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인들의 특징은 "이원론" 입니다.
이원론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합니다.
첫째는 시간적 이원론 : 과거와 미래
둘째는 공간적 이원론 : 하늘과 땅
셋째는 행위 주체의 이원론 : 선한 자와 악한 자
지극히 높은 곳과 땅은 공간적 이원론을 표현한 것으로 이러한 사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 요한계시록이라고 하겠습니다.
유다는 헤롯이란 분봉 왕이 다스리고 있었지요.
박사들이란 조로아스타교 제사장으로 왕을 만나 직접 조언할 수 있는 신분의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북 이스라엘 : 앗수르
남 유다 : 바벨론(BC 605-539 BC)
바벨론 : 페르시아(바사, 파사 波斯)(BC 539-331 BC)
페르시아 : 그리스(헬라)(BC 331-168 BC)
그리스 : 로마(BC 168-476 AD)
* 아기 예수 탄생 - 로마
- 헤롯 ; 유대 분봉 왕
팍스 로마나(Pax Romana) : 로마의 평화
BC 28년 로마제국을 평정한 "옥타비아누스"에게 “아우구스투스(Augustus)” 라는 칭호를 주었다.
아우구스투스란 "존귀한 자" 라는 뜻이다.
당시 로마가 세계 최고의 권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존귀한 자라는 아우구스투스는 "구원자, 복음(기쁜 소식. 전쟁의 승리 소식), 왕, 은혜, 평화" 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이런 정치적 분위기에서 만왕의 왕이 되신 예수께서 탄생하셨다는 것은 로마 황제와 심지어 유다 분봉왕 헤롯에게는 심각한 도전이었다. 더구나 헤롯에게는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왕으로 태어났다는 존재는 헤롯에게 도전적이 사건이었기 때문에 박사들이 다녀간 그 때를 기점으로 많은 아이들을 죽였다고 합니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세상이 주는 평화는 로마 권력 특히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주는 평화를 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가 곧 성탄의 의미라고 하겠습니다.
성육신(Incarnation)
예수님께서 그의 몸으로 이 땅에 성막을 치신 사건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거(居)한다는 것은 "tabernacle with us" "dwell with us"
즉 구약의 하나님께서 성막 성전에서 함께 하신 것과 같이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이 땅에서 장막을 치셨다는 사건이 성육신이라고 하겠습니다.
어떻게 성막을 치셨는가?
요한복음 19:30
예수께서 신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다 이루셨습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우리들에게 순종의 사건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은신 후에 다시 살아나심으로 생명을 약속하셨습니다.
이제 마지막 남은 사건은 재림입니다.
요한계시록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마지막으로 이루신 것은 생명수 샘물 즉 영생을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기 위해 먼저 교회 회복 운동이 일어나야 합니다.
교회는 역설적 기능을 갖는 유기체라고 하겠습니다.
위기 - 경제의 위기, 예배의 위기(대면 예배와 비대면 예배)
핍박 - 이념과 사상(예수주의는 믿으면 살리라와 사회주의는 무상복지)
미국의 신학자 "도널드 크레이빌(Donald B. Kraybill)"
예수가 본 하나님 나라에서 역 삼각형 구도의 하나님 나라를 강조하였다.
정치적 평강의 구도는
부자 - 큰자, 어른, 경건한 바리새인, 권력자, 작은 자, 아이, 세리, 비천한 자, 가난한 자
하나님의 통치 구도는
가난한 자, 작은 자, 아이, 세리, 권력자, 경건한 바리새인, 큰자 어른, 부자
요한복음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1. 개인
2. 가정
3. 교회
4. 사회
말라기 3:5
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술수하는 자에게와(점을 치는 사람)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겡
품군의 삯에 대하여 억울케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케 하며
나를 경외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거하리라.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들의 특성은 '악을 즐겨하는 것"을 말합니다(잠언 8:13).
2020년 팬데믹 시대에 맞이하는 성탄의 의미
하늘의 뜻을 이 땅에 실현하는 믿음의 사람들을 양육하여
교회를 반석 위에 세워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깨닫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새로운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팬데믹
대면 예배와 비대면 예배
사회적 거리
창세기 2:16-17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NIV) And the LORD God commanded the man, "You are free to eat from any tree in the garden;but you must not eat from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for when you eat of it you will surely die."
* "정녕 죽으리라" : 반드시 죽을 것이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 먹은 후에 죽지 않고 에덴동산에서 추방되었다.
