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마태복음 - 요한계시록) 08 / 03 /20 - 09/02/20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

8월 3일(월) 


마태복음 :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예수

요절 / 마태복음 27:37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 패를 붙였더라.
Above his head they placed the written charge against him: THIS IS JESUS, THE KING OF THE JEWS. 

성경 전체 장과 절 : 1,189장. 31,173절
구약 : 39권. 929장. 23,214절
신약 : 27권. 260장.  7,959절

마태복음을 상징하는 동물은 “사자”라고 합니다.
밀림의 왕 사자처럼 예수님은 유대인의 왕으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

8월 4일(화)


마가복음 : 종으로 오신 예수님


요절 / 마가복음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For even the Son of Man did not come to be served, but to serve, and to give his life as a ransom for many.

마가복음을 상징하는 동물은 “황소” 라고 합니다.
황소는 주인을 위하여 죽도록 일을 하고 죽은 후에는 좋은 음식의 재료가 되듯이 예수님은 이 세상의 왕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서 섬기려고 오셨습니다. 이것은 로마 정부에 대한 반란을 일으킬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3

8월 5일(수)

누가복음 : 인자(人子)로 오신 예수님
요절 : 누가복음 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For the Son of Man came to seek and to save what was lost. 

누가복음을 상징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 인자(人子) 즉 사람의 아들로 세상에 오셨습니다.
당시 헬라 사람들의 주된 관심은 “인간이란 누구인가?” 라는 것이었기에 사람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을 소개하므로 복음의 문을 열어주었다고 하겠습니다.

잃어버린 자는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입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내가 받은 구원의 은총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에게 가르쳐서 바른 길을 가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4

8월 6일(목)

요한복음 :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
요절 : 요한복음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But these are written that you may believe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Son of God, and that by believing you may have life in his name. 

요한복음을 상징하는 동물은 “독수리”입니다.
독수리의 눈은 저 높은 곳에서 땅바닥에 있는 먹이를 발견하고 순식간에 내려와 먹이를 채고 올라가는 능력으로 살아갑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로 세상에 오셨습니다.
이 세상의 문제를 저 높은 보좌에서 정확하게 꿰뚫어 보시고 땅의 문제를 해결하시려고 내려오신 초월자가 되신 주님입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5

8월 7일(금)

사도행전 : 성령으로 임하시는 예수님
요절 : 사도행전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and you will be my witnesses in Jerusalem, and in all Judea and Samaria, and to the ends of the earth.

사도행전을 "성령행전" 이라고 합니다.
사도행전은 28장으로 마감했지만 지금도 하나님의 성령이 교회들을 통하여 역사하시기 때문에 사도행전 29장을 기록하고 있다며 성령의 역사가 초대교회 시대에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은 이제 우리들 곁에 계시지 않습니다.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확실한 증거로 성령을 보내셨습니다.

성령의 임재와 역사가 교회들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증거 합니다.

권능이란 "두나미스"는 영어로 파워(Power)" 라고 합니다.
두나미스라는 헬라어 단어에서 영어 "다이나마이트"와 "다이나믹" 이란 단어가 파생했습니다.
다이나마이트는 눈으로 볼 수 있게 작용하는 힘을 말합니다.
다이나믹은 눈으로 볼 수 없게 작용하는 힘을 말합니다.

증인이란 '순교자" 라는 뜻으로도 사용합니다.


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6

8월 8일(토)

로마서 : 믿음을 의로 여기시는 예수님
요절 : 로마서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Therefore, there is now no condemnation for those who are in Christ Jesus. because through Christ Jesus the law of the Spirit of life set me free from the law of sin and death. 

그리스도인이란 그리스도의 영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의 영은 곧 성령이며 성령은 생명의 영이며 살려주는 영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죽은 몸과 마음을 성령께서 내 안에 들어오심으로 거듭난 생명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이제는 영원한 생명의 삶을 위하여 세상을 이기셨던 주님처럼 세상을 이길 수 있는 성령의 충만함을 사모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7

8월 10일(월)


고린도전서 : 하나 되게 하시며 은사를 주신 예수님
요절 : 고린도전서 16:14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Do everything in love.

