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삼마(에스겔 48:35) 수요성서학당 #.12 (09-02-2020)


여호와 삼마(에스겔 48:35)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 삼마라 하리라. 
The name of the city from that time on will be: The LORD is There.  

여호와 삼마”라는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이름”입니다.
여호와 삼마”라는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이 거기에 계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여호와 삼마”라는 하나님의 이름을 “임마누엘”과 같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
또는 “하나님이 여기에도 계신다.”고 가르치는 사례가 자주 소개됩니다.
물론 하나님은 "무소부재(無所不在)" 합니다.
그렇다고 "여호와 삼마"를 확장 해석 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런 해석은 본문에서 완전히 벗어난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에스겔서에서 “거기”는 “예루살렘”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 삼마”는 “하나님은 예루살렘에 계신다.” 라고 이해하면 바르게 이해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성경을 해석할 때너무 과장 확대 해석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해석에 익숙해지면 나도 모르게 모든 것을 합리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읽고 바른 해석을 위해서 먼저 본문에 집중해야 합니다.

본문에 집중하려면 시작하는 말씀과 마지막 말씀을 잘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성경이 어떤 책으로 분류되는가를 살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오늘 우리가 선택한 본문은 선지서 "에스겔"입니다.
"에스겔(Ezekiel)" 이란 "하나님이 강하게 하심"이란 뜻입니다.

부시의 아들로서 유대인의 제사장이며 4대선지중의 한 사람으로
유대왕 여호야긴과 같이 포로가 되어 갈대아땅 그발 하수가에 거주하는중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에스겔서를 기록하였다(겔 1:1-3).

그 글에서 그의 비범한 인물 됨을 발견할 수 있고 기재를 나타냈으며
곧 목이 곧 고 마음이 강팍한 그 백성들이 우상을 숭배하고 악을 행함을 담대히 공격한 기록에서
대선지로서 적임자임을 보여 주었고 종신토록(20년간) 선지의 직무 에 진력한 것은 일대 특색이다.

예레미야 선지는 정신적 종교가임에 반하여 에스겔의식적, 형식적 방면에 중대한 관심을 보였다.
그의 예언의 요지는 예루살렘의 망할 것과 장래의 구원으로 본국이 회복될 것으로 포로된 동포를 위로 하였다.
그의 죽은 시기는 알수 없으나 바벨론에서 같은 지도자에게 피살된 것으로 추측된다.
지금의 이락의 수도 바그닷드 근처의 한 건물을 가리켜 에스겔의 분묘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에스겔은 성경학자들이 "대선지서(大豫言書, Major Prophets)"라고 설명합니다.
대선지서란 그 내용이 소선지서보다 많기 때문이지 선지자가 더 크고 위대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대선지서에 속한 성경은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을 말합니다.

에스겔서의 첫 구절을 살펴보겠습니다.

에스겔 1:1
삼십년 사월 오일에 내가 그발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더니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을 내게 보이시니.
In the thirtieth year, in the fourth month on the fifth day, while I was among the exiles by the Kebar River, the heavens were opened and I saw visions of God.

제 삼십년 사월 오일이란 현대인의 성경에서 에스겔 선지자가 서른 살이 되던 해 라고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에스겔 선지자가 삼십 세가 되었을 때 사로잡힌 자 즉 포로가 되어 바벨론의 그발강 가에 있을 때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환상을 본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삼십 세가 되었을 때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생각해 보셨습니까?

사람이 태어나서 나이에 따라 행해야 할 삶이 있습니다.

10세 때는 유(幼)라고 하여 이때부터 배움을 시작합니다.
20세 때는 약(弱)이라고 하여 비로써 을 쓰게 됩니다.
30세 때는 장(壯)이라 하여 집을 갖고 결혼을 합니다.

사람은 자기 나이에 합당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선지자 에스겔30세장(壯)에 해당하므로 집을 갖고 결혼하여 아내를 맞이해야 합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바벨론 땅으로 끌려온 포로 선지자로 그발 강가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나이에 합당한 삶이 아닌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에스겔서의 마지막 구절을 찾아보겠습니다.

에스겔 48:35
그 사면의 도합이 일만 팔천척이라 그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The name of the city from that time on will be: The LORD is There.  

현대인의 성경으로 읽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성의 전체 둘레는 약 9.5킬로미터이다. 사람들은 그 성을 '여호와께서 계시는 성'이라 부를 것이다."

"여호와 삼마"를
"야훼 삼마"(공동번역)
"여호와 샤마"(새번역)
"아도나이 샤마"(히브리 성경) 라고 합니다.

