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책 Ⅲ(요한계시록 17:8) / 주일설교 원고(2019-10-20)


 생명책 Ⅲ(요한계시록 17: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본문의 배경은 일곱 번째 대접을 공기 중에 쏟았을 때 나타난 현상입니다(요한계시록 16:17).

일곱째가 그 대접을 공기 가운데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가로되 되었다 하니.

짐승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요한계시록 13장에서 짐승은 “우상”이라고 하였고(13:15), 다니엘 7장에서 짐승을 “왕”이라고 합니다(7:17). 우상과 왕은 서로 다른 존재가 아니라 요한계시록이 기록될 당시 정치적 상황은 네 번째 짐승이 상징하는 로마제국의 황제가 지배하던 시대에 “황제가 주가 되신다”라고 고백을 강요하던 때이었습니다. 만일 황제(가이사)를 주(하나님)라고 고백하지 않을 때는 짐승의 표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없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기독교를 탄압하고 핍박하던 시대에 성도들은 믿음을 지키려고 지하 동굴 카타콤으로 들어가 숨어 지냈습니다.

요한계시록 13장에 등장했던 짐승(왕)은 17장에서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지만 장차 무저갱(아뷔소스)에서 올라와 활동을 하지만 멸망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짐승의 정체를 요한계시록 17장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많은 물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이 상징하는 것은 “백성, 무리, 열국, 방언들” 이라고 합니다(15절 참조).

큰 음녀의 정체는 붉은 빛 짐승을 타고, 참람 된 이름들과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갖는 아주 기괴한 모습입니다(3절 참조).

또한 큰 음녀는 자주 빛 붉은 옷을 입었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치장하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금잔에는 가증한 물건,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이 가득합니다(4절 참조)

큰 음녀의 이마에 이름이 있고 그 이름은 큰 바벨론이라고도 합니다(5절 참조).

큰 음녀는 땅의 임금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고 합니다(18절 참조).

2. 땅의 임금들도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 땅의 임금들 ; 음행(淫行)

좁은 의미(狹義) ; 고린도전서 6:18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

넓은 의미(廣義) ; 호세아 9:1
이스라엘아 너는 이방 사람처럼 기뻐 뛰놀지 말라 네가 행음하여 네 하나님을 떠나고 각 타작마당에서 음행의 값을 좋아 하였느니라. 

☞ 음행이란 하나님을 떠난 영적 상태

* 땅의 거하는 자들 ;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사도행전 2:13 ; 새 술에 취하였다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가로되 저희가 새 술이 취하였다 하더라.
           - 지배되었다

에베소서 5:18 ;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 성령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참람 된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 광야(廣野) ; 사탄의 활동 공간

* 붉은 빛 ; 사치, 공포, 저주
여자와 짐승의 속성이 같다(같은 빛)
④절 참조, 호화로운 사치가 아니라 권세를 갖는 상징적 사치

* 참람된 이름 -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 ④절 참조(가증한 물건, 음행의 더러운 것들)

* 일곱 머리 - 12:3, 13:1, 17:3, 7, 9.

17: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 로마의 지형은 일곱 개의 봉우리 위에 세워진 도시이기 때문

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 그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 큰 바벨론 - 큰 음녀(로마, 모든 세속적 가치)

6. 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기이히 여기고 크게 기이히 여기니.

*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
로마 황제의 신상과 황제에게 숭배하지 않으면 경제 구조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없게 만들었다. 많은 성도들이 생계의 위협과 심지어 피를 흘리며 죽어갈 수밖에 없었다. 로마(음녀)는 성도들의 이와 같은 삶을 즐기고 있었다.

7. 천사가 가로되 왜 기이히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의 탄바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이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간 동안 계속하리라.

* 일곱 머리, 일곱 산, 일곱 왕 -
숫자를 통하여 시대의 흐름을 하나님의 계획을 설명하는 것

* 다섯은 망하였고 - 5/7(결정적인 것, 과반수가 넘은 것)

* 하나는 있고 - 남아 있는 하나 때문에 신앙이 휘청거린다.

* 다른 이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 심지어 아직 다가오지 않은 것 때문에 두려워 떨고 있다.

11.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저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 여덟째 왕 - 일곱 중에 속한 왕
여덟(8)의 의미 ; 6일 창조, 7일 안식

영원한 안식(할례를 8일 만에)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으로 더불어 임금처럼 권세를 일시 동안 받으리라.

13. 저희가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14.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15. 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바 음녀의 앉은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16. 네가 본바 이 열 뿔과 짐승이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 로마는 외부의 공격에 의해서 무너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파멸하였다.

17.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저희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저희 나라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니라.

18. 또 네가 본바 여자는 땅의 임금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