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와 흡연



최주훈 목사(중앙루터교회)

19세기 미국의 대부흥기를 이끌었던 선교사 무디가 영국에 부흥회를 인도하러 가면서 오랫동안 흠모하고 존경하던 스펄전 목사를 만나러 집을 찾아갔다.

당대 최고의 미국 부흥사와 당대 최고의 영국인 설교가의 만남이 이뤄지던 순간이다.
무디가 두근거리며 문을 두드리자 스펄전 목사가 문을 열고 나왔다.
그런데 무디 앞에 예상치 못한 광경이 벌어졌다.
스펄전 목사의 입에 큼지막한 파이프 담배가 물려 있었다.

깜짝 놀란 무디가 이렇게 말했다.
“아니, 어떻게 기독교인이 담배를 피울 수 있단 말인가요.”
그러자 스펄전 목사가 산달이 다 된 듯한 무디의 배를 쿡 찌르며 장난스레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그럼, 기독교인이 이렇게 배가 나와도 되나.”

이 재미난 일화는 지역과 문화에 따라 정죄의 기준이 다를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좋은 예다.

실제로 미국 보수 교단에선 술 담배를 악한 죄로 보지만, 영국을 비롯한 유럽교회에선 술 담배에 대해 너그러운 편이다.
술 담배는 신앙 문제가 아니라 개인의 건강 문제라는 게 유럽 교인의 시각이다.
유럽 교인들의 눈에 문제가 되는 건 다른 데 있다.

미국 기독교 역사와 비교할 바 없이 오래된 유럽교회에선 수도원 제도가 생긴 6세기부터 인간이 저지르는 모든 죄 중에서 가장 큰 일곱 가지 대죄(cardinal sin)를 가르쳐 왔는데 그중 하나가 탐식과 게으름이다.

그래서 유럽 전통에 익숙한 교인의 눈엔 술 담배 대신 무디의 튀어나온 배가 오히려 죄악의 삶을 살아온 표징으로 보일 수 있다.
어쩌면 이것이 오늘날 미국에 왜 그렇게 비만한 기독교인이 많고, 유럽의 유명한 신학자와 목사들 중에 애연가와 애주가가 그리도 많은지 설명해 주는 단서가 될지도 모르겠다.

물론 기독교인으로 살면서 명심해야 할 것은 죄를 멀리하고 선을 추구해야 하는 삶이다.
하지만 죄가 무엇이고 우리가 추구해야 할 선이 무엇이냐는 문제의 각론에 들어가면 매우 다양한 해석과 설명을 만나게 된다.
이 다양한 답변들은 대부분 시대와 문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 시대와 문화, 지역에 구애 받지 않는 기독교의 공통분모, 그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독교의 본질은 무엇일까?

그것을 찾아낼 수만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기독교인이 추구하는 신앙의 종착지가 될 것이다.

교회 안엔 참 다양한 사람이 모인다.

하나의 세례, 한 성령을 받은 기독교인이라고 하더라도 서로 다른 생각과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곡진하게 하나로 품어내는 것은 무엇일까?
그걸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이라고 고백한다.
이것은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공통분모에 속한다.
도저히 포용할 수 없는 죄인을 품어주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바로 골고다 십자가에서 온전히 드러났고 우리는 이것을 ‘복음’이라고 부른다.

이 사랑과 포용의 복음이 우리 안에 거칠게 부딪히는 크고 작은 모든 문제를 뛰어넘게 만든다.
유한하고 임시적인 것을 뛰어넘는 것이 영원한 하나님의 능력이다.
그렇지 않고 상황에 따라 매번 답이 달라진다면 그건 하나님과 별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그런 임시적인 것으로 죄를 만들어 뒤집어씌우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것은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것이다.
배가 나와도 술 담배를 해도 사랑이면 넉넉히 안아 줄 수 있다.
다른 데라면 몰라도 적어도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한다는 교회라면 이런 종류의 사랑을 전하고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아, 그리고 이건 빼놓은 건강 이야기인데 막 먹고 마시다 보면 하나님을 너무 빨리 만날 수 있으니 무엇이든 적당히 하길 바란다.
아무리 좋은 약도 과하면 독이 되지만 맹독도 제대로 쓰이면 약이 된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04546&code=23111413&sid1=mc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질문 : 성경은 술이나 포도주를 마시는 것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답변 :
성경에는 술을 마시는 것에 관한 말씀이 많습니다.
(레 10:9; 민 6:3; 신 14:26; 29:6; 삿 13:4, 7, 14; 잠 20:1; 31:4, 6; 사 5:11, 22; 24:9; 28:7; 29:9; 56:12;)

하지만 성경이 반드시 기독교인이 맥주나 와인 또는 그 밖의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들을 마시는 것을 금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어떤 성경 구절들은 긍정적인 용어들로 술을 논하고 있습니다.
전도서 9장 7절은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라고 가르칩니다.
시편 104장 14-15절은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를 주셨도다”라고 말합니다.
아모스 9장 14절 은 자신의 포도원에서 마시는 와인은 하나님의 복의 표시라고 논합니다.
이사야 55장 1절은 “포도주와 젖을 사라”고 격려합니다.

