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성전과 새 예루살렘(요한계시록 21:1-3) / 수요성서학당 원고(11-25-20)

에스겔 성전과 새 예루살렘(요한계시록 21:1-3)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납니다.
자영업자들은 더 이상 지탱할 수 없다며 권리금을 포기하고 가게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정기적인 월 지출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신앙의 세계에도 이런 현상이 지속될 때마다 나타나는 것은 종말의 징조라며 요한계시록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소개하는 주장을 자주 듣게 됩니다.

물론 요한계시록이 성경의 결론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의 결론이 무엇을 말씀하느냐에 대해서 한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의 결론은 반드시 성경에서 제시한 말씀을 근거로 찾아야 합니다.

사도행전 1:10-11,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 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흰옷 입은 두 사람이란 누구일까요?
"천사"라고 합니다.

성경에서 천사를 이런 형태로 소개합니다(창세기 18:2, 사사기 13:6).

창세기 18:1-2,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오정 즈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았다가.
눈을 들어 본즉 사람 셋이 맞은편에 섰는지라 그가 그들을 보자 곧 장막 문에서 달려나가 영접하며 몸을 에 굽혀.

사사기 13:6,
이에 그 여인이 가서 그 남편에게 고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사람이 내게 임하였는데 그 용모가 하나님의 사자의 용모 같아서 심히 두려우므로 어디서부터 온 것을 내가 묻지 못하였고 그도 자기 이름을 내게 이르지 아니하였으며.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40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셨습니다.
소라 땅 단 지파의 가족 중 마노아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아내가 잉태하지 못했을 때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이르기를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그러므로 너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찌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찌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치운 나실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라 ."고 말씀을 전달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천사들을 통하여 말씀을 전달하기도 하며 때로는 환상을 보여주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도 요한은 밧모섬에 유배된 상태에서 천사를 통해서 환상을 본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사도 요한이 환상을 본 것 중에서 마지막 장면은 요한계시록 21:1-4에서 찾아봅니다.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성경의 마지막 결론은 새 하늘과 새 땅이 펼쳐지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 성은 지상에 건축되었던 건물일까요?
아니면 어떤 다른 것을 상징할까요?

요한계시록 21:9-10,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거룩한 성 예루살렘은 건축물이 아니라 어린 양의 아내라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거룩한 성은 거룩한 공동체 교회를 말합니다.

새 예루살렘어린 양의 신부입니다.
새 예루살렘 완성된 교회 공동체를 말합니다.
요한계시록의 주제도, 결론도 모두 교회입니다.
결국 주님께서는 새 예루살렘을 이 땅에 내려오게 하심으로 교회의 완성을 성취하십니다.
성도가 이 땅을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소망은 영광의 나라가 임할 때 나타날 교회의 완성입니다.
하나님은 죄악 된 세상이 하나님의 나라가 되도록 변화시킬 것입니다.
또 새롭게 된 하나님의 나라에 완성된 교회를 세우실 것입니다.

우린 예수님과 완전한 연합이 이뤄질 새 예루살렘을 바라봅니다.
예수님의 재림 목표는 성도의 구원 완성이고 교회의 완성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그 어떤 고난에도 불구하고 새 예루살렘에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새 예루살렘은 궁극적으로 완성될 교회 공동체의 영광에 대한 묘사가 담겨있습니다.
본문엔 새 예루살렘의 건축물로서, 성곽과 성문의 기초와 그 규모가 나옵니다.
완성된 교회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이 임재하는 곳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합니다.
그로 인해 교회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됩니다.
교회의 찬란한 영광과 아름다움은 천국에서 교회가 받을 축복이 어떤 것인지를 말해줍니다.
성곽 모습은 완성된 교회의 완전성과 안전성을 보여줍니다.
완성된 교회가 얼마나 아름답고 영광스럽고 순결하고 존귀하고 완전하고 안전하고,
하나님과의 교제가 얼마나 풍성할지를 보여줍니다.
새 예루살렘의 핵심은 하나님의 영광과 그로 인한 교회의 영광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도 교회를 구성하는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얼마나 존귀한 보석 같은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거룩한 공동체의 특징을 에스겔서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에스겔 48: 35,
그 사면의 도합이 일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 삼마라 하리라.

