겼다고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동생이 옷에 피가 묻었고 다급하게 집안으로 들어와 내가 사람을 죽였는데 곧 경찰이 나를 체포하러 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 순간 형은 동생에게 너의 옷을 벗어라 그리고 형은 동생에게 자기가 입었던 옷을 건네주고 피가 묻은 동생의 옷을 입었습니다.
이어서 경찰이 집으로 찾아왔을 깨 누가 보더라도 형이 살인자가 틀림이 없었습니다.
형은 경찰에 체포되어 끌려갈 때 동생에게 이렇게 부탁했습니다.
"예수를 믿어야 한다."
얼마 후 죄가 없는 형은 사형을 받았고 살인자이었던 동생은 살아남았습니다.
그런데 동생의 마음은 어떻게 나를 대신하여 죽음의 길을 선택할 수 있었을까?
견딜 수 없었던 동생은 경찰서를 찾아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사람을 죽였고 형은 사람을 죽이지 않았다고 자수했지만 이미 법적으로 형이 사형을 받았기 때문에 당신은 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동생은 이전에 즐기던 세상의 일들을 버리고 형이 믿던 예수님을 믿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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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 대한 승리
죄에 대한 승리
마귀에 대한 승리
세상에 대한 승리
율법에 대한 승리





부활 신앙이란 죽은 후에 하나님 나라에 가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만약 죽어서 천국에 간다면 이 세상에 미련을 둘 이유가 없습니다.
빨리 천국으로 가는 것이 유익합니다.
부활 신앙은 천국으로 갈 것이 분명하므로 예수님처럼 마법의 사과처럼 가장 중요한 것을 이 세상에 주는 것입니다.
내가 갖고 있는 것 중에서 돈이 중요한 것이라면 돈을 주어야 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것 중에서 건강이 중요한 것이라면 건강을 주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 것이 있습니다.|
내가 갖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이 세상에 베풀어야 합니다.
그렇게 베풀며 살아가는 것이 부활 신앙입니다.
거창하게 원수를 사랑하겠다는 위선적인 말보다는 지금 당장 내가 갖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아끼고 싶은 것을 내려 놓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내려 놓으면 원수도 사랑할 수 있고 주님을 위하여 내 생명도 내려 놓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성 어거스틴은 신비한 체험을 한 후 ‘고백록’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내가 알고 난 후에 하나님을 믿으려 하였으나 오히려 믿음으로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천국에 올라가서 천국을 확신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천국인의 삶을 살아가므로 천국을 체험하는 은혜가 모두에게 임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과 부활 이야기는 이성적, 상식의 영역으로 해결되지 않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그렇지만 믿을 수 없는 것이 믿어질 때 신앙의 눈이 뜨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생명의 신비를 목격합니다. 지금도 과학적으로 모든 것이 설명되진 않고 있습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하나님이 우리를 보고 있다는 것 역시 신비입니다. 부활의 믿음이 없다면 소망도 없습니다.”

부활(復活)의 신앙(信仰)


부활(復活)이란?
이기는 것이다!

부활은 승리하는 것이다!
부활은 승리하는 것이다!
부활은 승리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것은 누구나 부정할 수 없는 진리입니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서 지금까지 살아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신(神)이라고 믿는 어떤 신도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신은 없습니다.

석가모니의 경우 /
석가모니의 무덤이 어디에 있느냐?
우리 예수님은 무덤이 없다.
왜 죽은 석가모니를 믿느냐?
지금도 살아계신 주 예수를 믿어야 한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무엇을 이기셨는가?

첫째, 사망(死亡)

사망은 패배하는 것이다!

죽음의 권세를 이기셨습니다(요한복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한복음 8:51-52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아니하리라.
유대인들이 가로되 지금 네가 귀신 들린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과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네 말은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맛보지 아니하리라.

사도행전 2:24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로마서 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로마서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사망을 다스리는 존재는 원수 마귀 시탄


마귀를 이기었노라(요한일서 3:8-9)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

- 야고보서 4:17 / 마귀를 대적하라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죽음을 이기었노라(히브리서 2: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둘째, 죄(罪)

죄는 이기지 못하고 패배하는 것이다!


로마서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를 이기었노라(골로새서 1: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죄 사함을 얻었도다.


사도행전 10: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요한일서 3:1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고린도전서 15: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가운데 있을 것이요.








넷째, 율법(律法)


로마서 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히브리서 10: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율법을 이기었노라(로마서 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로마서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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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절과 삶은 계란]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11:25).