에스겔서의 첫 구절과 마지막 구절을 종합해서 살펴보면
에스겔을 비롯한 바벨론의 포로가 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의 그발강 가에 있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머물렀던 그 성 예루살렘은 "여호와께서 계시는 성" 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 삼마는 임마누엘의 의미가 아닙니다.
더구나 여호와께서 지금 여기에 계신다는 의미도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여호와 삼마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이름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느끼고 깨닫지 못하였을 때
바벨론의 포로가 된 상태에서 돌이켜 보면
예루살렘은 하나님이 그곳에 계신다는 믿음을 확신하는 것을 깨닫게 하는 하나님의 이름이라고 하겠습니다.

우리들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또는 나이가 들면서 뒤늦게 깨닫는 것이 무엇인가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예루살렘을 떠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예루살렘에 있을 때는 예루살렘에 대한 은총을 잊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바벨론의 포로가 된 후에 “그발 강”가에 모여서 예루살렘을 회상할 때
비로써 하나님께서 그곳에서 함께 계셨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바벨론의 포로가 된 후에야 예루살렘에 대한 그리움과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바벨론의 포로가 된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뒤늦게 깨닫게 된 것이 무엇일까요?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심각한 전염병에 의해서 이전에 생각도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게 되는데 새로운 것들로 인하여 깨닫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주일 예배

매주일 한자리에 모여 함께 예배하던 성도들이 이제는 함께 모일 수 없기 때문에 온라인 유튜브를 이용하여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예배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뉴욕에서는 어느 교회가 사회적 거리를 두고 예배를 시작했으나 감염자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또 다시 온라인 예배로 전환하였다고 합니다.

한동안 온라인 예배에 참여하던 중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가족들도 같이 앉지 못하고 거리를 유지하며 예배할 때 처음에는 매우 감격스러웠다고 합니다. 그런데 특송을 하는 사람도 마스크를 사용하고 설교자도 마스크를 사용하는 낯선 광경을 보며 예배에 대한 회의를 갖게 되어 차라리 온라인 예배가 더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한다고도 합니다.

그 결과 매 주일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예배하던 “대면 예배(對面 禮拜)”가 금지될 때에 비로써 주일마다 함께 모일 수 있었다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었음을 깨닫습니다.

둘째는 가족 모임

저희 가족들은 매월 마지막 주일 저녁 시간에 저희 집에 모두 모여서 식사하며 지난 일들을 서로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지난 3월 이후부터 가족 모임조차도 모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족들을 자유롭게 만날 수 없다 환경 때문에 가족의 만남이 얼마나 좋은 시간이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셋째는 일을 할 수 있는 직장과 일터

자영업자들 특히 음식점의 경우 손님들이 음식을 주문하면 출입구에서 찾아가므로 영업에 상당한 손실이 크다고 합니다.
심지어 영세 자영업자들은 월세를 감당할 수 없어 파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워 합니다.

예로부터 “철들자 노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철이 들었다는 것은 깨닫는 것을 말합니다.
뒤늦게 깨닫게 되었으나 깨달은 것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기 전에 정신이 흐려졌다는 안타까운 이야기처럼
바벨론의 포로가 된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을 그리워하며 그곳에 계신 하나님을 몰랐구나! 하고 후회하는 것처럼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교회와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다시는 후회가 없는 신앙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첫째는 근거 없는 희망

바벨론 그발강 가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뒤늦에 예루살렘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를 까달았기 때문에 예루살렘으로 곧 돌아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선지자 예레미야는 "70년 후에 돌아가게 될 것" 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예레미야 25:11-12
이 온 땅이 황폐하여 놀램이 될 것이며 이 나라들은 칠십년 동안 바벨론 왕을 섬기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칠십년이 마치면 내가 바벨론 왕과 그 나라와 갈대아인의 땅을 그 악으로 인하여 벌하여 영영히 황무케 하되.

예레미야 29:1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칠십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바꾸어 말하면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곧 멈추거나 아니면 백신을 발명하여 다시 예전처럼 일상적인 생활을 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버려야 합니다.

근거없는 희망을 버리고 분명한 목표를 찾아야 합니다.
바벨론 땅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갔던 사람들 중에는 그곳에서 세상을 떠난 사람들도 있고,
태어난 사람도 있습니다.
선지자는 70년 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70이란 숫자의 의미를 살펴야 합니다.