여호와 삼마라는 성읍 이름의 뜻은 "하나님이 거기에 계신다"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도 또한 하나님이 함께 계시는 곳이라고 하셨습니다.

요한계시록 21: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여호와 삼마라는 성읍을 요한계시록에서는 하나님의 장막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다는 말씀은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장막에 거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하나님은 그들과 친히 함께 계십니다.
친히 계신다는 것은

1. 십자가 사랑을 경험한 것입니다.
2. 성령의 간구를 경험한 것입니다.
3. 성령의 증거를 경험한 것입니다.

에스겔 성전과 새 예루살렘의 공통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성전을 본 장소 / 높은 산(a very high mountain)

에스겔 40:2,
 하나님의 이상 중에 나를 데리고 그 땅에 이르러 나를 극히 높은 산 위에 내려 놓으시는데 거기서 으로 향하여 성읍 형상 같은 것이 있더라.

요한계시록 21: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둘째, 성전의 모양 / 네모 반듯(like a square)

에스겔 : 정방형으로 네모 반듯하다

요한계시록 21: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셋째, 성전을 척량하는 도구

에스겔 40:5 / 장대(the measuring rod)
내가 본즉 집 바깥 사면으로 담이 있더라 그 사람의 척량하는 장대를 잡았는데 그 장이 팔꿈치에서 가락에 이르고 한 바닥 넓이가 더한 자로 육척이라 그 담을 척량하니 두께가 한 장대요 고도 한 장대며

요한계시록 11:1-2 / 지팡이 같은 갈대( a reed like a measuring rod)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 두달 동안 짓밟으리라.

요한계시록 21:15(금 갈대)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척량하려고 갈대를 가졌더라.
* rod of gold

넷째, 생수의 역사

에스겔 47:1-2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편으로 흘러 내리더라.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로 말미암아 꺾여 동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이 그 우편에서 스미어 나오더라.


요한계시록 22:1-2,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다섯째, 잎사귀

에스겔 47: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실과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실과가 끊치지 아니하고 마다 새 실과를 맺으리니 그 이 성소로 말미암아 나옴이라 그 실과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요한계시록 22:1-2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성경에서 증거하는 분명한 메시지는 환상과 예언은 천사들을 통하여 전달되었습니다.
마지막 날에도 천사들을 동원하여 전달한다면 모두가 들을 것입니다.

골로새서 1:26-27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는?

1. 감추었던 만나(요한계시록 2: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2. 감추인 보배(잠언 2:4) 참조 / 고린도후서 4:6-7, 베드로전서 2:4-8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3. 감추인 보화(마태복음 13:44, 골로새서 2:2-3)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에스겔

에스겔은 예레미야와 마찬가지로 제사장 가문 출신으로 제2차 바벨론 포로 시기에 여호야긴 왕과 함께 잡혀갔습니다.
그는 포로로 잡혀간 지 5년 후부터 예언 사역을 시작했는데 이때가 30세였습니다.

제사장의 직무를 시작할 수 있는 나이였지요.
29장 17절에 “스물일곱째 해 첫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라고 말한 것은 포로로 잡혀간 지 27년째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르게 말하면 에스겔이 예언 사역을 한 지 22년째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를 볼 때 그의 나이가 52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바벨론 포로로 잡혀가 있는 유다 자손들에게 주는 메시지입니다. 또한 이방 나라들에게도 영적 교훈을 줍니다.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것이 그들의 모든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을 일깨워줍니다. 이제라도 회개하면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다시금 회복할 수 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니느웨에 가서 예언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요나를 제외하면 에스겔과 다니엘은 그곳에 살면서 예언한 유일한 구약의 기록자들입니다. 에스겔은 포로 초기에, 다니엘은 포로 후기에 예언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비록 그들의 죄로 인해서 바벨론 포로의 삶을 살았지만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계셨습니다. 경계와 권면, 위로와 격려, 그리고 소망을 불어넣어 주셨습니다.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에스겔서의 처음과 끝 부분은 매우 신비하고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환상들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메시지만큼은 명확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죄악을 보여주어 각성하고 회개하여 주께 나오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절망적인 포로생활에서 그들 가운데 선지자가 있다는 것은 그들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1장-24장은 예루살렘 함락 이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함락 전에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성이 함락되고 성전이 파괴될 것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에스겔은 예루살렘성이 함락되고 성전은 장차 파괴될 거라고 예언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선지자의 신임장인 환상(1장-3장), 책망과 경고의 말씀(4장-24장)이 나옵니다. 하나님은 그의 뜻을 그들에게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환상과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셨습니다. 그리고 25장-32장에서 하나님은 예루살렘과 유다와 주변의 이방 국가들도 공평하게 심판하실 것을 예언하십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의 멸망에 관한 예언을, 에스겔은 두로와 애굽에 대한 예언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33장-39장은 장래에 주께서 그들을 돌이키고 회복시킬 것을 예언하는 말씀입니다. 40장-48장은 새 예루살렘 성전과 그 영광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에스겔은 당시의 포로 상황에 있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만 바라본 게 아니라 신약 시대의 교회의 아름다움을 보았습니다. 세상에 영향을 주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모습입니다.