로잘린이라는 사람은 많은 농토와 커다란 저택,
 그리고 독실한 신앙생활로 결속된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로잘린은 국가의 부름에 따라 십자군에 뽑혀 전쟁터로 나가게 되었고,
 사랑하는 아내와 어린 자식들만을 남겨 놓은 채 집을 떠났습니다.

그가 집을 떠난 지 얼마 후에 그렇게 평화롭던 마을은 불한당들에 의해 온 마을이 점령을 당하고 주민들은 모두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로잘린의 가족들도 하루아침에 재산과 집을 잃은 채 마을에서 쫓겨나 이곳저곳을 헤매며 구걸하는 처지가 되어 버렸습니다.

다행히도 어떤 마을에 도착하여 마음씨 고운 농장 주인을 만나 조그만 농토와 보금자리를 빌릴 수 있게 되었고 가족의 생명을 지켜주신 하나님께 로잘린의 아내는 감사기도를 드렸습니다.
 농장 주인에게도 몇 번이나 고맙다는 인사를 잊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빌려준 농토에 정성을 다해 씨앗을 뿌리고 가꾸었습니다.

어느덧 세월이 화살처럼 빨리 지나갔으나 전쟁터에 나간 로잘린은 아무런 소식조차 없었습니다.
어느 정도 살림이 안정되자 부인은 부활절 전날 밤에 정성껏 과자를 굽고 그동안 길렀던 닭이 낳은 달걀을 모아 삶았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온 동네 아주머니와 아이들을 모두 농장으로 초청을 했습니다.

"제가 여러분과 어린이들을 이렇게 초대한 것은 오늘이 바로 예수님께서 무덤에서 다시 살아나신 부활절이기 때문입니다.
 이 기쁜 날을 맞아 우리 모두 함께 노래 부르고 맛있는 과자와 삶은 계란도 함께 나누어 먹기 위해서입니다"

로잘린 부인은 이렇게 어린이들을 초청하게 된 배경을 말한 뒤 삶은 계란을 들어 보이며
 그곳에 쓰인 '사랑의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작은 글씨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이 삶은 계란에 적힌 글씨는 저희 집에 오래 전부터 전해오는 교훈입니다.
먹기 전에 꼭 한 번 읽어보시고
그 의미를 생각하신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동네 아주머니들과 어린아이들이 모두 돌아가고 아무도 없을 때 집 앞에서 서성거리는 낯선 소년 하나가 부인의 눈에 들어왔습니다.
 로잘린 부인은 얼른 그 소년에게 다가가 삶은 계란 몇 개를 손에 쥐어주었습니다.

"이것은 부활절 선물이란다.
귀한 것이니까 맛있게 먹으렴"

소년은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두 손으로 받아 안고 고개 넘어로 달려갔습니다.
이  소년이 고갯길을 넘어 내려오는데 길가에 너덜너덜한 군복을 입은 십자군 병사 한 사람이 쓰러져 있었습니다.

소년은 깜짝 놀라 병사 가까이 가서 조심스럽게 흔들어 보았습니다.
그제서야 겨우 정신을 차린 병사는 먹을 것을 좀 달라고 애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년은 손에 쥐고 있던 부활절 기념선물로 받은 삶은 계란을 병사에게 주었습니다.

병사는 소년이 주는 삶은 계란을 받아들고 한참 동안 쳐다보더니 벌떡 일어나면서 말했습니다.

"아니, 이게 어떻게 된 거야!
이 계란 어디서 난거냐!"

소년은 겁에 질려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아저씨,
그 계란은 훔치거나
빼앗은 게 아니라
고개 넘어 농장에 사시는 아주머니께서 부활절 선물로 저에게 주신 거에요"

병사는 계란 껍질에 작은 글씨로 쓰인 '사랑의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구절을 몇 번이고 중얼거리더니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이건 바로 그토록 찾고 있던 내 아내의 글씨가 틀림없어!"

그리고는 계란을 든 채 쏜살같이 고갯길을 달려 내려가는 것이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고향집으로 돌아온 로잘린은 폐허가 된 고향집 외에는 사랑하는 아내도 자식도 어디론지 사라져버리고 없어서 이곳 저곳 헤매며 찾고 있던 중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선물로 삶은 계란을 어린이들에게 나누어 준 아내 때문에 다시 가족을 찾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삶은 계란 속에 들어있는 또 하나의 사랑의 씨앗이 기적을 이루어 냈고 이후부터 해마다 부활절이 돌아오면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해 삶은 계란을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셨습니다.
이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 안에는,
마치 로잘린 부인의 부활절 계란처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소망과 기적이 담겨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고
감사드리는 기쁜 부활절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큰은혜큐티).



"잘 살다 가는 것도 실력이다"


요즘들어
장례식장에 갈 일이 많아졌다.

