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오늘의 묵상(4월)


4월을 맞이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猖獗)하는 위태로운 때에 봄을 알리는 계절을 맞이합니다.
4월을 시작하며 오늘의 묵상을 통하여 신앙의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은혜가 모두에게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요일

오늘 읽을 말씀

묵상 주제

4

1

히브리서 9:1∼28

심판(27절)

4

2

히브리서 10:1∼39

영원한 제사(12절)

4

3

히브리서 11:1∼40

믿음(1절)

4

4

히브리서 12:1∼29

예수를 바라보자(2절)

4

5

주일

설교 묵상(섬자, 교제, 봉사, 헌신)

봄의 소리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맑게 들리지 않는군요!
그래도 4월을 맞이합니다.

독서(讀書)는
앉아서 하는 여행(旅行)

여행(旅行)은
서서하는 독서(讀書)

성경(聖經)은
천국 여행(天國 旅行)의 교과서

4월에도 오늘의 묵상을 함께 읽어가며
내 삶의 자리에서
천국(天國)을 경험(經驗)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祝福)합니다.

뉴욕 파트리스교회 이승혁목사

♦ 4월 1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히브리서 9:1∼28
♦ 묵상을 위한 주제 : 심판(審判)(27절)
♦ 성구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아멘 

사순절 제31일을 맞이합니다.
오늘 묵상의 주제는 “심판(審判)”입니다.
평소에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면 ‘심판’이란 단어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죽어야 합니다.
이것은 사실(事實, fact)이며 진실(眞實, truth)입니다.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진실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 인간의 모순이라고 하겠습니다.

사실(죽음)은 모든 사람이 인정합니다.
진실(심판)은 모든 사람이 인정하지 않습니다.그러나 반드시 심판은 있습니다.

“양심의 가책”이란 살아 있을 때에 받는 심판입니다. 도둑이 제 발이 저리다는 속담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역사의 심판”이란 죽은 후에 받는 심판입니다.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라는 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최후의 심판”이란 하늘 보좌(寶座)에서 일어날 심판입니다.

성경은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로마서 14:10)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린도후서 5:10)

사랑하는 믿음의 사람들이여!
코로나 바이러스 앞에서 모두가 두려워합니다.그러나 우리들에게는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더 무서운 심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순절 31일 맞이하는 이 날에 이전 보다 주님 사랑하는 마음을 새롭게 다짐하며 코로나 바이러스를 극복하고 살맛나는 세상을 만드는 일에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히브리서 10:1∼39
♦ 묵상을 위한 주제 : 영원한 제사(12절)
♦ 성구 :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아멘

오늘은 사순절 제32일입니다.
고난주일(4월 5일)을 준비하는 주간이기도 합니다.

제사(祭祀)에는 제물(祭物)이 필요합니다.
구약의 제사는 죄를 지을 때마다 드리는 일시적인 제사이었습니다.
“영원한 제사”란 죄를 지었을 때마다 제물을 바치고 제사하는 것이 아니라 단 한 번의 제물을 바침으로 더 이상 제물을 바칠 필요가 없는 제사를 말합니다.

영원한 제사의 제물은 짐승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짐승의 피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 세상에 오셨던 예수님의 피가 우리들의 죄를 완전히 용서하셨기 때문에 영원한 제사를 완성했습니다.

영원한 제사가 2천 년 전에 갈보리 언덕에서 이미 드려졌기 때문에 제물이 되셨던 예수님께서 부활 후 하늘 보좌에 올라가셨기 때문에 우리들도 반드시 올라갈 것입니다.

영국의 고고학자 "윌리암 제닝스 브라이언(William Jennings Bryan)"이 이집트 카이로를 방문했다가 3,000년 된 미라에서 곡식단지를 발견했는데 그 속에는 완두콩이 들어 있었습니다. 3,000년이나 되었기 때문에 돌덩이같이 딱딱하고 쪼글쪼글해서 도무지 생명이 있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심었더니 싹이 나고 잎이 나더니 열매를 맺었습니다.

그 후부터 그는 전도하면서 "1년 생 식물도 3,000년 만에 죽었다가 다시 살아서 열매를 맺는데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100년도 못살고 죽어서 없어지겠는가? 반드시 부활이 있고 영원한 세계가 있다"고 외쳤다고 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한복음 11:25∼26)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입니다.
영광스런 주님 나라에서의 삶을 사모하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외부 활동이 제한된 세상에서 광활한 세계를 열어주신 영원한 제사의 제물이 되신 예수님의 능력과 위로와 치유와 은혜가 충만하게 넘쳐나는 사람들로 세워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3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히브리서 11:1∼40
♦ 묵상을 위한 주제 : 믿음(1절)
♦ 성구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아멘 

사순절 제33일을 맞이합니다.
인간 사회의 기초가 되는 두 단어를 찾는다면 “믿음(信)”과 “정직(正直)”이라고 하겠습니다.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첫째는 믿음이란 바라는 것의 실상(being sure)입니다.

실상이란 복권을 구입할 때 당첨되기를 소원합니다. 소원한 것이 현실로 다가온 것을 말합니다.

성경은 인간의 욕심으로 소원하는 것은 이루어 질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소원하는 것이 먼저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합니다.

둘째는 믿음이란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certain)입니다.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란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의 시간을 현실에서 즐기는 것입니다.

천국은 아직 믿음의 사람들에게 성취된 나라가 아닙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은 내 삶의 자리에서 천국의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들을 두렵게 하고 유사 감염자처럼 느끼고 불안하다고 절망하는 때에 믿음의 사람은 한 번 죽는 것은 이미 정하신 것이요 죽음 후에는 심판이 있기에 심판 앞에 갈 수 있는 성결하고 거룩한 믿음을 회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믿음은 삶의 현장에서 천국을 누리며 살아갈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와 자매들이여!

