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절기(레위기 23장)


유대의 일곱 절기

1. 유월절(Passover) 페사흐

 종교력 1월 14일 저녁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절기
 출 12:1-28,레 23:5, 신 16:1-8, 마 12:1-14

2. 무교절(Unleavened Bread) 마초트

 종교력 1월 14일 저녁
 누룩 없는 떡을 먹음
 출 12:15-20,레 23:6-8

3. 초실절(First Fruits) 바쿠림
 
 
무교절 기간(1월 15-21일) 중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보리 수확의 첫 이삭 한 단을 드리는 절기
  레 23:9-14

4. 오순절(칠칠절)(Feast of Week) 샤부와

  종교력 3월 6일
  밀의 첫 소산을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
  초실절에 보리를 드린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에 지켰다 하여 오순절이라고도 함.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승천하신 해 첫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여 이후로 ‘성령강림절’로 지켜짐 
  출 23:16, 레 23:15-21, 민 28:26-31, 신 16:9-12, 행 2:1-4

5. 나팔절(Trumpet) 로쉬 핫사나



6. 속죄일(Atonement) 욤 키퍼




7. 초막절(Feast of Tabernacles) 수코트

 
종교력 7월 15일부터 일주일 간
  출애굽 후 40년 광야 생활 동안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광야에서 장막을 치고 즐기던 축제.
  한 해의 농사를 마치고 은혜에   감사하는 일종의 추수감사절
  출 23:16,  34:22, 레 23:33-43, 민 29:12-38, 신 16:13-17, 슥 14: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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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월절(Passover) 페사흐

 종교력 1월 14일 저녁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절기
 출 12:1-28,레 23:5, 신 16:1-8, 마 12:1-14


(질문)
출애굽기 12:8-11 유월절 의식에 대한 질문

  1. 왜 무교병을 먹어야 하는가?

  애급에서 급하게 나와야 하기 때문이었다

  출애굽기 12:39
  그들이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남으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신명기 16:3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을 기억할 것이니라.


  2. 왜 고기는 불에 구워 먹어야 하는가?

  고기를 물에 삶는 것보다 불에 굽는 것이 요리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날 것으로 먹지 않은 것은 피를 먹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창세기 9:3-4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찌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채 먹지 말것이니라

   3. 왜 허리에 띠를 띠고 신을 신고 지팡이를 잡고급하게 먹어야 하는가?

  출애굽기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찌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을 기억할 것이니라

  4. 왜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아야 하는가?

  5. 왜 쓴나물을 먹어야 하는가?

  쓴마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애급에서의 고통을 기억하기 위한 것"

  신명기 16:3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을 기억할 것이니라.

 * 유월절 복음에 대하녀 급하게 신속하게 반응하라!

  1. 문 기둥과 문 설주에 피를 바른 것
  2. 급하게 무교병을 먹는 것
  3. 어린 양을 통체로 구워서 먹는 것 - 뼈가 꺾지 말라는 명령의 순종


 고린도전서 5:7
 
누가복음 22:1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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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교절(Unleavened Bread) 마초트

 종교력 1월 14일 저녁
 누룩 없는 떡을 먹음
 출 12:15-20,레 23:6-8

3. 초실절(First Fruits) 바쿠림
 
 
무교절 기간(1월 15-21일) 중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보리 수확의 첫 이삭 한 단을 드리는 절기
  레 23:9-14

4. 오순절(칠칠절)(Feast of Week) 샤부와

  종교력 3월 6일
  밀의 첫 소산을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
  초실절에 보리를 드린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에 지켰다 하여 오순절이라고도 함.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승천하신 해 첫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여 이후로 ‘성령강림절’로 지켜짐 
  출 23:16, 레 23:15-21, 민 28:26-31, 신 16:9-12, 행 2:1-4

5. 나팔절(Trumpet) 로쉬 핫사나



6. 속죄일(Atonement) 욤 키퍼




7. 초막절(Feast of Tabernacles) 수코트

 
종교력 7월 15일부터 일주일 간
  출애굽 후 40년 광야 생활 동안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광야에서 장막을 치고 즐기던 축제.
  한 해의 농사를 마치고 은혜에   감사하는 일종의 추수감사절
  출 23:16,  34:22, 레 23:33-43, 민 29:12-38, 신 16:13-17, 슥 14:16-19