친구 또는 일가 친척분들이 하나둘
세상을 떠나기 시작한 것이다.

새삼스레 숙명적인 우리들의 숙제를 꺼내들었다.

끝까지 존엄하게 살다 가려면
과연 무엇이 필요한가.
그 답을 찾은 곳은 또 다른 장례식장이었다.

친구 아버님을 추모하는
자리에서 친구가 말했다.

"OO야, 너 그거 아니?
사람이 죽는 것도 실력이 있어야 돼.
그런 면에서 우리 아버지는 정말
대단한 실력으로 끝까지 스승 노릇 하셨어."

고인은 반년 전 암으로 6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으셨다고 한다.
갑자기 닥친 죽음 앞에서
당황할 법도 하지만
그분은 차분히 자신의 마지막을 준비했다.

혼자 살 아내를 위해
자그마한 집으로 이사를 하고,
재산을 정리해 자식들에게
선물처럼 조금씩 나눠주셨다.

그리고 이런 말씀을 남기셨다.

"사람은 마지막까지
잘 아파야 되고, 잘 죽어야 된다.
그래서 아버지가 아플 비용, 죽을 비용을 다
마련해놨다. 너희들 사는 것도 힘든데
부모 아플 비용까지 감당하려면
얼마나 힘들겠냐.
아버지가 오랫동안 준비해놨으니
돈은 걱정 말고, 나 가기 전까지
얼굴만 자주 보여줘라."

그리고 그분은 스스로
정한 병원에 입원하셨다.

임종을 앞두고선 의사에게 심정지가 오면
연명치료를 하지 말라는 약속을 받고
문서에 사인까지 직접 하셨다.

자식들에게 아버지 연명치료 여부를
결정 하는 아픔을 절대 주고 싶지 않다는
이유에서였다.

임종이 가까워서는 1인실로 옮기기로
미리 얘기해 두셨다. 자신이 고통에 힘겨워
하는 모습을 보고 누군가 겁먹을 수 있으니
가족들과 조용히 있고 싶다는 뜻이었다.

친구의 아버님이
마지막으로 하신 일이 있다.
가족들 모두에게 각각의 영상편지를
남긴 것이다.

아들, 딸, 며느리, 사위, 그리고 손자들에게
가슴 뭉클한 작별인사를 하며 영상 끝에
이런 당부를 남기셨다고 한다.

 "사랑하는 딸아, 아버지가 부탁이 있다.
한 달에 한 번씩은 하늘을 봐라.
아버지가 거기 있다.
너희들 잘되라고 하늘에서
기도할 테니 꼭 한 달에 한 번씩은
하늘을 보면서 살아라. 힘들 때는
하늘을 보면서 다시 힘을 내라."

그분은 자식들에게 마지막까지
존경스러운 스승의 모습으로 살다가셨다.

어떻게 아파야 하는지,
죽는 모습이 어때야 하는지,
존엄성을 지키면서
인생을 마무리한다는 게
어떤 것인지 몸소 보여주신 것이다.

우리는 주로 뭔가를 '시작'할 때
준비라는 단어를 붙인다.

출산 준비,
결혼 준비,
취업 준비….  

그러나 마무리에는
준비라는 단어를 붙이지 않는다.

은퇴 준비가 그토록 허술하고
임종 준비라는 단어는
금기시돼버린 이유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60대 이후를 남은 힘,
남은 돈으로 살려고 한다.

그러나 자식들 공부시키고 먹고살기 바쁜
현실을 버티다 보면 어느 새 거짓말처럼
노후가 눈앞에 다가와 있다.

그 때부터라도 정말 '잘 죽을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자식들 형편에 따라서 아프고,
자식들 돈에 맞춰서 병원에 끌려다녀야 한다.

부모 입장에서는
존엄성이 사라지는 데다 자식들에게 너무나 미안한 상황이 벌어진다.

그 때문에 있는 대로
자식들에게 주지 말고,
내 자존감을 지키고
마지막을 잘 정리할 수 있는 비용을
반드시 남겨둬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자녀에게 후회와 원망 대신 아름다운 추억과 스승다운 모습을 남길 수 있도록, 돌아가신 부모를 생각하면
미소 지을 수 있도록 마지막 실력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게 어디 보통 실력인가.

나이들수록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그런 내공은 갑자기 안 생긴다.

육십이 넘으면
고집이 세져서 남의 말은 안 들으니 스스로라도 배우고 깨달아야 한다.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통찰이 담긴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다.

그렇게 애써야 마지막에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죽을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잘 죽는 것이야말로
한 사람의 인생이 담긴 진짜 실력이다.