에스겔서는 1인칭으로 되어 있습니다. 1장은 하나님께서 네 생물의 형상과 네 날개와 네 개의 바퀴 모양의 환상을 통해 에스겔을 부르십니다. 이 형상은 하나님 성전의 법궤에 대한 환상입니다. 하나님의 법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데 그분과의 만남을 보여주는 장소이지요.

바벨론 포로 시기에 에스겔에게 법궤를 보여주시며 만나신 것은 비록 포로이지만 그들을 여전히 사랑하시고,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을 향한 열심히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들이 죄로 인해 환난 가운데 있더라도 그들을 위로하시고 회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예루살렘이 심판받을 만한 이유를 보여주고 싶으셨습니다. 그래서 그를 순간적으로 공간 이동을 시키셨지요. 그를 바벨론에서 예루살렘 성전으로 옮기시고 성전 안에 우상이 가득한 것과 백성들이 우상숭배한 것을 다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이 성전에서부터 점점 올라가면서 마지막에 성전을 떠나는 것까지 그에게 보이셨습니다(8장-11장). 처음에는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했습니다(10:4). 그리고 성전에서 떠나 동문에 머물다가(10:17-19) 다시 성읍에서 올라가 성읍 동쪽 산에 머물렀습니다(11:22,23).

결국 여호와의 영광이 떠나자 성전은 더 이상 하나님을 섬기는 거룩한 예배처가 아닌 건물에 불과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것도 모르고 여전히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에 계시기 때문에 자신들은 안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이상 예루살렘을 보호해주시는 이는 없었습니다. 에스겔은 예루살렘이 결국 함락되고 성전도 파괴되었다는 슬픈 소식을 듣게 됩니다(33:21). 훗날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기 위해 돌아오시지만, 그 성전은 건물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신약 시대의 교회입니다(43장).

하나님께서 약속하시기를 만일 죄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이스라엘이 악한 마음과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온다면 모든 죄를 다 사해주시고 그들에게 새 영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회복시키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사람 중심의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돌이킬 때 비로소 진정한 변화가 옵니다.



선지자들

선지자들은 파수꾼입니다(3:16-21, 33:1-9). 파수꾼은 나팔을 불어 경고하는 사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백성들에게 경고합니다. 에스겔서도 예레미야서와 마찬가지로 거짓 선지자들이 등장합니다(13장). 백성들이 듣기 좋아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지요. 백성들의 죄를 책망하지 않고 헛된 위로로 거짓 소망을 줍니다. 그들의 예언은 자기 생각을 제멋대로 말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선지자들은 중보기도자입니다. 하나님은 하시고자 하는 일들을 그의 선지자들에게 먼저 보이시지 않고는 결코 행하시지 않습니다(암 3:7). 이유는 그들이 중보기도 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에스겔서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 바로 중보기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비록 심각한 죄 가운데 있어도 간절히 중보기도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을 건지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특히 22장 25-29절은 이스라엘의 총체적인 범죄를 잘 말해줍니다. 25절은 선지자들의 죄, 26절은 제사장들의 죄, 27절은 정치 지도자들의 죄, 28절은 영적 지도자들이 정치가들과 결탁하여 옳지 못한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29절은 온 백성들조차도 포학하고, 강포를 일삼고, 궁핍한 자를 압제하면서 악을 행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도시 전체가 니느웨처럼 심판의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그렇지만 22장 30절에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서 나로 하여금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에서 찾다가”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무리 심각한 죄 가운데 처해 있다 할지라도 비난하며 멀리서 방관하는 게 아니라 내 죄로 여기고 하나님 앞에 서서 두 팔을 벌리며 그 땅을 멸하지 않도록 막아서는 중보자를 하나님은 찾으십니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 땅을 회복시키겠다고 약속하십니다.