수전절

(봉헌절,

Feast of

Dedication)

하누카

종교력 9월 25일부터 8일 간

유다 마카비가 수리아의 셀류쿠스 군대를 격퇴하고(B.C. 165년/164년?) 더럽혀진 예루살렘 성전을 정화시킨 날을 기념. 매일 촛불을 하나씩 점화하여 8일째는 8개의 촛불을 밝힘

요 10:22-23

부림일

(Purim)

푸림

종교력 12월 14-15일

포로기 당시 바사 총리 하만의 유다인 몰살 음모 때 모르드개와 에스더의 용기와 믿음으로 유다인들이 구원얻게 된 날을 기념

에 9:17-32






















거룩한 대회

(SacredAssembly)

아차라

종교력 7월 22일

장막절 다음날로 안식의 날에 해당함. 모든 추수를 마친 데 대한 감사 절기로 노동을 금함

레 23:36;

민 29:35-38


유대인 7대절기 (레23장)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위한 방법으로서 제사법과 절기를 가르쳐 주셨다.

절기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택정함을 받은 뒤 체험한 각종 구원사건을 정기적으로 기억하도록 하여 영적각성을 주기 위한 제도였다.

레위기 23장은 구약의 어떤 장보다도 훨씬 더 이스라엘을 향한 많은 예언과 하나님의 계획들을 잘 보여 준다.
이 절기들이 질서있게 그리고 완전하게 잘 배열 되어져 있다.
각 절기들은 그 절기 나름대로의 고유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7대 절기를 연대적으로 나열해 보면 이 절기들이 앞날의 사건들을 우리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하나님의 섭리 아래 제정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신약의 관점에서 보면 유대인들의 명절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넓게 성취되어진 하나님의 예언의 달력 임을 보여준다.
그 달력 안에 있는 이 거룩한 날들은 장차 올 일의 그림자이며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이다(골2:17).

유월절 :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마지막 재앙으로 인하여 애굽인들의 장자가 죽임을 당한데 반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문설주에 바른 피에 의해서 구원함을 받음으로 재앙이 지난 것을 기념하는 축제이다(레 23:5)(민 28:16)(신 16:1).

절기의 시작은 1월 14일 저녁부터 시작되었다(레 23:5).

이 때 준비한 흠없고 1년된 어린 숫양을 14일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함께 먹었다(출 12:3-8).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역사를 말하며 이와같이 그리스도와 함께 죄인들의 연합을 의미한다.

유월절 희생양은
흠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예시하고 갈보리 십자가의 대사건을 상징한다(마 26:2)(단 7:26).

다니엘 7:26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요.

마태복음 26:2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을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박히기 위하여 팔리우리라.

무교절 :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이 누룩없는 무교병을 먹으며 고생을 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이다(출 23:15)(레23:6).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의미한다(출 12:16-20).
절기의 시작은 1월 15 - 21일까지 7일간 번제와 속죄제를 드린다(민 28:19-24). 7일간 무교병을 먹고 2일간은 곡식단을 흔들고 매일 번제를 드렸다. 그리고 첫날 과 마지막 날은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했다(출 12:15-20).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성도들을 위해 찢기심과 그의 부활에 대한 상징이며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생명과 부활에 대한 확실한 소망을 주는 것으로 나타낸다(엡 1:21-22)

무교절은 죽으신 예수님께서 무덤에 안장된 사흘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초실절 :

첫 곡물(보리 수확)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첫 곡식단을 봉헌하는 축제이다(레 23:10)(출 23:16).
이 절기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 다음에야 지켜질 수 있었다.
왜냐하면 광야에서는 농사를 짓지 않았으므로 수확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안식일 다음 날에 그리스도는 부활하셨다(막16:2).
그리스도는 부활의 첫 열매로서 성도들의 부활의 보증이 되심을 나타낸다(롬 8:23).
하나님께 바쳐진 첫 이삭단은 성도와 교회를 암시한다.
절기의 시작은 무교절 후(안식일 다음 날)에 곡식의 단을 거두어 흔들고 번제와 소제를 드리며 예물을 드리기 전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레 23:13-14).
이는 신약교회의 이방인의 추수를 상징한다(롬 11:25)(계 14:4)

초실절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오순절 :

초실절을 드린 후 7주(50일째) 되는 날의 절기이다. 구약의 맥추절 또는 칠칠절인 절기가 신약적 의미로 변화되어 완성된 것이 오순절이다. 곡물 수확의 마지막 날로 지정하였고 곡식의 첫 열매(밀 수확)를 바치는 봄 절기인 축제이다(출 34:22)(레 23:15)(신 16:8).