믿음의 증거를 보여주었던 사람들처럼 어지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증거 하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쓰임 받는 은혜가 충만하게 임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4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히브리서 12:1∼29
♦ 묵상을 위한 주제 : 예수를 바라보자(2절)
♦ 성구 :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아멘 

사순절 제34일을 맞이합니다.
내일은 고난주일입니다.
고난주일을 준비하며 오늘 묵상할 주제를 소개합니다.
"예수를 바라보자!(Let us fix our eyes on Jesus.)"

바라본다는 것을 영어 성경(NIV)에서는 “고정시킨다(fix)”고 합니다.

헬라어 성경에서는 “아포라오(aphoraó, ἀφοράω)”라고 합니다.

‘아포라오’는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하고 바라보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를 바라보려면 먼저 다른 것을 모두 포기해야 합니다.

예수만을 바라볼 수 있는 순수한 믿음을 회복할 때 놀라운 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물 위를 걷던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출렁이는 바다위로 걸어갔습니다. 갑자기 바람이 불며 바닷물이 요동치므로 그 순간 예수님을 바라본 것이 아니라 바람을 느끼고 바다 물을 보고 말았습니다. 갑자기 베드로의 몸은 바닷물 속으로 잠기고 있었습니다. 그 순간 베드로는 주님을 향하여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Lord, Saved md!)” 라고 외쳤습니다(마 14:30).

사랑하는 교우들이여!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상 모든 나라와 백성들을 두렵게 흔들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풍랑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봅시다. 그리고 베드로가 체험했던 주님의 능력을 직접 체험하므로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는 주의 거룩한 백성으로 거듭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6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히브리서 13:1∼25
♦ 묵상을 위한 주제 : 찬송의 제사(15절)
♦ 성구 :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아멘
Through Jesus, therefore, let us continually offer to God a sacrifice of praise the fruit of lips that confess his name   

사순절 제35일 고난주간 월요일을 맞이합니다.묵상의 주제는 “찬송의 제사(a sacrifice of praise)”

찬송의 제사를 영어 성경에서는 “찬송(讚頌)의 희생(犧牲)”이라고 합니다.

찬송이 어떻게 희생할 수 있을까요?

저 높은 곳을 향하여의 주인공 주기철목사님께서 판자 위에 못을 꽂아 놓은 그 위를 맨발로 올라서서 발을 옮길 때마다 발바닥에서는 붉은 피가 줄줄 흘러내립니다. 그 고통스런 자리에서 찬송합니다.

“저 높은 곳을 향하여 날마다 나아갑니다.”

순교의 자리에서 부른 찬송을 “찬송의 제사” 라고 하겠습니다.

찬송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무엇일까요?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이사야 43:21)

제사(祭祀)에는 반드시 희생의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오늘날 찬송의 제물이란 찬송을 부른 것처럼 살아야 하고 믿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하여 감염자가 되어 갑자기 세상을 떠난 사람들의 수가 미국의 경우 911테러 때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고통스럽고 힘든 삶에서 어떤 찬송을 불러야 할까요?

고난주간 월요일을 맞이하며 이런 찬송을 소개합니다.

“웬말인가 날 위하여 주 돌아가셨나”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7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전서 1:1∼25
♦ 묵상을 위한 주제 : 거룩(16절)
♦ 성구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아멘  
Be holy, because I am holy.

사순절 제36일 고난주간 화요일을 맞이합니다.

거룩하라! 
거룩이란 한자는 “성(聖)”입니다.
‘성(聖)’자를 분석하면 “귀 이(耳)” “입 구(口)” “임금 왕(王)” 세 단어가 합성하여 만든 상형문자입니다.

한자의 의미는 “백성들의 소리를 해결할 수 있는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온갖 신음소리가 들리시나요? 아직도 그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고통과 신음의 소리가 들리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거룩이란 고요한 가운데 혼자서 거룩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어렵고 힘든 자리에서 땀을 흘려가며 몸이 피곤하여 파죽음이 될 때까지 그 자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가장 거룩한 모습을 부활 후 승천하실 때의 모습일까요?

아니면 다시 오실 재림의 예수님의 모습일까요?

제가 찾았던 예수님의 거룩은 십자가의 고통 가운데서 피와 땀을 쏟으며 부르짖었던 가상칠언(架上七言)의 말씀에서 찾았습니다.

1.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누가복음 23:34)

2.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누가복음 23:43)

3.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요한복음 19:26∼27)

4. 엘리 엘리 라마사박다니(마태복음 27:46)

5. 내가 목마르다(요한복음 19:28)

6. 다 이루었다(요한복음 19:30)

7. 나의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누가복음 23:46)

사랑하는 교우들이여!
육신적으로 가장 고통스러울 때에도 하나님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거룩이 아닐까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가장 가깝던 사람들이 갑자기 쓰러져 내 곁을 떠나는 소식을 들으면서도 비록 이 세상에서는 다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없지만 저 하늘나라에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소망을 갖게 하는 것이 “거룩” 아닐까요?

고난주간 둘째 날에 부를 찬송을 소개합니다.

“저 멀리 푸른 언덕에”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8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전서 2:1∼25
♦ 묵상을 위한 주제 : 택하신 족속(9절)
♦ 성구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멘

사순절 제37일 고난주간 4일째 날(음모의 날)을 맞이합니다.

예수를 믿는 순간 우리들은 신분 세탁이 됩니다.

어떤 신분이 될까요?
1. 택하신 족속(族屬)
2. 왕 같은 제사장(祭司長)
3. 거룩한 나라
4.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百姓)

사랑하는 교우들이여!
우리가 언제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백성이 되었을까요?

내가 예수를 믿기 시작한 그 때를 말할까요?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하여 버리지 아니하였다 하였노라. (이사야 41:9)

땅 끝과 땅 모퉁이에서 선택하셨습니다.

땅 끝과 땅 모퉁이는 가장 위험한 자리를 말합니다. 요즈음처럼 코로나 바이러스가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자리가 땅 끝이며 땅 모퉁이라고 하겠습니다.

고난 주간 예수님의 행적에 따라 오늘은 예수님을 붙잡아 죽이려는 음흉한 계획이 모의되는 “음모의 날”이라고 합니다.

