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癡呆, dimentia)


치매(癡呆, dimentia)

1. 한자 : 어리석을 치(痴, ), 어리석을 매(呆).
정상적이던 지능이 대뇌의 질환으로 저하된 것.
기억 장애, 이해력과 계산 능력의 저하, 같은 말이나 행동을 계속하는 것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2. 영어 : (의학) dementia, (노인성) Alzheimer's (disease), senile dementia
치매 노인 /  dotard


부모님 '눈'과 '귀' 살펴보면… 치매 위험 알 수 있다?


눈에 노란 반점을 띠는 '드루젠(drusen)'이 있다면 뇌 혈류 감소를 의심할 수 있다./사진=헬스조선 DB

* 드루젠(drusen) / 망막에 노화로 생긴 찌꺼기를 말합니다.



황반변성은 노화나 유전, 담배, 자외선 등과 관련되어 드루젠이라는 찌꺼기가 황반부에 끼어서 산소나 영양공급을 방해하게 되고, 망막아래의 혈관에서 비정상적인 혈관이 망막으로 자라들어와 출혈을 일으켜서 황반부를 손상시키는 병입니다.

치매의 가장 흔한 전조 현상은 '인지기능 저하'로, 기억력에 조금씩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인지기능 저하 외에도 뜻밖의 전조 현상이 나타날 때가 있다.
눈에 노란색 반점이 생겼거나, 귓불에 대각선 모양의 주름이 있는 노인은 인지기능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갑자기 눈에 생긴 노란색 반점, 치매의 징후?

드루젠은 지방과 칼슘이 결합해 생긴 침전물로, 노폐물의 일종이다. 캐나다 퀸스대 연구팀에 따르면 망막은 뇌 중추신경계의 한 부분인데, 드루젠으로 안구 혈류가 줄어들면 뇌에서도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즉, 눈의 혈류 감소는 뇌 혈류 감소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알츠하이머 치매가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육안으로 보이는 노란 반점은 드루젠이 아닌 '결막모반'일수도 있으니 안과에서 안저검사를 해볼 것을 권한다.

실제 연구팀이 성인 11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25.4%에서 망막에서 노란색 점이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한 사람은 4.2%만이 노란색 점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팀은 2년 후 응답이 가능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눈을 검사했다.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노란색 점이 더 넓어졌고, 그 수도 증가했다.

귓불의 대각선 주름, 뇌혈관 상태 반영한다
흔히 '귓볼'로 잘못 알려진 귓불에 대각선 모양의 주름이 있어도 치매를 의심할 수 있다. 실제 경희의료원과 삼성의료원의 공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귓불에 주름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위험이 약 2배 높았다. 연구팀에 따르면 귓불은 뇌혈관의 건강 상태를 반영한다. 귓불의 작은 혈관이 약해진 것은 뇌혈관 건강이 약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미국의 연구도 있다. 급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 241명을 조사했더니, 이중 78.8%에서 귓불 주름이 발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20/2020102002395.html


[치매 전쟁①] '기억'을 잡아라... '뇌 재활'로 藥 한계 보충

노인들에게 '치매'는 공포다. 병이 진행될수록 정신은 피폐해진다. 치매 환자를 돌봐야 하는 가족과 사회의 부담도 크다. 치매가 ‘고령화 시대의 재앙’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치매 환자는 갈수록 증가 추세다. 중앙치매센터 자료에 따르면 2020년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10.25%(약 84만명)이며, 2050년에는 15.91%(약 300만명)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도 12분마다 1명의 새로운 치매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치매는 노인이라면 누구에게라도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이지만, 치매 치료에 대한 정보는 막연하다. 아직 '완치'를 위한 약이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병의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는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현재 치매 환자가 해볼 수 있는 치료법은 어떤 게 있으며, 앞으로 나올만한 치매 치료 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말로 치매를 완치할 수 있는 시대가 오기는 하는 걸까? 앞으로 4주간, ‘치매 치료’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간다. 1편은 치매 치료의 현황이다.

◇시판 중인 치매약, 진행 속도 늦추는 게 목적
현재까지 치매를 낫게 하는 약은 없다. 지금 이뤄지는 치매 치료의 목표는 인지기능 저하를 최대한 더디게 하거나, 더는 진행되지 않도록 멈추는 것이다. 주로 치매 약제를 사용하거나, 재활치료 개념의 '인지중재치료'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치매에 걸리면 인지기능 저하 외에도 정신장애나 이상행동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 등 보호자가 상당한 부담을 짊어지게 만든다. 치매 치료는 보호자의 부담을 최대한 덜 수 있도록 증상 조절을 돕는 역할도 하고 있다.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가족에 관한 상담 치료가 이뤄지기도 한다.

먼저, 현재 시판되는 치매 약제는 크게 두 가지 기전으로 나뉜다.

▶첫째는 아세틸콜린 분해 효소 억제제 계열로, '도네페질(한독-아리셉트 등)' '갈란타민(얀센-레미닐 등)' '리바스티그민(노바티스-엑셀론 등)'이 있다. 아세틸콜린은 기억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인데, 이것이 분해돼 사라지는 것을 억제해 치료 효과를 낸다. 치매 초기에 사용하면 인지기능 저하 속도를 늦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리바스티그민은 파킨슨병과 치매가 동반된 환자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둘째는 글루타메이트와 관련된 'NMDA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 '메만틴(룬드벡-에빅사 등)'이다. 글루타메이트는 흥분성 신경전달물질로, 이를 억제하면 신경세포 독성을 줄여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메만틴 계열 약제는 과도한 불안·흥분·공격적 성향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그밖에 인지질 공급을 돕는 '콜린알포레세이트(종근당-글리아티린 등)'도 있다. 앞선 약제에 비해 임상 증거는 부족하지만, 부작용이 적어 보조적 수단으로 함께 쓰는 경우가 많다. 혈관성치매 환자에게서 효과가 더욱 장기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매 초기에는 아세틸콜린 분해 효소 억제제 계열의 약을 사용하고, 중등도 치매로 발전하면 글루타메이트 길항제 계열의 약제를 사용한다. 두 약제를 함께 처방하기도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이준홍 교수(대한치매학회 회장)는 "치매 약제를 사용한 환자는 치료받지 않는 환자보다 간이치매선별검사(MMSE) 점수가 해마다 더 적게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다만, 약효가 강력하지 않고 약한 편이며 30~50%의 환자에게서만 반응을 보인다"고 말했다.

특정 약물이 치매 환자에게 100%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므로 환자 증상에 따라 적합한 약제를 처방하는 게 중요하다. 치매 증상 개선을 위한 '묘약'은 없다는 것. 이준홍 교수는 "치매 치료약을 선택할 때는 환자 상태와 동반 질환을 고려해야 한다"며 "일부 약제는 대사 과정에서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처방하기 전 심장, 간, 콩팥 기능 검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지중재치료, 약물만큼 효과 내기도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는 원한다면 대부분 약물치료를 시작한다. 그러나 치매 약물 복용자 10명 중 1~2명은 부작용이 심해 복용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증상 개선 효과보다 부작용이 심하다고 판단되면 약물치료를 중단한다. 치매 치료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위장장애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메스껍고,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한다. 치매 약물 복용 후 체중이 감소했다면 부작용을 의심하고 담당의와 상담해야 한다. 치매 증상 자체로도 식욕이 떨어질 수 있는데, 약효까지 더하면 고령의 노인에게 심각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작용으로 약물치료가 불가능하다면 인지중재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더라도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인지중재치료는 쉽게 말해 '뇌 재활 운동'이다. 인지기능을 높일 수 있도록 자극하며, 일상생활에서 인지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방식이다. 인지중재치료의 범위를 넓게 보면 생활습관 개선이나 자석·전류·빛·소리를 이용한 자극치료까지 포함된다. 서울성모병원 신경과 양동원 교수는 "인지중재치료는 초기 인지장애를 보이는 경도인지장애나 초기 치매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약물과 비슷한 정도의 효과를 보인다"고 말했다.(→인지중재치료는 3편에서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의 치매 치료, 차이점은?
치매 치료는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모두 진행한다. 병원에 따라 두 진료과가 협진하기도 한다. 환자 입장에선 치매 치료를 받고자 할 때 어느 과에 방문해야 할지 갈피를 잡기 어렵다. 우선, 치매 진단을 위해서는 두 과에서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인지기능 검사나 뇌 영상 촬영(MRI·CT·PET) 등을 진행해 치매의 원인을 찾는다. 치매 환자의 약 70%는 알츠하이머치매인데, 두 과에서 알츠하이머치매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약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어느 곳을 찾아도 상관없다는 의미다.

다만, 치매의 원인과 증상 유형에 따라 적합한 진료과를 선택할 수 있다.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혈관성치매', 파킨슨병으로 인한 '파킨슨치매' 환자는 신경과에서 더 많이 진료한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주수현 교수는 "우울, 감정기복, 공격성, 수면장애, 환시, 망상, 섬망 등 정신행동 문제가 심한 환자는 주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치료한다"며 "이로 인해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중등도 이상으로 진행된 환자 비율이 더 높다"고 말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항정신병약제, 항우울제, 기분조절제 등을 이용해 증상을 조절한다. 과격한 행동으로 인한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고, 보호자의 간병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치매 전쟁②]뇌 망치는 단백질을 잡아라... 멈춤 없는 '완치약'의 꿈

치매가 특히 두려운 이유는 '완치' 가능한 약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치매 전쟁] 1편('기억'을 잡아라… '뇌 재활'로 藥 한계 보충)에서 언급한 대로, 현재 출시된 치매약들은 치매 증상을 완화하거나 다소 지연시키는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다. 전 세계 연구진들은 새로운 치매약을 개발하기 위해 지금도 연구를 진행 중이다.

