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12월 8일, 주일) - 에베소서 5장


오늘 읽어야 할 말씀은 에베소서 5장, 사무엘상 26장, 전도서 10장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의 시대에서 과연 소금과 빛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신앙은 있지만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다는 가나안족을 세 종류로 구분합니다.

첫째는 정체성이 뚜렷한 기독교인

둘째는 문화적인 기독교인

셋째는 구도자 기독교인


교회에 잘 다니던 교인들이 가나안족이 되는 이유는 강요받는 신앙에 대한 부담과  교회 공동체에서의 소통 단절 그리고 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삶의 불일치 등에 있다고 합니다.


대안학교가 등장한 것처럼 대안교회가 세워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가나안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접근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가나안족들이 제도화된 교회를 떠나 대안적인 교회를 세우면 기성 교회와 비교되며 서로의 장단점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사회가 더욱 다원화될 것을 고려할 때 기성교회가 제도에 만족하거나 안착하지 말고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새로운 방향이란 기존 교회에서 행하지 않았던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항존직(장로, 권사 등)을 평생직이 아니라 기간제(3년, 5년 등)로 운영한다든지 아니면 투명한 재정 운영방식으로 월별 또는 주간별로 공개하여 모든 교인들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팀목회를 구성하여 여러 목회자들이 각자 맡은 분야를 집중적으로 분담하여 다양한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처음 사랑을 잃어버린 교회가 아니라 언제나 처음 사랑으로 무장하여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민감하여 시대를 역주행 할 수 있는 역동적인 믿음을 기도하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할 줄 아는 믿음의 사람으로 쓰임 받기를 기도합니다.


Daily Bread & Prayer(Dec. 8. 2013) Sun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에베소서 5:8)

- 빛의 자녀로 살아가게 하소서!

For you were once darkness, but now you are light in the Lord. Live as children of light.(Ephesians 5:8) 

- My Lord, I want to live as child of 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