예수님 당시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라고 인정하기 싫고 믿기 싫었던 사람들이 예수를 잡아 죽이려는 “음모(陰謀)”가 있었다면 오늘날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마구잡이식으로 사람들을 잡아 죽이려고 눈에 보이지도 않는 작은 입자가 되어 온 세상을 헤집고 다닙니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던 예수님은 마지막에는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 동산에 올라가서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여, 이 잔을 내게서 거두어 주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시옵소서!

아버지여,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저희들을 지켜주시옵소서!
맡겨진 사명 잘 감당할 수 있는 믿음을 주옵소서!

택하신 족속으로 고난주간 수요일에 함께 부를 찬송을 소개합니다.

“빛나고 높은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9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전서 3:1∼22
♦ 묵상을 위한 주제 : 주의 눈과 귀(12절)
♦ 성구 :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얼굴은 악행 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아멘 

사순절 제38일고난주간 다섯째 날 “준비의 날”을 맞이합니다.

주의 눈(目)은 우리들을 지켜봅니다.
주의 귀(耳)는 우리들의 신음 소리를 듣습니다.주의 얼굴은 악행 하는 자들을 지켜봅니다.

주의 눈은 “통찰력(洞察力)”이 있습니다.
‘통찰력’이란 “사물을 환히 꿰뚫어 보는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 귀는 “청력(聽力)”이 있습니다.
‘청력’이란 “소리를 듣는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 얼굴은 악행 하는 자들을 반드시 응징(膺懲)하실 것입니다.‘응징’이란 “잘못을 깨우쳐 뉘우치도록 징계함.” 또는 “적국을 정벌하여 복종시킴.”을 말합니다.

‘응징력(膺懲力)’이란 응징하는 힘을 말합니다.

세상 죄악을 응징하는 힘을 보여주시려고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죽음의 길을 선택하셨습니다.

예수님처럼 우리들은 이 세상에서 천국을 준비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천국을 준비하는 삶은 어떤 삶일까요?
첫째, 아내들이여 남편에게 순종하라!
둘째, 남편들이여 아내와 더불어 생명의 은혜에 참여하라!
셋째, 형제를 사랑하라!

이러한 삶은 인간관계의 기초가 되는 가정을 거룩하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먼저 가정의 선교사로 세워져야 합니다.

“가정을 바르게 다스린 후에 세상에 나가야 합니다.”

십자가의 길을 가시려고 준비하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겟세마네 동산에서 철야기도의 본은 보여주셨습니다.

우리들도 십자가의 길을 선택하기 위하여 가정에서 믿음의 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믿음의 본이 되셨던 십자가의 주님을 찬송하는 “갈보리 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라는 찬송을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wScFwa-8U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10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전서 4:1∼19
♦ 묵상을 위한 주제 : 영광의 영(14절)
♦ 성구 :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아멘

사순절 제39일고난주간 여섯째 날 “수난의 날”을 맞이합니다.

영광의 영이란 무엇일까요?
왜 영광의 영이 임해야 할까요?

세상에는 하늘에 속한 형체와 땅에 속한 형체가 있습니다(고전 15:40).

물론 세상에 속한 형체의 영광과 하늘에 속한 형체의 영광은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땅에 속한 형체는 영광의 영이 필요합니다.

첫 사람 아담은 하나님께로부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고 땅을 정복하라는 명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므로 아담의 영은 땅에 속한 영이 되었습니다.

땅에 속한 형체가 하늘에 속한 형체가 되려면 반드시 영광의 영이 임해야 합니다.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고전 15:40)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은 땅에 속한 첫 사람 아담의 후손들을 하늘의 영광 가운데로 인도하시기 위해 땅에 속한 육신은 죄 값으로 완전히 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다시 살아나셔서 하늘로 올라가심으로 하늘에 속한 영광의 모습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보여주셨습니다.

고난의 성 금요일을 맞아 영광의 영을 예비하신 주님을 찬양하며 영광의 영이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십자가의 주님을 묵상할 때 이전에 체험하지 못했던 은혜가 우리 모두에게 임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 함께 부를 찬송은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를 질 때”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11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전서 5:1∼14
♦ 묵상을 위한 주제 : 영광의 관(4절)
♦ 성구 :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아멘 
And when the Chief Shepherd appears, you will receive the crown of glory that will never fade away. 

사순절 제40일
고난주간 일곱 번째 날 “예비의 날”을 맞이합니다.
사순절 마지막 날에 묵상할 주제는 “영광의 관(冠, the crown of glory)”입니다.

영광(榮光)이란 한자를 분석하면 “불 화(火)” “덮을 멱(冖)” “나무 목(木)” “빛 광(光)”이란 훈(訓)입니다.

“영광(榮光)”이란 ‘사람(人)’이 ‘십자가(十)’를 짊어지고 ‘덮어버리면(冖)’ 그 위에서 ‘불(火)’과 ‘불(火)’이 타오르고 '빛(光)'이 비추인다는 뜻입니다.

“관(冠)”이란 헬라어는 “스테파논(στέφανον)”이라고 합니다. 
‘스테파논’의 원형은 “스테파노스(στέφανος, stephanos)” 즉 “면류관(crown)”을 말합니다.

신약 성경에는 면류관이란 단어가 세 가지 소개됩니다.

첫째, 디아데마(diadehma, διαδήματα)

“통치”와 “지위”를 의미하는 “왕관(royal crowns)”, 또는 “머리띠” 라는 뜻이 있는 데 “디아데오(diadewo, 둘러매다)”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계 12:3, 13:1, 19:12).

둘째, 스테파노스(stefanos)

나뭇가지와 잎으로 엮은 것으로 승리한 자만이 받는 “월계수”와 같은 “승자의 관”을 말합니다. 특히 사도행전에 나오는 “스데반”이란 이름과 같은 뜻이며, 신약 성경에서 다양한 번역으로 소개됩니다(마 27:29, 막 15:17, 고전 9:25 등). 면류관이라고 말할 때는 주로 ‘스테파노스’를 말합니다.  