첫째, 종심(從心)

사람의 나이 70을 “종심(從心)”이라고 합니다.
종심이란 사람의 나이가 70이 될 때 비로써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따르지만 절대로 법을 넘어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종심을 신앙적으로 설명한다면 철저한 회개를 거쳐야만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뜻이라고 하겠습니다.

70년이란 과거에 예루살렘에서 누렸던 모든 것들이 진정 하나님의 은혜이었으며 축복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그 깨달음을 마음에 새기므로 다시는 하나님의 법을 떠나 마음대로 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상징적인 수라고 하겠습니다.

구약성경에서 7은 매우 신성한 의미를 갖는 수라고 하겠습니다. 
창조 후 7일째 안식하셨으며
속죄의 상징으로 제물의 피를 일곱 번 뿌린다.
7은 맹세와 동의어를 의미합니다.

숫자 '70'이 지니고 있는 의미는 그것의 기본수인 '7'에서 찾을 수 있다.
'7'은 일반적으로 완전을 의미한다.
그것은 '7'의 어원적 의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수메르어아카디아어에서 숫자 7은 '온전함' '전체'를 뜻하고,
우가릿어에서도 '완성' '완결'을 의미한다.

7은 완전을 의미하는 34의 결합이기도 하다.
3은 삼위일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하늘의 완전수이다.
반면 4 땅의 완전수인데, 그것은 사방으로 땅 전체를 표현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7은 하늘의 완전수와 땅의 완전수가 결합된 최종적인 완전수라 할 수 있다.

숫자 7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알파벳 "자인(ז)"이라고 합니다.
7을 '쉐바(שבע)" 라고 합니다.
쉐바가 명사형으로도 사용하지만 동사로 사용할 때는 "저주하다, 맹세하다"라는 뜻입니다.

쉐바와 연관된 단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밧세바
(בַּת-שֶׁבַע) - Bat Sheva / 바트( בַּת) + 쉐바 ( שֶׁבַע)  여자(나이) + 7
 
브엘세바 -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언약을 맺는 내용에서 '맹세'와 함께 '일곱'(암양 새끼 일곱)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이나,
그곳 우물의 이름을 '브엘세바'(브에르쉐바; '맹세의 우물' 혹은 '일곱의 우물')라고 한 것은 숫자 7과 그 숫자가 지닌 의미를 긴밀하게
연관시킨 좋은 예이다(창 21:28-31).

둘째, 노역 기간으로서의 70년(이사야  40:2)

너희는 정다이 예루살렘에 말하며 그것에게 외쳐 고하라 그 복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를 인하여 여호와의 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찌니라.

이사야는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되는 것은 노역의 때가 끝났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그것은 곧 이스라엘의 죄악이 사함을 받은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여기에서 '노역'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차바'는 전쟁을 위하여 강제로 동원된 병역기간을 의미한다.
표준새번역에서 이것이 '복역기간'으로 번역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바벨론 포로기간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부여한 복역의 때였다.
그것은 정해진 기한이 지나면 곧바로 원래 상태로 회복됨을 의미한다.
여기에서도 예레미야서에서와 같이 '끝나다'에 해당하는 동사로 '말레'를 사용하고 있다.
복역의 때가 끝났다는 것은 곧 복역의 기간이 채워졌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사야가 선포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회복은 별도의 조건이 따로 필요 없이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에 근거하고 있다(이사야 40:1).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셋째, 이스라엘 회복 근거로서의 70년(스가랴 1:12, 7:5, 8:19)

1:12,
여호와의 사자가 응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여호와께서 언제까지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을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려나이까 이를 노하신지 칠십년이 되었나이다 하매.

7:5,
온 땅의 백성과 제사장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칠십년 동안 오월과 칠월에 금식하고 애통하였거니와 그 금식이 나를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한 것이냐

8:19,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월의 금식과 오월의 금식과 칠월의 금식과 시월의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실과 화평을 사랑할찌니라.

8:20-23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후에 여러 백성과 많은 성읍의 거민이 올 것이라.
이 성읍 거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할 것이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는 방언이 다른 열국 백성 열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하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예레미야의 70년 예언은 이스라엘의 온전한 회복을 예언하고 있는 스가랴서에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스가랴서의 첫 번째 환상 속에서 여호와의 천사는 여호와께서 폐허화된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그 이유는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이미 70년이 지났기 때문이었다(슥 1:12).
그런 스가랴의 입장은 70년 동안 지켜온 다섯 차례의 금식을 계속해야 하는지를 묻는 것으로 이어진다(슥 7:5).
그에 대한 스가랴의 답변은 더 이상 금식을 지킬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70년의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금식은 오히려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었다는 것이 스가랴의 최종적 선언이다(슥 8:19).