절기의 시작은 안식일 다음날 초실절 후에 50일 째에 소제로서 떡을 흔들고 번제, 속죄제, 화목제와 요제를 드렸다. 이 날은 성회로 공포되고 노동을 못하게 하고 오직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의 은총만을 사모할 수 있도록 하였다(레23:21).

신약에서는 성령강림절이라고 불리운다.
예루살렘 회심의 유형이며 갈보리 십자가의 첫 열매를 의미하며 마지막 때의 대추수를 상징한다.

오순절은 성령강림 때에 임하시는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나팔절 :

역사적으로 이 축제는 시나이 반도를 기념하며 나팔을 불어 성회에 모여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축제이다(레  23:24)(민 29:1).
절기의 시작은 유대교 일력으로 7월 1일 시행되었는데 이 날은 안식일이었고 그들은 성회로 모여 여호와께 화제를 드렸다. 이스라엘의 재결합에 의미를 두고 있다. 7 이라는 숫자의 신성에 의한 인간력 새해 시작을 기념하는 날이다.
절차는 일반 월삭보다 더 큰 규모의 희생제사를 거행했다(민 29:6). 나팔을 불어 알리고 번제와 소제와 속죄제를 드렸다. 이 절기의 나팔소리는 마지막 날에 공중강림과 휴거를 상징한다(살전 4:14-17)(계 11:14-19).

나팔절은 다시 오실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속죄일 :

이스라엘의 죄들이 사함받은 날로 그날은 금식하며 일년 중 가장 기쁜 날의 축제이다(레 16:3)(레 23:27)(민 29:7).
절기의 시작은 유대인 일력의 7월 10일 안식일날로 성회에 모이고 노동을 금했다. 이 속죄일의 집행자는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가 이스라엘의 속죄를 위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레16:34). 이스라엘의 현재의 비애와 미래의 기쁨을 말하며 온 백성의 죄를 속죄하며 성소를 정결하게 하였다(히9:12-14).
절차는 모든 백성은 금식하고 쉬며 번제와 소제를 드리고 속죄를 위한 염소를 잡아 피를 뿌리고 아사셀 염소는 광야로 보냈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예표하며 마지막 때 남은 자들의 대속죄와 지상재림을 상징한다(마24:30)(계19:11-21).

초막절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서 천막생활을 인도하고 보호하신 은혜를 기념하는 축제이다(출 23:16)(레 23:34)(민 29:12)(신16:13).
절기의 시작은 7월 15 - 21까지 7일간 계속되었고 그 다음날은 안식일이었다. 이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종려나무나 감람나무 가지를 취하여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했다(레 23:40).
토지 소산의 과일 추수를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한 것이다.
새벽에는 해맞이와 관련된 의식과 아침에는 현수의식 그리고 밤에는 축제의식을 가졌다.
절차는 초막에서 7일간 거주하며 매일 번제와 소제를 드리고 여덟 번째 날에는 성회로 모인다.
이스라엘의 메시야왕국(천년왕국)에 대하여 상징한다(단 9:24)(벧후 2:9)(살전 4:16-17)(마 24:42-44)(계 20:3-6).

초막절은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임하시는 예수님의 의미합니다.









일곱 가지 유대 절기 즉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맥추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장막절, 수장절)

레위기 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절기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며 그 분의 영광을 기념하고 찬양하며 백성으로 기쁨을 누리기 위해 정해 주셨고 예수님 당시 유대 백성은 무교절, 칠칠절(오순절), 그리고 초막절에는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제사를 드렸습니다.