고린도교회는 은사가 많은 교회이었지요.
그런데 너무 은사가 강(强)하여 서로 부딪치는 일이 자주 있었습니다.
강한 것들이 부딪치면 어느 한 쪽이 깨져야 합니다.
서로 다른 생각과 경험 그리고 은사 까닭에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심지어 그리스도파로 분열되어 자기들의 주장을 강하게 내쏟는 교회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권면합니다.

가장 좋은 은사가 사랑이니라.
사랑의 근거는 십자가뿐입니다(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십자가 신앙의 네 개의 기둥

첫째는 창조 신앙
둘째는 임마누엘 신앙
셋째는 십자가 신앙
넷째는 부활신앙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8

8월 11일(화)

고린도후서 : 위로하시는 예수님
요절 : 고린도후서 12: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To keep me from becoming conceited because of these surpassingly great revelations, there was given me a thorn in my flesh, a messenger of Satan, to torment me.   

고린도교회에 보낸 사도 바울의 편지가 세 통이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첫 번째 보낸 편지는 잃어버렸기 때문에 두 번째 편지가 “고린도전서”로 전해졌고, 세 번째 편지가 “고린도후서”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사도 바울은 “육체의 가시”를 그의 몸에 지니고 있었는데 “가시”로 번역된 단어가 헬라어로 “스콜롭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스콜롭스’는 “말뚝” 또는 “기둥”이란 뜻으로도 사용합니다. 작은 가시가 몸에 박혔을 때 받는 고통도 심각하다면 기둥과 말뚝이 몸에 박힐 때 기절할 수밖에 없겠지요.

이와 같은 고통 가운데서 깊이 깨달은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교만하지 않게 하시는 은총이라고 합니다.

고통 가운데서 누릴 수 있는 은혜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증거라고 하겠습니다(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새로운 피조물(New Being)이란 겉사람이 아니라 속사람이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속사람이 변화되었기 때문에 생각과 언어와 행동 그리고 습관까지 바뀌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일컬어 “거듭남(重生)”이라고 합니다.

거듭남의 은혜가 시간이 지날수록 성숙해져서 겉사람은 낡아질지라도 속사람은 늘 강건하기를 기도합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9

8월 12일(수)

갈라디아서 : 자유케 하시는 예수님
요절 / 갈라디아서 5:1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It is for freedom that Christ has set us free. Stand firm, then, and do not let yourselves be burdened again by a yoke of slavery. 

자유(自由)
자유를 헬라어로 “엘류데리아(eleutheria. ἐλευθερία)” 라고 합니다.
‘엘류데리아’를 영어로 “liberty, freedom” 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독립운동가이며 정치가 이었던 “패트릭 헨리(Patrick Henry, 1736. 5. 29~1799. 6. 6)”는 리치몬드에서 독립을 주장하면서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Give me liberty, or give me death!)” 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얼마나 자유가 좋으면 죽음과 바꿀 수 있다고 했을까요?

내 마음대로 행동하고 말을 하는 것이 자유가 아니라 죄의 노예가 된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자유라고 합니다.
죄에서 자유를 누리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가 가장 좋아했던 성구라고 합니다.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가 없는 민주주의를 주장합니다. 그러나 자유가 없는 민주주의는 또 다른 멍에를 짊어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은 하나님의 본질에서 신앙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1. 창조하신 하나님(창세기 1:1)
2. 영(靈)이신 하나님(요한복음 4:24)
3. 사랑이신 하나님(요한일서 4:16)
4. 공동체로 계시는 하나님(마태복음 28:19∼20)
5. 자유하시는 하나님(갈라디아서 5:1)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5:13).

갈라디아서는 “진리(예수)안에서 영적인 자유를 누려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민주주의에는 세 가지 형태의 민주주의가 있습니다.