34장-37장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회복의 계획으로 꽉 차 있습니다. 특히 37장은 골짜기의 마른 뼈들이 살아나서 큰 군대가 되는 것을 보여주면서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시키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서 36장 37절을 통해 중요한 원칙을 말씀하십니다.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하나님께서 “내가 너희를 회복하리라”라고 약속하셨다고 그것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게 아닙니다. 누군가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회개하며 회복하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할 때 비로소 들으시고 응답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때는 말이 많고 판단이 앞서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나아가 중보기도하는 사람을 주목하십니다.

또 에스겔서에서 우리가 관심있게 볼 것은‘가계에 흐르는 저주를 끊으라’는 말이 옳은가 하는 것입니다. 18장 20절에서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다시 말하면 각자는 자기의 죄로 죽을 것이며, 아비의 죄가 자식에게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비유들

에스겔서에는 유독 비유가 많은데, 이는 메시지를 좀 더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서입니다.

● 포도나무(15장),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말씀하십니다. “포도나무가 숲 속의 다른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냐? 그 나무로 무엇을 제조할 수 있느냐? 불에 던져 땔감 외에는 아무 쓸모가 없다.”이처럼 예루살렘 주민도 죄로 인해 버려져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그 땅이 황폐해져 쓸모없어질 것을 보여주십니다.

● 간음한 여인(16장), 아무도 돌보지 않는 어린아이를 데려다가 씻기고 입히고 먹이고 정성스럽게 양육하였더니 곱고 아름답게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화려함을 믿고 명성을 사용하며 가증한 일과 음란을 행했지요. 이는 하나님의 사랑과 돌보심을 배신하고 우상을 섬긴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를 심판하시겠다고 하십니다.

● 독수리 두 마리와 포도나무 한 그루(17장), 16장은 유다 백성의 죄를, 17장은 유다 왕의 죄를 말합니다. 시드기야는 바벨론과의 언약을 깨뜨리고 애굽과 동맹을 추진합니다. 이 일은 느부갓네살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 용광로(22장 17-22절), “은이 풀무불 가운데에서 녹는 것같이 너희가 그 가운데에서 녹으리니 나 여호와가 분노를 너희 위에 쏟은 줄을 너희가 알리라”(22절). 이스라엘은 죄로 말미암아 용광로에 아무 쓸모없이 남은 찌꺼기같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불로 연단하여 이것을 제거(심판)하여 그들을 정결하게 하실 것입니다.

● 두 여인(23장), 16장처럼 길게 이어지는 이 장은 두 명의 여인이 매춘부처럼 행동한 것을 비유로 들어 이스라엘과 유다가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긴 죄를 말합니다. 결국 그 죄로 인해 심판을 받고 멸망당할 것을 말합니다.

● 끓는 가마솥(24장 1-14절),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해서 보여준 것(렘 1:13)과 같은 방식으로 에스겔에게도 끊는 가마솥을 비유로 말씀하십니다. 장차 예루살렘은 불 위에 펄펄 끓는 가마솥처럼 포위될 거라고 말씀하십니다. 가마 속의 고기를 꺼내어 잔치하는 것처럼 바벨론의 군대에 의해 죽거나 포로가 될 것입니다. 빈 가마를 계속 불 위에 달구어두는 것처럼 성읍은 불길에 휩싸일 것입니다.

● 악한 목자들(34장), 양치는 악한 목자들은 예루살렘의 잘못된 지도자들을 가리킵니다. 그들은 자신의 본분을 소홀히 함으로 이스라엘이 죄로 나아가고 결국 멸망에 이르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직무에서 쫓아내실 것입니다. 그러나 장차 하나님이 메시아를 보내셔서 선한 목자처럼 백성들을 위로하시고 회복하시고 풍성하게 하실 것입니다.



