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5월)



요일

오늘 읽을 말씀

묵상 주제

 

5

1

마가복음 14:1∼72

언약의 피(24절)

5

2

마가복음 15:1∼47

성소 휘장(38절)

5

3

주일

설교 묵상(섬김, 교제, 봉사, 헌신)

♦  5월 1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4:1∼72
♦ 묵상을 위한 주제 : 언약의 피(24절)
♦ 성구 :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언약의 피(blood of the covenant)”   

성경에서 피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생명(生命)(신명기 12:23)

오직 크게 삼가서 그 피는 먹지 말라 피는 그 생명인즉 네가 그 생명을 고기와 아울러 먹지 못하리니.

둘째는 용서(容恕)(히브리서 9:27)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셋째는 언약(言約)(마가복음 14:24)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성찬예식 때에 나누는 떡과 잔은 예수님의 몸과 피를 상징합니다. 그 몸과 피를 상징하는 것이 우리 안에서 영적 임재로 자리를 잡고 험한 세상에서 얼마든지 죽음을 이기셨던 것처럼 온갖 질병과 고난도 반드시 이길 수 있도록 역사하실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서로 모이지 못할 때에 언약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영적 공동체를 더 강하고 든든하게 세워갈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거듭나시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5:1∼47
♦ 묵상을 위한 주제 : 성소 휘장(38절)
♦ 성구 :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니라.  
(The curtain of the temple was torn in two from top to bottom.)

“성소 휘장(the curtain of the temple)”

구약 시대의 “성막(聖幕)”은 “성소(聖所)”와 “지성소(至聖所)”로 구분합니다.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것을 “휘장(揮帳)” 이라고 합니다.

“휘장”이 상징하는 것은 “육체(肉體)”를 의미합니다.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히브리서 10:20)

성소와 지성소를 연결하는 휘장은 대제사장이 속죄제 제물의 피를 들고 들어갈 수 있었듯이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때 성전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지므로 지성소로 들어가는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이것을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라고 합니다.

사랑하는 믿음의 사람들이여!
오늘도 은혜의 통로를 향하여 힘차게 나갑시다.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히브리서 4:16)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사회적 거리를 믿음의 거리로 좁혀서 은혜의 보좌로 당당하게 나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https://www.youtube.com/watch?v=A0svMfYHha0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4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마가복음 16:1∼20
♦ 묵상을 위한 주제 : 복음을 전파하라(15절)
♦ 성구 :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복음을 전파하라(preach the good news)”

성경(聖經)에서 복음(福音)이란 좋은 소식(消息)을 말합니다.

좋은 소식이란 필요한 것을 채워주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굶주린 사람은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소식입니다.
병든 사람은 고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죄의 짐에 짓눌려 죽어야 할 사람에게는 죄의 짐을 벗어버리고 영원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소식입니다.
따라서 복음이란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코카 콜라 식민지화(Coca-Cola Colonization)”라는 구호가 코카 콜라 회사의 영업 정책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정책에 따라 매초마다 대략 4만 명의 사람들이 코카 콜라를 마신다고 합니다. 코카콜라의 역사는 1886년 조지아주 아틀란타의 약사 “존 벰퍼턴”은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여 새로운 청량음료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역사는 대략 134년 전 이었습니다.
그러나 복음은 2천 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 몸을 십자가의 속죄 제물로 드림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은 아직도 코카콜라보다 세계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주 미세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온 세상을 흔들고 있습니다. 청량음료 코카 콜라가 사람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쁜 소식을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전파할 수 있는 보혜사 성령의 도움을 기도하며 세상을 복음화 하는 사명을 함께 실천하는 일에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온 세상 위하여 나 복음 전하리

https://www.youtube.com/watch?v=d-vayJOkgh8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5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1∼51
♦ 묵상을 위한 주제 : 율법(律法)과 은혜(恩惠)(17절)
♦ 성구 :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율법(律法, the Law, νόμος)과 은혜(恩惠, Grace, χάρις)”

성경은 구약(舊約)과 신약(新約)으로 구분합니다.

구약을 식물에 비유하여 “뿌리”라고 한다면 신약은 “줄기”라고 하겠습니다.

뿌리는 땅 속에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줄기는 땅 위로 올라오기 때문에 볼 수 있습니다.

개혁자 “마틴 루터”는 성도들에게 신앙의 영양을 공급하는 구약과 신약을 “두 개의 유방”이라고 설명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두 개의 유방에서 영양을 공급받아야 하듯이 건강한 신앙은 뿌리와 같은 구약과 줄기와 같은 신약에서 고르게 받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합니다(로마서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내려주신 말씀입니다.  

은혜는 구원을 깨닫게 합니다(에베소서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말씀이 육신이 되어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을 증거 할 수 있는 능력을 약속합니다.

죄를 깨닫게 한 율법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구원의 은혜를 얻은 “사울”은 이방인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사도로 부름을 받았습니다(로마서 15:16).

율법과 은혜는 서로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함께 하며 더 좋은 길로 인도하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오늘도 영과 혼과 육의 조화를 이루어 새로운 길을 찾도록 안내하는 주의 말씀으로 승리하는 믿음의 사람으로 굳게 일어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https://www.youtube.com/watch?v=A0svMfYHha0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6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2:1∼25
♦ 묵상을 위한 주제 : 성전(聖殿)과 육체(肉體)(21절)
♦ 성구 : 그러나 예수는 성전 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성전(聖殿, Temple)과 육체(肉體, Body)”

성경에서 성전은
첫째는 솔로몬 성전,
둘째는 스룹바벨 성전,
셋째는 헤롯 성전으로 구분합니다.

교회는 성전이 아니라 예배당(禮拜堂)입니다. 예배당을 성전으로 착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몸을 성전이라고 하셨습니다(요 2:21).

“그러나 예수는 성전 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그리고 주님을 영접한 그리스도인의 몸 또한 성전입니다(고전 3:16, 6:19).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성전은 거룩한 곳입니다.
그리스도인의 몸과 세상 사람의 몸은 화학적 성분으로 비교하면 동일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몸은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곳이므로 화학적 성분은 같을지라도 영적 기능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매일의 삶은 성전을 거룩하게 세워가는 것입니다.