그러면 죽는다는 의미가 무엇인가?
죽는다는 것은 육체적인 죽음이 아니라 영적인 죽음을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15:45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현대인) 성경에 '첫 사람 아담은 산 존재가 되었다.' 라고 쓰여 있으나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는 생명을 주시는 영이 되셨습니다.
(KJV) And so it is written, The first man Adam was made a living soul; the last Adam was made a quickening spirit.
첫 사람 아담 = 산 영(a living being)(산 존재)(a living soul)
마지막 아담 = 살려주는 영(a life-giving spirit)(생명을 주시는 영)(a quickening spirit)
(현대인)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라 여자가 속아서 죄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KJV) And Adam was not deceived, but the woman being deceived was in the transgression.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은 죄를 속하기 위한 희생 제물이 되셨다.
그러면 십자가에 죽음으로 누구의 죄가 속해지는가?
1. 예수를 믿는 사람
2. 불자
3. 무슬림
4. 세상 모든 사람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세상 모든 사람의 죄의 값을 지불하셨다.
그러므로 죄로 말미암아 죽었다는 것은 육체적 죽음이 아니라(결과) 영적 죽음이었다.
로마서 5:8-9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 "우리"는 모든 사람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 : "우리"는 모든 사람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 피 즉 십자가의 보혈을 믿는 사람은 의롭게 된다.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게 구원을 얻을 것이니 : 진노하심이란 심판
시편 59:13
진노하심으로 소멸하시되 없기까지 소멸하사.
칭의(稱義) 구원
성화(聖化) 구원
영화(靈化) 구원
칭의로 의롭게 된 구원 받은 사람이 세상에서 살아갈 때 거룩한 삶을 유지하여 성화되면서 마지막 주님 앞에 나갈 때 영화로운 모습을 나타날 것이다.
에스겔의 증거
1. 공평하실 것을 예언(에스겔 33:17)
그래도 네 민족은 말하기를 주의 길이 공평치 않다 하는도다 그러나 실상은 그들의 길이 공평치 아니하니라.
(현대인) 그래도 네 민족은 내가 행하는 일이 공정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잘못된 것은 바로 그들이다.
(NIV) "Yet your countrymen say, 'The way of the Lord is not just.' But it is their way that is not just.
2. 선지자로 예언(에스겔 33:33)
그 말이 응하리니 응할 때에는 그들이 한 선지자가 자기 가운데 있었던 줄을 알리라.
(현대인) 그러나 너의 모든 말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 말이 이루어지면 그들이 자기들 가운데 한 예언자가 있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NIV) "When all this comes true--and it surely will--then they will know that a prophet has been among them."
3. 평화의 왕으로 예언(에스겔 34:25)
내가 또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우고 악한 짐승을 그 땅에서 그치게 하리니 그들이 빈들에 평안히 거하며 수풀 가운데서 잘찌라.
(현대인) 내가 또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고 그 땅에서 맹수를 제거하여 그들이 빈 들에서 안전하게 살고 숲속에서도 마음 놓고 잘 수 있게 하겠다.
(NIV) 'I will make a covenant of peace with them and rid the land of wild beasts so that they may live in the desert and sleep in the forests in safety.
* 화평의 언약(베리트 솰롬)
①. 하나님만이 계약의 주체가 되어 계약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진다.
②.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약의 핵심이 된다.
③. 물질적인 것이나 상호 이해 관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것이다.
한편 본절의 언약 성취는 일반적으로 바벨론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는 BC 538년에 성취되었고 궁극적으로는 영원한 메시아 왕국의 시대에 성취될 것이다(예레미야 23:5, 33:14∼16, 26)
예레미야 23: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예레미야 33:14∼16,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대하여 이른 선한 말을 성취할
날이 이르리라.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 그 날에
유다가 구원을 얻겠고 예루살렘이 안전히 거할 것이며 그 성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
예레미야 33:26, 내가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려서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 된 자로 돌아오게 하고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4. 세상의 모든 자가 부활할 것을 예언(에스겔 37:1~28)
타나크(Tanakh: Tenakh: Tenak)는 유태교의 기반이 되는 전체 경전을 말한다.
타나크는 유태인들이 준수하는 세가지 전통적인 경전인 토라(Torah), 네빔(Neviim), 케투빔(Ketuvim)을 한데 묶은 것이다.
타나크라는 명칭은 이들 세 경전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약어이다.
즉, Torah의 T, Neviim의 N, Ketuvim의 K를 가져와 Ta-Na-Kh라는 단어를 만들어 낸 것이다.