회복에 대한 환상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여러 가지 환상을 보여주심으로 메시지를 쉽게 이해시키셨습니다. 예루살렘의 죄와 그로 인한 심판의 환상들이 있습니다(8장-12장). 그러나 여기서는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두 개의 환상을 보고자 합니다. 37장은 이스라엘의 회복이, 47장은 새 이스라엘의 영광이 초점입니다. 물론 이 환상들은 신약의 교회를 향한 예언입니다.

● 골짜기의 마른 뼈들(37장 1-14절), 하나님은 죽은 자들의 마른 뼈가 가득한 골짜기로 에스겔을 데리고 가셨습니다. 그리고 이 뼈에 생기를 불어넣으셔서 살아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는 환상입니다. 이는 태초에 사람을 지으실 때와(창 2:7), 오순절 성령의 임하심으로 교회가 세워지는 장면을 연상하게 합니다(행 2장).

● 성전의 물(47장 1-12절), 성전에 관한 환상의 일부 장면입니다(40장-47장).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성전과 그곳에서 스며 나오는 물을 보여주십니다. 그 물은 발목에서 무릎과 허리로 그리고 헤엄을 쳐야 할 정도로 점점 깊어지고 넓어지며 결국 바다에 이르지요. 이 물이 이르는 곳마다 심지어 바다까지도 소성蘇醒합니다. 강 좌우에 많은 나무와 열매가 있고, 치료하는 잎사귀가 나옵니다. 후에 사도 요한이 본 것이기도 하지요(계 22:1,2). 하나님의 성령으로 개인과 교회 공동체의 풍성함과 세상을 축복하는 영광을 보여줍니다.



에스겔의 상징적 행위와 표적

에스겔서는 선지자 에스겔의 상징적 행위를 많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선지자의 행위는 하나님이 전달하시고자 하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커다란 돌 위에 만든 예루살렘 지도를 에워싸는 행위를 명하셨습니다. 이는 장차 예루살렘 성이 바벨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고 공격받을 것을 미리 말씀하신 것입니다(4:1-3).

● 에스겔이 예리한 칼로 자신의 머리털과 수염을 벤 후에 3분의 1은 불사르고, 3분의 1은 칼로 치고, 나머지 3분의 1은 바람에 흩어버렸습니다. 이는 장차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줍니다. 불에 타 죽고, 칼에 죽고, 산산이 사방으로 흩어질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5:1-4).
● 가재도구를 급히 챙긴 후 밤에 몰래 성을 빠져 나가도록 명령하실 때는 이와 같이 백성들이 처참하게 바벨론으로 끌려갈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12:1-6).

● 칼을 공중에 휘두르며 슬피 울면서 자기 넓적다리를 치도록 말씀하신 것은 예루살렘이 대적의 칼에 죽을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21:8-17).

● 땅에 갈라지는 두 길을 그린 후에 각각 지시표를 만들라고 한 것은 장차 바벨론 왕이 지시된 길을 따라 예루살렘 성을 공격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21:18-23).

● 가마에 물을 부은 후 양고기의 좋은 부위를 넣고 오래 불을 때는 것은 하나님께서 맹렬한 불같은 심판으로 유다의 죄를 제거하실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24:3-14).

● 에스겔에게 아내의 죽음에도 울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눈물도 마를 만큼이나 철저하게 멸망당할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24:15-27).

● 두 막대기를 하나로 묶으라고 하신 것은 이스라엘이 장차 연합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37:15-23).



에스겔의 애가

에스겔서에도 애가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슬픈 노래를 지어 부르라고 명하셨습니다.

● 이스라엘 고관들을 위한 애가(19장), 유다의 왕가인 다윗 가문의 멸망을 예언하는 곡입니다. 요시야의 아들들과 손자(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가 재앙을 만나 죽게 되고, 결국 시드기야에 이르러 영광스러운 왕통은 끊어집니다. 애가를 지어 부르며 애통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또 두 가지의 비유로 애가를 부르는데 하나는 유다 왕국이 사자와 같아서 용맹하고 위엄이 있었으나 이제는 그물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유다 왕국이 무성한 포도나무 같았으나 이제는 꺾여 불태워졌다는 것입니다.

