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큰 은사(고린도전서 12:31) 주일설교 원고(10-04-20)


더욱 큰 은사(고린도전서 12:3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But eagerly desire the greater gifts. And now I will show you the most excellent way.   

고린도전서 12장은 “은사장(恩賜章)” 이라고 합니다.
신약 성경에서 은사에 관한 말씀을 기록한 것은 로마서 12장에베소서 4장 그리고 베드로전서 4장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은사장에 해당하는 말씀은 고린도전서 12장, 로마서 12장, 에베소서 4장, 베드로전서 4장이라고 하겠습니다.

은사(恩賜)와 은혜(恩惠)를 구분해야 합니다.

은사와 은혜는 나무에 비유하면 한 나무의 뿌리에서 자라난 여러 개의 가지라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기쁨이란 헬라어는 "카라(chara, χαρά. 5479 : joy, delight)" 라고 합니다.
카라에서 은혜라는 "카리스(charis,  χάρις. 5485 : grace, kindness)"가 파생합니다.
카리스에서 은사라는 "카리스마(charisma. χάρισμα, 5486 : a gift of grace, a free gift)"가 파생합니다.
따라서 은혜와 은사는 기쁨의 열매라고 하겠습니다.

더욱 큰 은사란 "사랑"을 말합니다.
이때 사랑을 "아가패(agapé. ἀγάπη. 26 : love, goodwill)"라고 합니다.
아가패 사랑이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디베랴 바다에서 고기를 잡던 베드로를 찾아오셔서 그물을 배 오른 편에 던지라고 하시고 그물이 가득찬 물고기를 잡은 후에 아침으로 그 물고기를 먹으며 처음으로 질문하실 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이때 사랑이 아가패라따라서 아가패는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사랑이라고 하겠습니다.

아가패의 사랑이란 하나님의 사랑을 힘입어 희생적인 삶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반면에 에로스의 사랑이란 욕망에 이끌려 자기 보존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보낸 첫번째 편지에서 최고의 은사는 "사랑"이라고 소개합니다.
왜 사랑의 은사가 최고라고 하였을까요?
고린도교회는 다양한 은사가 많은 교회이었지만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그리스도파 등으로 서로 분쟁하는 교회이었습니다.
심지어 자기 은사가 최고의 은사라고 자랑하므로 분쟁의 골이 점점 더 깊어졌습니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를 향한 사도 바울의 메시지는 사랑(아가페)의 은사가 가장 좋은 은사라고 강조합니다.

사도행전에서 은사라는 초대교회를 부흥케 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에베소서에서 은사는 주의 몸인 교회를 섬기는 중요한 원리라고 합니다.
베드로전서에서 은사는 마지막 시대를 살아야 하는 성도들에게 올바른 믿음을 지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분쟁하는 고린도교회에 대해서 은사는 아가페적인 자기헌신적인 사랑이 가장 귀한 것이라고 깨우칩니다.

요한복음 21:15∼17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어린 양을 먹이라.  
또 두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양을 치라 하시고.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양을 먹이라.

(질문)
1. 베드로라고 부르신 것이 아니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라고 부르신 이유가 무엇일까?
2. 세 번씩 반복하여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라고 질문하셨을까?
3. 무엇을 하라고 하셨는가?

(적용)

1. 주를 믿기 전의 내 모습
2. 직분을 받기 전의 내 모습

1. 모른다고 부인한 것에 대한 검증

베드로가 바깥뜰에 있을 때 한 여종이 다가와서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고 말했을 때
“부인하여 가로되 나는 네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겠노라.”

베드로가 앞문까지 나아갔을 때 다른 여종이 “이 사람은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다” 라고 말하므로
“맹세하고 부인하여 내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조금 후에 곁에 있던 사람들이 “너도 진실로 그 당이라 네 말소리가 너를 표명한다.” 라고 말할 때
베드로는 “저주하며 맹세하여 내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둘째, 아가페 사랑을 요구하셨으나 필레오라고 대답했기 때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라는 예수님의 질문은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아가패라는 단어로 물어보셨으나
베드로는 필레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세 번째는 필레오라고 질문하셨고 필레오라고 대답하였다.

셋째, 자기 사랑에 대한 확신, 자기 용서에 대한 확신

내 어린 양을 먹이라(양심의 가책에서 벗어나라!)
- 어린 양(τὰ ἀρνία) / 아르니온(arnion.  ἀρνίον) a lamb
- 먹이라(Βόσκε, boske) / 보스코( βόσκω, boskó) to feed

양을 치라
(사도직을 수행하라!)
- 양(τὰ πρόβατά) / 프로바톤(probaton. πρόβατον) a sheep 
-  치라(Ποίμαινε, Poimaine) / 포이마이네(Ποίμαινε, Poimaine) Shepherd

내 양을 먹이라(주의 일을 이렇게 하라!)
- 양(τὰ πρόβατά)
- 먹이라((Βόσκε, boske) / 보스코( βόσκω, boskó) to feed

성경에서 은사(선물)로 얻는 것 두 가지를 찾는다면

첫째는 사랑입니다(고린도전서 12:31, 13:13)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둘째는 믿음입니다(에베소서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은사로 주신 사랑을 회복하고 실천하려면 먼저 자기를 용서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을 확신해야 합니다.
자기 사랑을 위해서는 자기를 용서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요?