"잘 살다 가는 것도 실력이다!"

오늘도 당신은 좋은일만 있을겁니다.


개혁자 칼빈은 “교역자의 영성과 실력만큼 교회가 성장한다”면서 “날마다 개혁하고 성숙하는 목사가 되라”고 권면합니다.
따라서 “목회자들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말한 것처럼 모든 일에 전심전력해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해야 합니다."
“세월이 변하면 목회의 방법도 달라질 수 있지만, 원리는 변치 않는다. 원리는 목사란 영원히 하나님의 종으로서 교인을 섬겨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종이 교인들 비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해 교인들의 깨우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이러한 자세가 진정한 섬김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목사는 평생 자신과 싸우는 것이 목사의 사명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설교를 하지 말고 알아들을 수 있는 설교를 해야 합니다. 영적인 아버지로 설교할 때는 교인을 자녀처럼 사랑으로 대하라. 규모가 큰 교회 목사를 바라기보다 하나님의 종다운 목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위기에 빠진 한국을 살리는 역사가 시작될 것입니다."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군자화이부동 소인동이불화)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조화롭게 어울리지만 반드시 같기를 요구하지는 않고,
소인은 반드시 같기를 요구하지만 조화롭게 어울리지는 못한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은 차이점을 인정하면서 같은 목적을 추구한다는 구동존이(求同存異)와 같은 말이다.
조화를 추구하지만 모두가 똑같아지도록 요구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동이불화(同而不和)는 자기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화이부동과 동이불화는 기업에도 확연히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화이부동은 혁신적인 사고가 가능한 기업을 만든다.
하지만 동이불화는 경영자 한 사람의 말이 진리가 되어 아무도 발전적인 의견을 내놓지 않는 분위기를 만든다.
이런 기업은 그나마 있던 혁신의 가능성마저 잃어버리고 말 것이다.



태영호 “북한은 왜 기독교를 말살했을까?”

대한민국 최초 탈북민 출신 지역구 국회의원이 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북한은 왜 기독교를 ‘말살’했을까?’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9분여 간의 이 영상은 전체 강연의 ‘인트로(Intro, 소개)’ 격으로 보였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영어로 강연했다.
태 의원은 “북한에 자유를 가져오는 데 종교의 자유가 왜 그렿게 중요할까.
저는 이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매우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북한의 종교 정책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북한 정치에 대해 더 알아보기 전에 종교 정책 분야에서 ‘말살’(extermination) ‘박해’(persecution)라는 단어의 차이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구 유럽 공산 국가들과는 달리 북한은 종교의 자유를 말살했다”며 “‘말살’과 ‘박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구소련이나 구 동유럽 국가에서는 종교 행위가 제한되고 정권의 박해가 있었지만, 지금 베를린, 바르샤바, 심지어 모스크바 거리를 걷다 보면 교회와 성당 건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종교가) 말살되지는 않았는데 북한을 여행하면 70년 전에 평양에 있던 오래된 교회를 볼 수 없다.
다른 공산주의 국가들은 기독교를 박해했지만 북한은 말살했다는 것을 아시면 좋겠다”고 했다.

태 의원은 “북한은 왜 기독교를 말살했을까?
많은 이유가 있다.
북한에서 종교의 자유를 말살한 주된 이유는 현재 북한의 정치 구조와 관련이 있다”며 “현재 북한의 정치 구조는 사회주의가 아니라 세습국가다. 어떤 사람들은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그는 “사회주의의 기본 아이디어에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첫째는 생산수단의 사회화다.
구 사회주의 국가들에서는 공장, 식당, 심지어 작은 모퉁이 상점을 개인이 소유할 자유가 없었다”며 “하지만 세습적인 정치 구조는 없었다. 현재 북한에서는 생산수단이 사회화 되어 있지만, 정치 권력은 김일성에서 김정일에게, 지금은 김정은에게 한 집안 내에서 승계되었다”고 했다.

이어 “구소련, 동유럽 국가들, 중국 또는 베트남 같은 다른 공산주의 국가를 생각해 보면 공산주의 독재자가 자신의 권력을 아들에게 또는 가족 내에서 물려준 적이 없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며 “(그러나) 북한은 김씨 일가가 할아버지에서 아들로, 아들에서 손자로 3대에 걸쳐 정치 권력을 승계한 세계 최초의 국가”라고 했다.