● 두로에 대한 애가(27장), 두로 왕국의 장례식을 지켜보며 도시의 멸망을 애도하는 노래입니다. 두로는 한때 조선업으로 유명하여 세계의 모든 물품이 교역되는 국제무역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한순간에 파선하여 모든 영광이 물에 잠겼지요. 두로의 멸망은 열방을 경악하게 했습니다. 멸망의 가장 큰 원인은 그들의 교만이었습니다.


요한계시록은 성경 중에서도 가장 놀라운 책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성경 전체에서 가장 주의를 끄는 책이라고도 하지요. 일반적으로 요한계시록 하면 ‘666, 아마겟돈, 짐승의 표, 용, 천년왕국, 7년 대환란’ 등이 먼저 떠오릅니다. 상당히 무섭고 두려운 책이라고 여기며 부정적으로 접근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책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의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승리자이며, 구주이며, 빛나는 위엄을 가진 아름다운 영광의 왕이심을 소개합니다(1:9-20).

이후에는 놀라운 영광의 왕에게 경배하는 찬양으로 이어집니다. 4개의 생물과 24장로들이 엎드려 경배하는 모습, 많은 천사들의 노래, 하늘과 땅 위, 땅 아래와 바다 위의 모든 피조물이 찬양하는 모습이지요.

요한계시록의 내용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역사적 나열은 아닙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도 아닙니다. 계시록은 상징적, 은유적, 비유적입니다. 마치 정교한 암호문과 같습니다. 색깔과 동물, 때로는 사람과 동물 등을 사용합니다. 상징적 숫자도 등장합니다. 계시록이 기록될 당시는 이 같은 형식이 익숙했습니다. 오늘날의 《반지의 제왕》이나 《나니아 연대기》 같은 것이 이 장르에 해당합니다.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예수

계시록의 구조는 1장 1-3절 말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1장은 ‘요한이 본 일,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이 나옵니다. 머리말(1:1-3), 삼위일체의 하나님(1:4-8), 영광의 예수님(1:9-20) 이 부분은 실제로 2,3장을 위한 도입부입니다. 3장 22절에 가서야 끝이 나는 하나의 문맥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2장-3장은 ‘이제 있는 일, 일곱 교회에 있을 일들’이 나옵니다. 2장과 3장은 독립된 게 아니라 계시록 전체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정한 형식으로 예수님의 이름, 칭찬과 책망, 성령의 말씀에 귀 기울일 것, 이기는 자에게 주어지는 약속들이 열거됩니다. 일곱 교회를 향한 메시지는 오늘의 교회에게 주어지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4장 이후는 ‘장차 될 일들’이 기록되었습니다. 시간 순이 아니라 책의 기록을 위한 순서에 의해 쓰인 미래의 일입니다. 2장과 3장에서 일곱 교회가 역사의 일곱 시대를 구분한 교회의 모습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계시록의 메시지

하나님이 계획하신 것은 그의 경륜과 섭리를 통해 반드시 성취하십니다. 하나님만이 역사를 주관하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역사의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를 두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의 파트너로서 교회를 두셨지요.

계시록을 볼 때 다니엘서와 에스겔서를 함께 본다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며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환란 중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소망과 격려를 줍니다.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로 심한 핍박을 받는 중에 소련의 지하교회가 받은 “나의 자녀들아, 너희가 환란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이미 승리했다. 곧 나의 구원을 나타낼 것이다”라는 메시지와 같습니다.

소련은 7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바벨론 포로 중의 그리스도인들이 에스겔과 다니엘을 통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들었듯이 로마의 핍박 중의 그리스도인들은 요한계시록을 통해서 듣습니다. 그리고 각 시대마다 믿음으로 고난 당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요한계시록을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요한계시록은 단순히 예수님의 재림의 시기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이 세상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이 중심에 있습니다. 계시록의 시간은 인간의 시간 개념인 크로노스Kronos가 아니라 중요한 순간이나 변화의 계기가 되는 때인 하나님의 시간인 카이로스Kairos입니다. 종말의 때는 언제, 몇 시 등의 이해가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와 경륜의 때입니다.

