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8월 14일, 수) - 누가복음 13장


오늘은 누가복음 13장과 민수기 29장 그리고 시편 45편을 읽습니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복음서를 읽을 때는 역사적인 예수 그리스도를 시편을 읽을 때는 삶의 지혜를 구약을 읽을 때는 선택받은 민족의 여정에서 깨달아야 할 것들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누가복음은 사람복음이라고도 합니다.

사람이란 인자(人子)라는 한자로 사람의 아들로 오신 메시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셨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여주시기 위한 사건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이란 자기 울타리를 벗어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죄의 울타리에 갇힌 인간은 죄의 밖으로 나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러므로 죄의 올가미를 벗어야 합니다.

죄의 올가미를 벗으려면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회개의 영을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내 의지와 기억으로는 죄를 온전히 벗어버릴 수 없습니다.

영을 부여하신 하나님의 도움으로 내 육체가 범한 죄를 영이 고백할 때 새로운 울타리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제와 오늘 Escape from Camp 14(14호 수용소 탈출) 이란 책을 읽었습니다(현재 21개 언어로 번역 출판되었다고 함).


14호 수용소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성장한 신동혁의 북한 탈출 및 한국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죄의 올가미에 갇힌 사람의 모습을 엿 볼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자유국가에 적응해야 하듯이 죄를 갖고 태어난 인생은 죄를 해결할 수 있는 영의 도움을 받아야만 온전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누가복음 13:3)

- But unless you repent, you too will all perish.   

(오늘의 기도) 온전한 회개를 위한 회개의 영을 내려 주시옵소서!

Please give me a spirit of repent that is a new cre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