셋째, 스템마(stemma,  στέμμα)

화환(wreath, garland), 왕관(crown), 꽃으로 엮은 “화관”(행 14:13)을 말합니다.

부활주일을 준비하는 오늘 모든 성도들이 영광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는 믿음으로 온전하게 회복되기를 기대합니다.
부활은 생명의 새로운 시작입니다.
부활은 세상에서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생명을 경험할 수 있는 은혜의 문입니다.

2020년 부활주일을 기다립니다.
모여서 예배할 수 없지만 부활 생명을 믿는다면 하나님의 영은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시므로 예배하는 자리에 함께 하실 것입니다. 죽음을 이기신 생명의 주님을 찬양할 때 영광의 면류관(스테파노스)을 약속받은 거룩한 백성으로 모두 일어나 어두운 세상을 향하여 빛을 드러내어 삶의 목적지를 보여줄 수 있는 은혜가 임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께 영광 다시 사신 주(Thine is the Glory)”

https://www.youtube.com/watch?v=ASl7nuoJIxU 

https://www.youtube.com/watch?v=-tulj2ARvfE 

https://www.youtube.com/watch?v=GaoV5w2Qfag 

https://www.youtube.com/watch?v=RbBOOmkMLmI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요일

오늘 읽을 말씀

묵상 주제

4

13

베드로후서 1:1∼21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4절)

4

14

베드로후서 2:1∼22

경건한 자(9절)

4

15

베드로후서 3:1∼18

하나님의 날(12절)

4

16

마가복음 1:1∼45

복음의 시작(1절)

4

17

마가복음 2:1∼28

죄를 사하는 권세(10절)

4

18

마가복음 3:1∼35

성령을 훼방하는 자(29절)

4

19

주일

설교 묵상(섬김, 교제, 봉사, 헌신)

♦ 4월 13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후서 1:1∼21
♦ 묵상을 위한 주제 :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4절)
♦ 성구 :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신(神)의 성품(性品)(The Divine Nature)”
신의 성품에 참여한다는 것은 “예수를 닮아가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부활(復活)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닮기 위한 삶은 이 세상에서 완성되지 않지만 죽음 후에 온전한 모습으로 회복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신앙과 삶의 요소를 소개합니다.

1. 믿음(信仰)(faith) 
2. 덕(德)(goodness) 
3. 지식(知識)(knowledge) 
4. 절제(節制)(self-control)  
5. 인내(忍耐)(perseverance)
6. 경건(敬虔)(godliness)
7. 형제 우애(兄弟 友愛)(brotherly kindness) 
8. 사랑(愛)(love)

이와 같은 여덟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것을 "보배로운 믿음((faith as precious)" 이라고 합니다.

험악한 세상에서도 거룩하신 예수님을 닮고자 수고할 때 이전 보다 주님을 더 알게 될 것이며 부활의 열매 즉 생명을 구원하는 일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부활의 열매를 맺는 믿음의 사람으로 승리하여 영광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는 주의 백성으로 세워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내 영혼이 은총 입어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14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후서 2:1∼22
♦ 묵상을 위한 주제 : 경건한 자(9절)
♦ 성구 :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경건(敬虔)한 자(者)(godly men)”

누가 경건한 사람일까요?
청교도 목사이었던 “토마스 왓슨(Thomas Watson. 1620∼1686)”은 “거짓 경건에 속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거짓 경건이란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이마에 혹이 난 사람을 경건한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경건한 사람은 길을 걸으면서도 말씀을 묵상하기 때문에 부딪쳐서 이마에 상처가 나기 때문이지요. 어떤 사람들은 집에서 나올 때 집 안에서 자기 이마에 혹을 내고 거리에 나왔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거짓 경건’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거짓 경건’의 반대는 “참된 경건”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경건” 그 자체라고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경건이란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으로 구분해 생각해 봅니다.

외적 경건의 대표적인 무리들은 예수님 당시에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라고 하겠습니다.

반면에 내적 경건의 대표적인 인물은 신약에서 “바울”과 “베드로”라고 하겠습니다.

내 안의 경건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나타났을 때 바울은 창가에 앉아 강론을 듣던 청년 “유두고”가 떨어져 죽게 되었을 때 바울은 그 몸을 안고 “떠들지 말라 생명이 저에게 있다.”하며 죽은 청년을 살렸습니다.(행 20:10)

베드로는 욥바로 내려가 “다비다(도르가)”가 죽었을 때 시체를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고 선포했을 때 죽었던 다비다가 눈을 뜨고 일어나 앉아 베드로를 보았다고 합니다.(행 9:40)

사랑하는 믿음의 사람들이여!
비록 나의 경건이 죽은 사람을 살려낼 수 없다 할지라도 내가 부활을 믿는다면 마지막 심판의 날에 주님의 임재와 더불어 죽었던 내가 일어나 주님을 영접할 것입니다.

부활의 주님과 더불어 영원한 생명을 향한 경건한 사람으로 이 세상에서 부활 생명을 증거 하는 일에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https://www.youtube.com/watch?v=hFhMsUCA-tQ
 

https://www.youtube.com/watch?v=omPrFTeWylA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15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베드로후서 3:1∼18
♦ 묵상을 위한 주제 : 하나님의 날(12절)
♦ 성구 :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하나님의 날(the day of God)”
하나님의 날을 본문에서는 “주의 날(10절, the day of the Lord)”이라고도 합니다.
하나님의 날의 특징은 “도적같이 올 것”이라고 합니다. 도적같이 온다는 것은 언제 오는지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인간은 미래에 대한 호기심이 강합니다.
이러한 호기심 때문에 장차 일어날 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그곳으로 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마지막 날에 일어날 일에 대한 이야기는 더욱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진리는 마지막 날은 어느 누구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만일 누군가 놀라운 능력을 행하며 사람의 마음을 족집게처럼 알아맞힐지라도 결코 흔들릴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진리는 오직 하나 뿐입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마지막 때의 징조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우리는 그 징조를 관찰하며 지혜롭게 준비해야 합니다.특히 마지막 날의 징조를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1. 전쟁(마태 24:7, 계시록 6:4)
2. 기근(마태 24:7, 계시록 6:5∼6)
3. 역병 및 전염병(누가 21:11)
4. 자연 환경 파괴(계 11:18)