예를 들어 마가복음 1장 15절에서 세례 요한이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라고 할 때의 ‘때’란 크로노스가 아니라 카이로스를 가리킵니다. 모든 것이 새로운 질서로 형성되고 하나님의 일을 믿고 받아들일 때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계획하신 것이 이루어질 때를 말하지요.



찬양의 책

요한계시록에는 시편과 더불어 많은 찬양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찬양의 내용은 승리의 함성으로 가득 차 있지요. 요한계시록은 크게 일곱 개의 찬양으로 나뉩니다.

1. ‘창조의 노래’입니다(4:10,11).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2. ‘구속의 노래’입니다(5:8-14).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피로 사서 나라와 제사장 삼으심을 노래합니다.

3. ‘구원의 노래’입니다(7:9-12). 온 땅에 복음이 전파되어서 구원받은 무리들이 하나님 보좌 앞에서 아름답고, 찬란하고 웅장하게 찬송합니다.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무리가 종려가지를 들고 흰 옷을 입고 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서 서서 구원을 찬양하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세계 선교의 궁극적인 목적을 보여줍니다.

4. ‘승리의 노래’입니다(12:10-12). 전쟁이 그치고 모든 어둠의 영이 패배하며, 예수 그리스도와 어린양의 십자가로 승리한 것을 노래합니다.

5. ‘모세의 노래’ 혹은 ‘ ‘어린양의 노래’라고 말합니다(15:2-4). 복음 전파의 결과로 모든 족속들이 주께로 나아와 경배하며 노래합니다.

6. ‘역사의 종말에 관한 노래’입니다(19:1-5). 이 세상을 대표하는 바벨론인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무리들이 다 무너지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이 그분의 구원과 영광과 능력을 노래합니다.

7. ‘어린양의 혼인잔치 노래’입니다(19:6-10). 역사가 끝난 후 영원한 나라의 시작에 하나님께서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모든 사람들을 초대하십니다. 그들이 전능하신 하나님께 경배하며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는 노래입니다.



거대한 오페라

요한계시록은 전체가 7막 7장으로 구성된 거대한 오페라와도 같습니다. 극적인 평행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요. 예수님의 오심과 다시 오심 사이의 종말론적인 관점의 내용이 펼쳐집니다.

본격적인 무대인 4장과 5장은 하늘이 열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땅에서 일어나는 어둠과 심판과 환란과 고통이 먼저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좌에 영광 가운데 앉아 계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또한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얼마나 아름답고 놀라운 분이신지를 보여줍니다. 마지막 무대인 21장과 22장은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과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와 구원받은 백성들이 그 영광과 기쁨과 아름다움과 충만한 모습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처럼 요한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와 영광과 구원, 그리고 모든 믿는 자가 이 땅에서 놀랍게 회복되며 구원받는 것을 노래함으로 충만합니다. 반면에 어둠의 영은 완전히 무너져 멸망 속으로 들어갈 것을 말합니다.



일곱 교회와 일곱 가지 복

2장과 3장은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설명하는데 이것은 모든 역사 안에 있는 교회의 대표적인 모습입니다. 그중에서도 라오디게아교회는 칭찬이 없고, 서머나교회와 빌라델비아교회와 두아디라교회는 책망이 없습니다.

● 에베소교회, 처음 행위를 가지라(2:1-7).
● 서머나교회, 죽도록 충성하라(2:8-11).
● 버가모교회, 회개하라(2:12-17).
● 두아디라교회, 네게 있는 것을 굳게 잡으라(2:18-29).
● 사데교회, 남은 것을 굳게 하라(3:1-6).
● 빌라델비아교회, 네 가진 것을 굳게 하라(3:7-13).
● 라오디게아교회, 금, 흰 옷, 안약을 사라(3:14-22).

마태복음에 나오는 팔복처럼 계시록에는 일곱 가지 복이 있습니다.
1.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1:3).
2. 주 안에 죽은 자들이 복이 있다(14:13).
3. 깨어 자기 옷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16:15).
4.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청함 받은 자들이 복이 있다(19:9).
5.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복이 있다(20:6).
6.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다(22:7).
7.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이 복이 있다(22:14).