그 같은 상황에서 새 치매 치료제 아두카누맙은 기존 약들과는 차원을 달리 하는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돼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아두카누맙마저 미국식품의약국(FDA) 자문위원회에서 부정적 평가를 받으면서 치매 치료제의 미래는 다시 불투명해졌다. 하지만 치매를 잡으려는 인류의 꿈은 식지 않는다. 치매 치료제 관련 최신 연구를 모아봤다.

◇최초의 '치매 치료약' 나오나? 내년 3월 결정된다
치매 치료약 개발이 늦어진 것은 치매의 '원인 기전'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탓이 컸다. 정확한 원인을 모르니 그에 맞춘 치료약을 개발하기도 어려웠던 것. 가장 유력한 가설은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 축적설이다. 이 물질이 뇌에 과도하게 쌓이면 알츠하이머치매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약 아두카누맙도 베타아밀로이드를 제거해 약효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약이다.

'아두카누맙(바이오젠)'은 대규모 3상 시험을 두 차례에 진행했는데, 이 중 한 번을 실패해 개발을 중단했었다. 그런데 실험 참가자들을 장기간 관찰한 결과, 고용량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는 점을 주장하며 FDA 패스트트랙(신속심사) 심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지난 11월 FDA 자문위원회는 아두카누맙의 효과성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놨다. 승인 여부는 FDA 내부에서 결정하지만, 자문위원회의 의견이 일부분 반영될 수 있다.

아두카누맙의 FDA 최종 승인 여부는 내년 3월 중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성모병원 신경과 양동원 교수는 "지금까지 아두카누맙 정도의 효과를 보이는 약은 없었다"며 "만약 승인된다면 알츠하이머치매 치료의 획기적인 전환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승인되더라도 약값이 수백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근본적인 치료제가 아니라면 무의미하다는 의견도 있다.

◇'타우' 겨냥한 치료약, 국내 연구진이 개발 예정
아직은 아두카누맙, 크레네주맙·간테네루맙(로슈) 등 베타아밀로이드 제거를 목표로 했던 약제들이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치매 학계에서는 베타아밀로이드 외에도 다양한 기전이 복합적으로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이준홍 교수는 "(학계에서) 치매 약제가 복합적 기전으로 작용해야 하거나, 혹은 전혀 다른 새로운 물질을 목표로 작용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된 것은 '타우' 단백질이다. 치매 초기에는 베타아밀로이드가 먼저 쌓이지만, 이후 악화될수록 타우 단백질이 쌓이기 시작한다. 베타아밀로이드가 많이 쌓일수록 타우도 많아진다. 국내에서는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배애님 박사가 타우 단백질을 겨냥한 치매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해 지난 2019년 동아ST에 기술이전하고,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아직은 임상 전 단계에 있다.

◇젬백스, '중등도' 치매 환자 대상으로 개선 효과 입증
'신경 염증'이 원인이라는 가설도 있다. 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신경세포의 손상을 부른다는 것이다. 신경세포가 손상되며 분비하는 염증 물질(사이토카인)은 나쁜 단백질을 제거하기 위해 생성되지만, 과도하게 분비되면 염증을 더욱 악화시켜 정상세포까지 공격하게 된다.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고성호 교수는 "아밀로이드나 타우 가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 염증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GV1001(젬백스)'이라는 후보물질이 임상 중에 있는데 고성호 교수가 연구에 참여했다. 항염증을 비롯한 다중기전을 목표로 하는 약으로,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고성호 교수는 "연구 중인 다른 후보물질들은 치매 초기 경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반면, 젬백스는 중등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결과에서 유의한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젬백스는 3상 시험을 계획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엔 미국·유럽 지역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준비 중이다.

◇중국은 '생약'으로, 미국은 '항체' 이용해 개발 중
이 밖에도 신약 후보물질은 'GV-971(그린밸리)'와 'BAN2401(바이오젠·에자이)'가 있다. GV-971는 중국에서 개발돼 중국 당국의 조건부 승인을 받은 상태다. 갈조류(해초)에서 추출한 생약 성분 화합물인 '올리고마네이트'를 이용해 경미한 인지기능 저하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를 입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GV-971 다른 후보물질에 비해 객관적 증거가 부족해 확신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BAN2401은 현재 2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3상을 진행 중이다. 3상을 치매 환자가 아닌, 치매 전 단계 무증상 환자에게 적용키로 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두카누맙과 마찬가지로 베타아밀로이드 억제를 주요 기전으로 하지만, 항체를 이용한다는 게 특징이다.

◇치매 완치 가능한 시대, 정말로 오긴 오나요?
가장 궁금한 것은 결국, 얼마나 빠른 시일 내에 치매를 완치할 수 있는 약이 개발되냐는 것이다. 물론 신약 개발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언제쯤'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그러나 "치매를 완치할 수 있는 날이 오기는 할까요?"라는 기자의 질문에 치매 전문가들은 대부분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한 신경과 전문의는 10년 안에 치매 치료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다. 많은 학자들이 치매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근본적인 치매 치료약이 개발되기를 기대해본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11/2020121102283.html

[치매 전쟁③] 약만큼 중요한 '사랑'… '아픈 뇌' 재활시킨다

'약'에 대한 의존만으론 치매를 극복할 수 없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인류의 끊임없는 노력은 눈물겹지만, 한계도 뚜렷하다([치매 전쟁] 1, 2편). 중요한 것은 재활이다. 아픈 관절에 운동 재활이 필요하듯, 치매 환자에게도 '뇌 재활'이 필수적이다. 이를 전문용어로 '인지중재치료'라고 부른다. 인지중재치료에는 가족의 사랑과 노력이 필요하다. 아이처럼 변해버린 치매 환자를 섬세하게 지도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가족의 노력을 통해 조그마한 추억 하나라도 더 기억할 수 있다면 환자의 삶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 아이들 교육하듯… 치매 환자도 훈련이 도움

아이들이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훈련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노년기에도 지적, 사회적, 신체적 활동을 통해 인지기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이 고안한 것이 인지중재치료다. 인하대병원 신경과 최성혜 교수(인지중재치료학회 차기이사장)는 "인지중재치료는 치매의 진행을 늦추고, 낮아진 인지능력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치매 전 단계 환자에게는 예방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인지중재치료학회에 따르면 인지중재치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먼저 ▶'인지 훈련'은 경도의 인지기능 저하를 이전 상태로 되돌리거나, 보존된 인지기능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정해진 환경에서 특정 인지영역을 훈련하기 위해 과제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지 재활'은 인지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최대한 일상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다. ▶'인지 자극'은 인지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광범위한 중재 활동을 말한다. 단어 게임, 퍼즐, 악기 연주, 원예,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이 인지 자극에 포함된다.

◇ 비약물적 노력한 미국·유럽, 치매 발병 줄어

치매는 약으로도 극복할 수 없는데, 인지중재치료는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우려하는 시선도 많다. 최성혜 교수는 "인지중재치료로 치매 진행을 완전히 멈추는 것은 어렵다"며 "다만, 인지중재치료를 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지연 효과가 있다는 점이 임상에서 밝혀졌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신경과 양동원 교수(인지중재치료학회 회장) 또한 "치매 초기 환자에게는 약물 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최성혜 교수는 직접 개발한 '슈퍼브레인'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중재치료의 효과성을 입증했다. 최 교수는 치매 전 단계나 고령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운동 ▲영양 관리 ▲혈관 위험인자 관리 ▲인지훈련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교육을 받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인지 기능, 우울감, 삶의 질, 건강 상태가 모두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비약물적 치료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미국·유럽에서는 치매 발병률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 일기 쓰고 그림 그리기… 생활습관도 개선을

인지중재치료,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 걸까. 인지중재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으면 종이나 펜,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를 파악해서 인지재활적 접근을 하기도 한다. 치매 환자에게는 생활 중재도 중요하다. 운동, 영양, 건강 상태를 파악해 치매 위험요인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육도 이뤄진다. 예컨대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은 치매 발병률을 높이는 위험요인으로 개선을 권하게 된다.

당장 병원에 방문하기 어렵다면 집에서 간단히 해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게 '일기 쓰기'다. 글을 읽고 쓰며 창의성을 요구하는 뇌 활동은 인지기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다. 저녁 취침 전 온종일 있었던 일과를 돌이켜 보면 반복 학습할 수도 있고, 나중에 기억이 가뭇할 때 다시 읽어보며 회상할 수도 있다. 일기에 간단한 그림을 추가하면 좌·우뇌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 역사, 문학, 미술, 무용 등 수업을 들으며 새로운 취미를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집에서 하는 인지재활은 꾸준히 실천하기 어렵다는 게 문제다. 치매 환자는 저마다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치료법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기도 어렵다. 최성혜 교수는 "학생들이 학원에 가는 것도 혼자서는 지속적으로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100% 집에서 하기보다는, 1~2주에 한 번 교육받고 숙제를 받아서 병행하는 방식으로 꾸준히 치료를 진행하시는 게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18/2020121801255.html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치매의 초기증상 10가지

[김기훈의 天地人] 김시효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원장 ②/③



치매 명의’ 김시효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원장과의 대화는 그의 암 투병 이야기를 넘어 그가 오랫동안 연구하고 임상 진료한 치매의 치료와 예방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졌다.

의사와 한의사를 겸하다

―의사가 의원과 한의원을 동시에 개업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언제부터 동시 진료했나?

“1988년에 서울 송파구 올림픽선수촌에서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개업을 했다. 이후 2000년에 경희대 한의과대학에서 한의사 과정도 마쳤는데, 당시 법으로는 의사나 한의사 중 하나만 개업을 해야 했다. 그래서 양의 쪽으로 계속 진료를 했다. 2002년에 의사와 한의사를 동시에 개업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돼, 그 때부터 의사와 한의사 진료를 동시에 하고 있다.”

양방 전문의인 김시효 원장이 한의학을 공부한 경희대 한의과대학./경희대

―치매 진료를 전담하게 된 계기는?