성전을 거룩하게 세우기 위하여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나를 다듬어야 합니다.

진리의 말씀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소서!
하늘의 능력으로 세상 권세를 물리치게 하소서!승리의 기쁨을 모두 함께 누리게 하소서! 

♪ 마귀들과 싸울지라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7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3:1∼36
♦ 묵상을 위한 주제 : 거듭남(重生)(3절)
♦ 성구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거듭남(重生, born again, γεννηθῇ ἄνωθεν)"

거듭남이란 "위에서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을 "아래"라고 표현한다면 세상 사람이 아닌 신선들이 살아가는 세상을 "위"라고 하지요. 물론 성경에서는 하나님 나라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늘의 법칙을 따라 이 세상에서 거룩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삶을 구원받았다고 합니다. 또는 거듭났다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가치 즉 땅의 가치를 따라 살아가는 사람을 세속적인 인생이라고 한다면 위의 가치 즉 하늘의 법칙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을 거룩한 인생이라고 하겠습니다.

세속의 가치는 1+1=2 라고 합니다.
하늘의 가치는 1+1=1 이라고 합니다.

하늘 가치를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어제는 죄악
오늘은 유혹
내일은 지옥으로 향한
길을 가던 인생

어제는 은총
오늘은 축복
내일은 영생으로 가는
새 길을 가게 되는 것입니다.

거듭난 삶은 죽음의 길에서 영생의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세속에서의 행복은
주머니의 크기에 비례하지만
하늘 나라에서의 성공은
행복한 마음입니다.

오늘도 영생의 길을 따라
봄에 여름이 있고
여름에 가을이 있고
가을에 겨울이 있는 것처럼
절망의 땅에서도
소망의 땅을 찾아갈 수 있는
거듭난 믿음으로
굳게 세워지는 은혜가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8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4:1∼54
♦ 묵상을 위한 주제 : 신령(神靈)과 진정(眞正)(24절)
♦ 성구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신령(神靈, spirit)과 진정(眞正, truth)”
신령(πνεύματι)이란 “성령”을 말합니다.
진정(ἀληθείᾳ)이란 “진리”를 말합니다.
성령과 진리를 하나로 표현한다면 “예수 그리스도”라고 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영(靈)이시라는 것은 존재 방식이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은 땅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합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팡세”라는 작품에서 “인간의 마음에는 항상 비어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 공간을 채울 수 있는 것은 하나님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만이 채울 수 있는 공간을 사람들은 인간적인 방법으로 채워보려고 많은 노력과 수고를 했어도 여전히 채울 수 없었습니다.
 
신령과 진정이란 텅 빈 마음의 공간을 채울 수 있는 하나님의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 14:20)”    

신령과 진정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비법(秘法)입니다. 비법의 주인은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나라가 너희 안에 있다고 하셨습니다(누가 17: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오늘도 하나님 나라를 소유한 믿음의 사람으로 세속의 가치를 따라가는 삶이 아니라 하늘나라의 삶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주며 그 나라를 확장하는 일에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저 멀리 뵈는 나의 시온 성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9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5:1∼47
♦ 묵상을 위한 주제 : 생명(生命)의 부활(復活)(29절)
♦ 성구 :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Come out those who have done good will rise to live, and those who have done evil will rise to be condemned.    

“생명(生命)의 부활(復活)” Rise to Live

교육학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세 가지 기술을 3R이라고 합니다.

3R이란 “읽기(Reading)”와 “쓰기(Writing)” 그리고 “계산하기(Arithmetic)”를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제4의 “R”를 강조합니다. 제4의 R이란 “조사(Research)” 즉 “검색(檢索)” 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이론을 강조하는 사람은 “검색의 즐거움(The Joy of Search)”이란 책을 저술한 ‘구글’의 “다니엘 러셀(Daniel Russell)”입니다.

그런데 미래의 시대를 “영성 시대”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제4의 ‘R’에 하나를 더 추가하여 제5의 ‘R’은 “부활(Resurrection)”이라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인생의 삶이 이 세상에서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 죽음 이후에 다시 시작할 새로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생명의 부활이기 때문입니다.

생명의 부활을 위하여 흠 없이 보존되는 영혼육의 조화를 위한 삶을 소개합니다.

육체를 위한 좋은 영양을 공급합니다.
혼을 위하여 유익한 정보를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영을 위하여 진리의 말씀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하여 부활 생명을 확신하는 은혜가 항상 새롭게 쌓여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생명 진리 은혜 되신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1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6:1∼71
♦ 묵상을 위한 주제 : 영(靈)과 육(肉)(63절)
♦ 성구 :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The Spirit gives life; the flesh counts for nothing. The words I have spoken to you are spirit and they are life.    

“영(靈, Spirit)과 육(肉, Flesh)”

동물이란 영어 단어 “animal”은 “영혼”을 의미하는 헬라어 “anima”에서 유래했습니다.

사람은 영과 혼과 육으로 구성된 하나님의 피조물입니다. 동물도 역시 하나님의 피조물로 혼과 육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과 동물을 만든 재료를 “흙”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흙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죽은 후에는 흙으로 돌아갑니다.

