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간 반석(에스겔 26:1-6) / 주일설교 원고(12-13-20)


말간 반석(에스겔 26:1-6)

1. 제 십 일년
어느  초 일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 인자야 두로가 예루살렘을 쳐서 이르기를 아하 좋다 만민의 문이 깨어져서 내게로 돌아왔도다 그가 황무하였으니 내가 충만함을 얻으리라 하였도다.
3.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두로야 내가 너를 대적하여 바다가 그 파도로 흉용케 함 같이 열국으로 와서 너를 치게 하리니
4. 그들이 두로의 성벽을 훼파하며 그 망대를 헐 것이요 나도 티끌을 그 위에서 쓸어 버려서 말간 반석이 되게 하며
5. 바다 가운데 그물 치는 곳이 되게 하리니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가 이방의 노략거리가 될 것이요
6. 들에 있는 그의 딸들은 칼에 죽으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오늘 설교 제목은 "말간 반석"입니다.

말간이란 단어를 한글 사전에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첫째는 말을 기르는 곳(말간)(馬間)(마굿간)
둘째는 터무니 없다(경상도 사투리)
셋째는 (형용사) 말갛다
 1. 산뜻하게 맑다.
 2. 국물 따위가 진하지 않고 묽다.
 3. 눈이 맑고 생기가 있다.

에스겔서에서 사용한 "말간"이란 의미와 전혀 다른 설명입니다.
"말간 반석"이란 용어가 에스겔서에서만 4번 사용되었습니다.
에스겔 24:7, 8절에서는 예루살렘은 "녹슨 가마솥"으로 비유하면서 "말간 반석" 위에 두었다고 합니다.
이때 "말간" 이란 히브리어 "체직"이란 단어를 사용하는데 그 의미는 "높은(top of. KJV)" 즉 "눈에 잘 띄는" 또는 "노출된(bare. RSV)

반석(盤石)
1. 넓고 평평한 큰 돌.
2. 사물, 사상, 기틀 따위가 아주 견고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에스겔 24장에서 "말간 반석"이란 모든 사람들이 분명하게 눈으로 볼 수 있는 위치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예루살렘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전 세계가 집중하는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고 하겠습니다.

에스겔 26:4, 14절에서 "말간 반석"이란 "두로에 대한 심판 예언"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두로(Tyre)란 지명는 "바위(Rock)"라는 뜻입니다.
두로를 영어로 발음하면 "타이어(Tyre)"라고 합니다.
자동차의 바퀴라는 단어와 발음이 같습니다.
두로의 유명한 왕은 "히람"이었습니다.

히람 왕은 다윗 왕이 궁궐을 건축할 때 백향목과 석수를 보내어 집을 짓게 했습니다(사무엘하 5:11).
다윗이 죽고 솔로몬이 왕이 되었을 때는 사절단을 보내 축하했습니다(열왕기상 5:1).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할 때는 백향목과 놋을 다루는 기술자를 보내어 협력했습니다(역대하 2:3, 열왕기상 7:14).

히람 왕이 죽은 후에 후계자들이 서로 왕의 자리를 차지하려고 심각한 싸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엣바알"이 왕이 되었을 때 그의 딸 "이세벨"을 "아합"의 부인으로 보내어 서로 동맹을 맺게 됩니다(열왕기사 16:31).
이세벨은 사마리아 성에 아세라 신전을 짓고 우상 숭배에 전념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이스라엘 전역에 3년 6개월 동안 심각한 가뭄이 일어났습니다.

두로라는 작은 도시 국가가 이스라엘 나라와 서로 협력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할 때는 두로는 평화롭고 번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화친을 맺고 우상 숭배에 전념하게 될 때는 가뭄과 거짓 선지자들에 의해서 이스라엘도 멸망의 길로 갈 수밖에 없었고 두로 또한 무너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에스겔서 24장 예루살렘을 통하여 오늘의 교회를 생각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성 예루살렘이 황폐화 되어 말간 반석 위에 드러나 이제는 통곡의 벽이라는 서쪽 벽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오늘의 교회가 코로나 바이러스 라는 심각한 타격을 받으면서도 하나님 앞으로 돌아서지 않는다면 마치 예루살렘이 말간 반석위에 드러난 것처럼 머지않아 화려하던 교회들 모두 말간 반석 위에 올려지게 될 것입니다.

마태복음 16장을 살펴보면 가이사려 빌립보 지방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는 누구냐?" 라는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 때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라는 고백을 했습니다.
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반석 위에 주님의 교회를 세울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주님의 교회에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음부의 권세가 다가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가 반석 위에 세워졌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신앙고백의 내용에 어긋난 것이 있다면 그것을 찾아내어 회개한다면 교회는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회개하지 않는다면 더 심각한 어려움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1949년 중국이 공산화 될 때 모든 선교사들을 추방했습니다.
신앙의 큰 핍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선교사들이 중국을 떠나면서 중국에 남아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수를 대략 70만명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선교사들이 추방당하고 중국은 모든 교회의 문을 닫았습니다.
오직 공산정권이 인정하는 삼자교회만 허락했습니다.
중국에서 사역을 했던 선교사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스도인들의 수가 분명히 현저하게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30년 후 1979년에 중국 지하교회에 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수가 대략 7천만명이라고 합니다.
무려 100배가 넘는 그리스도인들이 증가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30년 후 2009년에는 그리스도인들의 수가 1억 5천만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교회는 핍박과 환난의 시기에 신앙이 위축되거나 약화된 것이 아니라 점점 더 강해지고 부흥하고 성장한다는 놀라운 사실입니다.