태 의원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라는 이름으로 이 세습적인 정치 구조를 이행하기 위해 김일성 일가, 즉 김일성은 기독교의 중요한 요소 중 일부를 모방하기로 결심했다”며 “북한의 법적 구조는 일반 국가와 다르며, 구 공산주의 국가들과도 다르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헌법이 가장 중요한 법이고, 헌법에 따라 국회에서 법을 제정한다. 법 다음에는 조례 또는 대통령령 등이 있다. 한국의 대통령이 언제라도 범죄를 저지르면 탄핵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북한의 법 제도는 다르다. 북한에서 우선하는 한 가지 법은 김정은의 지도와 교시다. 김정은의 지도와 교시 다음에는 당규와 당헌이 있다. 당규와 당헌 다음이 헌법”이라며 “북한의 헌법은 3순위다. 그러면 ‘김씨 일가는 성경의 십계명에서 주요 요소를 어떻게 모방할 수 있었나’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을 것 같다. 십계명과 조선노동당 유일사상체계의 10대 원칙을 비교해 보면, 김씨 일가가 십계명의 주요 아이디어를 어떻게 모방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태 의원은 “예를 들어 십계명의 첫 번째는 이렇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이것이 성경에서 십계명의 첫 계명이 말하는 바”라며 “북한의 첫째 원칙은 무엇일까.

북조선노동당의 10대 원칙 첫 번째는 ‘온 사회를 김일성과 김정일, 그리고 김정은주의화 하기 위해 위해 몸바쳐 투쟁해야 한다(We must give our all in the struggle to unify the entire society with the revolutionary ideology of the Great Leader Kim Il-Sung and Kim Jong-Il, now Kim Jong-Un)’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북한에 사는 주민들은 오직 김정은만을 그들의 유일한 신으로 모셔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1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사상으로 온 사회를 일색 화하기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여야 한다.
수령님의 혁명 사상으로 온 사회를 일색 화하는 것은 우리 당의 최고 강령이며 당의 유일 사상 체계를 세우는 사업의 새로운 높은 단계이다.

  • 당의 유일 사상 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끊임없이 심화시키며 대를 이어 계속해 나가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창건하신 우리 당을 영원히 영광스러운 김일성 동지의 당으로 강화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세우신 프롤레타리아 독재 정권과 사회주의 제도를 튼튼히 보위하고 공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헌신적으로 투쟁하여야 한다.
  • 주체 사상의 위대한 혁명적 기치를 높이 들고 조국 통일과 혁명의 전국적 승리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 바쳐 투쟁하여야 한다.
  • 전 세계에서의 주체 사상의 승리를 위하여 끝까지 싸워 나가야 한다.

2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충심으로 높이 우러러 모셔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높이 우러러 모시는 것은 수령님께 끝없이 충직한 혁명 전사들의 가장 숭고한 의무이며 수령님을 높이 우러러 모시는 여기에 우리 조국의 끝없는 영예와 우리 인민의 영원한 행복이 있다.

  • 혁명의 영재이시며 민족의 태양이시며 전설적 영웅이신 위대한 김일성동지를 수령으로 모시고 있는 것을 최대의 행복, 최고의 영예로 여기고 수령님을 끝없이 존경하고 흠모하여 영원히 높이 우러러 모셔야 한다.
  • 한 순간을 살아도 오직 수령님을 위하여 살고 수령님을 위하여서는 청춘도 생명도 기꺼이 바치며 어떤 역경 속에서도 수령님에 대한 충성의 한 마음을 변함 없이 간직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가리키시는 길은 곧 승리와 영광의 길이라는 것을 굳게 믿고 수령님께 모든 운명을 전적으로 위탁하며 수령님의 영도 따라 나아가는 길에서도 못해 낼 일이 없다는 철석같은 신념을 가지고 수령님께서 이끄시는 혁명 위업에 몸과 마음을 다 바쳐야 한다.

3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권위를 절대화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권위를 절대화하는 것은 우리 혁명의 지상의 요구이며 우리 당과 인민의 혁명적 의지이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밖에는 그 누구도 모른다는 확고한 입장과 관점을 가져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정치 사상적으로 옹호하며 목숨으로 사수하여야 한다.
  •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위대성을 내외에 널리 선전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절대적인 권위와 위신을 백방으로 옹호하며 현대 수정주의와 온갖 원쑤들의공격과 비난으로부터 수령님을 견결히 보위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권위와 위신을 훼손시키려는 자그마한 요소도 비상 사건 화하여 그와 비타협적인 투쟁을 벌여야 한다.
  •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초상화, 석고상, 동상, 초상 휘장, 수령님의 초상화를 모신 출판물, 수령님을 형상한 미술 작품, 수령님의 현지 교시판, 당의 기본 구호들을 정중히 모시고 다루며 철저히 보위하여야 한다.
  •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위대한 혁명 력사와 투쟁 업적이 깃들어 있는 혁명 전적지, 혁명 사적지, 당의 유일 사상 교양의 거점인 ‘김일성 동지 혁명 사적관’과 ‘김일성 동지 혁명 사상 연구실’을 정중히 꾸리고 잘 관리하며 철저히 보위하여야 한다.