“한 10년이 넘은 것 같다. 2002년부터 의사와 한의사로 동시에 진료를 하다 보니 의학적 난치병에 한의학적 치료가 효과를 내는 임상 경험을 여러차례 했다. 그러다가 5세 때부터 내 병원에 다니던 23세 청년이 2010년 쯤에 찾아왔다. 군 제대를 한 뒤 큰 대학병원 2곳에서 70대 노인의 뇌라고 진단을 받고 치료를 했으나 효과를 보지 못하자 한약을 써보기 위해 나를 찾아 왔다고 했다. 2년 정도 치료한 이후에 거의 완치가 되어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했다.

비슷한 시기에 91세 할아버지 환자가 있었다. 걷지도 못하고 누워 있고, 대소변도 못가리고, 밥도 떠먹여 주고, 헛것을 보고, 잠도 자지 않았는데, 11개월 치료를 받자 제반 증상이 호전되어 본인이 직접 걸어서 병원에 왔다. 이런 치료 과정을 통해 나는 뇌 세포의 재생은 불가능하지만 활력이 떨어진 뇌세포의 활력을 회복하는 재활은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김 원장이 이어 치매에 걸렸던 장모 이야기를 꺼냈다.

“그 즈음에 장모님이 치매로 아산병원에서 3년간 약을 타서 드시고 있었다. 그런데 급속하게 상태가 나빠져서 혼자 생활을 할 수 없어서 집으로 모시고 와 한의학적 연구와 치료를 적극적으로 했다. 이후 이사 온 동네 노인정 할머니들에게 평양만두 만드는 법을 가르칠 정도로 많이 호전됐다. 이렇게 우연히 치매 환자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치료하다 보니 치매 진료를 전문으로 하게 됐다.”

치매가 무서운 이유

치매에 관해 본격적인 질문을 시작했다.

―치매가 왜 무서운가?

“치매는 쉽게 이야기하면 정신이 나가는 병이다. 치매의 영어 단어 dementia는 라틴어 de(~로부터 나간)+mens(정신)+ia(상태)의 합성어에서 유래했다. 정신이 나가면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자신의 인생길을 알지 못하고 잠시도 자신의 인생길을 제대로 운전할 수 없다. 자신의 삶에 대한 결정권도 없게 되고 주변의 사람이 이끄는 대로 끌려가야 한다. 주변 사람들의 삶도 피폐하게 만든다.

비유하자면 만취로 정신이 나간 사람이 인생길을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 본인은 제대로 운전을 못해서 자기 의사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옆에서 간병하는 사람은 사고가 안나도록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으니 인생이 피폐해지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 다 그래’ ‘설마 내가 치매가 되겠어’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것이 치매의 온상이 된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치매가 되어 우리의 인생과 주변 사람들의 생활을 치명적으로 파괴한다.”

A-B
A-B 주관적인지장애를 겪는 사람의 뇌 상태. 촬영 사진만 보면 정상 뇌와 거의 차이가 없다. 그러나 이후 경도인지장애와 치매로 진행되면서 뇌의 모습이 확연히 변한다.
B-C
B-C 경도인지장애
C
C 치매의 뇌 상태

―치매는 진단도 치료도 어렵다고 하는데.

“몇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너무 늦게 발견된다. 현대 의학은 객관적 근거가 있어야 병으로 진단한다. 예를 들어 MRI(자기공명영상)나 인지기능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되어야 치매로 진단한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치매가 발견되었을 때에는, 대표적인 치매인 알츠하이머의 경우를 예로 들어 말하자면 알츠하이머치매 진행 7단계 중 4단계로 진행된 상태이다. 치매라고 진단을 받으면 많은 뇌세포가 이미 죽었거나, 제 기능을 못하는 좀비 상태이다. 더구나 MRI 촬영을 하면 죽은 세포 집단은 위축된 상태로 화면에 나타나지만 좀비세포 집단은 정상세포 집단과 구별이 잘 되지 않는다. 그래서 치매의 진단이 어렵다.

둘째, 치매 진단을 받은 상태에서는 남아 있는 뇌세포가 약해져 있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악화된다. 수학적으로 보면 시간의 세제곱분의 1의 속도로 나빠진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뇌세포는 신체의 다른 세포와 달리 대부분 재생이 안 된다. 우리 몸의 세포 대부분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세포로 바뀐다. 위장의 점막 세포는 2~3일, 적혈구는 120일, 백혈구는 10시간이면 새로운 세포로 대체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뇌세포 수명은 120년 정도로 추정되는데, 물갈이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치매가 무서운 병이다.”

치매는 왜 생길까?

―치매의 원인은?

“원인은 치매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치매는 뇌세포가 약해지는 병이다. 뇌세포가 약해지고 부서진 것이 많아지면서 생기는 질병이다. 예컨대 알츠하이머치매의 발생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이 주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병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베타아밀로이드 앙금이 뇌세포 바깥에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타우단백이 주성분인 세포 내 찌꺼기가 발생한다. 베타아밀로이드 앙금과 타우단백 찌꺼기가 뇌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치매 진행을 촉진시킨다.

혈관 치매는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 된다. 대사증후군을 잘 관리하지 못했을 경우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고 뇌졸중이 일어나면서 뇌세포가 약해지고 치매로 진행된다. 대사증후군은 혈당이 높아지면서 비만, 고혈당,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이다.

루이바디 파킨슨 치매는 세포 안에 루이바디라는 덩어리가 생기면서 뇌세포가 파괴되는 것이다.”

1960 1970                        1960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전설적인 미국 복서 무하마드 알리(왼쪽)는 노년에 파킨슨 치매가 진행되자 자신의 투병 모습을 대중들에게 공개하며 파킨슨 치매 환자들을 돕기 위한 모금 활동을 했다. 사진은 1960년 트레이너 조 마틴과 함께 있는 모습./위키피디아

―좀 더 쉽게 설명해 달라.

“치매는 뇌가 나빠진 병이다. 뇌가 나빠지는 것은 뇌세포가 죽거나 약해지기 때문이다. 뇌세포를 집으로 비유해 보자. 예컨대 집이 부서지는 이유를 보면 나쁜 자재로 지은 집은 빨리 부서진다. 이처럼 유전병이 있으면 빨리 나빠진다. 좋은 자재로 지었다고 해도 비바람과 지진 등 환경 요인도 원인이 된다. 영양부족, 술, 담배, 머리에 충격을 받는 것 등이 뇌에 나쁜 환경이 된다.

사람이 안 살아도, 험하게 써도 집이 잘 망가진다. 머리를 안 쓰는 것과, 운동이나 움직임이 적은 것은 사람이 안 사는 것과 같다. 스트레스가 많은 것은 집을 험하게 쓰는 것과 같다. 또 생활하다 보면 활성산소가 생기는데 이것을 휴식을 통해 중화시키지 못하면 치매로 연결되기 쉽다. 수면이 부족해도 뇌가 힘들게 된다.”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단백을 제거하면 치매가 많이 호전되나?

“알츠하이머치매가 진행되는 도중에 뇌세포 바깥에는 베타아밀로이드 앙금이, 뇌세포 내에는 타우단백 찌꺼기가 쌓인다. 둘 다 치매 진행의 악화요인이 된다. 집이 부서져서 마당에 생활쓰레기가 쌓이는 것이 베타아밀로이드이고, 집안에 생활 쓰레기가 쌓여 있는 것이 타오단백이 주성분인 세포 내 찌꺼기이다.

베타아밀로이드를 없애는 약은 개발되었지만 이 약을 써서 베타아밀로이드를 없애도 치매가 호전되지 않았다. 이미 뇌세포가 약화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타오단백을 없애도 베타아밀로이드보다 효과는 있겠지만, 부서진 집이 다시 고쳐지는 것은 아니다. 타오단백이 생기지 않으려면 아예 생활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그것은 불가능하다.”

알츠하이머치매가 진행되는 동안 뇌세포 밖에는 찌꺼기인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되면서 치매 진행을 촉진한다. 사진 오른쪽 위에 베타아밀로이드가 보인다./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어떤 종류의 치매가 가장 많나?

“알츠하이머치매가 전체 치매의 60~70%로 가장 많다. 이어 혈관 치매가 15~20% 정도이다. 혈관이 병들어 생긴다. 루이바디 파킨슨 치매가 15~20% 정도를 차지한다. 알츠하이머치매와 다른 치매가 같이 있는 경우도 많다.”

치매의 전조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상황이 있다면?

“쉽게 말하면 예전보다 뚜렷하게 정신 나간 사람처럼 보이면 치매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치매에 걸리면 특히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고 다른 인지기능도 많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매를 의심해 볼만한 증상은 대략 이렇다.

첫째, 기억력이 떨어진다. 오래된 옛날 일은 저장이 되어 있어 잘 기억해 낸다. 그러나 새로운 기억이 저장되지 않아 방금 했던 웬만큼 중요한 일도, 최근에 경험한 아주 중요한 일도 기억하지 못한다. 기억력에 장애가 생기면 본인이 먼저 자주 깜빡거린다고 생각한다. 같은 이야기를 계속 반복하는 경우, 물건이나 약속을 자주 잊어버리는 경우, 기억나지 않아 오리발 내미는 것처럼 완강히 부정하는 경우, 전화를 받고도 전화하지 않는다고 화를 내는 경우에는 치매를 의심해야 한다.

둘째, 지남력이 떨어진다. 즉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개념이 떨어진다. 여름에 겨울철 옷을 입거나 저녁이 됐는데도 점심밥을 아직 안먹고 있다던가 하는 식이다. 길눈이 어두워지기 시작하여 치매가 되면 늘 다니던 길을 잃을 수도 있다.

셋째, 시공간 능력이 떨어진다. 즉 시간과 공간과의 관계인 속도감이 떨어진다. 발을 헛디뎌 잘 넘어진다. 차를 몰고 가다가 신호등을 보면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데 그냥 간다던지, 신호등의 빨간 불이 깜빡거리는데도 마구 건너는 경우는 시공간 능력이 떨어진 것이다.

