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양과 새 노래(요한계시록 5:9-14) / 설교 원고(201-906-16)


 어린 양과 새 노래(요한계시록 5:9∼14)


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하더라
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12.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14.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어린 양과 새 노래’ 오늘의 설교 제목입니다.

어린 양의 의미(意味) - 아르니온(Ἀρνίον)
12∼13절,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Ἀρνίον)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Ἀρνίῳ)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 어린 양 - 721. 아르니온(ἀρνίον), lamb

* 요한복음 21:15 - 내 어린 양(羊)을 먹이라. / 아르니온(ἀρνίον, Lamb)
- 요 21:15 - 어린 양(羊) ἀρνίον, 721. lamb

cf. 요 21:16, 17 - 양(羊) πρόβατον, 4263. a little sheep

부활 후 디베랴 바다에서 밤새도록 고기를 잡던 베드로에게 그물을 배 오른 편으로 던지라 말씀하셨을 때 153마리의 고기를 잡은 후 해변가에서 아침을 먹으며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라고 첫 번째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때 베드로는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라고 대답했을 때 예수님께서 ‘내 어린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때 어린 양을 ‘아르니온’이라고 합니다.

아르니온(ἀρνίον)이란 어린 양의 특징
1. 순한 양
2. 공격성이 없는 양
3. 외모적으로 보잘 것이 없는 양
4. 방어할 능력이 없는 양

요한복음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Ἀμνὸς)이로다. 

* 어린 양 - 암노스(Ἀμνὸς) / 순결함과 희생적인 용도의 양
286. 암노스(ἀμνός) as a type of innocence, and with sacrificial connotation
- 암노스란 어린 양은 순결하고 희생을 위한 양을 말합니다.
  
새 노래의 의미(意味) - 오덴 카이넨(ᾠδὴν καινὴν, a song new)

9절,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새 노래’를 헬라어로 ‘오덴 카이넨(ᾠδὴν καινὴν, a song new)’ 이라고 합니다.
‘오덴(ᾠδὴν)’ 이란 단어의 원형은 ‘ᾠδή’ 라고 하는데 그 뜻은 ‘노래’ ‘찬송’을 말합니다.

‘카이넨(καινὴν)’ 이란 ‘새로운(new)’ 이란 뜻입니다.

요한계시록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새 노래의 특징을 모세의 노래와 어린 양의 노래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노래의 내용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한 것을 노래합니다. 크고 기이란 일이란 무엇일까요?

요한계시록 14: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크고 기이한 일이란 땅에서 구속함을 받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의 수가 십사만 사천이라고 합니다.

‘새 노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의 공로를 믿고 구원을 받은 성도들이 불러야 할 노래로서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말합니다.

성경에서 새 노래라고 말할 때는 세 가지를 말합니다.
- 구속의 노래(9절), 새 창조의 노래(10절), 마지막 부를 노래(13∼14절)

첫째, 구속의 노래(9절)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셨습니다. 이것을 구속(救贖)이라고도 하며 구원(救援)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새 노래는 구속의 은혜를 찬양하는 것입니다.

12절.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찬양에 대한 유대인의 전설을 소개합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천사들에게 의견을 물으셨다고 합니다. 한 천사가 창조주를 찬양하는 음악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음악을 만드셔서 바람의 속삭임에도, 새들의 지저귐에도 그리고 사람들에게 음악을 선물로 주셨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바람을 그냥 바람이라고 말하지 않고 바람 소리를 들을 때에 음악 소리와 같다고 합니다. 또한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노래한다고 합니다.

음악은 인간에게 주신 귀한 선물입니다. 찬양과 경배는 귀한 선물인 음악으로 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새 노래로 주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우리의 생각과 관심이 세상과 죄악 가운데 머물러 있으면 마음속으로부터의 힘찬 노래를 부를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워진 삶의 모습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며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을 때 찬양은 힘을 얻고 진실해집니다. 우리의 감사와 순전한 기쁨으로 주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립시다.

시편 98편의 표제는 ‘시’ 라고 합니다. ‘시’를 히브리어로 ‘미즈몰’ 이라고 합니다. 시편에 속한 시를 아무런 설명도 없이 단지 ‘미즈몰’ 이라는 표제어로 사용한 시는  시편 150편의 시들 중에서 단 하나 98편뿐 입니다. 시편 98편은 그만큼 순수한 시요 순수한 노래라는 뜻입니다.

1절,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대저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도다. 

왜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송하라고 했을까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 오른 손과 거룩한 팔로 구원을 베푸셨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의 오른손’ 지난 주일에 소개했던 것처럼 권능과 주권을 말합니다.
‘거룩한 팔’이란 하나님의 백성을 억압하는 자들에게 내리시는 심판의 손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은 오른손을 들어 애급으로부터 바벨론으로부터 당신의 백성들을 구해내시고 인도하셨으며, 거룩한 팔을 들어 애급과 바벨론을 치사 그들을 준엄하게 심판하셨습니다. 이는 실로 ‘기이한 일’이며 놀라운 구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고 인도하심을 입은 백성들이야말로 ‘새 노래’로, 가장 순수한 ‘시’로 하나님을 찬양해 마땅하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노래할 때 어떻게 노래해야 할까요?

