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가지 약속(베드로전서 5:10) 수요성서학당 원고 / 11-18-20

네 가지 약속(베드로전서 5:10)

베드로전서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And the God of all grace, who called you to his eternal glory in Christ, after you have suffered a little while,
will himself restore you and make you strong, firm and steadfast. 

첫째, 하나님은 누구인가?

1. 은혜의 하나님
2. 나를 부르신 하나님
3.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하나님

둘째, 친히(αὐτὸς) - He Himself

1. 십자가 사랑으로(베드로전서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첫째, 십자가의 도를 알아야 합니다(고린도전서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둘째,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살아있어야 합니다(갈라디아서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 성령의 간구(로마서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3. 성령의 증거(로마서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감사절의 유래

구약시대 맥추절(the Feast of Harvest)
5월 중순에서 6월 중순 밀(wheat) 추수가 끝날 무렵 첫 수확을 먼저 하나님께 드리는 추수 감사제였다(출 23:16, 34:22).

출애굽기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Celebrate the Feast of Harvest with the firstfruits of the crops you sow in your field. "Celebrate the Feast of Ingathering at the end of the year, when you gather in your crops from the field.

출애굽기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Celebrate the Feast of Weeks with the firstfruits of the wheat harvest, and the Feast of Ingathering at the turn of the year.

근대적 유래

북미 대륙을 개척한 청교도들(Pilgrims)로부터 유래한다.
청교도들은 영국에서 신앙의 자유를 찾아 북미 대륙으로 온 경건한 신앙인들이었다.

청교도들이 북미로 오게 된 '역사적 배경'은 영국 헨리 8세제임스 1세, 찰스 1세 때 이어진 종교 박해였다.

순례자의 조상들(Pilgrim's Fathers)이라 불리는 영국 청교도들은 1600년대 초기부터 신앙의 자유를 찾아 대서양을 건너 미 대륙으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102명의 청교도들은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신앙의 자유를 찾아 북미 대륙으로 이주한 것이 직접적인 유래이다.

청교도들은 영국 남해안 플리머스(Plymouth) 항구에서 1620년 8월 5일(지금 달력으로 8월 15일) 스피드웰(Speedwell) 메이플라워(Mayflower)호를 타고 美 대륙을 향해 항해를 시작했다. 그러나 초반에 배가 고장나 물이 새 다시 귀항했다.

한 달 후인 1620년 9월 6일, 결국 메이플라워호만 25명의 선원과 102명의 청교도들이 승선하여 미국 동해(대서양) 중부지방 버지니아(Virginia)를 목적지로 삼고 재차 출발했다. 남자 78명여자 24명 등 전체 102명이 출발했으나, 항해 도중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탄생했다.

그들은 그해 11월 11일 버지니아 대신 미국 동북부 메사추세츠 케이퍼 카드(Cape Cod) 해안가에 도착했고, 그곳에서 5일간 주위를 답사한 후 11월 16일 현재의 플리머스(Plymouth)에 정착했다. 63일간 3,400마일(5,440km)의 멀고도 긴, 그리고 위험한 항해 끝에 닻을 내렸던 것이다. 그들은 영국을 떠날 때 항구 이름을 따라, 그곳을 플리머스라 명명했다.

미국 동해안은 항상 북서풍이 불기 때문에, 남쪽 버지니아로 가려던 배는 북쪽 메사추세츠에 도달했던 것이다.
그들은 토요일에 도착했지만, 주일을 지키기 위해 길고도 지루하고도 위험한 항해를 거쳤음에도 주일을 배 안에서 보냈다.
그들은 항해 동안 어떻게 보냈는가?
그들은 찬송을 많이 불렀다.
"우리는 대부분 시편을 찬송으로 불렀다. 주일은 모두가 찬송만 불렀다. 그리고 기도를 많이 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청교도 개척자들)은 도착한 후 형언할 수 없이 어려운 난관에 부딪쳤다.
11월 중순 도착한 그들은 강풍과 눈보라 치는 혹독한 추위, 질병과 식량 부족, 원주민들의 냉대, 들짐승들의 위험, 거할 집 하나 없는 절박한 상황이었다. 결국 그해(1620-1621) 겨울, 2-3개월 내 102명 중 절반 이상이 운명을 달리했다.

특히 1-2월의 혹독한 겨울에는 하루에 2-3명씩 죽어나갔다.
생존자는 50명뿐이었고, 그들 중 다수도 지치고 건강이 쇠약해져 질병으로 신음했다.
그러나 6-7명의 건장한 사람들이 땔감을 마련하고, 침실을 만들고, 병자들을 간호하며, 병자들과 노약자들의 옷을 빨아입히고, 칠면조와 사슴 등을 사냥하여 고기를 조달하는 등 자발적으로 헌신했다.
경건한 청교도들은 굳건한 믿음 위에 마음을 하나로 통일한 불굴의 의지를 지녔다.