4조 / 위대한 수령 김일 동지의 혁명 사상을 신념으로 삼고 수령님의 교시를 신조화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 사상을 확고한 신념으로 삼고 수령님의 교시를 신조화하는 것은 수령님께 끝없이 충직한 주체형의 공산주의 혁명가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구이며 혁명 투쟁과 건설사업의 승리를 위한 선결 조건이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 사상, 주체 사상을 자기의 뼈와 살로 유일한 신념으로 만들어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모든 사업과 생활의 확고한 지침으로 철석 같은 신조로 삼아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무조건 접수하고 그것을 자로하여 모든 것을재어 보며 수령님의 사상 의지대로만 사고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로작들과 교시들, 수령님의 영광 찬란한 혁명력사를 체계적으로, 전면적으로 깊이 연구 체득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 사상을 배우는 학습회, 강연회, 강습을 비롯한 집체 학습에 빠짐없이 성실히 참가하여 매일 2시간 이상 학습하는 규율을 철저히 세우고 학습을 생활화, 습성화하며 학습을 게을리 하거나 방해하는 현상을 반대하여 적극 투쟁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 침투 체계를 철저히 세우고 수령님의 교시와 당의 의도를 제때에 정확히 전달 침투하여야 하며 왜곡 전달하거나 자기 말로 전달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 보고, 토론, 강연을 하거나 출판물에 실린 글을 쓸 때에는 언제나 수령님의 교시를 정중히 인용하고 그에 기초하여 내용을 전개하며 그와 어긋나게 말하거나 글을 쓰는 일이 없어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와 개별적 간부들의 지시를 엄격히 구별하며 개별적 간부들의 지시에 대하여서는 수령님의 교시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를 따져 보고 조금이라도 어긋날 때에는 즉시 문제를 세우고 투쟁하여야 하며 개별적 간부들의 발언 내용을 '결론'이요, '지시'요 하면서 조직적으로 전달하거나 집체적으로 토의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와 당정책에 대하여 시비 중상하거나 반대하는 반당적인 행동에 대하여서는 추호도 융화묵과하지 말고 견결히 투쟁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 사상과 어긋나는 자본주의 사상, 봉건 유일 사상, 수정주의, 교조주의, 사대주의를 비롯한 온갖 반당적, 반혁명적 사상 조류를 반대하여 날카롭게 투쟁하며 수령님의 혁명 사상, 주체 사상의 순결성을 철저히 고수하여야 한다.

5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 집행에서 무조건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무조건 집행하는 것은 수령님에 대한 충실성의 기본 요구이며 혁명 투쟁과 건설 사업의 승리를 위한 결정적 조건이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곧 법으로, 지상의 명령으로 여기고 사소한 이유와 구실도 없이 무한한 헌신성과 희생성을 발휘하여 무조건 철저히 관철하여야 한다.
  •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심려를 덜어 드리는 것을 최상의 영예로, 신성한 의무로 간주하고 모든 것을 다 바쳐 투쟁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관철하기 위한 창발적 의견들을 충분히 제기하며 일단 수령님께서 결론하신 문제에 대해서는 중앙 집권제 원칙에 따라 자그마한 드팀도 없이 정확히 집행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와 당 정책을 접수하면 곧 집체적으로 토의하여 옳은 집행 대책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조직 정치 사업을 짜고 들며 속도전을 벌여 제때에 철저히 집행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 집행 대장을 만들어 놓고 교시 집행 정형을 정상적으로 총화하고 재 포치하는 사업을 끊임 없이 심화시켜 교시를 중도 반단 함이 없이 끝까지 관철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말로만 접수하고 집행을 태공하는 현상, 무책임하고 주인답지 못한 태도, 요령주의, 형식주의, 보신주의를 비롯한 온갖 불건전한 현상을 반대하여 적극 투쟁하여야 한다.