사람과 동물을 육체적인 수명을 기준으로 이야기 하면 사람보다 더 오래 장수하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육체적 수명의 길이를 기준으로 사람과 동물의 차이를 말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는 세 종류의 싸움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인간과 자연의 싸움
둘째는 인간과 인간의 싸움
셋째는 인간과 자아의 싸움
그런데 성경에서는 네 번째 또 다른 싸움을 말씀합니다.
넷째는 영과 육의 싸움

영은 하나님의 자리라고 합니다.
육은 반드시 죽은 후에 흙으로 돌아가야 하기에 세상에서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반면에 영은 죽은 후에 하늘 고향으로 돌아가야 하기에 영원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육은 죽이는 것이지만 영은 살리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여전히 육을 위한 삶에 열중합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은 육은 영의 거처를 위한 곳이므로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영이 자리를 잡을 때 하늘 소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썩을 것을 위하여 기적을 일으키는 예수님을 쫓아다니던 무리들과 오늘날 이 시대의 사람들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나 지금이나 인간은 육체적 욕망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간이 얼마나 무능한 존재인가를 깨닫게 합니다. 그러므로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향하여 영의 문을 열고 영적 돌풍을 일으켜 볼 수 있는 은혜를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 우리들의 싸울 것은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2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7:1∼53
♦ 묵상을 위한 주제 : 생수의 강(38절)
♦ 성구 :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Whoever believes in me, as the Scripture has said, streams of living water will flow from within him.

“생수(生水)의 강(江)(Streams of Living Water)”

생수의 강이란 장차 성도들이 받을 하나님의 성령을 말합니다.

유대인의 명절 초막절(草幕節)을 맞이하여 예수님께서 믿는 자들이 받아야 할 성령을 생수의 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레위기 23장에 유대인의 일곱 명절에 대하여 소개했습니다.

일곱 명절이란 “유월절(逾月節), 무교절(無酵節), 초실절(初實節), 오순절(五旬節), 나팔절(喇叭節), 속죄절(贖罪節), 장막절(帳幕節)”을 말합니다.

초막절은 장막절이라고도 합니다.

현재는 교회에서 장막절을 “추수감사주일”로 지킵니다.

각 절기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유월절은 예수님의 갈보리 십자가(救援)
무교절은 예수님의 무덤에 갇힌 사건(十字架)
초실절은 예수님의 부활(復活)
오순절은 예수님의 승천 후 보내실 성령(聖靈)나팔절은 승천하신 예수님의 재림(再臨)
속죄절은 예수님의 심판으로 알곡과 죽정이로 구분(審判)
장막절(초막절)은 새 예루살렘의 도래(千年王國)

유대인의 일곱 명절의 중심은 오순절입니다.

오순절 성령의 강림으로 인하여 장차 일어날 재림과 심판과 천년왕국의 은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은 주님을 믿는 성도들이 사모하며 살아가야 할 반드시 받아야 할 약속입니다.

오늘도 주 성령의 임재와 함께 삶의 자리에서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사막에 샘이 넘쳐흐르리라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3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8:1∼59
♦ 묵상을 위한 주제 : 진리(眞理)와 자유(自由)(32절)
♦ 성구 :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Then you will know the truth, and the truth will set you free.)
 
"진리와 자유"
예수님께서는 자유를 얻는 비결을 진리를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도 바울은 자유를 얻는 비결을 "주의 영이 계신 곳"이라고 합니다(고후 3:17).

자유(自由)란 죄(罪)에서부터 자유를 말합니다.죄의 결과는 사망입니다.
이때 사망은 모든 사람들이 죽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날 심판을 말합니다.

따라서 자유란 심판 때에 영벌이 아니라 영생의 은혜를 얻게 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마태 25:46).

코로나 바이러스가 삶의 환경을 제한시킬지라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얻은 자유의 은혜로 더욱 충만케 되어 참 자유를 누릴 줄 아는 믿음의 사람으로 더 크게 성장하는 은총의 기회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생명 진리 은혜 되신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4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9:1∼41
♦ 묵상을 위한 주제 : 가서 씻으라(7절)
♦ 성구 :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Go,” he told him, “wash in the Pool of Siloam” (this word means Sent). So the man went and washed, and came home seeing.

“가서 씻으라!(Go and wash yourself!)”

능력의 예수님께서 태어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에게 땅에 침을 뱉고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른 후에 실로암 연못에 가서 씻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말씀으로 죽은 자를 일으키셨던 예수님께서 왜 이렇게 하셨을까요?

만일 여러분이 그 소경이었다면 어떻게 하였을까요?

순종(順從)하는 모습을 배워야 합니다.

하루의 전투가 끝나고 나서 지휘관이 그날의 전투 상황에 대해 장교들과 함께 평가를 하며 지휘관이 질문을 합니다.

어느 군인이 그 날 가장 탁월한 군인이었는지 생각들을 말해보라고 했다. 어느 장교는 가장 탁월한 군인은 그 날 용감하게 싸우다 전사한 군인이었다고 합니다. 다른 장교들도 자기 나름대로 의견을 말했습니다. 그러자 지휘관은 “아니오. 여러분 모두가 다 틀렸어요. 오늘 전투에서 최선의 군인은 적을 죽이려고 칼을 들어 막 내리치려는 순간 퇴각 나팔 소리를 듣고 적을 치지 않고 팔을 내리고 나팔 소리대로 후퇴한 군인입니다. 지휘관의 명령에 복종한 것이 오늘의 가장 고귀한 일인 것입니다.”

순종이란 곧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반응이라고 하겠습니다.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번제물과 희생제물을 더 기뻐하시겠느냐? 보라 순종하는 것이 희생제물보다 낫고 말을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라.”(사무엘상 15:22) 

♚ 동영상 / 평범한 여인의 위대한 순종(4:05)



♪ 찬양 / 실로암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5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0:1∼42
♦ 묵상을 위한 주제 : 아버지의 이름(25절)
♦ 성구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 하는 것이어늘.
Jesus answered, I did tell you, but you do not believe. The miracles I do in my Father's name speak for me.

"아버지의 이름(Father's Name)"
아버지는 하나님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구약 시대에는 사람이 하나님을 보면 죽는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물며 성경을 읽다가 "하나님"이란 단어가 나오면 "하나님"이라고 읽지 못하고 "야훼"라고 읽었습니다.

후에는 "야훼"를 "아노나이"라고 읽었지요.

그런데 본문에서 예수님께서 놀라운 선언을 하셨습니다.