교통신호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빨간불에도 차를 몰거나 건널목을 건너면 치매 여부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넷째, 숫자와 경제적 관념이 떨어진다. 필요 없는 물건을 잔뜩 사온다. 효도 관광을 가서 매일 똑같은 것을 사오는 사람 가운데 잘못 사왔다는 것을 알면 경도인지장애이고, 잘못 사왔다는 것을 설명해도 못 알아 들으면 치매이다.

다섯째, 언어능력이 떨어진다. 자주 쓰던 단어도 안 떠올라 더듬거린다. 또 이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청력에 문제가 없어도 TV를 볼 때에 잘 이해가 안 돼 음량을 키운다. 이야기 전개를 이해하지 못하니 드라마보다는 간단한 오락 프로그램을 주로 보게 된다.

여섯째, 성격이 변한다. 참을성이 줄어들고 충동에 따라 행동한다. 화가 많아지고 성질이 나빠진다. 남의 눈치를 살피지 못하고 남부끄러운 행동을 한다. 의욕이 없어지고, 무덤덤해지고, 귀찮아지고, 방에만 처박혀 있으려고 한다.

일곱째, 늘 해오던 익숙한 일도 어려워진다. 조리 있게 일을 처리하지 못한다. 집을 정리하지 못해 집이 지저분해질 수 있다. 음식맛이 심하게 짜지거나 음식을 준비하기 어려워한다.

여덟째, 노인성 우울증이 심해진 경우이다. 노인성 우울증은 경도인지장애이고, 심해지면 치매이다.

아홉째, 안자던 낮잠을 많이 자거나, 잠꼬대를 많이 하거나, 몸부림을 많이 치거나, 헛것을 많이 보면 루이바디치매를 의심해야 한다. 루이바디치매가 오기 전에 낮잠이 느는 경우가 많다. 헛것이 자주 보이면 루이바디치매가 시작되었을 수 있다.

열번째, 행동이 굼떠지고 뒤뚱거리는 것도 치매의 전단계로 의심해봐야 한다. 행동이 예전보다 못해지면 치매 검사를 해봐야 하고 병원에서 치매가 아니라고 해도 경도인지장애나 주관적인지장애일 수 있으므로 뇌세포 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이 나쁘면 치매 걸린다

―치매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나이가 많을수록 걸리기 쉽다. 유전병이 있으면 65세 이전에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아포지단백E4′ 유전인자를 갖고 있으면 65세가 넘어 치매가 될 확률이 높다. 남자보다 여자가 걸리는 경우가 더 많다.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을 쓰는 경우, 소염제를 많이 쓰는 경우에는 치매가 되기 쉽거나 반대로 예방이 된다는 상반된 주장이 있다.

생활 환경과 습관의 문제도 있다. 공해가 많거나 산소가 부족한 곳에 살면 좋지 않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 있는 사람, 술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거나 비사교적인 사람, 음식을 불균형하게 먹는 사람, 수면이 부족한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정신적 충격이 많은 사람, 대사증후군을 조절하지 않는 사람, 알루미늄이 많은 제산제를 장기복용하는 사람, 머리가 유독 작은 사람도 치매가 되기 쉽다.”

담배와 술은 나쁜 생활습관과 함께 치매를 촉진하는 요인이다./위키피디아

―또 다른 요인이 있다면?

“교육 수준이 낮으면 치매가 되기 쉽다. 출생시 신경원세포 1개당 1만5000개의 시냅스가 있는데, 자극을 받지 못하면 사라지게 된다. 태어나서 1년 내에 절반 가까이 없어진다. 시냅스의 활성화 작업은 6세 이전에 대부분 끝나고, 고차적인 기능도 12~13세에 끝난다. 그 때까지 교육을 받아서 시냅스를 많이 만들어 놓은 사람은 시냅스가 많고 계속 사용하므로 오래 유지된다.”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현대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스트레스도 치매의 원인이 되나?

“그렇다! 심한 스트레스는 뇌를 약하게 만든다. 스트레스가 장단기적으로 뇌를 손상시키는 이유는 많다. 스트레스를 한의학적으로 말하면 기가 체했다는 뜻으로 기체라고 한다. 기체(氣滯)에서 습(濕)으로 담(痰)으로 열(熱)로 풍(風)으로 변화된 다.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거나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는 것은 좋지 않다.”

치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렇다면 치매는 치료할 수 있을까? 또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


“치매를 예방하려면 좀 불편하게 살아라”

‘치매 명의’ 김시효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원장에게 치매의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치매는 진단도 치료도 어렵다

―병을 치료하려면 진단이 정확해야 하는데 치매는 조기 진단이 어려우니 치료도 어려운 것 아닌가?

“그렇다. 조기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치매라는 객관적 진단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 보다는 뇌가 나빠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나는 의학적 사고를 하는 상태에서 한의학을 공부했다. 의학은 주로 검사에서 발견되는 이상 징후, 즉 근거 중심으로 사고한다. 예를 들면 치매의 경우 촬영된 뇌 영상에 많이 의존해 진단한다. 인지기능검사와 다른 검사의 결과도 반영된다.

그러나 진단과 검사가 되지 않는 질병도 많다. 근거가 없는 병, 이른바 미병(未病)이다. 인간의 건강 상태는 정상에서 미병 단계를 거쳐 병의 근거가 드러나는 이병(已病)으로 진행된다. 미병은 현대 의학의 진단기술로는 근거가 발견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미병도 병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이나 검사도 어려운 미병을 어떻게 찾아내나?

“의사의 경험과 직관에 근거한 유추이다. 환자의 행동이 이러이러하므로 뇌세포가 많이 나빠졌을 것이라고 유추하는 것이다. 알츠하이머치매의 경우 진단검사를 통해 초기에 발견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7단계 중 4단계에 접어든 상태이다. 뇌가 이미 많이 나빠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치매와 같은 중병의 경우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 미병 상태에서 병을 알아보는 것이 치료와 예방에 특히 중요하다.”

―병의 이상 징후가 진단 검사에서 나타나지 않았는데도 병이라고 규정하고 치료를 한다면 의사의 재량권이 지나치게 넓어지는 것 아닌가?

“이렇게 보아야 한다. 예전에 미병이었던 것도 진단 기술이 발달하면서 점점 이병이 된다. 지금 검사에 이상 징후가 안 나타난다고 해서 몸이 괜찮은 것이 아니다. 이 미병 상태에서 병의 초기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숙련된 의사의 경험과 직관을 통한 유추 밖에 없다. 나는 이것을 한의학적 지혜라고 생각한다. 한의학에 치미병자상공(治未病者上工)이라는 말이 있다. 미병을 치료하는 것이 최고의 치료라는 말이다.”

불치병에서 난치병으로

―치매는 불치병인가 난치병인가?

“예전에 치매는 불치병이라고 불렸다. 하지만 요즘은 난치병으로 바뀌고 있다. 아직 치료가 쉽지는 않지만 의학 기술이 더 발달하면 치매는 치료가 되는 병이 될 것이다. 세상에 고정되고 불가능한 일은 없다. 병도 마찬가지이다. 불치병이나 난치병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인식의 저편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인식의 저편이라니?

“치매는 빙산의 일각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만을 보면 안 된다. 물 속에 숨어 있는 부분, 즉 뇌가 나빠지고 있는 본질을 보아야 한다. ‘무슨 근거로 뇌가 나빠지고 있다고 말하는가?’ ‘무슨 근거로 재활된다고 하는가?’ ‘근거를 제시하라!’라고 하는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드러난 치매 현상 뿐 아니라 그것을 유발하고 촉진하는 생활습관과 음식도 함께 봐야 한다. 치매 치료를 위해서는 나의 현재 인식이 전부가 아니라 새로운 길이 있다는 생각으로 새로운 길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찾아가야 한다.”

치매는 나빠진 뇌가 빙산의 일각처럼 표면으로 드러난 증상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래서 수면 아래 있는 뇌의 나빠진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사진은 북극의 빙산./위키피디아

―치매 가운데 어떤 것이 치료가 가능하고 어떤 것이 불가능한가?

“뇌세포가 빨리 노화되면서 생기는 퇴행성치매는 완치가 불가능하다. 치매 진단을 받기 전에 뇌세포 재활치료를 미리미리 받아 치매 진행을 늦추는 것이 좋다. 그러나 혈관치매는 빨리 발견해 잘 치료를 하면 거의 진행을 멈추게 할 수도 있다. 인지기능 개선약과 재활치료 약을 쓰면 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뇌 수두증, 경막하출혈, 뇌의 양성종양, 뇌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같은 다른 질병으로 치매 증상이 나타나는 ‘가짜치매’는 병의 원인을 치료하여 완치시킬 수 있다.”

뇌세포 재활치료

―어떤 방식으로 치료하나?

“치매는 뇌세포가 나빠져서 생기는 병이다. 뇌세포가 죽으면 대신할 새로운 뇌세포는 거의 만들어지지 않는다. 나빠진 뇌를 다시 좋게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이 때문이다. 그러나 약해진 뇌세포의 활성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는 있다. 치매가 진행되면 이런 재활치료 대상 뇌세포도 줄어들기 때문에 치매가 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치매 초기에는 진단 기술을 통한 객관적인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앞에 이야기한 것처럼 주관적 증상을 통해 자신의 뇌 상태를 유추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뇌의 활동(전기 신호의 전달)

―치료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혈관치매는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치료와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같이 한다. 알츠하이머치매는 주로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 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키고 진행을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는 의학 지식에 한의학적 지혜를 융합해 뇌세포 재활치료를 하려고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재활의 대상이 되는 뇌세포가 많이 남아 있을 때 시작해야 진행을 최대한 늦출 수 있다.”

―진행을 늦출 수는 있지만 멈출 수는 없다는 뜻인가?

“치매는 계속 나빠지는 병이다. 뇌세포 재활치료로 뇌 기능을 어느 정도 회복시키고 진행을 느리게 할 수는 있지만 진행을 멈출 수는 없다. 뇌세포 재활치료의 대상이 되는 뇌세포가 부족해졌을 뿐 아니라 뇌세포 자체가 많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음식과 한약

―치료에 약을 쓰기도 하나?