엄동설한도 지나고 따스한 봄날이 찾아오자, 생존한 청교도들은 땅을 개간하고 씨를 뿌리고 가꾸어 여름과 가을 기대 이상의 추수를 하게 됐다. 그들은 하나님 앞에 눈물로 감사했다. "울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시 126:6)". 엄동설한에 황무지에서 살아남은 것, 신앙의 자유를 허락하여 주신 것, 미 대륙 개척자들로 삼아주신 것 등을 하나님 앞에 진심으로 깊이 감사드렸다.

청교도들은 북아메리카로 건너 온 다음 해인 1621년 가을, 하나님께 첫 추수감사절 예배를 드렸다. 추수한 첫 곡식들과 채소들 중 최고 우량품들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께 드렸다. 그들은 기도 중에 "우리는 대서양을 건너와 여러 친구들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나이다"라고 기도했다.

청교도들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첫 추수 감사예배를 드렸다.
첫날인 주일에는 온종일 하나님께 기도드리고, 찬송부르고, 말씀 받아 묵상했다.
둘째날에는 칠면조 요리, 감자, 옥수수 요리 등을 만들어 서로 나눠먹고,
셋째날에는 인디언 추장 마싸소이트 등을 초대해 음식을 나눠 먹으면서 친교했다.

90명의 원주민 인디언들은 칠면조 구운 요리와 호박파이(pumpkin pie)를 가져와 같이 친교를 나눴다.
그것이 유래가 되어 추수감사절에는 칠면조 고기와 호박 파이를 먹게 됐다.

청교도들은 통나무들을 잘라 먼저 교회를 짓고, 학교를 지은 다음에야 자신들의 집을 지었다.
그들이야말로 북아메리카의 개척자들이요, 믿음의 선조들이었다. 그들은 철저한 주일 성수, 십일조, 경건생활을 했다.

22일 주일은 추수감사주일로 지키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제2차 감염을 일으켜 모이기가 어려운 팬데믹 시대에 과연 주님께서 추수감사주일을 어떻게 지키기를 원하실까?
청교도들의 신앙을 따라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메이플라워 호가 영국을 떠날 때 또 한 척의 배가 영국을 떠났습니다.
그 배의 이름은 매스터 호라고 합니다.
매스터 호는 남미를 향해 출발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당시 남미에 황금이 많이 발견되는 곳이라고 알려졌기 때문에 목적이 황금이었습니다.
그러나 북미를 향해 출발했던 메이플라워 호는 목적이 신앙이 있습니다.
신앙을 잘 유지할 수 있는 곳을 찾았던 것입니다.
그 결과 오늘날의 남미와 북미는 전혀 다른 나라들이 세워졌습니다.
남미는 빈민국가 형태로 남아있지만 북미는 세계를 지배하는 국가로 세워졌습니다.
그 이유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이렇게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셋째, 무엇을 약속하셨는가?

1. 온전하게(καταρτίσει) : 회복시켜 주신다 / will perfect

* 2675 / 카타르티조(katartizó, καταρτίζω) to complete, prepare(준비를 완벽하게 하다) will perfect(준비를 완벽하게 한다)

마태복음 4:21 - 그물을 깁는 것을 보시고 : 고치는 것, 수리하는 것

로마서 9:22 - 준비된 진노의 그릇 : 준비하는 것

* 잘못된 것을 바르게 고쳐서 준비케 하는 것

마태복음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Be perfect, therefore, as your heavenly Father is perfect.

하나님처럼 온전해지려고 노력할 때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2. 굳건하게( στηρίξει) : 고정시켜 흔들리지 않게 하신다 / will confirm

* 4741 / 스테리조(stérizó, στηρίζω)  to make fast, establish(기초를 빨리 확립하다)

누가복음 9:51 -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시고

누가복음 22:32 -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3. 강하게(σθενώσει) : 확신과 능력 가운데서 행하게 하신다 / will strengthen

* 4599 / 스데노오오(sthenoó, σθενόω) to strengthen(강화하다)

베드로전서 5:10 - 강하게 하고

4. (터를) 견고하게(θεμελιώσει) : 어떤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게 하신다 / and will establish you

* 2311 / 데메리오오(themelioó, θεμελιόω) to lay the foundation of(기초를 닦다, 기초를 놓다)

 * 마태복음 7:25 -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 에베소서 3:17 - 터가 굳어져서

 * 골로새서 1:23 -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 히브리서 1:10 -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우리들의 삶에서 약속하신 것들을 증거하는 몇 가지 사례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추수감사절(秋收感謝節, Thanksgiving Day)
미국의 경우 11월 넷째 목요일
캐나다에서는 10월 둘째 월요일
한국에서는 11월 셋째 주일에 지킨다.

추수감사절은 영국에서 매사추세츠플리머스 식민지로 이주한 필그림 파더스의 첫 수확을 기념하는 행사이고 보편적으로 널리 행해지는 일반적인 행사이다.

필그림들이 플리머스에 도착한 1620년에서 1621년 초의 겨울은 매우 어렵고, 많은 사망자를 냈으며, 주위에 거주하고 있던 인디언 부족 왐파노아그 족의 도움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이듬 해인 1621년 가을, 특히 수확량이 많았기 때문에, 필그림 파더스왐파노아그 족을 초대하여 함께 음식을 먹은 것이 시작이라고 한다. 그러나 영국인 이주민도, 왐파노아그 부족도 가을 수확을 축하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해의 사건이 특별한 추수감사 축제로 자리매김하지 않았다. 플리머스 식민지에서 처음 경축한 1623년 추수감사절은 식사보다는 오히려 교회에서 예배를 하는 종교적인 의미가 강했다.