"예수"라는 이름이 곧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보았다는 것은 곧 하나님을 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한복음 14:9)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마태복음 10:40)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요한복음 12:45)

나를 미워하는 자는 또 내 아버지를 미워하느니라(요한복음 15:23)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여 세상살이가 점점 어려워지는 때에 아버지의 이름으로 오신 주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며 질병을 이기고 마음의 무거운 짐도 내려놓고 물질적인 괴로움도 해결 받는 은혜가 풍성하게 임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예수 이름으로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6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1:1∼57
♦ 묵상을 위한 주제 :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40절)
♦ 성구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신대.
Then Jesus said, “Did I not tell you that if you believed, you would see the glory of God?”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You would see the glory of God!)

나사로의 무덤 앞에서 예수님께서 생명과 죽음에 관한 매우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셨습니다.

죽는 것을 잔다고 하셨습니다.

죽은 후 사일이 지났고 시체가 썩는 냄새가 진동할지라도 창조의 주님은 흙으로 사람을 만드신 것처럼 죽어 냄새가 나는 시신일지라도 생명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죽은 것은 잠을 자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은혜를 체험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믿음”이라고 하셨습니다.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믿으면 다시 살아나리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믿음이란 어떤 고통과 환난과 질병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찾아낼 수 있는 강한 힘이라고 하겠습니다.

모태 무당으로 태어나서 21살에 신내림을 받고 26년 동안 유명한 무속인으로 활동하던 사람이 어느 날 산에서 기도하던 중 살아있는 십자가를 목격한 후에 주님을 영접하고 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무속에서는 신병을 앓으면서도 그 병이 무슨 병인지 알지 못하여 고통가운데서 지내야 했는데 주님을 영접한 후에 병의 원인이라도 알고 싶다고 기도하던 중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루푸스"와  "섬유근종"이라는 병명을 알고 난 후에 "아버지 감사합니다! 병명도 모르고 아플 때는 막연하게 기도했는데 이제는 병명을 알게 되어 죽은 후에 세상에서는 고통을 받지만 아픔과 고통과 눈물이 없는 천국으로 갈 수 있는 소망을 갖게 하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기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믿으면 영광을 보리라는 말씀은 믿음으로 병을 고치거나 죽은 사람이 살아나는 기적을 체험하는 것만이 아니라 내가 무너지고 내 안에 주님이 온전하게 거하게 되는 은혜를 누리는 것입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과 딸로 태어나게 하신 은혜를 감사하며 나를 통하여 드러내기를 원하는 하나님의 영광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어 그 일에 열중하는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 찬양 / 나 맡은 본분은



♚ 동영상 / 누구를 위한 순종인가?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18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2:1∼50
♦ 묵상을 위한 주제 : 한 알의 밀(24절)
♦ 성구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한 알의 밀(a kernel of wheat)” 
30년을 목회하면서 신앙잡지 “Pulpit”을 발행한 “스피노스 조디아티” 목사는 살아있는 교회와 죽어가는 교회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살아있는 교회는 교실, 주차장 등 늘 공간(space)의 문제가 있다.
죽어가는 교회는 공간을 염려하지 않는다.

살아있는 교회는 아이들의 재잘거리는 소리로 늘 시끄럽다.
죽어가는 교회는 죽은 듯이 조용하다.

살아있는 교회는 언제나 일꾼이 부족하다.
죽어가는 교회는 일꾼을 찾을 필요가 없다.

살아있는 교회는 언제나 예산을 초과해서 쓴다. 죽어가는 교회는 은행에 잔고가 많다.

살아있는 교회는 새 얼굴 이름 알기가 어려워 애먹는다.
죽어가는 교회는 해를 거듭해도 그 사람이 그 사람이다.

살아있는 교회는 선교 사업이 활발하다.
죽어가는 교회는 교회 안에서만 움직인다.

살아있는 교회는 주는 자(giver)로 가득 차 있고, 죽어가는 교회는 티내는 자(tipper)로 차 있다.

살아있는 교회는 믿음 위에 운행되고,
죽어가는 교회는 인간적 판단(sight) 위에 운행된다. 

오늘 나의 신앙을 점검해 봅시다.

살아 있는 믿음일까요?
죽어 있는 믿음일까요?

땅에 뿌려진 씨앗이 살려고 하면 죽을 것입니다.씨앗이 죽으려고 하면 반드시 열매를 얻게 될 것입니다.

생명력이 있는 믿음은 작은 밀알처럼 땅에 떨어져 죽어야만 살아날 수 있는 믿음이라고 하겠습니다.

밀알의 신앙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여 신앙의 새로운 계절을 맞이할 준비에 부족함이 없기를 기도합시다.

♪ 찬양 / 어려운 일 당할 때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5월 19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3:1∼38
♦ 묵상을 위한 주제 : 새 계명(34절)
♦ 성구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A new command I give you: Love one another. As I have loved you, so you must love one another.)

 “새 계명(New Command)”이란 무엇일까요?
새 계명을 헬라어 성경에서 “엔토렌 카이넨(Ἐντολὴνκαινὴν)”이라고 합니다.

새 계명이란 “옛 계명”에 대한 설명으로 이미 구약 시대에 주신 계명을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새롭게 주신 계명을 말합니다.

사랑하라는 계명은 이미 히브리 백성들에게 주셨던 계명이었습니다(레위기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사랑하라는 계명은 이미 주셨던 계명이었지만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직접 사랑하시면서 실천하신 계명이었기에 “새 계명”이라고 합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이 어떻게 새 계명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첫째, 칭찬을 먼저 하라.

칭찬하려면 상대방의 장점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장점 중심으로 사람을 보려고 노력하다 보면 상대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은 넓어질 것입니다.

둘째, 타이밍을 놓치지 마라.

잘못했을 때 내가 잘못 했습니다(‘I’ m sorry’)라고 말해야 합니다.  “I’m sorry” 이와 같은 사과의 말 한마디를 하지 못해서 상황을 어렵게 만들게 됩니다.

셋째, 마음을 열고 입을 열라.
 
말은 입을 통해서 나오지만 입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마음입니다.  마음을 열면 칭찬도 자연스럽고 유감의 메시지도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넷째, 작은 일을 먼저 도와주라.