첫째, 인민민주주의
둘째, 자유민주주의
셋째, 민중민주주의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3

8월 17일(월)
데살로니가전서 : 그리스도의 재림
요절 / 데살로니가전서 4: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After that, we who are still alive and are left will be caught up together with them in the clouds to meet the Lord in the air. And so we will be with the Lord forever.    

데살로니가전서는 네로 황제의 핍박이 시작되기 전에 기록된 편지로 다가오는 핍박과 박해를 어떻게 견디고 이여야 할 것인가를 계시하신 말씀입니다.

주님은 반드시 다시 오실 것입니다(재림, 再臨, Second Coming. παρουσια).
성도들은 공중으로 끌어 올려 갈 것입니다(휴거, 携擧, rapture. ἁρπάζω).
언제 어디에서 누구를 통해서 오시는가에 관심을 갖지 말고 아무도 모르게 밤에 도적이 오는 것처럼 오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깨어서 준비하는 지혜로운 믿음으로 하루를 천년같이 천년을 하루같이 살아야 할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1:5
이는 우리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떠한 사람이 된 것은 너희 아는 바와 같으니라.
Because our gospel came to you not simply with words, but also with power, with the Holy Spirit and with deep conviction. You know how we lived among you for your sake.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4

8월 18일(화)
데살로니가후서 : 그리스도의 재림(오래 참으시는 예수님)
요절 / 데살로니가후서 2:15
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건하게 서서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
So then, brothers, stand firm and hold to the teachings we passed on to you, whether by word of mouth or by letter. 

주의 재림에 대한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은 종말 후에 다가올 행복은 오직 이스라엘만이 누릴 것이라는 것에 대해 사도 바울은 민족적인 차별 대우가 있을 수 없다고 합니다.

종말의 도래를 빙자해 현실적인 일상생활을 소홀히 하고 광신적으로 열광하는 것은 안 될 것이라고 교훈합니다.

교회는 종말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지만 현실에서 주어지는 사명도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올지라도 나는 오늘 사과나무를 심겠다던 말처럼 신앙이란 마지막까지 내게 맡겨진 본분을 철저하게 감당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종말이 오기 때문에 교회와 가정과 직장과 배움을 포기하고 함께 모요 재림하실 주님을 기다린다는 것은 하나님이 세우신 가정과 교회를 포기하는 잘못을 범하는 것입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5

8월 19일(수)
디모데전서 : 교회와 직분을 주시는 예수님
요절 / 디모데전서 3:15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If I am delayed, you will know how people ought to conduct themselves in God's househol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foundation of the truth.

디모데전서는 “목회서신(the Pastoral Letters)” 또는 “목자서신(the Shepherd Letters)” 이라고 합니다. 목회서신은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3권을 말합니다.

“디모데”는 에베소교회의 감독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를 “믿음의 아들”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만큼 디모데를 사랑했다는 증거라고 하겠습니다.
디모데전서는 교회의 다양한 지도자들의 자격 요건과 지도자들이 해야 할 의무를 가르치고 교회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한 말씀입니다.

간혹 교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세상 법정으로 고소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교회법은 특별법이지만 세상 법은 일반법입니다. 교회 문제를 세상 법정에서 해결하려는 것은 잘못된 사례라고 하겠습니다.

교회 문제를 외부로 드러내는 거보다는 서로 문제 해결을 위하여 기도하고 의논하며 신앙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6

8월 20일(목)
디모데후서 : 상 주시는 예수님
요절 / 디모데후서 4:5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But you, keep your head in all situations, endure hardship, do the work of an evangelist, discharge all the duties of your ministry. 

사도 바울은 디모데후서를 기록하며 죽음이 임박했음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죽음을 생각하며 에베소의 감독으로 수고하는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과 변론에 휘말리지 말고 진리의 말씀 위에서 바른 교훈을 가르치라고 권면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들이 홍수같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발달로 인하여 무작위로 발송되는 수많은 정보들은 때로는 근거가 없거나 전달되면서 내용이 첨가되어 점점 더 이상한 괴물처럼 다가옵니다.