2020년 추수감사주일은 이제껏 지켜오던 추수감사주일과 전혀 다른 주일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난 3월부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대면예배가 금지되고 아직도 자유롭게 모여서 예배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게 되는 동기가 주로 사람의 계획과 결단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전염병균에 의해서 전혀 새로운 동기가 부여되었다는 것은 인간의 계획과 결단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추수감사주일을 맞이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1620년 9월 6일, 영국의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미국 동부를 향하여 출발했다는 얘기 다 알고 계시죠? 그런데 거의 비슷한 시기에 ‘매스터 호’라는 배를 타고 남미로 간 청교도들이 있었다는 사실도 아시는지요? 많은 분들이 메이플라워호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지만 매스터 호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신앙인으로서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던 사람들이었고 또한 신앙의 자유가 필요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북미로 가던 ‘메이플라워 호’와 남미로 떠나가던 ‘매스터 호’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하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동기의 차이였습니다.
물론 남미로 간 사람들에게도 신앙적인 동기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그러나 그들이 남미로 가려고 했던 가장 큰 동기는 황금과 같은 물질을 찾아서였습니다.
남미에서 엄청난 양의 금이 발견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그들은 새로운 대륙에 가서 새로운 기회를 잡아 부자가 되겠다는 동기 때문에 ‘매스터호’를 탔던 것이지요.
반면에 북미로 갔던 사람들은 금과 같은 물질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을 맘껏 섬기기 위해서 떠났습니다.

그들은 세상의 다른 어떠한 것보다도 신앙적인 동기 때문에 “메이플라워호”를 탔습니다.
그들은 영국 국교도들의 핍박으로 인해 마음대로 신앙생활을 하지 못하자, 마음껏 찬양을 부르고 마음껏 기도를 하고 마음껏 예수 그리스도를 전할 수 있는 진정한 신앙의 자유를 찾아서 메이플라워호를 탔던 것입니다.

똑같이 신앙생활을 하던 두 그룹이 각기 다른 동기로 각기 다른 지역을 향해 떠나갔습니다.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신앙을 찾아 북미로 찾아온 그들과 그 후예들이 어떻게 됐는지 잘 알고 계시지요?
그들은 하나님 한 분만을 찾아서 그 곳에 와서 땀과 눈물과 피를 흘리며 예배당부터 먼저 지었습니다.

믿음의 형제들이 하나, 둘 죽어감에도 기어코 예배당을 완공했으며 1년 동안 농사를 하고 그 추수를 하나님께 드리면서 추수감사주일을 지켰습니다. 신앙적인 동기 때문에 북미로 간 사람들은 신앙의 르네상스를 경험하였을 뿐 아니라 물질의 풍성함도 누리고 있습니다. 그들이 뿌린 감사와 희생의 씨로 말미암아 그들의 후손은 오늘의 최대강국인 미국을 이루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현재 미국은 정치, 경제, 사화, 문화, 스포츠, 영화, 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매스터호를 타고 황금을 좇아 남미로 간 사람들은 어떻게 됐는지 아십니까? 물질적인 동기 때문에 남미로 간 사람들은 신앙도 잊어버리고 그들이 그렇게 원했던 돈도 벌지 못했습니다.

지금 남미 지역의 나라들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어렵습니까?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등의 나라들은 인플레이션과 반목되는 경제 불안으로 매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다 그 후예들 아닙니까?

남미의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미국의 대통령을 만나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조상들은 하나님(God)을 찾아서 신대륙으로 건너왔습니다.
그들은 하나님도 찾고 하나님의 축복 속에 황금(Gold)도 선물로 얻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조상들은 황금을 찾아서 이 땅으로 건너와서 황금도 찾지 못하고 하나님도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신앙의 조상들을 둔 당신들이 한없이 부럽습니다!

결심의 동기의 차이가 빚은 결과는 이처럼 충격적인 대조를 보여줍니다.
성경은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눅 16:13b)
하나님과 재물, 하나님과 세상, 하나님과 인기, 하나님과 명예, 이중 무엇을 선택하시렵니까?
하나님의 백성들인 우리는 오직 하나만 선택해야 할 줄로 믿습니다.
하나님 바로 그분을 말입니다.
언제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만 선택함으로 감사의 조건들이 넘쳐나는 우리 모두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세상을 바꾸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아야 합니다.

첫째는 예배의 회복

칠판, 화이트보드, OHP 필름, 빔프로젝터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메시지는 변함이 없다.
기독교 예배는 다른 종교의 예배와 다른 것이다.
다른 종교의 예배는 예배자의 소원성취와 부귀영화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기독교 예배는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응답이어야 한다.

둘째는 비대면 예배를 영적 예배로 업 그레이드 하라

새로운 예배 형식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형식적인 순서가 아니라 영적인 예배로 발전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