“재활 치료는 한약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본다. 집이 낡으면 여기저기 손 볼 곳이 많이 생긴다. 대문의 경첩에 기름도 칠해주고, 문풍지에 구멍이 나면 문풍지도 발라줘야 한다. 치료의 대상이 매우 많다. 이 많은 대상을 동시에 치료하려면 한약이 적합하다고 본다.”

―치료 대상이 많기 때문에 한약이 적합하다니?

“세포 재활에 어떤 한 성분만 필요하다고 할 경우 우리가 자연 속에서 그 성분 하나만 추출하거나 화학적으로 합성해 주입하면 된다. 물론 그 성분만 제대로 순수하게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그런데 수많은 곳을 동시에 손을 봐야 하는 뇌세포 재활치료의 경우 수많은 성분과 영양분이 필요한데, 그 수많은 성분과 영양분을 일일이 약이나 주사로 투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그래서 여러 영양 성분의 복합체인 자연의 음식을 그대로 약으로 쓰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3
뇌 건강을 돕는 음식 ②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 : 등푸른 생선이 가장 좋다. 견과류와 들깨 가루도 좋다. 사진은 등푸른 생선에 속하는 고등어 구이./위키피디아

―자연의 음식이라면?

“대추, 생강, 파, 은행, 연뿌리, 밤 등은 모두 음식이면서 한약 재료이다. 이런 복합적인 약을 써야 한다. 그래서 뇌세포 재활에는 30여가지 한약 재료를 써서 종합처방한다. 각각의 한약 재료 안에 이미 수많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약의 개별 성분만 따져서는 이병 치료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미병을 치료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미병은 병의 근거가 진단도 되지 않는 상태인데, 그러한 상태의 사람에게 준 한약이 미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입증할 수 있나?

“현대 의학이 요구하는 방식의 의학적 증명은 어렵다. 다만 약을 먹었더니 이렇게 상태가 호전 되더라 하는 것을 보고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된다. 환자들에게 한의학적 방법을 쓰자 이들이 ①피곤하지 않다 ②기억력이 좋아졌다 ③두통이 없어졌다 ④잠이 잘 온다 ⑤이명이 없어졌다 ⑥성욕이 좋아졌다 ⑦눈이 밝아졌다 ⑧머리카락이 난다 ⑨피부 주름살이 없어졌다 ⑩바둑 실력이 2점 이상 향상됐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피검사를 해보면 나쁜 상태였던 간, 콩팥, 골수의 상태가 좋게 나타난다. 나는 이것이 뇌세포가 재활되는 증거라고 본다. 음식을 써서 뇌세포를 재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 호전될까?

―치료를 하면 어느 정도 상태가 호전되나?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기능이 좋아진다. 중기 치매는 초기 치매로, 초기 치매는 경도인지장애로, 경도인지장애는 정상수준으로 회복된다. 주관적인지장애는 뇌세포의 활성이 많이 회복되지만 증상 호전의 느낌이 크지는 않다. 그렇지만 주관적인지장애나 그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가상의 수치로 설명해 보자. 치매가 되는 시점에 어림 잡아 10% 정도의 뇌세포가 사멸되었고, 약 30%의 뇌세포는 기능이 100% 사라진 좀비 뇌세포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좀비세포는 살아 있지만 죽은 뇌세포보다 못한 뇌세포이다. 나머지 60%의 세포가 살아 있는 세포인데, 이 세포도 부분마다 다른 정도로 활성이 떨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면 부분마다 활력이 90%, 70%, 50%, 30%, 10%로 줄어들었을 수 있다. 활성이 떨어진 뇌세포의 평균 활력을 50% 정도로 잡아보자. 그러면 치매가 되는 시점의 뇌는 원래 뇌의 30%만 기능을 발휘하고, 뇌 기능의 70%는 사라진 상태이다.

사멸한 10% 뇌는 재생이 되지 않는다. 30% 좀비 뇌세포는 재활이 되지 않는다. 활력이 떨어진 나머지 60%의 뇌세포가 재활치료의 대상이다. 이 뇌세포의 활력이 빠르게 떨어지면서 치매가 급격하게 악화되는데, 활력을 회복하고 치매를 억제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B
뇌 건강을 돕는 음식 ③ 엽산, 비타민B군 : 시금치./위키피디아

―치료를 통해 뇌세포의 활력이 얼마나 회복되나?

“뇌세포가 남아 있는 것에 따라 다르다. 앞의 예를 다시 들어 보자. 치매가 되는 시점에 먼저 설명한 대로 70% 정도의 뇌기능이 소실되었고 30%만 남았다고 보자. 뇌세포 재활치료 효과가 20%라고 가정하면 30%X0.2(20%)=6%, 즉 뇌세포 재활치료 효과가 6%로, 30%의 뇌 활성이 36%로 회복된다. 이렇게 되면 다시 30%로 줄어들 때까지 치매 증상이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내면 치매가 진행되어 2년 사이에 뇌세포의 활성 30%가 3분의 1로 줄어들 수 있다. 뇌의 활성이 정상의 10%가 된다. 이 때 치료를 시작하면 10%에서 12%로 밖에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

치매를 예방하려면

시계를 보니 5시 30분을 향해 가고 있다. 김시효 원장은 3시간 30분간의 인터뷰 동안 풍부한 임상 경험 사례를 들어가며 치매에 관해 상세히 설명했다. 설명을 돕기 위해 컴퓨터 화면에 자신의 외부 강연 자료를 띄워 사진과 그림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오랜 시간 동안 한자리에 앉아서 끊이지 않고 인터뷰에 응할 수 있는 체력을 가진 것을 보니 그의 암 투병 치료가 상당히 효과를 낸 것 같았다.

뇌 건강을 돕는 음식 ④ 콜린이 풍부한 음식 : 브로콜리, 케일 같은 십자화과 채소. 사진은 브로콜리./위키피디아

인터뷰를 마무리할 시점이다. 병이 났을 때 치료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치료 과정은 환자에게 매우 고통스럽다. 가장 좋은 것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치매는 예방할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이 부분을 물어보기로 했다.

―치매 예방은 가능한가?

“가능하다. 현대인이 요즘 오래 살게 된 이유는 머리가 좋아졌기 때문이다. 머리가 좋아졌다는 것은 뇌의 상태가 가변적이라는 뜻이다. 머리를 좋게 할 수 있는 만큼 치매를 멀리 보낼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예방 노력을 하면 치매 발생 시기를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치매 환자 약 1500 가족을 관찰하며 내린 결론은 노후의 경제생활을 미리 준비하듯, 치매 예방도 30대에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치매 예방과 치료 없이 행복한 노후 인생은 없다.”

조금 적게 먹어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몇가지 원칙과 방법이 있다. 뇌를 보호하는 원칙은 ①머리의 혈액 순환이 잘 되어야 하고 ②뇌를 충분히 잘 사용해야 하고 ③뇌를 충분히 쉬게 해야 하고 ④머리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독소나 활성산소를 잘 없애야 하고 ⑤물리적 화학적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방법은 첫째, 잘 먹어야 한다. 잘 먹는다는 것은 많이 먹거나 산해진미를 먹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음식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먹는 것이 바르게 먹고 잘 먹는 것이다. 건강식으로 잘 먹되 건강하기 위해서는 몸에 필요한 것보다 조금 적게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건강도 질병도 음식에 의해 생기고 음식으로 고칠 수 있다. 식약동원(食藥同源), 음식과 약의 뿌리는 같다.

둘째, 잘 먹은 뒤에는 배설을 잘해야 한다. 잘 배설하는 것은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조화가 잘 된다는 의미이다. 변비나 설사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다 잘 안다. 요즘에는 인체 내 미생물유전체를 뜻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이 중요하다고 한다. 대장에서 미생물이 농사를 지어 우리 몸에 부족한 성분을 보충해준다. 신경전달물질의 하나인 세로토닌의 90%는 뇌가 아닌 대장에서 만들어진다. 장 건강이 좋으면 뇌와 면역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뇌 건강을 돕는 음식 ⑤ 대뇌를 자극하는 음료 : 커피와 녹차 적당량. 사진은 녹차를 우려내는 과정./위키피디아

셋째, 열심히 운동하고 자주 움직여야 한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열심히 살아야 뇌건강이 유지된다. 엉덩이가 가벼워야 한다.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은 적어도 30분에 한 번씩은 자리에서 일어나야 한다. 남에게 심부름을 시키지 말고 본인이 직접 하라. 열심히 사회생활하고 취미활동을 하면서 대뇌를 자극해야 한다. 대뇌를 자극하려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잡이 활동을 해보는 것도 대뇌를 자극하는 행위이다.

넷째, 잘 자고 충분히 쉬어야 한다. 열심히 활동하여 생긴 노폐물과 활성산소를 푹 쉬면서 없애주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은 기억을 정리하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명상을 하는 것도 좋다.

규칙적인 명상도 치매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다. ‘하이힐링원’에서 한 참가자가 명상에 빠져 있다./하이힐링원

다섯째,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해야 한다. 혈액순환이 막히면 협심증 심근경색으로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고, 뇌경색이 생기면 중풍으로 고생하거나 혈관치매가 될 수 있다. 뇌의 세동맥이나 모세혈관의 순환이 나빠지게 되면 알츠하이머치매가 될 수 있다. 기(氣)가 잘 만들어지고 잘 통하는 것이 정상 생리이다. 기는 혈액이 있어야 생기고, 혈액이 순환하려면 에너지인 기가 필요하다.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通卽不痛 不通卽痛).

여섯째,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공해를 피해야 한다.

일곱째, 교통사고나 실족으로 머리가 다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만약 뇌가 충격을 받았다면 뇌세포 재활 치료를 해야 한다.”