사소한 관심도 때로는 더 진한 감동을 불러일으킵니다.  기약할 수 없는 다음을 위해 아껴두지 말고 지금 이 순간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야 합니다.  그만큼 든든한 보험도 없습니다.

♪ 찬양 /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0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4:1∼31
♦ 묵상을 위한 주제 :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7절)
♦ 성구 :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If you really knew me, you would know my Father as well. From now on, you do know him and have seen him.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I knew and I saw it again)” 
 “알았고(γινώσκετε)” 또 “보았다(ἑωράκατε)”

알았다(γινώσκω, ginóskó)와 보았다(ὁράω, horaó)의 관계는 “아는 것은 본 것과 같고, 본 것은 아는 것과 같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을 보았으면 예수님을 보내신 아버지 하나님을 본 것과 같다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을 알면 하나님을 아는 것과 같다고 말씀합니다.

런던대학의 우주 물리학자인 “보이드 박사”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별의 수는 약 10만개이며 최신 전자 망원경으로 한 은하 안에서 볼 수 있는 별의 수는 대략 2천억 개라고 합니다.

그리고 최신 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그 전체 우주 속의 별들의 수는 2천억☓1천억 개라는 천문학적 숫자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보지 못한 별의 수는 얼마나 더 많겠습니까?

또한 지금 반짝거리는 별빛은 10만 광년 전에 반짝였던 빛이 오늘 밤 우리 눈에 들어온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저녁 별빛이 유난히 반짝이지?” 하는 말은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10만 광년 전에 별에서 나온 빛이 오늘 눈에 보였던 것이라고 합니다.
광년(光年, light year)이란 천문학에서 사용하는 거리의 단위를 말합니다. 기호는 ly(light year)라고 합니다. 국제천문연맹이 내린 광년의 정의는 1광년은 진공 상태에서 1율리우스년(365.25일) 동안 빛이 이동한 거리를 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10만 광년이란 3천 6백만일 전에 나온 빛을 오늘 저녁에 보는 것을 말합니다.  

우주 물리학자인 보이드 박사는 전공을 통하여 하나님을 더 깊이 깨닫고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내 마음 속에 그리어 볼 때” 라는 찬송이 곧 나의 신앙의 간증이라고 고백합니다.

성경을 읽으면 예수님을 읽었고 하나님을 읽었습니다.
예수님을 읽었다면 예수님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알았으면 이제는 예수님을 보았기 때문에 본 것처럼 믿어야 합니다.

본 것처럼 믿는 사람은 확신을 갖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보다 더 악한 환경이 닥쳐올지라도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께서 지켜 주실 것을 확신하며 건강을 위하여 지켜야 할 수칙을 잘 기키며 강건하여 나와 같은 사람을 통하여 이루기를 원하시는 주님께서 의도하신 뜻을 온전히 실천할 수 있는 믿음의 사람으로 회복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1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5:1∼27
♦ 묵상을 위한 주제 : 보혜사(26절)
♦ 성구 :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When the Counselor comes, whom I will send to you from the Father, the Spirit of truth who goes out from the Father, he will testify about me.)   

“보혜사(Counselor, Παράκλητος)”
보혜사를 “상담자(Counselor)”(NIV) 또는 “위로자(Comforter)”(KJV) 그리고 “돕는자(Helper)”(NASB)라고 번역합니다.

보혜사가 우리들을 어떻게 돕고 있을까요?
사도 바울은 탄식함으로 돕는다고 합니다(로마서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보혜사 성령께서 우리의 연약한 기도를 돕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인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사의 최고의 엔지니어 “찰스 케터링”은 빈틈없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 업계에서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어느 날 한 모임에서 사회자가 그의 “신화의 손”을 높이 쳐들며 “케터링 씨, 이 손으로 한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이었습니까?” 라고 질문했을 때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자동차 탄생!” 이라는 말을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케터링”은 “이 손으로 한 일 중 가장 중요한 일은 두 손을 잡고 기도한 일이었습니다.”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실존주의 철학자 “키에르케골”은 기도에 대해서 이렇게 정의합니다.

“옛 사람들은 기도를 호흡이라고 말했다.
나는 왜 호흡하는가?
호흡하지 않으면 죽기 때문이다.”

연약한 무릎을 꿇고 기도할 것을 알지 못할 때 보혜사 성령께서 곁에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함께 간구하신다는 말씀을 확신하며 오늘도 기도자의 삶에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내 기도하는 이 시간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2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6:1∼33
♦ 묵상을 위한 주제 : 구하라(24절)
♦ 성구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Until now you have not asked for anything in my name. Ask and you will receive, and your joy will be complete.)   

헬라어에서 “구하다”라는 동사가 두 가지로 사용합니다.

첫째는 아이테오(αἰτέω, aiteó)
둘째는 에로타오(ἐρωτάω, erótaó)

“아이테오”는 낮은 위치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구하는 것입니다.

“에로타오”는 특별한 위치 즉 동등한 자리에서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문에서는 “아이테오” 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αἰτεῖτε. aiteite).

기도는 낮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사용하여 창조주 하나님에게 구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어거스틴”이 하나님을 떠나 방탕한 자리에서 방황할 때 어머니 “모니카”는 항상 아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며 아들에게 하나님 앞으로 돌아서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만일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면 어머니가 말씀하시는 그 하나님을 믿고 싶었지만 “어거스틴”은 어머니의 부탁을 이해할 수가 없어 이렇게 기도했다고 합니다.

“하나님! 당신이 정말 살아계신다면 당신을 믿을 수 있도록 당신을 보여 주십시오.  나도 믿고는 싶지만, 이해가 되어지지 않습니다. 이 진절머리 나는 삶에서 당신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당신의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그러던 어느 날 한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꿈속에서 그는 파도가 밀려왔다 밀려가는 바닷가를 거닐고 있었는데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 위로 걷고 있었을 때 한 소녀가 모래구덩이를 파놓고 하얀 조개로 바닷물을 떠 담고 있었다고 합니다.

