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순종하는 사람 / 1월 3일(목)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순종하는 사람 / 1월 3일(목)


작심삼일(作心三日)이란 결심한 것이 삼일이 지나면 또다시 옛 생활의 모습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오늘이 그 고비의 날입니다.

오늘은 창세기 3장과 잠언 3장 및 시편 3편을 읽습니다.

창세기 3장의 주제는 ‘인간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심판’ 이라고 하겠습니다.


창세기 3장을 읽고 디모데후서 3:16-17에 따른 묵상을 위한 네 개의 질문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교훈(Teaching) -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세기 3:5)

   

사람에게는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유혹의 욕망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혹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도 기피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책망(Rebuking) - 나는 무엇을 버려야 하는가?

많은 사람이 있어 나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하나님께 도움을 얻지 못한다 하나이다.’ (시편 3:2)


사람들은 어려운 일에 시달리면 의욕을 상실하여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말에 흔들립니다. 이러한 자리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 성산에서 응답하십니다(시편 3:4).


문제 해결을 위하여 부르짖는 일에 힘을 기우려야 합니다. 일상적인 기도가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간구의 기도가 따라야 합니다.


바르게 함(Correcting) - 나는 어떻게 고쳐야 하는가?

인자와 진리로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 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잠언 3:3-4)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모든 결정과 판단이 내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결정할 때까지 훈련을 해야 합니다.


의로 교육함(Training in Righteousness) -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잠언 3:1)

이러한 삶의 결과는 장수와 평강입니다.(2절)

오래 살되 평안이 없는 삶은 지옥과 같지만, 오래 살면서 평강한 것은 천상의 삶입니다.

....................................................................................................................................

창세기 3장 15절을 원시복음(proto evangelism)이라고 합니다. 원시복음이란 최초로 복음의 약속을 계시하신 말씀입니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 후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 그리고 뱀에게 징계하는 종말론적 심판을 예언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심판의 선언 속에 하나님은 긍휼을 잊지 않으시고 여인의 후손을 통한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마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세기 3:15)


원시복음이란 말씀에서 구원에 대한 중요한 진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 구원은 하나님의 전적인 능력입니다.


구원은 사람의 노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인 구원의 역사를 선포하셨습니다. 진정한 구원은 하나님의 단독 역사로 일어난 사건입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것도 전적인 은혜로 되는 것이지 나의 어떤 장점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이 하나님의 주권적 구원 원리는 역사 속에 일관하게 나타납니다.

  

둘째, 구원은 마귀와의 단절이다.


마귀의 말에 귀가 솔깃하여 독을 마시듯이 자기 것이 되어버린 인생은 하나님이 마귀와 원수가 되게 하심으로서 구원이 성립되게 하신다.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언제나 마귀와 대적하는 입장에 서있는 전쟁터에 있는 것이다. 기회를 엿보고 있는 일곱 마귀의 역사를 대적해야한다. 평강의 하나님이 속히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시리라는 약속을 받고 있는 자들이 그리스도인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할 일은 주님이 마련하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여 입는 일만이 남았다.


셋째, 구원은 연합이다.

하나님과의 연합이 구원이란 말이다. 마귀와 원수가 되고 하나님과 연합한다.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르던 신분이 오직 주님을 따르는 신분으로 바꾸어진다. 그리스도 안에서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살아 그리스도 안에서의 승리 자리로  올라가는 것이 구원이다. 그리스도인의 구원은 죄에서 건짐 받는 초보적 부분에서 하나님과 떨어질 수 없는 연합의 자리로 나가는 것이다.


원시복음 창세기 3장 15절의 예언은 메시아 즉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예수 안에서 성취되었다.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의 구원은 바로 이 세 가지 요소에 의하여 성취되었다.


 첫째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구원을 받았다.

 둘째는 마귀와 대적하는 용사로서 부름을 받았다.

 셋째는 하나님과의 영원한 연합으로 구원이 완성되었다.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원시복음의 골자가 내 안에 있는지를 살펴야 하며, 내가 믿는 복음이 원시복음을 향하여 나가고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마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세기 3:15)

- And I will put enmity between you and the woman, and between your offspring and hers; he will crush your head, and you will strike his heel.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http://nykcn.org/ 


뉴욕나사렛교회 이승혁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