심지어 성경에 대한 잘못된 가르침과 내용은 말씀의 기반이 약한 성도들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마지막 시대의 특징은 정보가 빠르게 전달되는 시대라고 합니다(다니엘 12:4). 이와 같은 시대에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분별할 수 있는 지혜와 믿음을 기도하며 마지막까지 진리의 말씀으로 자유를 누리시기 바랍니다(요한복음 8:32).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7

8월 21일(금)
디도서 :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는 예수님
요절 / 디도서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Who gave himself for us to redeem us from all wickedness and to purify for himself a people that are his very own, eager to do what is good.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건전한 교리를 강조하며 동시에 진리를 왜곡하는 자에 대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선한 행실과 교회 안에서 여러 집단이 행할 적절한 행동 지침을 언급합니다.

가정과 직장에서 성실하고 영적인 사람을 뽑아 교회를 감독하는 장로로 세워야 한다고 합니다.
교회에서 임명하는 모든 직분은 섬김을 위한 것이므로 철저하게 섬김을 통한 기쁨과 행복을 누릴 줄 알아야 합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8

8월 22일(토)
빌레몬서 : 변화시키는 예수님
요절 / 빌레몬서 1: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No longer as a slave, but better than a slave, as a dear brother. He is very dear to me but even dearer to you, both as a man and as a brother in the Lord. 

성경 66권 중에서 1장으로 구성된 책은 5권입니다.
구약은 “오바댜” 1권이며, 신약은 “빌레몬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4권입니다.

빌레몬서는 빌레몬의 가정 교회에서 도주한 종 “오네시모”를 감옥에서 만났던 사도 바울이 “오네시모”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한 후 “빌레몬”에게 보낸 개인적인 서신입니다.

새로운 사람이 되었을 때 앞으로는 종으로 대우하지 말고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복음을 위하여 함께 사역할 수 있는 일군으로 세우고 만일 “오네시모”에 의해서 물질의 손해를 받았다면 사도 바울이 직접 갚아줄 것이라고 신원보증을 약속한 말씀입니다.

죽을 수밖에 없었던 죄인이었던 나를 살리시려고 자기 몸을 십자가의 속죄 제물로 바치셨던 예수님의 사랑을 어떻게 느끼며 신앙의 길을 가고 있었는지요?

코로나의 타격이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는 때에 우리 모두 성경적인 신앙을 회복하여 믿음의 사람으로 바르게 세워지는 은혜가 날마다 새롭게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19

8월 24일(월)
히브리서 : 그리스도의 우월성
요절 / 히브리서 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Therefore, since we have a great high priest who has gone through the heavens, Jesus the Son of God, let us hold firmly to the faith we profess.

히브리서를 “구약속의 신약”이라고 합니다.
또는 “요약성서” 라고도 합니다.
심지어 “제5복음”이라고도 합니다.
4복음서가 “예수님의 지상 사역”에 대한 말씀이라면 히브리서는 “예수님의 천상사역”에 대한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의 저자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근자에는 “사도 바울”이 저자라고 합니다.
고대 교부 “오리겐(Origen)”은 “히브리서 저자는 하나님만이 아신다.”고 아주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히브리서에서 강조하는 가르침은 “예수는 우리의 중보자” 라는 것입니다.
중보자 되신 예수님을 강조하는 네 가지 명령을 소개합니다.
첫째는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3:1, 12:1∽2)
둘째는 믿는 도리(4:14)
셋째는 완전한 터(6:2, 12:5∽13)
넷째는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은 자(13:12∽13)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0

8월 25일(화)
야고보서 : 행동하는 믿음
요절 / 야고보서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You see that his faith and his actions were working together, and his faith was made complete by what he did. 