신명기 16:16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칠칠절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자신이 메시아 임을 알리시기 위해 창세기를 비롯한 모세 오경과 선지서를 자주 인용하셨습니다.
선지서와 절기를 비롯해 여러 상징은 예수님을 가르키고 있기에 구약을 이해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메시아라는 것을 아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월절 (Passover)
The Feast of Passover



히브리어 ‘패이샤크(Pesach)’로 불리는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출에굽과 에굽에서 종살이에서 자유를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유월절은 무교절과 함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처음으로 지키게 한 절기입니다.
하나님의 이스라엘을 향한 구원의 중심에 무고한 어린 양의 생명의 대속(substitution)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손 대대로 이 절기를 지키며 하나님의 구원을 기억하라 명령하셨습니다.

시기 : 니산월 (Nisan, 유대력 1월, 오늘날 3-4월) 14-15일
목적 : 애굽에서 재앙이 지나간 (passover) 것을 기념

관련 말씀

  • (레 23:4-8)
  • (출 12:13-14)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 (민 9:1-14) 애굽에서 나온 다음 해 시내 광야에서 (유대 달력으로) 첫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게 하십니다. 정결하지 못하거나 여행 중인 이 그리고 이방인으로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는 이에 대한 규례를 주십니다
  • (민 28:16) 첫째 달 열넷째 날은 여호와를 위하여 지킬 유월절이며

하나님의 어린 양

흠 없는 어린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른 유월절을 통해 우리는 가장 선명한 대속의 상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흠 없는 당신의 장자 예수님을 죽게 하는 대속으로 완전한 공의와 완전한 자비의 유월절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 침례 요한의 증거: (요 1:29)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바울의 증거: (고전 5: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 예수님은 유월절 양을 잡는 6시에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요 19:14)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무교절 (Unleavened Bread)

무교병 (Hand made shmura matzo)
  • 시기 : 니산월 15-22일
  • 목적 : 애굽으로 부터 급히 빠져 나오며 누룩없는 무교병을 먹은 것 기념
  • 관련 말씀 : 레위기 23:6, 민수기 28:16-25

유월절 후 1주일간 누룩없는 빵을 먹으며 애굽에서 구원을 기억했습니다.

  • (레 23:6)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 (민 28:16~25절) 첫째 달 열넷째 날은 유월절이며 다음 날부터 일주일간은 무교병(누룩을 넣지 않는 빵)을 먹는 무교절로 지키나 무교절의 첫째 날과 일곱째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교절 기간 동안 날마다 매일 아침에 드리는 상번제를 드린 후에 초하루에 드렸던 똑같은 방식으로 번제, 소제, 전제 그리고 속죄제를 드립니다.

성경에서 누룩(leaven, yeast)은 주로 죄를 나타냅니다. (갈 5:9)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생명의 떡

누룩 없는 빵은 죄 없으신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죄가 없는 흠이 없는 어린 양으로 우리 죄를 대신한 완벽한 제물이 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그가 생명의 떡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요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없에 주신 것뿐 아니라 우리의 영의 양식을 제공하십니다.

초실절 (First Fruits)

아름다운 열매
  • 시기: 니산월 16-17일
  • 목적: 첫 곡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하나님에 속한 것 임을 인정)
  • 관련 말씀: 레위기 23:9-14

부활 그리고 첫 열매

제사장들은 유월절 양을 니산월 14일에 잡았고 그 후 3일째 되는 날이 초실절입니다. 예수님께서 장사한 지 3일째 되는 날 부활하셨고 바울은 예수님을 첫 열매라 했습니다.

  • (고전 15:20)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예수님의 부활은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믿는 자들의 영혼이 부활하여 영생을 얻는 새 언약의 예표가 됩니다.

  • (눅 22:20)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칠칠절 (Feast of Week)

칠칠절은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늘 날이며 (새 소제) 상번제를 드리고 성회로 모이고 말을 하지 않습니다. 제사방식은 초하루와 같습니다.