시편 40:3,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He put a new song in my mouth, a hymn of praise to our God. Many will see and fear and put their trust in the LORD.   

새 노래의 특징은 노래를 부르는 것에 멈추지 않고 노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어떻게 노래를 보여줄 수 있을까요?

구속 받은 삶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출애굽 당시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가정에서는 초태생과 장자의 죽음의 재앙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습니다. 놀라운 사건을 히브리 백성들과 애급에 거주하던 많은 사람들이 두 눈으로 분명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요한계시록 19:8 - 세마포는 거룩한 행실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오늘의 시대를 기독교와 교회의 위기라고 말하는 이유는 구속을 찬양하는 입은 많지만 구속을 보여주는 삶이 드러나지 않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둘째, 새 창조의 노래

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하더라.

새 사람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입니다.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으로 세웠기 때문에 저희가 세상에서 왕 노릇해야 합니다. 새 노래는 죄인이었던 내가 하나님의 은혜로 이 땅에 죄의 종으로 살아가지 않고 죄를 이기셨던 예수님을 따라 죄를 물리치고 이기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시편 149:1, 할렐루야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성도의 회중에서 찬양할찌어다. 
 
새 노래는 세상 사람들이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아닙니다. 새 노래는 거듭난 성도들만이 부를 수 있는 노래라고 하겠습니다.

셋째, 마지막 부를 노래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14.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마지막 부를 노래를 다른 말로 종말론적 찬양이라고 하겠습니다.

새 노래는 주 예수를 믿던 성도들이 장차 주님의 나라에 들어갔을 때 그곳에서 부를 노래입니다. 그러므로 마지막 노래를 ‘종말론적 찬양’ 이라고 합니다. 또는 하늘나라 찬양이라고 하겠습니다.

새 노래에 대한 믿음의 근거는 어린 양입니다.
복음을 믿고, 복음대로 살며, 복음에 의해 변화를 받은 성별된 무리가 나의 시간이 아닌 하나님의 카이로스 시간을 위하여 살아가는 것을 보게 될 때 영적각성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삶의 찬송을 스피릿추얼 어웨이크닝(spiritual awakening) 즉 영적대각성 이라고 합니다.
이사야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150:6,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에베소서 1:6,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영국의 루이스 황제 때의 이야기입니다. 

이때에 아주 극심한 가뭄이 들어서 온 나라가 어려움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업친데 덮친 격으로 영국의 지배하에 있던 인도에 반란이 일어났습니다. 


루이스 황제는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사복 차림으로 동산을 거니는데 찬송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영국 황제 날 부러워하지 않으나, 나 또한 영국 황제 부럽지 않네. 

 주님의 은혜를 생각할 때 할렐루야 찬송이 저절로 나네" 


루이스 황제는 그 찬송소리에 이끌려 소리나는 곳으로 갔습니다. 

그랬더니 온 몸에 밀가루를 뒤집어 쓴 할아버지가 쿵덕쿵덕 방아를 찧으면서 흥얼거리는 것이었습니다. 

"아니, 할아버지. 무엇이 그리도 즐거워서 찬송을 부르십니까?" 

"주님이 주신 은혜가 너무도 기뻐서 찬송을 부르고 있었습니다." 


영국 황제는 명함을 하나 주면서 "내 생일에 꼭 오십시오." 하고 말했습니다. 

이 왕이 돌아간 다음에 할아버지는 그만 겁에 질렸습니다. 

'영국 황제 루이스'라고 명함에 적혀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국 황제 앞에서 "영국 황제 날 부러워하지 않으나 나 또한 영국 황제 부럽지 않네"라고 

노래를 불렀으니 황제를 모독한 것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나 안 갈 수는 없잖습니까? 


드디어 생일날이 되어서 갔습니다. 

그곳에는 만조백관들이 다 앉아 있습니다. 

루이스 황제가 보더니 "할아버지, 이리로 들어오세요." 하며 옆자리에 앉혔습니다. 

그리고는 할아버지에게 "할아버지, 그 방앗간에서 부르던 노래를 불러주세요." 라고 말합니다. 


어느 안전이라고 거절하겠습니까? 

"영국 황제 날 부러워하지 않아도 나 또한 영국 황제 부럽지 않네. 

 주님의 은혜 생각할 때에 할렐루야 찬송이 저절로 나네" 


이 찬송을 부르는 동안 그곳에 있던 왕과 많은 대신들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어루만져 주셔서 

다시는 좌절하지 않고, 용기를 내서 위기를 극복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찬송은 나만 사는 것이 아니라 이 민족도 살릴 수 있습니다. 

우리 가정도 살릴 수 있습니다. 

찬송은 내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문제도 해결해 줄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