이러한 징조가 시작되면 사람들의 마음이 점점 사악하여 사랑이 식어질 것이며(마태 24:12), 감사할 줄 모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딤후 3:1∼4).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고 따른다면 이제는 부활의 주님과 동행하는 믿음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고 좌우로 치우침이 없는 믿음으로 마지막까지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하나님의 나팔 소리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16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1∼45
♦ 묵상을 위한 주제 : 복음의 시작(1절)
♦ 성구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복음(福音)의 시작(始作)”

예수 그리스도는 복음의 시작(The beginning of the gospel)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복음의 마지막(The last of the gospel)이 될 것입니다.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마지막이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진리라고 하겠습니다.

마가복음은 특별히 로마인들을 향한 말씀입니다. 마가복음을 상징하는 것은 “종으로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에 관한 말씀입니다.

당시 로마인들이 세계를 지배하는 강력한 국가로 권위를 갖고 있을 때 “예수께서 만왕의 왕” 이라고 선포하면 반역자로 체포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섬기러 오신 예수님 즉 “종으로 오신 메시아”라고 강조한 복음입니다.

종으로 오신 예수님은 종으로 출발했으나 마지막에는 부활하심으로 승리의 주가 되셨습니다.

사랑하는 믿음의 동지들이여!
당신이 만난 예수를 증거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딸을 무척 사랑하면서도 딸이 교회에 가는 것을 반대하던 부부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창가에서 아버지와 딸이 서로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밖에 예쁜 자동차가 보이지 않니?”
“예 보여요, 정말 예쁜 자동차입니다. 그런데 그 자동차는 누구 것인가요?”
“너의 것이다. 내가 네게 주려고 사온 자동차란다. 하지만 네가 교회에 다니지 않으면 너에게 주겠지만 교회 나가는 것을 고집한다면 줄 수 없단다.”

딸이 아버지에게 “엄마 아빠 그 선물에 대하여 정말 감사합니다. 그러나 그 차는 부모님이 가지십시오. 저는 예수를 가지겠습니다!”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딸의 말을 들었던 부모님은 딸의 단호한 결정에 감동을 받아 딸과 함께 예수를 믿게 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만났던 예수를 증거 하는 일에 삶의 기쁨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주 예수 보다 더 귀한 분은 없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주의 길을 예비합시다!

어떻게 주의 길을 예비할까요?

1. 죄 사함(용서 받은 죄인)
2. 성령의 사람(성령 세례)
3. 기도의 사람
4. 전도자의 삶

코로나 바이러스에 갇혀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시절에 마음에 품은 교회와 성도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아직도 예수님을 영접하지 못한 사람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예수님을 영접하였으나 성령의 임재와 기쁨을 누리지 못하며 열매를 맺지 못하는 성도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하나님의 나라가 온 땅에 확장될 수 있는 복음의 터전이 내 삶의 자리에 세워지기를 기도합시다.


Here’s something to reflect on :
고려해 볼 사항

WORD QUARANTINE

The Latin root of the word "quarantine" is "forty".
So what does the Bible say about 40? 
The flood lasted 40 days.
Moses fled Egypt for 40 years.
Moses stayed on Mount Sinai for 40 days to receive the Ten Commandments.
Exodus lasted 40 years.
Jesus fasted for 40 days.
Lent is 40 days.
40 days for a woman to rest after giving birth.

A group of theologians thinks the number 40 represents "change”. 
It is the time of preparing a person, or people, to make a fundamental change.
Something will happen after these 40 days.
Just believe and pray. 
Remember, whenever the number 40 appears in the Bible, there is a "change".

Please know that during this "quarantine", rivers are cleaning up, vegetation is growing, the air is becoming cleaner because of less pollution, there is less theft and murder, healing is happening, and most importantly, people are turning to Christ. 
The Earth is at rest for the first time in many years and hearts are truly transforming.
So, during this time, enjoy it with your loved ones and return to the family altar together.
Family prayer is a great blessing. 
Through prayer you will see the changes God can work in you and in your home. 
Christ promises us that everything works together for the good for those who love God : Romans 8:28!

"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w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Remember we are in the year 2020, and 20 + 20 = 40.
Also, 2020 is the year of the United States Census. 
Jesus Christ, the savior of the world, was born during a census.
Lastly, 2020 is perfect vision. 
May our sight focus on the Lord and living according to His perfect vision for us knowing He holds us in the palm of His hand.
May these days of "quarantine" bring spiritual liberation to our souls, our nation, and our world.
The best is yet to come.
Trust in the Father, Son and the Holy Spirit!


♦ 4월 16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2:1∼28
♦ 묵상을 위한 주제 : 죄를 사하는 권세(10절)
♦ 성구 :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죄(罪)를 사하는 권세(權勢)”
‘죄를 사하는 권세(the power to forgive sins)’는 죄가 무엇인가를 정의할 수 있고 심판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양심적인 사람은 내가 지은 죄에 대하여 고민합니다. 그러나 비양심적인 사람은 내가 지은 죄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죄를 깨닫는 마음은 바른 신앙입니다.

한 젊은이가 스승을 찾아와서 “가장 큰 깨달음이란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했을 때 “인간이 삶의 그 시종을 다 알 수 없음을 아는 것이지.” 라고 대답했지요. 그러자 젊은이는 “그 깨달음에 이르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스승은 “하나님은 하나님이 되고 인간은 인간이 되는 것이네!” 라고 알려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깨달은 은혜는 “하나님은 하나님이 되고 인간은 죄인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죄인을 불러 거룩한 주의 자녀 삼으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힘입어 오늘도 죄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의 흉악한 사슬에서도 자유를 누리며 강건하게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시기를 기도합시다.