6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중심으로 하는 전당의 사상 의지적 통일과 혁명적 단결을 강화하여야 한다.
전당의 강철같은 통일 단결은 당의 불패의 힘의 원천이며 혁명 승리의 확고한 담보이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중심으로 하는 전당의 사상 의지적 통일을 눈동자와 같이 지키고 더욱 튼튼히 다져 나가야 한다.
  • 모든 단위, 모든 초소에서 수령님에 대한 충실성에 기초하여 혁명적 동지애를 높이 발양하며 대렬의 사상 의지적 단결을 강화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에 대한 충실성을 척도로 하여 모든 사람들을 평가하고 원칙적으로 대하여 수령님께 불성실하고 당의 유일 사상 체계와 어긋나게 행동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직위와 공로에 관계없이 날카로운 투쟁을 벌여야 한다.
  • 개별적 간부들에 대하여 환상을 가지거나 아부 아첨하며 개별적 간부들을 우상화하거나 무원칙하게 내세우는 현상을 철저히 반대하여야 하며 간부들이 선물을 주고 받는 현상을 없애야 한다.
  • 당의 통일 단결을 파괴하고 좀먹는 종파주의, 지방주의, 가족주의를 비롯한 온갖 반당적 사상 요소를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며 그 사소한 표현도 절대로 묵과하지 말고 철저히 극복하여야 한다.

7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따라 배워 공산주의적 풍모와 혁명적 사업 방법, 인민적 사업 작풍을 소유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지니신 고매한 공산주의적 풍모와 혁명적 사업 방법, 인민적 사업 작풍을 따라 배우는 것은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의 신성한 의무이며 수령님의 혁명 전사로서의 영예로운 사명을 다하기 위한 필수적 요구이다.

  • 당의 노동 계급과 인민의 이익을 첫 자리에 놓고 그것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 바쳐, 투쟁하는 높은당성, 노동 계급성, 인민성을 소유하여야 한다.
  • 계급적 원쑤들에 대한 비타협적 투쟁 정신과 확고한 혁명적 원칙성, 불요불굴의 혁명 정신과 필승의 신념을 가지고 혁명의 한길로 억세게 싸워 나가야 한다.
  • 혁명의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자력 갱생의 혁명 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모든 일을 책임적으로 알뜰하고 깐지게 하며 부닥치는 난관을 자체의 힘으로 뚫고 나가야 한다.
  • 노쇠와 침체, 안일과 해이를 반대하고 왕성한 투지와 패기와 정열에 넘쳐 언제나 긴장하게 전투적으로 일하며, 소극과 보수를 배격하고 모든 사업을 대담하고 통이 크게 벌여 나가야 한다.
  • 혁명적 군중 관점을 튼튼히 세우고 청산리 정신, 청산리 방법을 철저히 관철하며, 대중 속에 깊이 들어가 대중을 가르치고 대중에게서 배우며 대중과 생사 고락을 같이 하여야 한다.
  • 이신 작칙의 혁명적 기풍을 발휘하며 어렵고 힘든 일에 언제나 앞장서야 한다.
  • 사업과 생활에서 항상 검박하고 겸손하며 소탈한 품성을 소유하여야 한다.
  • 관료주의, 주관주의, 형식주의, 본위주의를 비롯한 낡은 사업 방법과 작풍을 철저히 배격하여야 한다.

8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안겨 주신 정치적 생명을 귀중히 간직하며 수령님의 크나큰 정치적 신임과 배려에 높은 정치적 자각과 기술로써 충성으로 보답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안겨 주신 정치적 생명을 지닌 것은 우리의 가장 높은 영예이며 수령님의 정치적 신임에 충성으로 보답하는 여기에 정치적 생명을 빛내여 나가는 참된 길이 있다.

  • 정치적 생명을 제일 생명으로 여기고 생명의 마지막 순간까지 자기의 정치적 신념과 혁명적 지조를 굽히지 말며 정치적 생명을 위해서는 육체적 생명을 초개와 같이 바칠 수 있어야 한다.
  • 혁명 조직을 귀중히 여기고 개인의 이익을 조직의 이익에 복종시키며 집단주의 정신을 높이 발휘하여야 한다.
  • 조직 생활에 자각적으로 참가하며 사업과 생활을 정규화, 규범화하여야 한다.
  • 조직의 결정과 위임 분공을 제때에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 2일 및 주조직 생활 총화에 적극 참가하여 수령님의 교시와 당정책을 자로 하여 자기의 사업과 생활을 높은 정치 사상적 수준에서 검토 총화하며 비판의 방법으로 사상 투쟁을 벌이고 사상 투쟁을 통하여 혁명적으로 단련하고 끊임없이 개조해 나가야 한다.
  • 혁명 과업 수행에 투신하고 노동에 성실히 참가하며 혁명적 실천 과정을 통하여 혁명화를 다그쳐야 한다.
  • 가장 고귀한 정치적 생명을 안겨 주신 수령님의 크나큰 정치적 신임과 배려에 충성으로 보답하기 위하여 높은 치적 열성을 발휘하며 정치 이론 수준과 기술 실무 수준을 높여 언제나 수령님께서 맡겨 주신 혁명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여야 한다.