첫째는 죄를 짓지 않는 것

누구나 죄를 짓습니다.
알게 모르게 죄를 짓고 살아갑니다.
완전한 죄인이지만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에 따라 완전한 의인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베드로라는 이름은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들은 후에 새로운 이름으로 알려주신 이름이었습니다.
그렇게 새로운 이름을 주셨던 예수님께서 “베드로”라고 부르지 않고 “요한의 아들 시몬아” 라고 부르셨습니다.
베드로는 갈릴리 바다의 어부이었습니다.
어부이었던 베드로를 부르시고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3년 동안 예수님 곁에서 듣고 보고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정말 전인격적인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런데도 베드로는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하므로 죄를 짓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베드로에게 주님은 네가 누군줄 아느냐?
너는 요한의 아들 시몬이다.
그러나 내가 네게 묻는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아가페)하느냐”

그러자 베드로가 대답합니다.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아시나이다(οἶδα) - 에이도(eidó: be aware, behold, consider, perceive)

요한의 아들 시몬이란 믿음을 고백하기 전에 부르던 이름이었습니다.
실패한 자리에 머물고 있던 베드로에게 부활하신 주님이 부릅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늘에 오르신 주님은 다시 묻습니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이 시간 주님을 향한 나의 고백은 무엇입니까?
주를 믿도라고 하면서도 수십번 수백번 수천번 실패한 그 자리에서 다시 일어나 내가 주님을 사랑합니다.
이런 고백과 더불어 주를 향한 믿음을 정비하고 다시 오실 주님을 맞이할 수 있는 믿음을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마태 5:13)
너희는 세상의 빛(마태 5:14)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고 우리들을 깨우칩니다.
소금과 빛으로 살지 못했던 지난 날의 부끄러움을 떨쳐 버리고 이제부터 소금과 빛의 사람으로 전염병으로 몸살을 앓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의 아가페적인 사랑으로 이 세상을 구원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결론을 위한 이야기

오래 전에 저희 처가집 작은 아버님께서 작은 아들이 기독교교육과를 졸업하고 신대원에 입학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당시 작은 아버님께서 교회에 상처를 받아 교회에 출석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상처를 받은 이유는 집 근처에 어느 교회 목사님이 이사오셨는데 톱을 빌려갔다고 합니다.
며칠이 지나도 톱을 가져오지 않아 그 목사님댁으로 톱을 찾으러 갔더니 톱이 마당에 놓여 있었다고 합니다.
더구나 며칠 동안 비가내렸기 때문에 마당에 있던 톱이 녹이 슬었다고 합니다.
그때 목사가 저 모양이니! 교회갈 마음을 상실한 것입니다.
그런데 작은 아들이 출석하던 교회에서 대학원 입학했다고 등록금도 도와주지 않아 상실한 마음에 더  크게 실망하셨겠지요.
제가 이런 사정을 듣고 작은 아들 대학원 등록금을 준비하여 작은 아버지 댁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부탁했습니다.
앞으로 아들이 신대원을 졸업 후 목사가 되어 어느 교회에 부임할 때 반드시 이런 질문을 할 것입니다.
아버님은 어느 교회에 출석하시나요?
그때 목사가 거짓말은 할 수 없고 "예, 교회로부터 상처를 받아 교회를 포기했습니다." 이렇게 말해야 할텐데 그러면 그 교회에서 받아줄까요?
그러자 잘 알겠다며 그 다음 주일부터 즉시 교회에 출석하셨다고 합니다.

여러분 아가페 사랑이란 자기 희생이 필요합니다.
그 희생이 동기가 되어 믿음을 상실한 사람도 주님 앞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도 사랑이 동기가 되어 주님을 찾을 것입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라고 하신 것은 아가페 사랑으로 구원을 받았으니 너희도 세상에서 다른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 자기 희생적인 아가페 사랑을 실천하라고 부탁하신 것입니다.
 
이번 한 주간 우리 모두 이런 사랑으로 믿음의 현장을 아가페 사랑으로 잘 관리하고 지켜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에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프리카 임은미 선교사의 이야기
어느 택시 운전기사는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던 개소주를 만들던 집사님이 정직하지 못한 모습에 실망하여 교회를 떠났다.
그때 대략 손해본 것이 5만원, 택시 요금 1만 2천원 요금으로 1만 5천원을 지불하며 거스름돈은 가시다가 커피 한 잔 맛 있게 드시고
5만원 손해 본 것은 제가 대신 드릴테니 앞으로 교회에 나가세요 하고 전도를 했다고 합니다.

이런 것이 아가페 사랑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