♪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17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3:1∼35
♦ 묵상을 위한 주제 : 성령을 훼방하는 자(29절)
♦ 성구 :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세상 모든 죄는 용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을 훼방하는 죄(blasphemes against the Holy Spirit)”는 절대로 용서받을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과연 성령을 훼방하는 죄가 무엇일까요?

신약성경에서 성령 훼방 죄에 관한 말씀은 마태복음(12:22∼32)과 마가복음(3:22∼30)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성령 훼방 죄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서 왜 성령 훼방 죄를 말씀하셨는지 그 배경을 정확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성령 훼방 죄의 배경은 “예수께서 귀신 들려 눈멀고 말을 못하는 사람을 데리고 왔을 때 고쳐주셨습니다. 이 광경을 목격한 사람들이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 하고 말했을 때 바리새인들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 낼 수 없다’고 말했기 때문에 성령 훼방 죄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예수의 친족들이 예수를 붙잡으려는 이유는 ‘예수가 미쳤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예수에게 바알세불이 지폈다.” 심지어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고 비난했을 때에 성령 훼방 죄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마가복음)

성령 훼방 죄는 예수께서 귀신들린 사람의 귀신을 쫓아낸 것이 귀신의 영 또는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능력이라고 비난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성령 훼방 죄는 예수님 당시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났던 사건입니다.

그러므로 성령 훼방 죄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사역을 귀신의 사역이라고 비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 성령 훼방 죄는 예수를 믿지 않는 죄와 성령의 능력을 부정한 죄라고 하겠습니다. 성령은 거룩하게 하는 영입니다. 성령의 도움을 받아 거룩한 주의 백성으로 일어나서 세상을 소금과 빛으로 인도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승리하는 기쁨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성령이여 강림하사
https://www.youtube.com/watch?v=FpBYdXwpWrs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0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4:1∼41
♦ 묵상을 위한 주제 : 깨닫지 못하는 이유(12절)
♦ 성구 : 이는 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아멘

헬라인은 “너 자신을 알라!”
불교는 “너 자신을 무(無)로 하라!”
유교는 “너 자신을 닦아라!”
금욕주의는 “너 자신을 죽이라!”
그러나 기독교는 “너를 위하여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셨으니 이미 얻은 구원에 감사하며 축하하며 살라!”

십자가의 은혜를 깨닫는 것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깨닫지 못하는 이유는 마음이 둔하기 때문입니다(마가 6:52)
그러므로 날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리면 천국이 보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며 마음을 다스리는 일에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주의 말씀 듣고서
https://www.youtube.com/watch?v=JI8vncK8waY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1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5:1∼43
♦ 묵상을 위한 주제 : 두려워말고 믿기만 하라(36절)
♦ 성구 : 예수께서 그 하는 말을 곁에서 들으시고 회당장에게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두려워말고 믿기만 하라(Don't be afraid, just believe.)” 

“하나님의 지하운동(In God's Underground)”이란 책의 저자 “리처드 범브란트” 목사님은 자주 감옥에 투옥되고 공산당원들에게 생명의 위협도 여러 차례 받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품속에 간직한 작은 성서를 밤낮으로 읽었습니다.

그 두려움의 때에 마음을 사로잡은 말씀은 “두려워 말라”였다고 합니다.

‘두려워 말라’는 말씀이 나올 때마다 밑줄을 치고 헤아려 보니 정확히 365번이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깨닫고 범브란트목사님은 무릎을 치며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1년 365일 날마다 두려워 말라고 말씀하신다고 깨달았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증가를 억제하려고 노약자들은 주로 집안에 머물게 합니다. 심지어 매일 일터에 나가 일을 해야 했던 사람들도 시간이 길어지면서 점점 힘들어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때에 모두 주 안에서 평강을 누려야 합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성령을 받아라!

평강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은 성령의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평강을 어디에서 찾습니까?

미국의 유명한 정치가이었던 “대니엘 웹스터(Daniel Webster, 1782. 1. 18∼1852. 10. 24)”는 그가 거주하던 도시에서 큰 교회에 출석하지 않고 변두리 지역의 아주 작은 교회에 매주일 출석했다고 합니다.

한번은 가까운 지인이 “왜 도시에 유명한 교회가 있는데 변두리 지역의 작은 교회에 출석합니까?” 라고 질문하자 “예, 유명한 교회에 출석하면 다니엘 웹스터에게 설교한다고 자랑하지만 작은 교회에 가면 죄인 다니엘 웹스터에게 설교하므로 내가 죄인임을 깨닫는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평강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은 내가 죄인임을 자각하고 깨닫게 될 때 주님의 은총이 절실하게 필요하므로 평강을 얻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위로와 평강을 간절히 사모하며 모든 위기와 어려움에서 참 평안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내 평생에 가는 길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2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6:1∼56
♦ 묵상을 위한 주제 :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37절)
♦ 성구 :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하시니 여짜오되 우리가 가서 이백 데나리온의 떡을 사다 먹이리이까.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You give them something to eat.)

믿음이란 대화(對話)의 맥(脈)을 원활하게 이어가는 것이 아닐까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고 하셨을 때 제자들이 “선생님 먹을 것이 어디 있나요?”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우리가 가서 이백 데나리온의 떡을 사다 먹이리이까?” 라고 대답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제자들은 먹을 것이 어디 있나요? 라고 질문하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러나 제자들은 너무 계산이 빨랐습니다.
어디 가서?
이백 데나리온?

떡을 살 수 있는 떡집도 없습니다.
이백 데나리온의 돈도 없습니다.

믿음은 정확한 계산이 아니라 예수님의 생각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너희에게 떡 몇 개가 있는지 가서 확인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보리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뿐입니다.

믿음은 사람의 방법을 포기하고 예수님의 방법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눠 주라고 하셨습니다.