“어거스틴”은 소녀에게
“얘야, 거기서 혼자 뭘 하고 있니?”
“예, 아저씨, 바닷물을 이 모래구덩이에 퍼 담고 있는 거예요.”
“바닷물을? 그래 그 바닷물을 얼마나 퍼 담으려고?”
“저 바닷물을 이 모래구덩이에 퍼 담을 거예요.”
“얘야, 바다가 안 보이니? 바다가 얼마나 넓고, 바닷물이 얼마나 많은데, 그 작은 조개로 그 작은 모래구덩이에 다 퍼 담을 수 있겠니?”
“그렇지만, 계속 퍼 담다 보면 언젠가는 바닷물이 다 마를 것 아니예요?”
“얘야, 그렇지 않단다. 저 큰 바다를 그 작은 모래구덩이에 담기란 불가능하단다. 네가 종일 퍼 담았어도 바닷물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았잖니?”
“그렇지만 아침부터 계속 물을 떠서 담았으니까 조금은 줄어들었을 것 아니예요?”
“아니란다. 네가 퍼 담는 바닷물보다 강에서 바다로 흘러들어 오는 물이 훨씬 더 많은 걸. 또 네가 모래구덩이에 바닷물을 떠 담아도 바닷물은 모래 속으로 스며들고 말지 않니? 해가 저무는데 빨리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부모님이 걱정하신단다.”

그 때 그 소녀가 “어거스틴”을 똑바로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아저씨! 저 바다보다 큰 하나님의 세계를 조개껍데기보다 작은 아저씨의 생각으로 모래 구덩이만한 아저씨의 머리속에 담는 일이 훨씬 더 어렵지 않을까요? 아저씨의 인생이 저물고 있어요. 아저씨가 하나님 앞으로 돌아갈 때가 가까워지고 있어요.”

그는 깜짝 놀라서 꿈에서 깨어났습니다.

그리고 이 예사롭지 않은 꿈을 통해 자기의 보잘것없는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말씀을 겸손하게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기도의 첫 단계는 낮은 위치에서 필요한 것을 구합니다. 그러나 성숙한 신앙이 될 때에는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동일한 위치에서 해야 할 일을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삶의 환경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세상으로 몰고 갈 때에 성숙한 기도자로 탈바꿈 할 수 있는 특별한 은총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고 기대합니다.

♪ 찬양 / 귀하신 주여 날 붙드사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3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7:1∼26
♦ 묵상을 위한 주제 : 영생(3절)
♦ 성구 :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Now this is eternal life: that they may know you,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you have sent.)  

“영생(永生, eternal life)”
여러분 영생이란 무엇일까요?

영생을 “아이오니오스 조에(αἰώνιος ζωὴ. aiōnios zōē)”라고 합니다.

‘아이오니오스(αἰώνιος)’란 “영원(eternal)”이라고 번역하지만 헬라어 사전에서는 노령기(agelong) 또는 영원의, 만고불변의(eternal)라고 번역합니다.

‘조에(ζωή)’란 “생명(life)” 이라고 번역합니다.

따라서 “아이오니오스 조에”는 “영원한 생명”이라고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든지 안 믿든지 이미 영생은 약속된 언약입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영생의 약속을 받았기 때문에 영생의 삶을 누리고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도 아직도 영생의 삶을 누리지 못하고 이 다음에 주님 나라에서 누려할 은혜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영생의 삶을 누리면서 장차 도래할 주님 나라에서 완성된 영생을 사모해야 합니다.

어떻게 완성된 영생을 사모할까요?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잠언 23:17∼18).

이 세상에서 세상 사람들이 자랑하며 즐거워하는 것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하나님만 경외해야 합니다.

믿음의 사람들이 세상에서 질병과 고통과 사고와 가난에 시달릴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세상 사람을 기준으로 “나는 왜 이런 시련 가운데서 고통을 받아야 하는가?” 이렇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이 시련을 통하여 완성된 영생을 향하여 더 가깝게 다가 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담대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이미 이루신 것을 이루어달라고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불신앙 때문에 하나님이 이루실 수 없는 것을 이루어달라고 구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말씀하셨던 언약을 붙잡고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역경 가운데서도 반드시 우리들을 영생의 길로 인도하실 것이라는 믿음으로 담대하게 나갈 수 있는 믿음의 장부로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나의 갈길 다가도록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5일(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8:1∼40
♦ 묵상을 위한 주제 : 진리가 무엇이냐?(38절)
♦ 성구 : 빌라도가 가로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이 말을 하고 다시 유대인들에게 나가서 이르되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하노라.
(What is truth? Pilate asked. With this he went out again to the Jews and said, I find no basis for a charge against him.)

“진리가 무엇이냐?(What is truth?)”
“티 에스틴 알레데이아(Τί ἐστιν ἀλήθεια? Ti estin alētheia)”      

빌라도는 진리 앞에서 진리가 무엇이냐? 라고 질문합니다. 답안지를 앞에 놓고 답을 물어보는 것은 바보짓입니다.

오늘날의 성도들도 제2의 빌라도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진리이신 예수를 믿는다고 고백하면서도 여전히 진리의 열매를 맺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전 국민의 25%가 기독교인이라고 자랑하면서도 진리가 보이지 않는 세상입니다.  심지어 잘못된 좌편향의 세력들이 세상을 마구 흔들고 있습니다.

“진리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이 질문에 대답을 하셨다면 예수님은 스스로 진리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진리란 현존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예수님께서 사셨던 삶 자체가 진리이었습니다.