“이신득의(以信得義)”
“이행득의(以行得義)”

“로마서”는 이방인들을 향한 구원의 말씀으로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가르침입니다. 이것을 “이신득의(以信得義)”라고 합니다.

“야고보서”는 선택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구원받은 삶을 가르친 말씀입니다. 이것을 “이행득의(以行得義)”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서로 다른 것을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행함으로 구원받은 증인의 삶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증거는 예수를 구세주로 믿는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이미 구원을 받았다면 구원받은 행실을 통하여 구원의 열매를 맺는 기쁨을 누려야 합니다.

믿음으로 구원받고
행함으로 복을 누리자!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1

8월 26일(수)
베드로전서 : 우리의 소망되시는 예수님
요절 / 베드로전서 4: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But rejoice that you participate in the sufferings of Christ, so that you may be overjoyed when his glory is revealed. 

요한은 사랑의 사도(使徒)
바울은 믿음의 사도(使徒)
베드로는 소망의 사도(使徒) 라고 합니다(1:3, 21, 3:5, 15).
특별히 베드로전서에는 “고난”이란 단어가 자주 사용됩니다(15회).
고난을 견딜 수 있는 비결은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1:11, 2:19, 20, 21, 23, 3:14, 17, 4:1, 13, 15, 16, 19, 5:1, 9, 10).
소망이란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며 살아갈 수 있는 믿음의 근거라고 합니다.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세계가 몸살을 앓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언제 끝이 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이러한 때에 천국 소망을 갖고 날마다 주님의 도움을 기도하며 견고한 믿음으로 다져지기 바랍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2
8월 27일(목)

베드로후서 :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대한 경고
요절 / 베드로후서 3:17∽18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미리 알았은즉 무법한 자들의 미혹에 이끌려 너희가 굳센 데서 떨어질까 삼가라.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Therefore, dear friends, since you already know this, be on your guard so that you may not be carried away by the error of lawless men and fall from your secure position. But grow in the grace and knowledge of our Lord and Savior Jesus Christ. To him be glory both now and forever! 

 베드로후서는 “믿음의 사도 베드로”를 통하여 보낸 두 번째 편지입니다.

최후의 심판은 노아의 홍수와 같이 틀림없이 올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마지막 때의 심판은 물이 아니라 불이라고 합니다(3:10).

강열한 주의 재림을 열망하던 사람들의 요란한 믿음과 조용히 주의 임재를 기다리며 매일의 삶에 성실하던 사람들 사이에 갈등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이 어지러울 때마다 속히 주님 오시기를 갈망하는 열정이 더 뜨겁게 타오르기 때문에 종말에 대한 그릇된 가르침이 사람들을 미혹할 것입니다.

천년을 하루같이
하루를 천년같이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만을 사모하며 삶의 자리를 든든하게 지켜갈 수 있는 믿음을 기도합시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3

8월 28일(금)
요한일서 : 생명이 되시는 예수님
요절 / 요한일서 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오 영생이시라.
We know also that the Son of God has come and has given us understanding, so that we may know him who is true. And we are in him who is true--even in his Son Jesus Christ. He is the true God and eternal life.

요한서신에서는 하나님을 다양한 모습으로 소개합니다.
첫째는 빛(요일 1:5) - 내적 요소
둘째는 사랑(요일 4:8, 16) - 외적 요서
셋째는 영(요한 4:24) - 프뉴마
넷째는 말씀(요한 1:1) - 로고스

참된 그노시스(앎)와 거짓 그노시스를 구별하므로 거짓 그노시스를 배격하고 참된 그노시스를 소유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4:13, 5:20).

거짓 그노시스의 특징은 비윤리적이며(2:3),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2:9, 4:8, 20).

거짓과 속임수가 들끓는 세상에서 정확하고 진실한 소식을 어디로부터 얻고 들을 수 있는지요? 진리와 진실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의 루트를 가까운 이웃들과 나누며 정의로운 힘을 키워가야 하겠습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4

8월 29일(토)
요한이서 : 진리가 되시는 예수님
요절 / 요한이서 1:10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If anyone comes to you and does not bring this teaching, do not take him into your house or welcome him. 