토라는 구약성경의 ‘모세 5경’을 말한다.
네빔은 이스라엘 선지자들의 '예언서'를 말한다.
케투빔은 그밖에 기록으로 남겨 있는 '율례와 율법'을 말한다.
나중에 기독교는 타나크의 주요 내용들은 여러 형태로 발췌하여 구약성경(Old Testament)으로 펴냈다.
즉, 창세기로부터 말라기까지의 39권 구약성경(개신교의 경우)은 타나크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타나크는 언제 만들어졌나?
탈무드에 의하면 주전 450년경 Men of the Great Assembly(70인 대의회)에서 집대성되었고 그 이후로는 내용이 한번도 변경되지 않았다고 한다. 현대 신학자들은 타나크가 주전 200년부터 주후 200년 사이에 완성되었다고 보고 있다.
렘브란트의 '시내산의 모세'.
하나님으로부터 토라를 받은 모세는 이를 여호수아에게 전했으며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장로들에게 전했고 장로들은 선지자들에게, 선지자들은 주전 520년경에 선지자 에즈라가 구성한 '70인 대의회'(Men of the Great Assembly)에게 전하여 토라를 최종 정리토록 했다.
'70인 대의회'는 타나크에 대한 세가지 원칙을 정했다.
첫째는 무엇이든지 판단함에 있어서는 신중히 하라는 것이다.
둘째는 후세들이 타나크를 잘 이해할수 있도록 많은 학생들을 양성하라는 것이다.
셋째는 누구든지 토라에 대하여 질문을 하면 이에 대하여 충분히 답변할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타나크의 의미
타나크는 미크라(Mikra 또는 Miqra)라고 부른다.
미크라는 ‘읽는 것’ 또는 ‘읽힘을 받는 것’이라는 뜻이다.
타나크가 문서로서 집대성된 것은 ‘제2의 성전’ 시기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한편, 라비(유태교회의 목사와 같은 존재, 선생이라는 의미, 유태교의 율법사)가 활동하기 시작한 시대부터라는 주장도 있다.
‘제2의 성전’ 시대에는 타나크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대신 미크라라고 불렀다고 한다.
왜냐하면 경전에 기록된 말씀을 회중 앞에서 읽었기 때문이다.
미크라는 라틴어의 스크립투스(Scriptus)와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다.
라틴어의 스크립투스는 ‘기록된 것’이라는 의미이다.
영어의 스크립쳐(Scripture)는 라틴어의 스크립투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영어의 Holy Scriptures라는 용어는 성경(Bible) 자체를 말한다. 미크라는 타나크와 같은 뜻이므로 오늘날에도 유태인들 사이에서는 타나크라는 용어와 미크라라는 단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히브리어로 적힌 성경은 미크라라고 부르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다.
예루살렘 제2의 성전이 파괴됨.
솔로몬이 세운 성전을 제1성전이라고 한다.
제1성전은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갔을 때 파괴되었다.
기원전 586년이었다.
바벨론 포로에서 해방되어 돌아온 이스라엘 민족들이 솔로몬의 성전 터에 세운 성전이 제2의 성전이다.
이 성전을 헤롯 대왕이 크게 보수했기 때문에 헤롯의 성전이라고도 부른다.
제2의 성전은 이스라엘 민족이 로마의 학정에 항거하여 봉기하다가 주후 70년 4월에 로마군에 의해 완전 파괴되었다.
타나크는 언제 어떻게 편찬되었는가?
앞에서도 간단히 언급했지만 탈무드에 의하면 타나크의 거의 모든 내용은 유태교 지도자들의 모임인 ‘70인 대의회’(Men of the Great Assembly)에서 집대성되었으며 그 작업이 완성된 것은 주전 450년경이라고 한다.
일부 유태교 라비들은 타나크가 공식적으로 집대성된 것은 ‘제2의 성전’이 파괴된 후인 주후 70년경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타나크에 전도서(Ecclesiastes), 아가(Song of Songs), 에스더(Esther)가 포함된 시기에 대하여는 아직도 논란이 있다.
타나크의 첫번째 파트인 토라(모세 5경)이 모세에 의해 기록되었다고 하여 먼 옛날 이스라엘 민족이 애급으로부터 탈출할 때에 쓰여진 것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토라의 일부 내용은 기록으로 남아 전해 왔겠지만 대부분 내용은 구전이다.
그것을 주전 450년경에 정리하여 두루마리에 정식으로 적어 놓았다는 것이다.