9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유일적 령도 밑에 전당, 전국, 전군이 한결같이 움직이는 강한 조직 규율을 세워야 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유일적 령도 체계를 튼튼히 세우는 것은 당을 조직 사상적으로 강화하고 당의 령도적 역할과 전투적 기능을 높이기 위한 근본 요구이며 혁명과 건설의 승리를 위한 확고한 담보이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혁명 사상을 유일한 지도적 지침으로하여 혁명과 건설을 수행하며 수령님의 교시와 명령, 지시에 따라 전당,전국, 전군이 하나와 같이 움직이는 수령님의 유일적 령도 체계를 철저히 세워야 한다.
  • 모든 사업을 수령님의 유일적 령도 체계에 의거하여 조직 진행하며 정책적 문제들은 수령님의 교시와 당 중앙의 결론에 의해서만 처리하는 강한 혁명적 질서와 규율을 세워야 한다.
  •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혁명 투쟁과 건설 사업에 대한 당의 령도를 확고히 보장하며 국가, 경제 기관 및 근로 단체 일군들은 당에 철저히 의거하고 당의 지도 밑에 모든 사업을 조직 집행해 나가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교시를 관철하기 위한 당과 국가의 결정, 지시를 정확히 집행하여야 하며 그것을 그릇되게 해석하고 변경시키거나 그 집행을 어기는 현상과는 강하게 투쟁하며 국가의 법규범과 규정들을 자각적으로 엄격히 지켜야 한다.
  • 개별적 간부들이 아래 단위의 당, 정권 기관 및 근로 단체의 조직적인 회의를 자의대로 소집하거나 회의에서 자의대로 '결론'하며 조직적인 승인 없이 당의 구호를 마음대로 떼거나 만들어 붙이며 당중앙의 승인없이 사회적 운동을 위한 조직을 내오는 것과 같은 일체 비조직적인 현상들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 개별적 간부들이 월권 행위를 하거나 직권을 람용하는 것과 같은 온갖 비 원칙적인 현상들을 반대하여 적극 투쟁하여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에 대한 충실성을 기본 척도로 하여 간부들을 평가하고 선발 배치하여야 하며, 친척, 친우, 동향, 동창, 사제 관계와 같은 정실, 안면 관계에 의하여 간부 문제를 처리하거나 개별적 간부들이 제멋대로 간부들을 떼고 등용하는 행동에 대하여서는 묵과하지 말고 강하게 투쟁하며 간부 사업에서 제정된 질서와 당적 규율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 당, 국가 및 군사 기밀을 엄격히 지키며 비밀을 누설하는 현상들을 반대하여 날카롭게 투쟁하여야 한다.
  • 당의 유일 사상 체계와 당의 유일적 지도 체계에 어긋나는 비조직적이며 무규율 적인 현상에 대하여서는 큰 문제이건 작은 문제이건 제때에 당중앙위원회에 이르기까지 당 조직에 보고하여야 한다.

10조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개척하신 혁명 위업을 대를 이어 끝까지 계승하며 완성하여 나가야 한다.
당의 유일적 지도 체계를 확고히 세우는 것은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 위업을 고수하고 빛나게 계승 발전시키며 우리 혁명 위업의 종국적 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결정적 담보이다.

  • 전당과 온 사회에 유일 사상 체계를 철저히 세우며 수령님께서 개척하신 혁명 위업을 대를 이어 빛나게 완수하기 위하여 수령님의 령도 밑에 당 중앙의 유일적 지도 체계를 확고히 세워야 한다.
  •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항일 혁명 투쟁 시기에 이룩하신 영광스러운 혁명 전통을 고수하고 영원히 계승 발전시키며 혁명 전통을 헐뜯거나 말살하려는 반 당적 행동에 대해서는 그 자그마한 표현도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여야 한다.
  • 당 중앙의 유일적 지도 체계와 어긋나는 사소한 현상과 요소에 대해서도 묵과하지 말고 비타협적으로 투쟁하여야 한다.
  • 자신뿐 아니라 온 가족과 후대들도 위대한 수령님을 우러러 모시고 수령님께 충성 다하며 당 중앙의 유일적 지도에 끝없이 충실하도록 하여야 한다.
  • 당 중앙의 권위를 백방으로 보장하며 당 중앙을 목숨으로 사수하여야 한다. 모든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당의 유일 사상 체계를 확고히 세움으로써 누구나 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 끝없이 충직한 근위대, 결사대가 되어야 하며 수령님께서 가리키시는 길을 따라 혁명 위업을 끝까지 완성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