하나님이 술에 대해 기독교인들에게 명하시는 것은 술 취함을 피하라는 것입니다(엡 5:18).
성경은 술 취함과 그 결과들을 죄라고 말합니다(잠 23:29-35).
또한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몸이 어떤 것에 의해 ‘정복되는 것’을 허락하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고전 6:12; 벧후 2:19).
술을 과하게 마시는 것은 명백한 중독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기독교인이 다른 기독교인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그들의 양심을 거슬려서 죄를 짓도록 부추기는 그 어떤 행위도 금하고 있습니다(고전 8:9-13).

이러한 원칙들에 비추어 보면, 어떤 기독교인이 자신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술을 과하게 마시고 있다고 말하기는 심히 어려울 것입니다(고전 10:31).

예수님은 물을 포도주로 바꾸셨습니다.
예수님이 때에 따라 포도주를 마셨던 것처럼 보이기 도 합니다(요 2:1-11; 마 26:29).
신약성경이 쓰여진 당시에는 식수가 매우 깨끗하지 않은 시대였습니다. 현대의 정화시설이 없었기에 물에는 종종 박테리아, 바이러스 그리고 모든 종류의 오염물질이 가득했습니다. 오늘날 많은 제3세계 국가들 역시 비슷한 상황입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종종 포도주(또는 포도주스)를 마셨는데, 물보다 오염 가능성이 훨씬 적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디모데전서 5장 23절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물을 그만 마시고 (물이 디모데의 위장 문제를 일으켰던 것으로 추정) 그 대신 포도주를 마시라고 지도했습니다. 그 당시 포도주는 발효된 음료였는데(알코올이 함유됨), 꼭 오늘날의 알코올 순도까지 발효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포도주스였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오늘날 우리가 흔히 마시는 술과 같은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성경은 기독교인들이 맥주, 와인 또는 그 밖의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는 것을 금하고 있지 않습니다. 알코올 자체는 죄로 오염된 것이 아닙니다. 기독교인이 절대적으로 삼가야 하는 것은 술 취함과 중독입니다(엡 5:18; 고전 6:12).

적은 양의 알코올 섭취는 몸에 해롭지도 않고 중독되지도 않습니다. 어떤 의사들은 적은 양의 적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건강, 특히 심장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적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은 기독교인의 자유에 관한 문제입니다. 취하거나 중독되는 것은 죄입니다. 결국 술과 그 결과에 대한 성경적인 염려, 알코올 과다 섭취로 빠지기 쉬운 유혹,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할 때 그리스도인이 술을 마시는 것을 삼가는 것이 가장 최선일 것입니다.

질문: 흡연에 대한 기독교의 견해는 무엇인가?

답변:
성경은 흡연에 대해 결코 직접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흡연에 대해 확실하게 적용할 수 있는 원칙들은 있습니다. 첫째, 성경은 우리의 몸이 어떤 것에 의해 ‘제어 받는 것’을 허용하지 말라고 명합니다.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고전 6:12). 흡연이 매우 중독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같은 구절의 후반부는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고 말합니다. 흡연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신의 건강에 대단히 해롭습니다. 흡연은 폐와 심장에 손상을 입힌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흡연이 유익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까(고전 6:12)? 흡연이 진정으로 몸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고전 6:20)? 사람이 정직하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흡연할 수 있습니까(고전 10:31)? 우리는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니오”라고 믿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흡연은 죄이고,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흡연과 같이 몸에 중독적이고 나쁠 수 있고 건강에도 해로운 음식을 먹는다는 사실을 지적함으로써 이 견해를 반대하는 주장을 합니다.

한 예로서, 많은 사람들이 꼼짝없이 카페인에 중독되어 아침에 마시는 첫 번째 커피 한잔이 없이는 하루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사실이지만, 어떻게 이 사실이 흡연을 정당화 시킵니까?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이 폭식과 몸에 지나치게 해로운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종종 어떤 죄는 용납하고 다른 죄는 정죄하는 위선을 보입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말하는 것은 이 사실이 흡연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으로 만들지는 못합니다.

흡연이 죄라는 견해에 반하는 또 다른 주장은 영국의 유명한 설교자 찰스 스펄전과 같이 몇몇 경건한 사람들이 흡연자였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는 이런 주장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흡연에 관한 한 스펄전이 잘못된 것이라고 믿습니다.
다른 점에서 그가 경건하고 하나님 말씀의 훌륭한 교사였습니까?
당연히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가 훌륭한 교사였다는 사실이 그의 모든 행위와 습관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으로 만들어 줍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흡연은 죄라고 말하는 것이 모든 흡연자들이 구원을 받지 못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진실되게 믿는 많은 흡연자들이 있습니다.
흡연이 사람을 구원받지 못하게 막지는 못합니다.
또한 그것은 구원을 잃어버리게 하지도 않습니다.
흡연은 사람이 기독교인이 되거나 하나님께 기독교인으로서 죄를 고백함에 있어서, 어느 다른 죄와 마찬가지로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요일 1:9).

동시에 우리는 흡연은 떨쳐버려야 할 죄이며 하나님의 도움으로 극복해야 할 죄라는 사실을 굳게 믿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