현대에 출판된 타나크
구약에서 예수 탄생의 예언을 찾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예언들로 구약에서 소개됩니다.
고린도전서 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린도전서 15:45,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아담의 증거
여자의 몸을 빌려 성육신 하실 것을 예언(창세기 3:15)
- 참고 / 이사야 7:14, 미가 5:3, 마태복음 1:23, 누가복음 1:34~35)
* 아담이 그리스도 예수님을 예표(가죽옷, 창세기 3:22)
십자가에 몸이 상하여 죽어 주심을 예표.
에녹의 증거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승천한 것은 믿는 자에게 영생이 있음과 사망과 무관 한 삶을 증거 한다(창세기 5:24)
- 참고 / 히브리서 11:15, 열왕기하 2:11, 마태복음 24:3, 요한복음 5:39)
노아의 증거
홍수로 인한 세계의 종말을 예고하셨고 예수님이 오실 때에도 그러할 것이다.
(1) 나라와 민족이 사고파는 시대가 온다.
(2) 세계적인 성의 타락과 함께 평화로다 할 때에 종말이 온다.
3. 예수님이 속죄의 희생이 되실 것과 오실 것을 예언(창 6:5~8, 벧전3:18~20, 벧후2:5, 창 6:13~22, 마24:38~39, 눅17:26~27, 히11:7, 살전5;3, 창8:20~21, 사54:9, 창8:1~13)
아브라함의 증거
1) 약속의 씨(창18:17~18, 갈3:16, 창22:18, 요8:56)
2) 이삭의 출생과 제물로 바쳐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고 특히 부활 을 믿었 다는 것(히11:17~19)
이삭의 증거
이삭은 자신의 몸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했다.(창 22:16~18 = 이 말씀 은 하 나님께서 이삭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희생양이 되심을 예언하시고 약 속의 씨로 오신 구세주를 통해 천하 만민이 복을 받는다고 예언하신 것이다.
(갈 3:8, 16)
야곱의 증거
천국까지 올라가는 계단을 보며 메시야 되신 구세주를 증거 했다.(창 28:13~15)
모세의 증거
1) 모세 자신과 같은 선지자가 오실 것을 예언(신18:15~20)
2) 제 2의 출애굽을 일으킬 것을 예언(신18:15~20)
3) 모세가 만든 놋 뱀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예표(민21:9)
4) 모세는 그리스도께서 사람으로 오실 것을 이미 보았다.(출33:22~23)
8. 여호수아의 증거
1) 여호수아는 제 2 출애굽의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의 모습을 예표
2) 여리고 성의 무너짐은 복음의 나팔소리에 마음의 벽이 무너짐을 예표
3) 가나안 입성은 천국을 예표
4) 도피성은 영원한 도피처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민3:11,25)
욥의 증거
1) 구세주가 이 땅에 오실 것을 보았다.(욥19:25)
2) 죽은 후에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고 말함(욥19:26)
사무엘의 증거
사무엘은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직 등 3권을 겸한 그리스도의 예표
다윗의 증거
1) 다윗은 세상의 왕을 상징, 후계로 그리스도의 왕권을 확실히 보여준다.(마1:1)
2) 그리스도의 몸이 썩지 않을 것을 예언(시16:8~11)
3) 예수님을 배반할 제자를 예언(시69:21~29, 109:8, 41:9)
4)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유대인들이 조롱할 것을 예언(시22:7~8)
5) 십자가 아래에서 옷을 나누는 예언(시22;18)
6) 예수님께서 옆구리에 창이 찔리실 것을 예언(시22:16)
7) 예수님께서 뼈가 꺾이지 않을 것을 예언(시22:17)
8) 예수님의 승천과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실 것을 예언(시110:1)
9) 많은 왕들 중의 왕이 되심을 예언(시24:7~10, 47:6~7)
10) 심판의 주로 세상에 다시 오실 것을 예언(시119:119~120)
솔로몬의 증거
1) 모세와 예언자들의 예언이 반드시 되리라는 그 뜻을 깨닫는 것이 지혜의 근본 이라고 하였는데(잠8:1~14) 모세와 예언자들의 예언이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다는 예언인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께서 창세전부터 계셨음을 증거(잠8:22)
엘리야의 증거1) 사렙다 과부를 통해서 이방 민족이 예수님께 돌아와 구원 받을 것을 예고(왕상 17:9)
2) 죽음에 이르지 않고 승천함으로서 예수님의 승천 모습을 보여준다.(왕하2;11)
3)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을 살리시되 영혼이 돌아오게 하시며 살 려 주실 것을 예고(왕상17:18~22)
엘리사의 증거1) 나아만 장군처럼 이방 민족이 예수님께 돌아올 것을 예고(왕하5:10~14)
2) 예수님의 오병이어의 기적을 예고(왕하4:42~44)
3) 병 고침과 죽은 자를 살리는 이적으로 예수님의 능력을 예고(왕하4;35)
4) 영안이 없는 자의 영안을 밝혀주었다.(왕하6:20)