넷째, 땅의 안식년으로서의 70년(역대하 36:21)

이에 토지가 황무하여 안식년을 누림 같이 안식하여 칠십년을 지내었으니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응하였더라.

역대기는 이스라엘의 바빌론에서의 70년 포로기간을 땅의 안식년으로 해석하고 있다.
예레미야가 예언한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빌론의 포로로 끌려가 있는 동안 황폐되었던 본토의 땅은 오히려 안식을 누리는 기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통하여 땅은 새로운 축복의 잠재력을 준비하는 기간이 된다는 긍정적 평가이기도 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바빌론에서 보낸 포로기간은 외견상 절망의 시기로 보였겠지만, 실제로는 하나님께서 새로운 일을 준비하시는 기회 곧 땅의 안식년인 셈이었다.

70년과 관련된 성경에서의 실제적 적용

1. 인간 수명으로서의 70년(시편 90:10)

우리의 년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년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 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70세종심(從心)
80세팔질(八耋), 장조(杖朝)
- 장조(杖朝)는 중국 주나라 때 여든 살이 되면 조정에서 지팡이를 짚는 것을 허락했다는 데서 유래한 말. 지팡이 장, 아침 조
- 팔질(八耋)여덟 팔, 늙은이 질
90세
졸수(卒壽) 마칠 졸, 목숨 수

시편 90편은 인간의 한평생 수명을 70으로 보고 있다.
성경이 사람의 수명을 그렇게 본 근거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모세의 기도'라는 제목을 통해 이 시편의 저자는 모세임을 알 수 있다.
그가 인간 수명을 70으로 설정한 것은 이스라엘의 광야생활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출애굽 당시 전쟁에 출전할만한 장정들의 나이는 20세에서 40세였다.
이들은 모두가 광야방랑기간인 38년 안에 그들의 생애를 마쳤다.
그렇게 되면 출애굽 당시의 장정들은 대략 60세에서 80세를 살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모세는 사람의 일반적 수명을 70으로 보았고, 강건하면 80까지 살 수 있다고 한 것이다.

2. 한 왕의 연한으로서의 70년(이사야 23:15)

부터 두로가 한 왕의 년한 같이 칠십년을 잊어버림이 되었다가 칠십년이 필한 후에 두로는 기생 노래의 뜻 같이 될 것이라.

70년과 관련된 또 다른 성경의 언급은 한 왕의 연한이다.
여기에서 왕이란 개인 아니라 그 왕이 통치하는 전체 공동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곧 한 왕의 통치를 받는 한 국가 공동체의 운명이 70년으로 제한된다는 성경적 관점이다.

그와 같은 성경적 관점과 관련하여 주목할 내용이 있다.
그것은 20세기의 최대 사건이기도 한 공산주의의 발흥과 쇠퇴가 70년 주기와 관련된다는 점이다.
소련의 공산주의 혁명은 1917년 시작하였으나 1987년 공산주의가 무너지고 말았다(70년)
20세기는 소련의 공산주의혁명으로 시작되어 소련 공산주의의 해체로 마감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소련을 비롯하여 중국과 몽골의 공산주의 정권 모두가 70년 만에 종말을 맞이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이들 세 나라는 모두 우리의 인접국이면서 우리나라의 분단역사와 긴밀하게 연관된 나라들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에스겔서 예언과 성취 

성구

예표,  예언

하나님의 뜻

성취 

1:4~28 

보좌 환상

( 폴풍과 큰 구름, 네 생물의 형상, 바퀴, 궁창과 보좌)

  

  

2:1~ 3:15

두루마리를 먹음

이스라엘 족속에게 하나님의 말을 고하라

  

3:22~27 

말 못하는 자가 되다

무리가 에스겔을 죽일까하여 꾸짖는 자가 되지 못하게 하심

  

4장 

토판 위 예루살렘이 포위되는 그림을 그리다.

390일동안 왼쪽으로 누워있다. 오른쪽으로 사십일을 누워있다.

인분 불에 떡을 구워먹다. 