사랑하는 교우들이여!
코로나 바이러스가 모두에게 큰 부담입니다.
만일 예수님께서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심각한 전염병을 만났다면 어떻게 생각하셨고 어떻게 하셨을까 기도해 봅시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너희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먼저 극복하고 사람들에게 알려 주어라!

절대 믿음이란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다는 확신이 아닙니다. 먼저 환경을 이해하고 조심하고 예비할 것을 지켜야 합니다. 만일 나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어떤 질병에도 감염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믿음이 아니라 "맹신(盲信)"입니다.

'맹신'이란 "옳고 그름을 분별하지 않고 무작정 믿는 것"을 말합니다. 맹신이 마치 믿음이 좋은 것처럼 착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도 모두가 주 안에서 건강과 평강의 은혜를 누리시기를 기도합니다. 

♪ 생명의 양식을 하늘의 만나를
Luciano Pavarotti. Montreal 1978. Panis Angelicus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3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7:1∼37
♦ 묵상을 위한 주제 :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21절)
♦ 성구 : 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적질과 살인과.

“겉과 속이 다르다”는 말을 알고 있지요?
왜 겉과 속이 다르다고 할까요?

예수님께서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을 이렇게 말씀합니다.

1. 악한 생각(evil thoughts)
2. 음란(sexual immorality)
3. 도적질(theft)
4. 살인(murder)
5. 간음(adultery)
6. 탐욕(지나친 욕심, greed)
7. 악독(malice)
8. 속임(속임수, deceit)
9. 음탕(방탕, lewdness)
10. 흘기는 눈(시기, envy)
11. 훼방(중상모략, slander)
12. 교만(arrogance)
13. 광패(어리석음, folly)

형식을 중요시 하는 바리새인들에게 예수님께서 내용을 깨우치셨습니다. 물론 내용과 형식을 모두 갖추는 것이 최상의 삶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형식보다는 내용이 더 중요합니다.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은 형식과 내용을 별도로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현재 모든 나라들이 겪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고통은 반드시 해결될 것입니다. 그런데 진정되었다고 안심할 것이 아니라 최근 불란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가장 좋은 환경은 도심의 하수구라고 연구 발표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가 왕성하게 번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이 하수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형식만 중요시하면 결과적으로 내용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이 형식을 강조할 때 예수님께서는 내용을 깨우치며 형식과 내용을 모두 갖추고 다듬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신앙의 형식과 내용을 잘 다듬어서 날마다 천국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내 마음이 하수구와 같다면 그 속에서 무슨 좋은 것이 나올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 안에 있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먼저 내 안에 주님 나라가 반듯하게 세워져야 하겠습니다.

주여,
오늘도 내 안에
주님 나라 세우는 일에
승리하게 하옵소서. 아멘


♪ 예수 닮기를 내가 원하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4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8:1∼38
♦ 묵상을 위한 주제 : 무엇이 보이느냐?(23절)
♦ 성구 : 예수께서 소경의 손을 붙드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기적(奇蹟, miracle)과 표적(表蹟, sign)

기적이란 놀랄만한 사건입니다.
표적이란 놀랍기도 하지만 그 안에 담겨진 하나님의 섭리가 있는 사건입니다.
표적은 하나님의 메시지가 있는 사건을 말합니다.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신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명하여 기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눈에 침을 뱉고 안수하신 후에 무엇이 보이느냐? 라고 물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의 침에 의해서 감염이 될 것이라며 외출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사용하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왜 일반 상식에도 어긋난 방법을 사용하셨을까요?

바리새인들이 기적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표적을 구했기 때문입니다(11절).

처음 안수 후에는 물체가 정확하게 보인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마치 나무가 걸어가는 것처럼 보였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다시 안수하신 후에야 모든 것이 또렷하게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이 부족하여 침을 뱉고 안수한 후에 또다시 안수하셨을까요?

기적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표적을 보여 달라고 했기 때문에 그들의 요구에 합당한 답을 주시려고 의도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따르던 사람들의 의도가 무엇이었을까요?

배고픈 사람들은 배부르게 먹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질병에 시달리던 사람들은 건강한 몸으로 살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배가 부르고 건강하던 사람들은 좀 더 편안한 삶이었습니다.

끝없는 인간의 욕망은 능력의 주님을 따라다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너희들에게 더 이상 표적을 보여주지 않을 것이라고 꾸짖었습니다.

오늘날도 주님을 믿고 따르는 신앙에 인간의 탐욕이 숨어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짊어지고 주님을 따라갈 수 있는 믿음으로 승리의 삶을 이루게 하옵소서.

주여,
아직도 연약한 몸과 마음뿐입니다.
지혜로 감싸 주소서
진실의 무게를 얹어
부지런히 주님 닮아가게 하소서.

♪ 전능 왕 오셔서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5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9:1∼50
♦ 묵상을 위한 주제 : 믿음 없는 세대(19절)
♦ 성구 : 대답하여 가라사대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를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믿음이 없는 세대
(O unbelieving generation) 

믿음이 있다 또는 없다.
믿음이 크다 또는 작다.
믿음이 많다 또는 적다.

믿음에 대한 다양한 표현을 생각해 봅니다.

믿음은 무엇일까?
믿음을 “맛과 멋”에 비유하면 어색할까요?
‘맛’과 ‘멋’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맛을 느끼는 기관은 혀가 우선입니다.
멋을 느끼는 기관은 눈과 귀와 외모 그리고 인격 전체를 통해서 드러납니다.

여자를 보고 예쁘다고 하면 그것은 맛을 의미합니다.

여자를 보고 우아하다고 하면 멋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멋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과 맛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맛과 멋은 어디에서 나타날까요?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한 자세로 받아들이며 감사하는 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은 생활을 믿음이 있다고 말합니다.