진리는 질문과 대답으로 찾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보여주는 삶이 증명해야 합니다.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면 진리의 길을 걸어가야만 합니다.  만일 내가 걷는 이 길이 진리에서 벗어난 길이었다면 진리 편에 서서 진리가 현존하는 삶을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프란시스 쉐퍼의 “작지 않은 사람들”이라는 책에서 “하나님 보시기에 하찮은 사람이나 하찮은 장소는 없다. 만약 그 사람들이 삶 전체를 예수님께 맡기고 예수님의 인도를 받는다면 그 하찮은 일로 인하여 한 시대의 흐름을 바꿀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지금 어느 누가 인정해주지도 않는 하찮은 일을 하면서 잊혀져버린 인생이라는 생각을 하셨습니까? 아닙니다. 하나님에게는 작은 일과 큰 일이 없습니다. 열 손가락 중에 깨물어서 아프지 않은 손가락이 없다는 속담처럼 모든 일이 하나님에게는 소중한 것입니다.

보이는 것만을 선호하는 이 세상에서 진리 편에 선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를 확신하는 것입니다.

빌라도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나라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면서도 민란이 일어날 것이 두려워 죄 없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결정했습니다.

진리를 알면서도 진리 편에 서지 못하는 것은 현실에 붙잡힌 삶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어느 편에 서야 할까요?
주님 따라 진리 편에서 당당하게 일어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생명 진리 은혜 되신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6일(화)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19:1∼42
♦ 묵상을 위한 주제 : 유대인의 예비일(42절)
♦ 성구 : 이 날은 유대인의 예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Because it was the Jewish day of Preparation and since the tomb was nearby, they laid Jesus there. 

“유대인의 예비일(the Jewish day of Preparation)”

성경을 좀 더 분명하게 이해하려면 헬라어를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두 개의 단어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하나는 “파라스큐에(παρασκευή)”는 “예비일(豫備日)”이란 뜻입니다.

다른 하나는 “헤토이마조(ἑτοιμάζω)”는 “예비하다”, “준비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유대인의 예비일이란 ““파라스큐에(παρασκευή) 즉 예비일(豫備日)”을 말합니다(참조 마태 27:62).

반면에 유월절을 준비할 때는 “헤토이마조(ἑτοιμάζω) 즉 예비하다, 준비하다”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참조 마태 26:19).

사복음서를 참조하면 본문에서 예비일은 6일 째 날 즉 금요일을 말합니다.

주의 날을 예비하는 신앙을 되찾아야 할 것입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주일(主日)을 거룩하게 지키려는 자세가 세속화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일을 선데이(Sunday) 라고 하여 로마의 이방신을 섬기는 날이라고 반박합니다. 물론 로마인들이 숭상하는 태양의 날이 맞습니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기독교인들이 로마의 심각한 핍박을 받을 때 로마 황제가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을 지키는 것”과 유대인들의 “할례의식”을 법으로 금지했습니다.

이때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전향한 초기 유대교 출신의 기독교인들은 우리는 주일을 지킬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그 이유는 더 이상 로마의 핍박을 받지 않기 위한 처세술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그러자 로마 황제는 기독교인들이 로마식으로 주일을 선택했다며 찬성했다고 합니다.

외형적으로는 로마의 질서를 따르는 것처럼 보였지만 내용적으로는 철저하게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주일을 지키는 결과가 된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예배당에 모여서 예배하는 자리를 텅 비었지만 우리들의 심령 속에 가득 채워진 주님을 향한 사랑을 힘입어 오늘도 거룩한 주의 백성으로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담대한 믿음의 사람으로 모두에게 칭찬받는 일군으로 드려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즐겁게 안식할 날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7일(수)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20:1∼31
♦ 묵상을 위한 주제 : 성령을 받으라(22절)
♦ 성구 :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And with that he breathed on them and said, Receive the Holy Spirit. 

“성령을 받으라!(Receive the Holy Spirit!)”
“라베테 프뉴마 하기온(Λάβετε Πνεῦμα Ἅγιον)”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셨던 첫 번째 말씀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Peace be with you)”(19절)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말씀은 “성령을 받으라(Receive the Holy Spirit!)”입니다.

죽음의 권세를 이기신 주님께서 아직 이 세상에서 복음의 사명을 감당해야 할 제자들에게 “평강”과 “성령”을 말씀하셨습니다.

평강과 성령은 “내적 변화”를 체험하게 하는 신앙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겠습니다.

신앙생활을 하는 모습에서 몇 가지 신앙을 생각해 봅니다.

첫째는 체험 위주의 신앙

순복음 교회와 오순절 교회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는 신앙의 모습입니다. 체험된 것이 아니면 신앙이라고 인정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둘째는 조직 위주의 신앙

조직의 가장 대표적인 교회는 가톨릭교회라고 하겠습니다. 천주교회는 교황청의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세계에 흩어진 교회가 조직에 의해서 교회 공동체 중심으로 활동합니다. 분리되는 현상이 없기 때문에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는 말씀 위주의 신앙

말씀은 곧 성경을 말합니다. 성경 중심의 신앙은 두 가지 삶의 열매로 드러납니다. 평강과 성령입니다.

선지자 느헤미야가 포로가 되었던 백성들을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학사 에스라에게 모세의 율법책을 읽게 합니다.

이때 백성들은 하루 종일 자리에 일어나서 그 율법을 들었습니다.

가장 좋은 설교는 성경을 그대로 읽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설교가 설교자의 지식과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변질되어 성경을 읽어주면 싫어합니다.

율법을 듣던 백성들은 감격하여 눈물을 흘리며 결단했습니다.

히브리 백성들을 결단케 하였던 말씀은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The joy of the LORD is your strength.)”(느헤미야 8:10b)

평강과 성령은 오직 부활하신 주 예수님만이 나의 힘이 되며 삶의 주인 됨을 고백하는 믿음의 기초라고 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고개를 숙이려 합니다. 이런 현상이 더 이상 멈추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악한 바이러스는 다가올 것입니다. 그렇지만 평강과 성령의 은혜가 약속되었으므로 그 은혜를 힘입어 어떤 상황에서든지 승리하는 주의 사람으로 무장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행군 나팔 소리에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8일(목)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요한복음 21:1∼25
♦ 묵상을 위한 주제 : 나를 더 사랑하느냐(16절)
♦ 성구 : 또 두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양을 치라. 

“나를 더 사랑하느냐?(Do you truly love me?)” 