  • 시기: Sivan (유대력 3월, 오늘날 5-6월) 6-7;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시기 위해 시내산에 강림하신 날, 초실절로 부터 50일 후 (Pentecost는 50일 이라는 의미), 2개의 떡을 바침
  • 목적: 추수 감사
  • 관련 말씀: 맥추절 (Feast of Harvest, 출 23:16), 칠칠절 (Feast of Weeks, 신 16:9-12), 두 번째 거둔 곡식을 바치는 절기 (레 23:15-22), 민수기 28:26-31
  • 신약: 마가의 다락방에 있던 120명의 제자들에게 성령이 강림하신 날 (성령강림절, Whitsunday)

추수할 것은 많되

예수님께서 무리를 보며 목자 없는 양과 같다 불쌍히 여기시며,

  • (마 9:37)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리고 주님은 성령님을 기다리라 명령하셨습니다.

  • (행 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그리고 오순절에 성령님께서 오셨고 교회가 탄생하였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로 3000 영혼이 구원받는 추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복음은 유대인과 이방인(두 개의 떡) 모두에게 전해지며 추수는 우리에게까지 미쳤습니다.

나팔절 (Trumpet)

제사를 주도하는 대제사장

일곱째 달 초하루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않으며 나팔을 붑니다. 수송아지 한 마리, 숫양 한 마리, 1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7 마리로 동물에 따라 규정된 양의 소제를 함께 드리고 ,숫염소로 속죄제도 드립니다. 이것은 월삭, 상번제로 드리는 소제와 전제외에 별도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민수기 29:1-6)

  • 시기: Tishri (유대력 7월, 오늘날 9-10월)
  • 시나이 반도를 기념하며 나팔을 불어 성회에 모여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축제 (하나님의 favor)

관련 말씀:

  • 나팔절 규례: 레위기 23:23-25, (레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 나팔 신호에 관한 규례: 민 10:1-10

혼인 잔치

나팔 소리는 휴거 혹은 예수님께서 신부를 위해 오시는 때(고전 15:52)와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 (고전 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예수님께서 오시면 혼인 잔치가 벌어집니다.

  • (계 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주님은 잔치를 위해 우리를 준비시키고 계십니다.

속죄일 (Atonement)

아사셀 염소 (scapegoat) 광야로 보내기

The Day of Atonement 히브리어로 '욤 기포어 (Yom Kippur)’로 불리는 속죄일은 이스라엘의 절기 중 가장 엄숙하고 거룩한 날로 유대 달력으로 7번째 달인 티슈리 (Tishri) 월 10번째 날입니다. 티슈리는 오늘날 달력으로는 9 혹은 10월입니다. 제사는 나팔절과 같은 규정으로 드렸습니다.

  • (레 23:27-28)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 (민29:7) 일곱째 달 열흘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너희의 심령을 괴롭게 하며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니라

이날 대제사장이 백성의 죄를 속죄하기 위한 정교한 종교의식을 행합니다. 레위기 16장에 이 의식이 잘 설명되어 있는데 그 중 희생양(“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 scapegoat - NIV)의 머리 위에 이스라엘 장로들이 안수함으로 상징적으로 백성의 죄를 염소에게 전가하였습니다. 죄를 전가 받은 염소가 광야로 감으로 백성의 죄가 멀어졌습니다.

온 세상의 죄를 위한 화목 제물

  • (히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 (요일 2:2)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초막절 (Feast of Tabernacles)

성막 모델 - 이스라엘 팀나 벨리(Timna Valley)
  • 시기 : Tishri (유대력 7월, 오늘날 9-10월) 15-22
  • 목적 : 가나안으로의 여정 감사 (성막 기역)
  • 관련 말씀 (다른 이름) : 수장절 (Feast of Harvest 출 23:16),
                                         초막절 (레 23:33-44, 신 16:13-17), (민수기 29:12-40)
  • (민 29:12) 일곱째 달 열다섯째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이레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

수송아지 13마리와 숫양 2마리 그리고 1년 된 숫양 14마리로 각 짐승에 정한 소제와 전제의 양으로 드리고 다만 7일까지는 수송아지 숫자만 한 마리씩 줄어드는 거 외에는 매일 똑같이 제사지냈습니다

  • (민 29:35) 여덟째 날에는 장엄한 대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수송아지 1마리,수양 1마리, 어린 숫양 7마리로 소제와 전제로 상번제와 속죄제외로 드렸습니다.