이스라엘이 죄악 390일을 감당하고 유다의 40년의 죄악을 감당하였다. /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시니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5장 

머리털과 수염을 깍다

1/3 성읍 안에서 불사름

1/3 성읍 사방에서 칼로침

1/3 바람에 흩으라

  

1/3 전염병과 기근으로죽다

1/3 사방에서 칼로 엎드러짐

1/3 사방에 흩어버리고 뒤를 따라가며 칼을 뺌

8장 

불 같은 형상과 질투의 우상, 담 속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과 이스라엘 족속의 모든 우상이 그려져있는 벽과 동쪽 태양에게 예배하다

  

나도 분노로 갚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을 베풀지도 아니하리니 그들이 큰 소리로 내 귀에 부르짖을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10~11장 

여호와의 영광이 떠나다. ( 네 생물과 바퀴, 보좌)

  

예루살렘의 심판

12:1~16 

포로 될 것을 나타내는 상징행위 (포로의 행장을 꾸리고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끌려가다)

  

이스라엘 족속이 바벨론으로 끌려감

12:17~20 

떨면서 먹고 마시며 보이는 징조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 그들이 근심하면서 음식을 먹으며 놀라면서 그 물을 마실 것

13장 

거짓선지자의 종말

  

  

15장 

불에 던질 땔감 같은 예루살렘 주민

  

수풀 가운데에 있는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땔감이 되게 한 것 같이 내가 예루살렘 주민도 그같이 할지라

17:1~21 

독수리와 포도나무비유

  

예루살렘의 왕과 고관들이 바벨론으로 사로잡혀가고 거기에서 죽을 것이다.

20:45~49 

불타는 숲의 비유

  

  

21장 

여호와의 칼

  

네가 지음 받은 곳에서 네가 출생한 땅에서 내가 너를 심판하리로다

25:1~7 

암몬 족속에 대적하여

너를 동방 사람에게 기업으로 넘겨주겠다.

진을 치며 네 가운데에 그 거처를 베풀며 네 열매를 먹으며 네 젖을 마실지라

손을 네 위에 펴서 너를 다른 민족에게 넘겨 주어 노략을 당하게 하며 너를 만민 중에서 끊어 버리며 너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패망하게 하여 멸하리니 내가 주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25:8~11 

모압 족속을 대적하여

암몬족속과 더불어 동방 사람에게 넘겨 주어 기업을 삼게 할 것이라

  

25:12~14 

에돔 족속을 대적하여

에돔이 유다 족속을 쳐서 원수를 갚았고 원수를 갚음으로 심히 범죄

  

25:15~17 

블레셋 족속을 대적하여

손을 펴서 그렛 사람을 끊으며 해변에 남은 자를 진멸하되

내가 그들에게 원수를 갚은 즉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하시니라

26:1~28:19 

두로를 대적하여

두로에 관한 일련의 예언

  

28:20~26 

시돈을 대적하여

전염병을 보내며,

  

29:1~32:32

애굽을 대적하여

바로를 대적한 심판

 애굽 땅의 황폐함

포로에서의 귀환이 약속됨

  

34:1~31 

선한목자 

이스라엘의 목자들이 책망받음

  

35:1~15 

에돔의 산들

이스라엘의 산들

에돔을 대적하는 예언

네 성읍을 무너뜨리며

세일 산이 황무지와 폐허가 되게 하여…

  

36:16~38 

내적갱신 

정결하게 하되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걸하게, 또 새 마음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37:1~14 

마른뼈의 환상

(죽은 자들의 뼈가 살아난다.)

내가 생기를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37:15~28 

마른뼈의 환상

(재통일)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난가 되리라,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아니하며, 두 나라로 나누이지 아니할지라

  

40:1
~48:35 

이상 중에 본 성읍

성전에 관하여

성전 의식

그 땅을 분배함

  









히브리 알파벳의 의미

- 시편에 보면 이상한 용어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 뜻은 알파벳 숫자입니다.

1. 알렙 ㅡ 숫소

2. 베트 ㅡ 집

3. 기멜 ㅡ 낙타

4. 달렛 ㅡ 문

5. 헤 ㅡ 보라, 계시하다, 숨구멍

6. 와우 ㅡ 못, 갈고리

7. 자인 ㅡ 무기, 연장

8. 헤트 ㅡ 울타리

9. 테트 ㅡ 뱀

10. 요드 ㅡ 손

11. 요드 알레프

20. 카프 ㅡ 굽은 손, 발바닥

30. 라메드 ㅡ 소 몰이 막대기

40. 멤 ㅡ 물

50. 눈 ㅡ 물고기

60. 싸멕 ㅡ 지주

70. 아인 ㅡ 눈

80. 페 ㅡ 입

90. 짜데 ㅡ 낚시바늘

100. 코프 ㅡ 뒷통수, 바늘 귀

200. 레쉬 ㅡ 머리

300. 쉰 ㅡ 이빨, 치아

400. 타브 ㅡ 십자가, 마크,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