고구마·토마토·콩이 좋다

―식습관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과식을 피해야 한다. 또 열량이 높은 음식과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밀가루, 쌀가루, 떡, 엿기름, 설탕, 아이스크림, 주스, 과자류, 음료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라면, 튀김, 부침개, 닭튀김, 짜장면, 탕수육, 치맥은 피하는 것이 좋다. 육류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소량을 섭취하라. 조금 많이 먹어도 괜찮은 음식은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적게 든 고구마, 토마토 같은 뿌리채소와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콩, 팥, 잡곡, 두부 등이다.”

뇌 건강을 돕는 음식 ⑥ 열량 적고 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 등 뿌리채소. 사진은 고구마./위키피디아

―3대 영양소, 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각각 어떤 비율로 섭취해야 하나? 육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50 : 30 : 20의 비율로 먹는 것이 좋다. 쌀보다는 잡곡에 단백질이 많다. 곡류에 들어있는 식물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육류의 보충이 필요하다. 하루 적당량의 육류 섭취는 체중 1kg당 1g, 즉 체중이 60kg이면 60g을 권장한다. 쇠고기 1인분을 서너명이 하루 동안 나누어 먹으면 좋다. 지방도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을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견과류도 곁들이면 좋다.

3대 영양소 외에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항산화제, 피토케미컬 같은 영양소는 색소가 풍부한 채소, 나물, 과일에 많이 들어 있다. 지용성 비타민은 육류와 생선에 풍부하다.”

―치매 예방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은가?

“빠를수록 좋다. 30대부터 하면 가장 바람직하다.”

―60대가 넘어서도 치매 예방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머리를 많이 써라. 그래서 머리에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라. 다만 머리를 쓰면 찌꺼기와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므로 그것을 잘 해독하기 위해 동시에 충분히 쉬고 잘 자야 한다.”

뇌 건강을 돕는 음식 ⑦ 인지질이 풍부한 음식 : 콩, 계란 노른자. 사진은 콩 요리./위키피디아

절에서 자원봉사하는 90대 할머니

―치매 예방에 모범적인 사례가 있다면?

“90대 중반의 할머니가 보약을 지으러 온 적이 있다. 그는 매일 아침 108배를 하고 불경을 필사하고 절에 가서 따님 같은 할머니들에게 밥 퍼주는 봉사를 하고 있었다. 웬만한 일은 스스로 하며 가까운 길은 아직도 걸어 다닌다고 한다. 식욕이 좋아 이것저것 잘 먹지만 소박한 음식을 좋아하며 잠도 잘 잤다. 특별하게 앓고 있는 병이 없고 건강하다고 했다.

남편과 사별 후 혼자되자 큰 집에서 지내는 것이 적적하지만 감사하는 마음과 하루하루 경배하는 마음으로 지낸다고 했다. 절에서 봉사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했다. 이 할머니의 사고구조와 생활습관은 건강 유지와 치매예방의 모범답안이다.”

                           DB
노년에 종교 단체 등에서 열심히 봉사활동을 하며 활발히 움직이는 것도 치매 예방의 한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사진은 부산의 한 사찰에서 열린 경로잔치에서 노인들이 불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조선일보 DB

―집안에 치매 환자가 있다면 어떻게 대해야 하나?

“온전한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 치매에 걸리면 주로 기억력이 떨어지고,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 일처리 능력도 떨어진다. 아무 것도 모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자존심이나 감정이나 인격이 그대로 살아 있는 경우가 많다.”

해가 중천에 떴을 때 인터뷰를 시작했는데 진료실 창밖에 어둠이 드리우고 있었다. 인터뷰를 끝내고 일어서는데, 진료실 밖에 있던 김 원장의 아내가 급히 들어와 김 원장에게 스마트폰을 넘겨줬다.

“치매 치료 받겠다며 벌써 3시간째 전화 통화를 원했어요. 빨리 받아 보세요.”

    WHO
치매에 관해 설명해 놓은 세계보건기구(WHO) 홈페이지.

[5 Questions : 치매]

Q1) 치매는 불치병인가?

“난치병이다. 치매는 증상보다 뇌가 나빠진 것이 본질이다. 치매가 되기 오래전부터 뇌가 나빠진다. 그래서 치매가 되기 오래전부터 예방 노력을 해야 한다.”

Q2) 치매에 걸리면 지능이 떨어진다?

“그렇다. 인지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 것도 모르는 바보가 되는 것은 아니다.”

Q3) 치매 환자는 위험하다?

“위험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대부분의 치매 환자는 남에게 위험하지 않다. 그러나 치매 환자는 자신을 안전하게 지킬 수 없다. 뇌의 전두엽이 손상되면 정신병 증상이 생기고 불을 지르거나 남에게 위험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Q4) 건망증은 치매의 초기 증상이다?

“초기 증상은 아니지만 뇌가 제법 나빠졌다는 신호이다. 치매 예방 노력을 적극적으로 시작하라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특히 젊은 나이에 건망증이 증가하면 무시할 수 없는 신호이다.”

Q5) 치매는 유전된다?

“대부분은 생활방식이 잘못 되어서 생긴다. 그러나 알츠하이머치매의 경우 1~2%는 유전병이다. 혈관치매는 대부분 생활습관병이지만 유전되는 혈관치매도 있다.”

김시효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 원장이 지난 10월 22일 조선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치매의 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기훈 기자

치매 책 쓴 의사는 왜 암 수술 후 항암 대신 자연치료를 선택했나

‘치매 전문 명의’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철수 킴스패밀리의원·킴스패밀리한의원 원장이 새 책을 출간했다며 책을 한 권 보내왔다. ‘치매를 이겨낸 사람들의 이야기’. 치매 전문 의사가 치매 관련한 새 책을 썼다는 것은 별로 새로운 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책 소개 안내문 가운데 한 줄이 눈에 들어왔다. ‘위암 극복으로 인생 2막을 살며 쓴 치매 이야기입니다.…고심 끝에 항암을 하지 않고 자연치료를 택했으며….”

의사가 암에 걸려서 선택한 자연치료법은 어떤 것일까? 그는 왜 병원에서 암 환자에게 권하는 항암치료 대신 자연치료법을 선택했을까? 그 치료법은 일반인 암 환자들도 쓸 수 있는 방법일까? 의사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치료법을 선택하는 극단의 과정이 사업 결단을 수시로 내려야 하는 회사 CEO(최고경영자)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하지 않을까?

사연을 듣기 위해 지난 10월 22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312 5층짜리 건물의 4층에 위치한 킴스패밀리의원·한의원을 찾았다. 병원 입구에 서자, 북쪽의 한강 방향으로 압구정파출소와 한양·현대 아파트 건물들이 새파란 하늘 아래 바둑판처럼 질서정연하게 늘어서 있었다.

김시효 원장은 연세대 의과대학과 경희대 한의과대학을 모두 졸업해 ‘양방전문의가 한의사가 된 1호’로 알려져 있다. 질병 치료에 의학과 한의학의 관점을 융합해 현대 의학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치료를 시도하고 있다. 최근 10여년간 치매 치료와 예방에 관해 많은 책을 쓰고, 여러 신문·방송과 활발히 인터뷰하고 칼럼을 게재하며 대중적 명성을 얻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외부 강연이 어려워지자 온라인 줌 강의와 유튜브 ‘김시효양한방TV’를 운영하면서 대중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연세대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4년전 찾아온 위암

병원 안으로 들어서자 접수처 뒷벽에 작은 한약재 서랍들이 아파트 건물처럼 종횡으로 질서정연하게 배치되어 있는 한의원 약장이 눈에 들어왔다. 오른쪽에 위치한 진료실로 들어가 김 원장의 책상 앞 환자 자리에 앉았다. 책상 위에 혈압측정기와 청진기가 놓여 있었다. 흰색 가운을 입은 그에게 치매와 위암 중 어느 것을 먼저 물어볼까 생각하다 위암에 관한 질문부터 시작했다.

―위암에 걸린 것을 언제 알았나?

“처음 이상 증상을 느낀 것은 2017년 9월이었다. 그동안 위에 이상이 없었는데 갑자기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했다.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진료가 밀려 있어서 검사를 받을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다. 한달 뒤인 10월쯤에 영상의학과에서 위장조영술로 위를 방사선 촬영했더니 내시경을 받아보라고 했다. 병원 진료 일정 때문에 계속 미루다가 2018년 1월에 병원에 가서 내시경을 받았더니 ‘위암 Ⅱa(2a)기'라는 판정을 받았다.”

인간의 내장 구조. 붉은색 표시 부분이 위이다.
암(오른쪽)은 신체의 일부 세포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증식하면서 신체의 다른 세포로 확산하는 현상을 말한다.

―암 판정을 받았을 때 느낌은?

“실망했다. 그러나 담담했다. 안 좋은 증상이 있었으니 위암일 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어느 정도 짐작을 하고 있어서 크게 놀라지는 않았지만 조금 실망스러웠다. 위궤양이나 위염이길 기대하고 있었으니까. 그러나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다. 원래 삶에 집착하는 성격이 아니어서 그런 것 같다. ‘설마 죽겠어’ 하는 생각이 들면서 기분이 안좋은 정도였다고나 할까?”

―의사의 처방은?

“수술을 받으라고 했다. 그래서 2018년 1월에 담담하게 수술을 받았다. 내가 의사니까 수술 의사를 믿었다. 그런 믿음이 있어서 일반 환자들보다 더 차분하게 넘어간 것 같다.”

나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원인

―위암에 걸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나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주원인이고, 술 담배도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추정된다. ‘의사가 하는 말은 잘 듣되 의사가 하는 것을 따라 하면 안된다’는 말이 있다. 나라를 부흥시키기 위해 자신의 건강을 돌볼 틈도 없이 강행군해 온 산업 역군들처럼 우리 의사들도 환자 시간에 맞춰 진료에 쫒기다 보면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술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스트레스를 푼다는 핑계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의사도 있다. 나도 그런 의사 중 한명이었다. 환갑이 되면서 부끄러운 느낌이 들어 술 담배를 끊기는 했다. 그러나 이미 늦었던 것 같다.”