이사야의 증거(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라고도 한다.)1) 동정녀 탄생을 예언(사7:14)
2) 예수님의 성장 과정과 모습을 예언(사53:2)
3) 예수님의 사역(신유와 생수가 되실 메시아)과 예수님께서 채찍에 맞으실 것을 예언
(사53:5~6)
4) 예수님께서 창에 찔리실 것, 십자가에 못 박히실 것, 따르던 무리들이 각자의 길로 행할 것, 무덤을 부자의 것과 같이 될 것을 예언(사53:9)
5) 얼굴이 가시 면류관으로 상한 것을 예언(사52:14)
6) 예수님께서 심판주로 재림하실 것을 예언(사66:15~16)
7) 지옥의 모습을 증거(사66:24)
8) 예수님의 인성과 신성이 있음을 증거(사9:6)
9) 세례 요한의 사역을 예언(사40:3)
10) 우리의 죄를 기억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43:25)
예레미야의 증거1)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멀리할 것을 예언(렘2:1~13)
2) 만국 백성들은 예수님을 사모하게 될 것을 예언(렘31:7~9,31~34)
3) 예수님을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목자로 예언(렘23:4~8)
4) 마지막 때에 모든 사람이 예수님이 누구이심을 알게 될 것과 우리의 모든 죄악을 사하실 것을 예언(렘31:34)
5) 그리고 모두가 부활할 것을 예언(렘8:1~3)
6) 예수님께서 세계 만국의 왕 되심과 재림을 예언(렘31:8~10)
7) 창조주 되신 예수님께서 토기장이로서 우리가 그의 손안에 있음을 증 거(렘18:6, 18:1~17)
에스겔의 증거
1. 공평하실 것을 예언(에스겔 33:17)
그래도 네 민족은 말하기를 주의 길이 공평치 않다 하는도다 그러나 실상은 그들의 길이 공평치 아니하니라.
(현대인) 그래도 네 민족은 내가 행하는 일이 공정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잘못된 것은 바로 그들이다.
(NIV) "Yet your countrymen say, 'The way of the Lord is not just.' But it is their way that is not just.
2. 선지자로 예언(에스겔 33:33)
그 말이 응하리니 응할 때에는 그들이 한 선지자가 자기 가운데 있었던 줄을 알리라.
(현대인) 그러나 너의 모든 말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 말이 이루어지면 그들이 자기들 가운데 한 예언자가 있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NIV) "When all this comes true--and it surely will--then they will know that a prophet has been among them."
3. 평화의 왕으로 예언(에스겔 34:25)
내가 또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우고 악한 짐승을 그 땅에서 그치게 하리니 그들이 빈들에 평안히 거하며 수풀 가운데서 잘찌라.
(현대인) 내가 또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고 그 땅에서 맹수를 제거하여 그들이 빈 들에서 안전하게 살고 숲속에서도 마음 놓고 잘 수 있게 하겠다.
(NIV) 'I will make a covenant of peace with them and rid the land of wild beasts so that they may live in the desert and sleep in the forests in safety.
* 화평의 언약(베리트 솰롬)
①. 하나님만이 계약의 주체가 되어 계약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진다.
②.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약의 핵심이 된다.
③. 물질적인 것이나 상호 이해 관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것이다.
한편 본절의 언약 성취는 일반적으로 바벨론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는 BC 538년에 성취되었고 궁극적으로는 영원한 메시아 왕국의 시대에 성취될 것이다(예레미야 23:5, 33:14∼16, 26)
예레미야 23: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예레미야 33:14∼16,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대하여 이른 선한 말을 성취할 날이 이르리라.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 그 날에 유다가 구원을 얻겠고 예루살렘이 안전히 거할 것이며 그 성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
예레미야 33:26, 내가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려서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 된 자로 돌아오게 하고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4. 세상의 모든 자가 부활할 것을 예언(에스겔 37: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