부활의 주님께서 제자 베드로에게 사랑의 법칙을 깨우쳐 알게 하신 디베랴 바닷가의 아침밥상 대화라고 하겠습니다.

세상 모든 일과 사물에는 어떤 법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음양의 법칙, 관성의 법칙, 만유인력의 법칙처럼 사랑에도 세 가지 법칙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모자이크의 법칙(mosaic law) 
모자이크는 중세 비잔틴시대에 유행했던 회화예술입니다. 벽이나 바닥에다 조각조각을 배열해서 어떤 현상을 연출합니다. 모자이크는 약간 떨어져서 보아야 아름다운 그림을 볼 수 있으며 너무 가까이서 보면 별 의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사랑도 너무 가까이서 보면 흠과 티만 보고 깨지기 쉽다고 합니다.

위대한 사랑도 사실은 사소한 조각들 즉 관심, 책임, 존경, 이해, 용서, 격려가 모여서 모자이크처럼 아름답게 완성되어 가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둘째, 장미의 법칙(law of roses) 

장미는 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꽃 중의 왕인 것은 짙은 향기와 농염한 색깔 때문입니다.

장미는 홑겹이 아니라 수많은 꽃잎들로 피어납니다.

사랑은 장미꽃 잎처럼 수많은 관심, 이해, 용서, 격려들이 겹쳐지고 새로워져서 더불어 완성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셋째, 태극의 법칙(Taegeuk's law) 

서양에서는 이상적인 배우자를 “아주 좋은 반쪽(Better half)” 이라고 합니다. 요즈음은 반쪽끼리 만났기 때문에 쉽게 헤어집니다.

그러나 동양에서는 음양의 법칙으로 만납니다. 음양은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서로 맞물려서 원을 만듭니다. 남편이 양이라면 아내는 음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제4의 법칙을 강조합니다.

한 몸 법칙(law of one body)

예수님께서는 둘이 합하여 한 몸이 되라고 하셨으며(마 19:5), 사람이 나누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마 19:6).

한 몸 법칙을 끝까지 지키려면 반드시 같은 믿음을 기초로 같은 소망을 갖고 사랑해야 할 것입니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주님의 질문에 주님이 원하는 대답을 해야 하듯이 사랑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찾아주고 들려주고 안겨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찬양 /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29일(금)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사도행전 1:1∼26
♦ 묵상을 위한 주제 : 물 세례와 성령 세례(5절)
♦ 성구 :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For John baptized with water, but in a few days you will be baptized with the Holy Spirit.

“물 세례(baptized with water)와 성령 세례(baptized with the Holy Spirit)”

물 세례와 성령 세례가 무엇일까요?

물은 구원하는 표를 말합니다(베드로전서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참조 / 출 30:20, 겔 16:4, 엡 5:26) 

성령은 보증하는 것입니다(고린도후서 1:22, 5:5)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참조 / 고전 12:13)

선택받았다는 선민(先民) 신앙을 자랑하는 유대인들과 이방인이라고 무시하는 헬라인들이나 종이나 자유자 모두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았으므로 한 몸이 되었습니다(고전 12:13).

이것을 "평등" 이라고 합니다.
평등이란 하나님 앞에서 누구나 "죄인"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평등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사상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남녀 평등"을 강조합니다.
생물학적 평등이 아닙니다.
구조적 평등도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 앞에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구원의 표와 증거가 될 수 없는 것들을 자랑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어느 특정한 교단, 교회, 방언을 말하는 것 등은 구원의 표와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오직 내 안에 살아계신 주님께서 늘 나와 함께 하시며 나의 삶을 지켜주실 것을 확신합시다. 그리고 날마다 삶의 현장에서 구원받은 기쁨과 감사와 찬양으로 주님만을 증거 하는 일에 아름답게 쓰임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찬양 / 내 영혼이 은총 입어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

♦ 5월 30일(토)

♦ 오늘 읽어야 할 말씀 : 사도행전 2:1∼47
♦ 묵상을 위한 주제 : 성령 충만(4절)
♦ 성구 :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All of them were filled with the Holy Spirit and began to speak in other tongues as the Spirit enabled them. 

“성령 충만(聖靈 充滿)”
성령의 충만한 사건이 처음으로 나타났을 때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처음 경험하는 사건은 매우 소중하고 신기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은 흔한 자동차, 하늘을 나는 비행기, 바다 위를 떠다니는 거대한 여객선 등은 처음에는 모두에게 신기한 것들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성령 충만의 사건도 당시 모였던 사람들에게 매우 충격적이며 놀라운 사건이었습니다. 이런 놀라운 사건을 모였던 사람들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기들의 언어로 듣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최초의 방언은 “자기 언어로 들리는 것”이었습니다. 복음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령 충만이란 어떤 신비한 현상(現象)이 아닙니다. 구원의 복음을 전달하기 위하여 사람을 움직이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사람의 상태(狀態)를 말합니다.

성령의 강력한 지배를 받아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복음의 도구로 쓰임 받는 것이 곧 성령 충만 이라고 하겠습니다.

성령 충만을 사전적 의미로 설명한다면 성령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삼위 하나님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이란 곧 “성부 하나님 충만” “성자 예수님 충만”과 같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과 예수님은 영적 존재입니다.  따라서 성령 충만은 영으로 충만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은 여러 방법으로 사람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첫째는 말씀으로 나타나셨습니다(요 1:1)
둘째는 사랑으로 나타나셨습니다(요일 4:8, 16)

말씀과 사랑의 구체적 사건을 “십자가”라고 하겠습니다.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을 완성하는 구원의 현장이었습니다.

성령 충만은 구원의 복음을 증거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람을 사용하시려는 하나님의 특별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오늘도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내 안에 채워진 생명의 말씀이 내 삶의 현장에서 증거될 수 있도록 성령으로 충만하기를 기도합시다.

♪ 찬양 / 오 놀라운 구세주 예수 내주


예수 내 구주!
예수 내 생명!
예수 내 권세!