또한 계시록에는 숫자가 많이 나옵니다.
● 3-삼위일체 하나님을 말하며 또한 완전수.
● 4-땅의 동서남북 끝의 네 모퉁이를 의미하며 전체수.
● 7-주께서 모든 천지를 창조하시고 쉬셨던 날로 성취의 수.
● 10-완전수.
● 12-하나님의 백성을 말하며, 열두 지파와 열두 사도.
● 1,000-남은 수로, 이 땅에서 구원받은 셀 수 없는 큰 무리.



네 가지 관점의 이해

7년 대환란과 천년왕국과 그리스도의 재림과 모든 믿는 자의 영원한 구원의 삶을 살아가는 것에 대해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계시록에 대한 이해가 달라집니다.

첫 번째는 과거주의적 관점입니다. 계시록의 모든 사건을 로마 대제국 시대 때 이미 성취되었다고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두 번째는 역사적 관점입니다. 계시록은 초대교회 때 시작해서 예수님의 재림까지 이르는 교회 역사의 파노라마라고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세 번째는 영적 관점입니다. 요한계시록의 모든 사건은 실제가 아니라 표현이며, 선과 악의 영적전쟁에 대한 상징적 묘사라는 관점입니다.

네 번째는 미래주의적 관점입니다. 계시록 전체는 마지막 시대 때 발생할 미래의 사건에 대한 서술이라고 봅니다.

이 네 가지의 관점에 따라서 천년왕국이 언제 일어나며,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해 다른 해석이 있습니다.

● 전 천 년설: 예수님이 재림하신 후에 천년왕국이 시작됩니다. 여기서도 전 천 년 전 환란설과 전 천 년 후 환란설로 나눠집니다.

-전 천 년 전 환란설
주의 재림 전에 7년 대환란이 있고, 재림 이후에 그리스도인들이 천 년 동안 다스릴 것이며, 그 후에 마지막 심판과 영원한 통치가 있을 거라는 미래주의적 관점입니다.

-전 천 년 후 환란설
재림 이후에 그리스도인들이 다스리는 천년왕국이 있고, 천 년이 끝나면 7년의 대환란이 있고, 그 후에 주님의 최후의 심판이 있으며 이후에 영원한 주의 통치가 이루어진다는 또 다른 미래주의적 관점입니다

● 후 천 년설: 천년왕국이 있은 후에 예수님이 재림하신다고 합니다. 재림 전에 평화와 정의가 실현되는 천 년간의 기간이 있다가 재림 이후에 심판이 있고 영원한 통치가 있을 거라고 말하는 시간 개념의 천 년을 말합니다. 과거주의적 관점 또는 역사적 관점으로 보는 경향이지요.

● 무 천 년설: 천년왕국은 따로 없고,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가 천년왕국이라고 합니다. 문자적 의미의 천 년이라는 기간의 왕국은 의미가 없으며, 천년왕국은 단지 영적 의미이며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부터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를 천 년으로 보고 주께서 재림하신 후에는 심판과 함께 영원한 통치가 있을 거라는 영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입니다.



마지막 때

계시록은 마지막 때를 잘 보여줍니다. 계시록은 마지막 때 나타나는 공포와 심판과 짐승에 대한 것이 중심이 아니라 구분의 때를 말합니다.

가장 높은 하늘에 오르는가 하면 가장 깊은 지옥의 심연에 떨어집니다. 마지막이라는 것은 사탄에게 해당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입니다. 그를 믿는 교회에게는 영원의 시작이며, 사탄에게는 마지막입니다.

계시록이 하나님과 예수님의 영광과 승리의 모습을 미리 보여주는 것은 이때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모든 시험과 고통을 이기고 인내로써 하늘의 영광을 기다리게 해줍니다. 지옥이 자기의 정체를 드러내어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하나님과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보좌가 중심인 천국 또한 사실입니다.

계시록을 바라볼 때마다 가장 크게 보아야 하는 것은 하늘이 열리고 영광의 하나님과 영광의 예수님 그리고 이 땅에서 믿음으로 승리하는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입니다. 어둠의 영은 반드시 패배하여 영원한 멸망에 들어갈 것이며 모든 믿는 자는 다 주와 함께 영원히 영광 가운데 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