임마누엘

마태복음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예수님은 세상에 오셔서 자신을 희생 제물로 주시기 위해 인간이라는 초막(Tabernacle, 텐트)을 잠시 입으셨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나팔을 부는 경우​

1. 사람을 모을 때

2. 행진 할 때

3. 전쟁 할 때


기드온의 용사 300명이 한 손에는 나팔을 한 손에 횃불을 들었습니다.
모래알 같이 수많은 미디안과 그 연합된 무리들을 이겼습니다.

4. 제물을 드릴 때

하나님 앞에 제물을 드릴 때 ​

​5. 재림의 때

예수님 오실 그 날과 그 시간의 예수님 공중강림 하실 때마지막 나팔 소리를 들을 때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 오라 "라는 음성을 듣고 순식간에 홀연히 변화하여 올라가는 신부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 공중강림의 마지막 나팔

1>예수님의 공중강림 때 마지막 나팔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공중강림하십니다.

주께서 진두지휘하여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공중강림을 알리십니다.​

예수님의 공중강림의 마지막 나팔소리는 휴거되게 하는 소리입니다.

마지막 나팔소리는 순식간에 홀연히 변화할 수 있습니다.

나팔소리가 나면 죽은 들이 일어나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살아있는 자도 변화하여 저희와 함께 구름속으로

끌어 올림을 받는 지상 최대의 휴거 사건이 되는 것입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린도전서15:51~52)"​

2>나팔소리 같은 주님의 음성​ "이리로 올라 오라"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가로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될 일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요한계시록4:1)"

요한계시록에 하늘이 두 번 열립니다.

첫번째 하늘이 열리는 문은 예수님의 공중강림입니다.(요한계시록4:1)

두번째 하늘이 열리는 문은 예수님의 지상재림입니다.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리라(요한계시록19:11)"​

예수님의 공중강림의 마지막 나팔소리는 100번째 길게 부는

장엄한 나팔소리로 들리는 그 음성이 있으니

주님의 음성입니다.

주님의 음성은 거대한 힘이 있습니다.

압도적인 힘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창조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창세기1:3)"

예수께서 왕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신부 왕후에게

말씀하십니다.

나팔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리로 올라 오라"

하시니 주의 신부들이 변화된 몸으로 하늘로 끌어올림을

받습니다.

요한계시록의 2장~3장의 교회시대가 끝나는 것이 휴거입니다.

휴거는 예비된 자들을 마지막 나팔로 모으게 하시어 예비된

처소로 데려 가심으로 하늘에선 7년 혼인잔치요

땅에서는 7년 환난입니다.

이리로 올라 오라 주님의 음성으로 휴거된 이 후로

사도 요한에게 보이는 것은 하늘에 될 일과 땅에서 될 일입니다.

2.나팔절은 성취될 예수님의 공중강림과 휴거의 예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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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7대 절기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는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의 봄절기와

나팔절, 대속죄일,초막절의 여름절기입니다.

봄절기의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은 이미 성취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는 전부 예수님의 예표로 보이는 절기이며

성최되는 절기입니다.

1)) 유월절: 흠 없는 어린양으로 오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

2)) 무교절: 예수께서 죽으심으로 무덤에서 3일간의 안식

3)) 초실절: 예수께서 3일만에 죽은 가운데서 살아나심으로 부활의 첫 열매

4)) 오순절: 오순절날 이르러 아버지의 약속하신 성령강림​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의 봄절기가 성취 되었습니다.

남은 것은 여름절기(나팔절,대속죄일,초막절)입니다.

"무화과 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마태복음24:32)"

여름이 가까이 왔다는 것은 곧 인자의 임함이 문 앞에 이른 줄 알게

하는 나팔절의 성취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독립은 여름의 세상 끝이 가까이 왔음으로 이 세대가

다 지가가기 전에 이 모든 일의 여름 절기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이 다 일어날 것입니다.

5)) 나팔절:마지막 나팔로 예수님의 공중강림과 휴거​

6)) 대속죄일: 이스라엘 민족이 2000년 전의

                    예수님이 메시야(그리스도)임을 알고 회개하여 돌이킴​

7))초막절(장막절) : ​예수님의 지상재림과 천년왕국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서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스가랴14:16)"​

3.나팔절의 나팔소리의 4가지의 의미가 가지는 실상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린도전서15:51~52)"​

나팔절의 나팔소리는 아무렇게나 부르는 나팔소리가 아닙니다.