―정기 검진을 받지 않았나?

“1년에 한번 정도씩 혈액 종합검사를 했다. 병원에서 피를 직접 뽑아서 검사를 의뢰했다. 항상 정상이었다.”

―위 내시경 검사는?

“한 번도 안했다. 내시경을 하는 주목적은 위암을 조기에 진단받기 위해서이다. 위암이 꼭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도 별로 없는데 환자 진료를 하지 않고 시간을 따로 내어 다른 의사에게 검사 받으러 가기는 쉽지 않다. 그런 이유 때문에 미루다가 첫 증상 이후 3~4개월 지난 뒤에 갔더니 이미 2기로 진행됐다.”

        DB
의료진이 위암 검진을 위해 위 내시경을 하는 모습./조선일보 DB

―수술은 했나?

“2018년 2월 6일에 위의 3분의 2를 절제했다.”

―위암 Ⅱa(2a)기란 어떤 상태인가?

“2기중 조기 위암에 들어가지만 가까운 임파선 몇 군데는 전이된 상태이다. 조직검사로는 임파선 한두개에 전이됐을 뿐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곳으로도 이미 전이됐을 수 있다. 의사가 항암치료를 권유했다.”

항암제 대신 자연치료를 택하다

―그래서 어떻게 했나?

“심사숙고 끝에 항암제를 먹지 않았다. 대신 자연치료를 하기로 했다. 새로운 인생을 살겠다고 결심하고 김철수라는 이름을 버리고 새로운 이름 김시효로 개명했다. 그리고 오대산에 52주, 지리산에 52주 살면서 서울로 역출근하며 환자들을 진료하고 의학적 한의학적 치매에 관한 책을 썼다.”

지리산 노고운해./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일반인들은 의사가 항암치료를 권유하면 대부분 받아들인다. 그런데 왜 다른 길을 선택했나?

“보는 견해가 달랐기 때문이다. 내가 아는 의학적 지식과 한의학적 지혜, 그리고 그동안의 임상 경험을 모두 동원해 고심했다. 항암치료를 할 경우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이 면역력을 떨어뜨리면서까지 암세포를 잡을 것인지, 면역력을 키워서 자연적으로 이길 수 있게 할 것인지 내 몸 상태가 갈림길에 서 있다고 판단했다. 후자를 선택했다.”

김 원장은 이 대목에서 ‘지뢰밭’ 비유를 꺼냈다.

“암 환자가 치료를 거쳐 정상인이 되어가는 길의 중간에 지뢰밭이 있다고 해 보자. 여기서 지뢰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나쁜 생활습관이나 행동을 말한다. 바른 생활을 하며 면역력을 키우는 치료법은 지뢰밭을 가로질러 가는 것이다. 중간에 지뢰만 제대로 피해갈 수 있다면 이 방법이 정상생활을 하면서 암치료를 마칠 수 있는 가장 좋고 빠른 길이다.

반면 항암치료를 받는 것은 정상생활을 포기하는 것이다. 이 지뢰밭을 피해서 멀리 돌아가지만 안전하게 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지뢰를 알아보기 어렵지만 나는 의사이며 한의사로서 지뢰를 발견해서 피하기 쉽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중간에 위험 변수가 있지만 빠른 길을 선택했다.”

오대산에서 지낸 52주

선뜻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자연치료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추가 질문을 이어가기 전에 먼저 그가 어떤 자연치료 과정을 거쳤는지 물어보기로 했다.

―오대산과 지리산에서 각각 52주씩 있었다고 했다. 오대산에서는 어떤 치료를 했나?

“체온을 올리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오대산에 숙소를 잡았다. 그리고 피톤치드가 풍부하고 산소가 많은 맑은 공기를 쐬며 많이 걸었다. 처음에는 아내가 매끼 새로운 음식을 해줬다. 야생 버섯과 야생 산나물, 신선한 채소가 주된 반찬이었다. 단백질 보충을 위해 풀로만 키운 염소고기를 냉동해 하루 50g씩 먹었다. 일주일에 2~3번은 염소고기 대신 생선을 먹었다. 초기에 염소고기가 준비되기 전에는 옻닭도 자주 먹었다.

암이 전이되어 자리를 잡으려면 신생 혈관이 필요하다. 산소가 풍부한 공기를 잘 마시면 신생 혈관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전이된 그 암세포가 사라질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맑은 공기를 마시고 운동을 하면 몸에 열이 나니까 암세포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진다. 많이 걷고 산에 다니고 버섯을 잘 먹은 것도 도움이 됐다.”

오대산국립공원의 설경./오대산국립공원사무소

―면역력을 키우려면 많이 먹어야 하나?

“아니다. 우리 몸은 에너지가 부족하면 낡은 세포를 잡아 먹어서 에너지원으로 쓰고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자식작용(autophasy)을 하는데 자식작용을 항암치료에 이용하기 위해 잘 먹으면서도 과식은 피했다. 충분히 잠도 잤다. 이런 방법으로 면역력을 키우고 지뢰밭을 피해갔다.”

―일주일 내내 오대산에 머물렀나?

“일주일에 3~4일간은 거기에 머물면서 자연치료를 했고, 나머지 시간에 KTX를 타고 서울로 올라와 치매 환자 진료를 했다. 환자들이 의사를 기다리고 있으니 몸이 아파도 쉴 수 없는 것은 의사의 숙명이다.”

지리산에서도 52주

―오대산에 1년 있은 후에 지리산으로 간 까닭은?

“오대산에서 건강을 많이 회복했지만 좀 더 적극적인 체력단련을 하고 싶었다. 남원시 운봉읍에 머물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하루에 2번 정도 지리산 계곡물에 몸을 담그면서 물수련을 했다. 겨울철에는 단전까지 물 속에 넣고 15분 정도 머물고, 여름철에는 목까지 담그고 한시간 이상 있기도 했다.”

―물수련의 원리는?

“이냉치냉(以冷治冷) 이한치한(以寒治寒)이다. 위암 수술을 했으니 몸이 차져 있었다. 추위를 이기려면 몸이 따뜻해져야 한다. 몸을 찬물에 담궜다 나오면 차가워진 몸이 스스로 따뜻해지기 위해 숨을 크게 들락날락 쉬면서 가호흡을 하게 된다.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에너지를 많이 태워야 하므로 산소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호흡 과정에서 몸이 따뜻해진다.”

지리산 칠선계곡./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일반 암 환자들도 이러한 치료법을 쓸 수 있나?

“아니다. 체력이 약하면 오히려 감당이 안되고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지리산 식이요법

―지리산에서의 식이요법은?

“머무는 곳에서 지리산 식재료로 요리를 해줬다. 텃밭에서 나오는 각종 나물이 주류였다. 물론 육류도 생선도 자주 챙겨줬다. 골짜기에서 나는 산나물을 섞은 비빔밥도 먹었다. 대신 과식을 하거나 편식을 하지는 않았다. 암에 좋다는 것을 특별히 챙겨 먹지는 않았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한약도 먹었다.

음식은 기름지지 않게 비교적 척박하게 먹었다. 격일로 육류와 생선을 조금씩 먹으려고 했다. 영양 결핍을 방지하기 위해 드문드문 영양제를 먹었다. 아침 한끼를 안먹는 일일 간헐적 단식도 일주일에 2~3일은 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자식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자식작용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매일 단식을 해서 너무 자식작용이 심하게 되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다. 영양제도 하루씩 걸러서 먹는다. 모든 치료법은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같이 있기 때문에 과한 것은 좋지 않다.”

각종 산나물은 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을 회복할 때 애용되는 음식이다./위키피디아

―물은?

“오대산과 지리산 모두 물이 좋아서 지하수를 그대로 마셨다. 생수보다 좋았다고 생각한다.”

―오대산과 지리산에 있을 때 누가 항상 같이 붙어서 보살펴줬나?

“아내가 항상 같이 있었다. 지리산 물수련 당시에는 아내도 같이 죽겠다는 각오로 함께 했다.”

일주일에 사흘은 서울로 출근

―오대산에서와 마찬가지로 지리산에서도 KTX 타고 서울로 역출근 했나?

“마찬가지였다. 일주일에 3일 정도는 서울서 근무하고, 3일 정도는 지리산에 머물렀다.”

―지방에서 치료를 하면서 서울로 출퇴근해 환자 진료를 계속하면 매우 힘들지 않은가?

“힘들지 않았다. 수술하고 2주쯤 되는 날에 실밥도 완전히 뽑지 않은 상태에서 배에 복대를 하고 서울에서 약 70㎞ 떨어진 곳으로 왕진을 간 적도 있다. 그처럼 어려웠던 상황에 비추어 보면 그래도 일주일에 반은 몸을 돌보는 호사를 누린 셈이다.”

         34 KTX        KTX
김시효 원장은 일주일에 사흘은 오대산이나 지리산에서 자연치료를 했지만 나머지 3~4일은 KTX를 타고 서울에 올라와 환자 진료를 했다. 사진은 KTX./위키피디아

―진료를 계속할 것 같으면 오히려 서울에 있으면서 몸치료를 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생각의 차이다. 열심히 일하고, 동시에 열심히 치료하는 것이 좋다. 서울에만 있으면 몸은 편할지 모르지만,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그리고 걷는다는 것이 주는 회복력을 가질 수는 없다.”

위암과 치매 사이

―지금 몸 상황은?

“좋다. 2년 정도 그런 생활을 한 덕분인 것 같다. 2년이 지난 후에는 진료에 전념하고, 책도 쓰고, 칼럼도 쓰고, 강의 준비도 하고, 유튜브 방송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산 것 중에 가장 바쁘게 살고 있다.