믿음이 있다는 맛과 멋을 겸비한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행군 나팔 소리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오늘의 묵상을 받아서 읽는 어느 독자께서 "여자는 맛과 멋"에 비유한 것에 대한 항의를 보냈다고 합니다.
철학자 하이덱거는 "언어(言語)를 존재(存在)의 집" 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맛과 멋으로 비유한 것에 대해서 마음의 상처를 받으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러나 여자가 맛이다!
여자가 멋이다!
이런 표현은 단정적인 언어이지만 비유적인 표현이므로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월 27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0:1∼52
♦ 묵상을 위한 주제 : 대속물(45절)

♦ 성구 :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대속물(代贖物, ransom)이란 무엇일까요?”

대속물이란 헬라어는 “루트론(λύτρον. 3083, lutron)” 이라고 합니다.

‘루트론’이란 “몸값(ransom, the purchasing money for manumitting slaves, a ransom, the price of ransoming)”을 말합니다.

노예를 거느리던 시대에 어느 부자가 노예 시장에서 노예를 구입한 후에 그를 집으로 데려와 노예로 부리지 않고 자유를 주며 이제부터 노예가 아니라 너는 자유롭게 세상에 나가서 살아가라 하며 몸값을 지불한 것을 “루트론” 이라고 합니다.

죄를 지은 사람에게서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하려면 죄 값을 지불해야 합니다.

구약시대에는 속죄제의 제사를 드릴 때에 살아있는 짐승을 잡아서 그 피를 제단에 쏟아부음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신약 시대에는 동물의 피로 일시적인 제사를 드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값을 완전하게 지불하신 영원한 제사를 드렸습니다.

따라서 대속물이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사랑을 어떻게 깨달았습니까?

제 경우에는 내가 완전한 죄인이었다는 비참함에서 출발하여 나를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나를 위한 희생적 사랑에서 감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게 합니다.

그러나 주님과 나 사이에 영적 거리를 바르게 점검하고 점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은혜를 기도합시다.

영적 거리가 가깝게 될 때 주님을 만날 수 있다는 기쁨과 설렘에 의해서 예배를 사모합니다.

다시 모여서 예배 할 때 이와 같은 설렘으로 찬송과 기도와 말씀과 만남의 감격을 회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8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1:1∼33
♦ 묵상을 위한 주제 : 하나님을 믿으라(22절)
♦ 성구 :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하나님을 믿으라(Have faith in God, Ἔχετε πίστιν θεοῦ)”

“에케테 피스틴 데우(echete pistin theou)”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며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예수를 믿으라고 외치건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을 믿으라고 하십니다.

왜 하나님을 믿으라고 하셨을까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셨을 때 제자들도 들었습니다. 얼마 후 그 나무가 뿌리부터 마른 것을 본 제자들이 “선생님이 저주하신 나무가 뿌리까지 말랐습니다.” 이렇게 말할 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을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어라. 나는 분명히 말한다. 누구든지 마음에 의심을 품지 않고 자기가 말한 대로 되리라고 믿기만 하면 이 산더러 ‘번쩍 들려서 저 바다에 빠져라.’ 하더라도 그대로 될 것” 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첫째는 마음에 의심을 품지 않는 것
둘째는 말 한대로 되리라고 믿는 것
셋째는 불가능을 가능하다고 확신하는 것

“나는 사탄이 내게 오는 것을 환영한다. 내 믿음을 위해 나는 악마와의 대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단 사탄이 나를 찾아보면 나는 사탄을 마음속에 계시는 예수님께 소개한다.”

그러면 예수님은 사탄에게 말씀하신다.

“사탄아 어거스틴의 문을 두드리는 것은 좋다. 그러나 너와 싸울 상대는 나 예수다.”

그러시면서 예수님은 못자국이 있는 손을 사탄에게 내밀어 보이신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내 안에 거하시는 예수님을 자랑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예수님을 가장 존귀한 존재라고 믿고 모든 싸움에서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주 예수 보다 더 귀한 분은 없네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29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2:1∼44
♦ 묵상을 위한 주제 : 산 자의 하나님(27절)
♦ 성구 :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산 자의 하나님(the God of living)”
‘산 자의 하나님’이란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부활을 믿지 못하는 ‘바리새인들’은 성전을 중심으로 돈벌이 하는 일에 열중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예수님에게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 자식을 낳지 못하고 죽었으며 둘째가 대를 이어 형수를 아내로 맞이했으나 둘째도 자식을 낳지 못하고 죽었는데 이렇게 일곱 형제가 모두 죽었다면 마지막 부활의 날에 누구의 아내가 될 것인가? 라고 질문했습니다.

이때 예수님께서 바리새인들에게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며, 부활 때에는 장가도 시집도 가는 것이 아니라.”고 깨우쳤습니다.

부활이란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고린도전서 15:42∼44).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일상의 삶이 자연스럽지 못한 때에 부활의 소망은 모든 성도들에게 위로와 기쁨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살아서 주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죽음을 이기셨던 부활의 주님과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기고 승리하는 삶을 회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4월 30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3:1∼37
♦ 묵상을 위한 주제 : 재난의 시작(8절)
♦ 성구 :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지진이 있으며 기근이 있으리니 이는 재난의 시작이니라.  

“재난의 시작(the beginning of birth pains)”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가 온 세상을 뒤집듯이 흔들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마지막을 알려주는 징조라고 강조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씀하는 마지막은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마지막 시대의 징조를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에서 마지막 시대의 징조의 특징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하셨습니다.

사람의 미혹이란 많은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와서 마치 놀라운 일을 일으키며 메시아처럼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하라고 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이리와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리는 양을 죽이고 양을 파멸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목자는 양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희생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더 무서운 것이 다시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그렇지만 믿음의 사람들은 결코 두려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급에서 일어났던 열 가지 재앙 가운데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건강하게 그 자리를 떠나 약속의 땅을 향하여 당당하게 나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애급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안전하게 인도하셨던 하나님은 오늘날도 주의 백성들을 어떤 전염병과 위험과 전쟁과 기근과 각종 재난에서 안전하게 인도하여 주실 것입니다.

오늘도 이와 같은 믿음으로 참 평강의 기쁨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허락하신 새 땅에 들어가려면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