100번의 나팔을 부는데 네 가지의 나팔소리를 가지는 의미를

가집니다.

네 가지의 나팔소리는 이 시대를 살면서 예수님의 공중강림을

기다리는 네 가지의 거룩한 성도의 자세입니다.

 

 

 

 

 

1>데키아(Tekiah): 나팔을 한번 부는 것을 데키아라 합니다.

   한 번의 나팔을 부는 데키아의 의미는 왕이 오신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한 번의 나팔소리는 한 분 되시는 예수께서 왕으로

오시어 공중강림으로 왕후를 데려가고 지상재림으로

하나님 나라가 임하여 지상에서 천년왕국을

다스리는 평강의 왕이십니다.

예수님의 지상재림은 짐승과 거짓 선지자 이 둘을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 버리십니다.

그리고 사탄을 잡아 천년동안 무저갱이라는 옥에 가두어 버리십니다.

짐승과 거짓선지자와 사단이 없는 이 세상을 평강의 왕으로

다스리는 진정한 평화시대가 천년동안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다시 오시는 예수께서 만왕의 왕, 만주의 주로 오심을

알리는 것입니다.

2> ​쉐바림(shevarim): 나팔소리로 짧게 세번 부는 것을

    쉐바림이라 합니다.

짧게 세번 부는 쉐바림의 뜻은 회개하라입니다.

그렇습니다. 다시 오시는 예수님을 알리고 취해야 할 자세는

회개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회개하는 자에게 천국이 가까이 왔습니다.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마태복음4:17)"​

예수께서 하늘 처소를 다 예비하여 공중강림하시기까지

하나님의 자녀로 회개하기를 원하십니다.

천국은 회개하는 자에게 가까이 옵니다.

그러므로 과거나 지금이나 동일하게 왕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환영하고 모셔들이는 것은 회개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교회마다 회개설교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씹기 싫어서 회개하라는 말씀을 선포할

용기도 없고 신자들이 회개할 양심을 잃은지 오래입니다.

그러나 성경말씀은 하나님의 선물 성령을 받는 것은 회개하라입니다.​

3> ​테루아(Teruah) : 나팔소리를 아홉번 부는 것은 테루아라 합니다.

  

테루아는 깨어나라,깨어 있어라,깨어라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왕이 오시는 예수님을 공중에서 맞이하는 휴거되기 위하여

취할 것은 자는 자들과 같이 자지 말고 깨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만물이 마지막이 가까울수록 성도의 자세는 근신하여 깨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베드로전서5:8)"​

"그런즉 깨어 있어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마태복음25:13)"​

4>​데키아 하가돌(Tekiah Hagadol): 데키아 하가돌은 100번째

   ​가장 웅장하고 길게 부는 ​마지막 나팔입니다.

가장 길게 부르는 100번째 마지막 나팔소리는 나팔소리 같은예수님의 음성으로 "이리로 올라오라"입니다.
​7년 환난 전의 나팔절의 마지막 나팔소리는 예수님의 공중강림으로 마지막 나팔소리로 길게 불어서 온 지구상에 있는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저희와 함께 살아 있는 자들이 변화되어 주님의 음성으로 하늘로 올라가는 변화된 영화가 일어날 것을 확신합니다.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이러므로 너희는 장찰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1:35~35)​

​나팔절의 나팔소리의 네 가지의 조합은 이 세대를 살면서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주님의 그 날과 그 시간에 일어날 공중강림을 바라보는 자세의

첫째는 왕으로 오신 예수님이 계신다는 것을 알고 외치는 것
둘째는 거룩하고 흠 없이 보전되기 위하여 날마다 회개하는 것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이사야57:15)"​

​셋째는 그 날과 그 시간을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깨어 있는 것

넷째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을 바라고 기다려 공중강림하실 때

마지막 나팔소리같은 소리로 "하늘에서 이리로 올라 오라"
주님의 음성듣는 복된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팔절의 나팔 소리의 네 가지 의미

​1. 왕이 오신다
2. 회개하라
3. 깨어라
4. 이리로 올라 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