수술 받은지 만 4년이 다 되어 간다. 암 수술하고 몸이 좋아지는 것이 최소한 1년은 지나야 하고 그 다음 단계로 3~5년이 지나야 많이 좋아진다. 수술 받을 당시에 몸 속에 숨어 있던 암은 5년 내에 다시 말썽을 부리는 경우가 많다. 아직 5년은 안됐지만 지금 상태는 좋다. 하지만 아직 5년이 지나지 않았고, 이후에도 다른 암이 잘 생길 수 있는 문제가 있어 항상 신경은 쓰고 있다.”

                  DB
자연에서 맑은 공기를 쐬며 걷는 것은 건강을 회복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사진은 오대산 월정사 입구의 전나무 숲길./조선일보 DB

―그래도 너무 무리하는 것 아닌가?

“무리하는 것은 맞다. 매일 열심히 사는 것이 육체적으로 힘들지 않은 것은 아닌데 생각을 바꾸면 덜 피곤하다. 어쩔 수 없이 한다고 생각하면 힘들고 우울해질 수도 있지만, 하고 싶어서 한다고 생각하면 덜 힘들고 즐겁다.

지금 내가 은퇴하면 2년 뒤 70세가 된다. 편안하게 산다면 빨리 늙고 치매가 오기 쉽다. 열심히 일하면 암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질 수도 있지만, 치매가 되지 않을 확률은 높아진다. 만약 열심히 살면서 암만 걸리지 않으면 100세까지 똘똘하게 살 수 있다. 만물에는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모두 있는 법이다. 인간의 선택도 그렇다. 지금 내가 선택한 방법이 억울하거나 나쁜 방법이 아니고 즐겁고 행복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행복하니 괜찮다.”

―수술 후 5년이 지나면 재발 확률은 확실히 떨어진다. 그 때는 암에 대해 신경을 안 써도 되지 않을까?

“아니다. 나이가 들수록 암이 생기기 쉽다. 5년이 지나도 암 환자는 또 다른 암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평생 건강을 챙기며 살려고 한다. 건강하지 못하면 활력이 떨어지고 우울해진다. 장수가 목표가 아니라, 건강하고 똘똘한 노후를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자연치료를 택한 이유

김 원장이 어떤 자연치료 과정을 거쳤는지 충분히 들었다. 다시 앞으로 돌아가 그가 왜 그러한 방식의 자연치료를 선택했는지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을 던졌다.

―다시 물어 보자. 의사가 암 수술을 받은 뒤 병원에서 항암치료를 권고 받으면 순순히 따를 것이라고 일반인들은 예상한다. 다른 길을 선택한 이유는?

“의사가 제시하는 치료법이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가장 좋다. 그러나 나는 좀 특수한 경우이다. 항암치료를 받는 것이 안 받는 것보다 통계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만, 꼭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단계는 아니었다. 항암치료가 선택사항이었다는 뜻이다.

내가 보기에는 항암치료를 받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빠른 길이 있었다. 비록 그 중간에 지뢰밭이 있지만 의사는 지뢰를 잘 볼 수 있기 때문에 지뢰만 잘 피해갈 수 있다면 정상생활을 하면서 빠른 속도로 몸이 회복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항암치료를 받으면 힘들지만 안전하다. 다만 그 길은 돌아가는 길이다. 나는 힘들고 안전한 길보다 편하고 조금 위험한 길을 택한 셈이다.”

―항암 치료가 안전하지만 돌아간다는 이야기는 무슨 뜻인가?

“항암 치료를 받으면 약 효과 때문에 정상 세포도 기능이 약화된 뒤에 다시 회복된다. 일단 기능이 약화된 뒤에 회복된다고 해도 다시 예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DB
항암치료는 안전하지만 정상으로 회복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먼 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사진은 한 대학병원의 항암치료 모습./조선일보 DB

―항암치료와 자연치료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섰을 때 어떤 방식으로 마음의 결정을 내렸나?

“첫째, 지뢰밭을 둘러 갈 것인가, 지뢰밭을 가로질러 지름길로 갈 것이냐? 암 2기이므로 지뢰를 알아 볼 수 있다면 지름길로 가는 것이 좋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암 3기와 4기가 되면 지뢰가 너무 많으니 돌아가는 길을 택했을 가능성이 크다.

둘째, 자신감을 갖고 가다가 지뢰를 밟을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그건 운명이라고 생각했다.

셋째, 항암치료를 받아도 암이 재발할 수 있고, 안 해도 재발할 수 있다. 만일 재발하여 항암치료를 받게 된다면 치료 받은 전력이 없는 경우가 항암치료에 더 효과가 클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암 치료를 방해하는 지뢰들

―지뢰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설명해 달라.

“주로 나쁜 생활습관이다. 몸을 차갑게 하는 것, 식사 도중에 물을 먹지 않는 것 등이다. 내가 위암에 걸린 주된 원인은 물을 거의 마시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내가 먹는 음식이 짜거나 맵거나 뜨겁거나 하면 위를 보호하기 위해 중간 중간에 물을 조금씩 마시면서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진하고 짠 된장찌개를 평생 동안 그대로 먹는 사람과 중간에 물로 희석을 하면서 먹는 사람이 10년, 20년, 30년 지나면서 위암에 걸릴 확률 혹은 위암이 재발할 확률은 차이가 날 것이다.

반면 위산이 부족한 사람은 물을 마시면 안된다. 이런 사람은 고기를 싫어하는데, 싱겁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꼭꼭 잘 씹어 먹어야 한다. 이렇게 사람마다 지뢰가 다르므로 자기 몸의 특성을 잘 파악해 지뢰를 피해가야 한다.”

          2
나쁜 생활습관과 환경은 암을 유발하고 회복을 방해하는 지뢰에 비유된다. 사진은 2차대전 당시에 사용된 지뢰./위키피디아

―지뢰의 사례를 좀 더 든다면?

“자극적인 모든 음식이 지뢰다. 또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스트레스를 받아 위가 쓰린 사람이 있다. 이런 경우도 지뢰이다. 뜨거운 것을 마실 때 입이 뜨거우면 바로 삼키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 입은 괜찮지만 위가 화상을 입는다.

너무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으면 음식이 몸 속에서 정체되므로 자세를 자주 바꿔주는 것이 위는 물론 몸 건강에 도움이 된다. 차가운 음식도 해롭다. 또 로스팅을 많이한 고소한 커피도 좀 줄여 먹어야 한다. 이런 모든 것들이 지뢰이다. 지뢰를 피하는 방법은 쉬운 일이나 꾸준히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나는 위암 수술 후 식사 때 먹을 수 있는 육류의 양을 정해 놓고 정확하게 그 양을 지키고 있다. 자연치료를 하려면 실천력이 중요하다.”

―만약 김 원장이 암 전문의였다면 위암에 걸린 환자에게 어떻게 권했을까? 자연치료를 권할 수도 있었을까?

“있다! 눈이 밝은 사람이라면 때로는 지뢰밭을 통과하는 자연치료를 권했을 것이다. 밝은 눈은 보이는 것만 보는 눈이 아니다.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인식 너머에 있는 현실, 즉 자연현상을 볼 수 있는 열린 눈이다. 다시 말해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지 않고 순리나 이치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면 나와 같은 길을 가라고 권할 수도 있다.”

암 몇기 때 자연치료 가능할까?

―일반인이 암에 걸렸을 때 항암치료와 자연치료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암이 몇기일 때인가?

“의학적 논란의 여지가 많은 질문이다. 내 개인적 견해로는 대체로 2기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수술이라는 항암치료를 받았고, 후속 치료로 항암 약물치료를 받을 것인지, 아니면 자연치료할 것인지 선택이 필요했다. 위암이 분명한데 수술을 받지 않고 자연치료만 할 수는 없다.

수술이나 약물치료, 방사선 치료는 몸에 큰 부담을 주는 방법이다. 얻는 득이 몸에 부담이 되는 것보다 클 때는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얻는 득보다 몸에 부담이 더 크다면 안하는 것이 좋다. 수술은 암세포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을 때는 좋다. 그러나 수술 상처를 아물게하는 신체 작용이 남아 있는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나쁜 점이 같이 있다. 암 초기에는 수술만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김 원장이 말을 이어 갔다.

“문제는 나처럼 가까운 임파선으로 전이된 경우이다. 단순하게 보면 수술 후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암세포를 박멸하기 위해 항암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약물치료로 얻을 수 있는 득보다 실이 클 수도 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이 더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암이 3기와 4기로 진행된 경우에도 체력과 면역력이 약하다면 수술이나 약물이나 방사선치료와 같은 치료가 오히려 나쁠 수도 있다.”

             Lymph node
임파선(림프절)은 감염 등으로 인체에 들어온 병원체를 인식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데 관여한다. 사진 오른쪽 위가 림프절(Lymph node) 해부도./미국 국립암연구소

―의학과 한의학을 모두 공부해 의학적 안목이 넓어진 것이 항암치료와 자연치료 가운데 선택할 때 도움이 됐나?

“내가 의사일 때는 의학적 견해가 100% 옳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한의학까지 공부하고 나서는 의사의 견해가 100% 최선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학적 시각에서는 최선의 인식이지만, 볼 수 없는 뒷면이 있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위암 수술 후 지방에 머물며 자연치료를 하던 와중에도 ‘치매를 이겨낸 사람들의 이야기’ 집필에 혼신을 다해 매달렸다고 했다. 그는 “기획과 집필, 그리고 마지막 교정까지 혼자의 힘으로 완성했다. 마지막 며칠 동안은 소리 내어 읽으며 띄워쓰기와 교정을 마쳤다”고 말했다. 한 사람이라도 더 건강 관리를 잘 해 치매 환자가 되지 않길 바라는 의사·한의사의 마음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했다. 집필 활동이 자신의 목숨과 건강에 부담이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가 남기려 했던 치매 지식과 지혜는 어떤 것일까? 노령의 독자들이 관심 있을 듯 해 그의 전공인 치매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했다.



자료출처 / https://www.chosun.com/economy/economy_general/2021/11/01/Q4JVLXMZ5VEOPKMJNJIEHYZIGE/?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