요한이서는 여인에게 보낸 유일한 편지입니다(1절).
하나님의 말씀으로 당신의 경험을 점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이 큰 기쁨이 되기 때문입니다(4절).
또한 진리 안에서 행하므로 온전한 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8절).

거짓과 술수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믿음의 사람은 정의 편에서 진실한 삶의 길을 찾아 성실하게 나갈 때 반드시 세상은 바르게 세워질 것입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5

8월 31일(월)
요한삼서 : 길이 되신 예수님
요절 / 요한삼서 1:8
그러므로 우리가 이 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께 일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
We ought therefore to show hospitality to such men so that we may work together for the truth. 

요한일서에서는 “생명이 되신 예수님”
요한이서에서는 “진리가 되신 예수님”
요한삼서에서는 “길이 되신 예수님”

요한삼서에서는 “전도자를 대접하라!”고 강조합니다.
특히 “가이오”의 희생 정신과 “디오드레베”의 이기심을 대조시켜 가이오는 진리 안에 거하는 삶이며 디오드레베는 거짓에 거하는 삶이라고 합니다.

팬데믹(pandemic)의 끈질긴 악성(惡性)을 이길 수 있는 비결은 선한 것을 본받는 청결한 생활이라고 하겠습니다. 수시로 손을 씻고 소금물로 입안을 소독하면서 어려운 때를 자기 건강을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6

9월 1일(화)
유다서 : 우리의 보호자가 되신 예수님
요절 / 유다서 1: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Keep yourselves in God's love as you wait for the mercy of our Lord Jesus Christ to bring you to eternal life.    

이단의 특성은 교회 안에 살며시 침입하여 성도들을 흔들어 바른 교훈을 따르지 못하도록 유혹합니다.

당시에는 영지주의라는 이단 사상이 교회와 성도들을 어지럽혔습니다.
요즈음은 종교다원화주의와 좌파사상이 교회와 성도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세상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공격하지만 교회와 성도들은 무지막지한 공경을 막을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주님께만 의지하고 부르짖는 길이 유일한 탈출구라고 하겠습니다.
오늘도 육에 속한 신앙이 아니라 성령에 속한 신앙으로 어려운 때를 믿음으로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카톡으로 배우는 신약 성경 #. 27

9월 2일(수)
요한계시록 : 다시 오실 예수님
요절 / 요한계시록 17:14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 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They will make war against the Lamb, but the Lamb will overcome them because he is Lord of lords and King of kings--and with him will be his called, chosen and faithful followers. 

요한계시록은 세 가지 특징적인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첫째는 계시서(묵시서)
둘째는 예언서
셋째는 서신서

특별히 종말에 대한 이해가 치우침이 없어야 합니다.
구약에서 예언자의 종말이란 다윗의 혈통으로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형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신약에서 요한계시록의 종말은 우주적 종말로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나라와 모든 족속을 통하여 형성될 것이며 이것을 실현하는 이가 인자(人子) 즉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합니다.

한국에 복음을 전한 선교사들은 세대주의 종말론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초기 한국교회는 이러한 가르침에 따라 세대주의 종말론에 깊이 빠졌습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의 내용은 역사적인 순서에 따라 기록된 것이 아니라 요한의 환상에 따라 기록된 것이므로 요즈음에는 세대주의적 종말론은 대부분의 학자들이 인정하지 않는 추세라고 하겠습니다.

어느 특정한 민족에 의한 것도 아니며 어느 특정한 종파에 의한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에서 그 증거를 찾기 때문입니다.

요한계시록 7:9∽10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종말은 반드시 올 것입니다.
종말에 구원을 받는 백성들은 어린 양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입니다.

주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은 성도들답게 하나님의 거룩함을 보여주므로 이 땅에 주님의 나라가 속히 도래하기를 함께 사모하며 기도합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