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7월 3일, 수) - 마태복음 15장


오늘 읽을 말씀은 마태복음 15장과 레위기 14장 그리고 시편 3편을 읽습니다.


마태복음 15장에서 장로들의 유전(tradition)과 하나님의 계명(command)에 대한 것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먹을 때 손을 씻는 것은 유전 즉 전통입니다. 반면에 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렸다고 하며 부모를 섬기지 않는 것은 계명을 지키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전통은 사회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그러나 전통을 중요시 하여 사람을 무시하는 것은 전통을 폐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존재할 때 전통이 필요하고 전통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 때문에 사람을 멸시하고 사람을 생각하지 않는 전통은 반드시 수정되어야 합니다.


유대인들은 위생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손 씻기를 강조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종교적인 의식 때문에 손 씻기를 강조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랍비 '아키바'는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 소량의 물을 받았을 때도 그 물을 마시지 않고 손을 씻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죽기를 각오하고 손을 씻는 것에 열중했던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자기들만 씻는 것이 아니라 손을 씻지 않는 사람들을 정죄하며 비난하는 것이 더 심각하다고 하겠습니다. 유대인들이 손을 씻는 전통은 구전에 의한 유전으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문법을 주심과 동시에 구전으로 말씀을 주셔서 그것을 지키게 하셨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것을 성문화한 것을 '미쉬나(Mishna)' 라고 합니다.

 

누구를 위한 전통인가?

주님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교회를 위한 것인가?


전통와 말씀의 구조에서 먼저 말씀의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보고 과연 나는 완전한가를 살펴야 합니다. 거울은 나를 살피기 위한 것입니다.


오랫동안 지켜오던 유전을 무시할 수 없으나 중요한 것은 현실이고 말씀의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마태복음 15:18)

- But the things that come out of the mouth come from the heart, and these make a man unclean.    


(기도)

1. 성경적 가치관 위에 미국을 세워주소서!

2. 국민 대통합을 이루어 남북의 평화통일을 이루게 하소서!

3. 뉴욕나사렛교회와 유니티교회에 일군들을 세워 주소서!

4. 왕이 되신 주님만 믿고 따르게 하소서!


뉴욕나사렛교회  이승혁목사

45-05 48Ave

Woodside NY 11377

(718)361-0844, (917)597-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