오늘의 교회를 향한 중국 지하교회 성도들과 북한의 지하 교회 성도들ㅇ이 신앙을 지키려고 목숨까지도 내려 놓는 헌신적인 삶을 본받아야 하겠습니다.

매월 북한에 북한어 성경 보내기 운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 권에 15불입니다.
현재 저희들이 매월 6권씩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0년 그 어려운 환경 가운데서도 북한의 주요 도시와 지역에 북한어 성경이 은밀한 가운데 보급되고 있다는 선교단체의 보고를 듣고 있습니다.

만일 자유롭게 신앙생활 할 수 있는 지역의 성도들이 깨어서 정신을 차리지 않는다면 전능하신 하나님은 중국과 북한의 지하 교회 성도들을 통하여 새로운 부흥의 문을 여실 것입니다.

에스겔 26장 두로를 통하여 뉴욕 맨해튼을 생각합니다.

맨해튼은 초고증 빌딍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행과 금융의 중요한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지난 2000년 7월에 뉴욕으로 이주하고 그해 가을 사우스캐로라이나 한인교회를 방문했을 때 현재 제가 타고 다니는 승합차를 몰고 갔습니다. 어느 식당에 주차하고 들어갔는데 그 지역의 주민들이 뉴욕에서 온 차구나! 하며 평생 소원 중 하나가 뉴욕 맨해튼을 방문하는 것이라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유명한 맨해튼의 지반은 거대한 반석이라고 합니다.
예루살렘이 말간 반석 위에 놓여질 줄 누가 알았습니까?
두로가 말간 반석 위에 놓여질 줄 누가 알았습니까?
뉴욕 맨해튼이 말간 반석 위에 놓여질 줄 누가 알겠습니까?
오늘의 화려함과 부를 계속적으로 자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 중심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에베소교회를 향하여 처음 사랑을 회복하라고 책망하셨듯이 지금도 주님께서는 팬데믹 시대를 맞이하는 교회와 화려한 맨해튼이란 도시를 향하여 회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시편 144:15
이러한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

시편 146:3-5
방백들을 의지하지 말며 도울 힘이 없는 인생도 의지하지 말찌니
그 호흡이 끊어지면 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가 소멸하리로다
야곱
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

요한계시록 2:4-5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국제 정치학자들은 현재 유엔에 가입한 나라의 수가 193개국이라고 합니다.
이 많은 나라들 중에서 하나님이 세운 나라는 세 나라라고 합니다.
첫째는 이스라엘
둘째는 미국
셋째는 한국

한국은 제헌국회 개회시 기독교 국가가 아니었지만 개회 기도를 하므로 시작한 나라입니다.

임시의장(이승만)

대한민국 독립민주국 제1차회의를 여기서 열게 된 것을 우리가 하나님에게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종교,사상 무엇을 가지고 있든지 누구나 오늘을 당해 가지고 사람의 힘으로만 된 것이라고 우리가 자랑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는 먼저 우리가 다 성심으로 일어서서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릴터인데 이윤영 의원 나오셔서 간단한 말씀으로 하나님에게 기도를 올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윤영 의원 기도(일동기립) 

제헌국회 기도문 
(국회의원 이윤영목사)

1948년 5월 31일 제헌국회 속기록 소개

이 우주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의 역사를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여,
이 민족을 돌아보시고 이 땅에 축복하셔서 감사에 넘치는 오늘이 있게 하심을
주님께 저희들은 성심으로 감사하나이다. 

오랜 시일 동안 이 민족의 고통과 호소를 들으시사 정의의 칼을 빼서 일제의 폭력을 굽히시사
하나님은 이제 세계 만방의 양심을 움직이시고 또한 우리 
민족의 염원을 들으심으로
이 기쁜 역사적 환희의 날을 이 시간에 우리에게 오게 하심은
하나님의 섭리가 세계만방에 성시하신 것으로 저희들은 
믿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이로부터 남북이 둘로 갈리어진 이 민족의 어려운 고통과

수치를 신원(伸寃)하여 주시고 우리 민족 우리 동포가 손을 같이 잡고 웃으며 노래 부르는 날이 우리 앞에 속히 오기를 기도하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원치 아니한 민생의 도탄은 길면 길수록 이 땅에 악마의 권세가 확대되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은 이땅에 오지 않을 수밖에 없을 줄 저희들은 생각하나이다.
원컨데 우리 조선독립과 함께 남북통일을 주시옵고 또한 우리 민생의 복락과

아울러 세계평화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에 의지하여 저희들은 성스럽게 택함을 입어가지고

글자 그대로 민족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러하오나 우리들의 책임이 중차대한 것을 저희들은 느끼고 우리자신이 진실로 무력한 것을 생각할 때 지와 인과 용과 모든 덕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앞에
이러한 요소를 저희들이 간구하나이다.
이 제 이로부터 국회가 성립이 되어서, 우리 민족의 염원이 되는 모든 
세계 만방이 주시하고 기다리는 우리의 모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며 또한 이로부터 우리의 완전 자주독립이 이 땅에 오며 자손만대에 빛나고 푸르른 역사를 저희들이 정하는 이 사업을 완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이 회의를 사회 하시는 의장으로부터 모든 우리 의원 일동에게 건강을 주시옵고 또한 이겨서 양심의 정의와 위신을 가지고 이 업무를 완수하게 도와주시옵기를 기도하나이다.

역사의 첫걸음을 걷는 오늘의 환희와 감격에 넘치는 이 민족적 기쁨을 다

하나님께 영광과 감사를 올리나이다. 
이 모든 말씀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받들어 기도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